▲ 대전, 충남·북 3개 시·도의 단체장과 경제단체가 21일 충남 천안 충남경제종합지원센터컨벤션홀에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등 충청권 상생발전과 자립경제권 모색을 위한 충청권 경제포럼을 출범했다. 출범식을 마친 김영길 북부상의 수석부의장, 송인섭 대전포럼대표, 안희정 충남지사, 염홍철 대전시장, 이시종 충북지사, 이상훈 충북포럼대표(왼쪽부터)가 손을 맞잡고 있다. 천안=정재훈기자 jprime@cctoday.co.kr  
 

충청권 상생발전과 자립경제권 모색을 위해 충청권 3개 시·도가 힘을 합쳤다.

충청권 3개 시·도는 21일 오후 천안시 서북구 불당동 충남북부상공회의소 안에 있는 충남경제종합지원센터 컨벤션 홀에서 ‘충청권 경제포럼’ 출범식 및 1차 포럼을 열었다.

이날 출범식에는 염홍철 대전시장과 안희정 충남도지사와, 이시종 충북도지사, 김용웅 충남경제포럼 대표, 송인섭 대전경제포럼 대표, 이상훈 충북경제포럼 대표 등 충청권 정·관·학·경제계 인사 200여 명이 참석했다.

김용웅 충청권 경제포럼 공동위원장(충남북부상의 회장)은 인사말에서 “충청은 대전의 R&D와 충북의 바이오, 충남의 IT를 중심으로 한 전략산업이 입지해 있는 대한민국 최고 성장 가능성을 가진 지역”이라며 “대한민국 경제 중심지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충청권 경제포럼이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안희정 지사는 “유럽연합(EU)이 유럽석탄 철강공동체(ECSC)에서 출발했던 것처럼, 충청권 경제포럼 발족은 진정한 광역경제권 구현의 시발점이 될 것”이라며 “충청 광역경제권 발전이 대한민국 경제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염홍철 시장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거점지구와 기능지구의 충청권 입지로 충청권은 새로운 발전 전기를 맞게 됐다”며 “500만 충청인과 경제인 모두가 힘을 합해 충청권 발전은 물론 과학강국, 대한민국의 미래경제를 주도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이시종 지사도 “세종시 원안추진과 과학벨트 유치는 충청의 단합된 힘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앞으로는 충청권 경제력이 청주국제공항과 당진항 등을 통해 세계로 뻗어 나갈 수 있도록 공조해 나가자”고 역설했다.

출범식에 이어 열린 포럼에서는 서만철 공주대 총장이 ‘창의력이 미래의 경쟁력이다’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으며, 김선배 산업연구원 연구위원과 김양중 충남발전연구원 책임연구원의 주제발표가 있었다.

한편 충청권 경제포럼은 충청권 3개 시·도지사가 지난해 11월 열린 충청권경제협의회에서 보다 발전된 광역경제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 구성에 합의했다.

천안=전종규 기자 jjg2806@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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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병일 서원학원 이사장이 21일 교내 대학본부 내 대회의실에서 법인영입 우선대상자 선정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덕희 기자 withcrew@cctoday.co.kr  
 

서원학원 인수에 적극적이던 현대백화점그룹이 인수후보자로 발표된 지 불과 몇시간만에 인수 포기를 선언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1일 서원학원 이사회는 학원 인수를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로 현대백화점그룹을 결정했다. 이사회는 기자회견에서 "현대백화점 그룹은 부채 상환능력, 재산 및 재무구조, 학원의 장기발전계획, 사회적 책임 등 모든 평가영역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만장일치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학원정상화라는 희소식이 전해진 것도 잠시, 현대백화점 그룹은 수시간만에 경영참여 포기결정을 통보, 인수포기를 공식선언했다. 현대백화점 그룹이 인수를 포기한 배경은 크게 교수회 등 증폭되는 내분사태와 함께 최근 대학 구조조정 문제 등이 맞물려 학원 정상화가 어렵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는 분석이다.

현대백화점그룹은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2008년 서원학원 채권을 인수하는 등 학원정상화에 최선을 다해왔지만 정상화절차가 본격적으로 진행중인 현재까지도 구성원간의 분열과 갈등이 끊이지 않고 있는 학원의 모습을 보면서 커다란 회의와 실망감을 느껴온 것이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어 "처음에는 '안교모' 등 전 이사장을 옹호하는 교수들과의 갈등이 주된 원인이었지만 전 이사장 퇴진이후로는 교수회 내부의 갈등까지 더해져서 교수회 주도권 다툼을 위한 소송을 벌이고 있는 등 이제는 교수회가 오히려 학내갈등과 분열의 주된 원인이 되고있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정상화의 길이 너무나 멀고도 험난하다는 것을 뼈저리게 깨닫게 됐다"고 덧붙였다. 결국 정상화가 어렵다는 판단에 인수포기를 결정했다는 설명이다.

그룹은 이어 "여러가지 학내문제로 인해 인터넷과 언론 등에 인신공격들이 난무하고 구성원간에 각종 분쟁과 송사가 끊이지 않고 있으며 또한 현대가 구성원들간의 갈등을 조장한다거나 오히려 현대 때문에 정상화가 늦어지고 있다는 등 각종 근거없는 비판과 흑색선전들을 계속 접하면서 그룹의 순수한 육영사업 의지가 훼손되는 것 같아 가슴아팠다"고 덧붙였다.

또 "최근들어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있는 대학구조조정이나 반값등록금 문제 등을 지켜보면서 이러한 위기상황속에서 구성원들의 단합과 협력없이 현대가 과연 서원학원을 정상화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걱정과 우려가 끊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각종 흑색선전속에 그룹의 육영사업 의지가 훼손되고 최근 대학구조조정 등의 문제가 불거지면서 정상화가 어렵다는 판단을 했다는 설명이다.

그룹측은 지난 13일자 공문 '서원학원 경영참여 조건 추가'을 통해 '새로운 전체 교수회의 신설을 통한 교수회 정상화 방안을 선결조건으로 제시한 바 있지만 서원대 교수회장 직무대행은 기자회견을 통해 교수회 정상화 요구는 결코 수용할 수 없다며 나아가 현 임시이사진은 전원사퇴하고 임시이사회가 진행중인 법인경영희망자 공모절차는 중단돼야 한다는 의사를 밝히는 등 받아들일 수 없음을 분명히 해 본 그룹은 더 이상 서원학원의 경영참여 의사를 유지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판단을 하기에 이르렀다고 덧붙였다.

서원대 관계자는 "당초 교수회등의 권한을 줄이기위해 현대백화점그룹이 일종의 제스처를 쓸수도 있다는 분위기가 있었지만 그룹의 인수포기 의지가 확실한 것 같다"며 "차순위 대상자와 협상을 진행하는 등 빠른시간안에 학원정상화를 위한 노력이 따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순철 기자 david0127@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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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정유사들의 기름값 할인 종료 시한이 불과 보름 앞으로 다가오면서 강한 후폭풍이 예고되고 있다. 운전자들의 기름값 인상에 따른 부담은 더 늘어나 고유가 시대 저렴한 가격을 내세우며 운전자들을 현혹하는 유사휘발유는 더욱 기승을 부릴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운전자들 부담만 가중

충북지역 주유소업계에 따르면 업계에 GS칼텍스와 현대오일뱅크, S-오일 등 정유 3사가 지난 4월 7일부터 3개월 한시로 시행하고 있는 기름 값 할인 정책이 다음달 6일로 만료된다. 이는 정유사 입장에서는 원래 가격으로 돌아오는 것이지만, 운전자 입장에서는 다시 기름 값이 100원 오르는 것으로 서민들의 부담은 더욱 커지게 됐다.

21일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인 오피넷에 따르면 ℓ당 도내 평균 보통휘발유 가격은 1909.62원으로 유가가 급작스럽게 하락하지 않는 한 주유소의 ℓ당 평균 판매 가격은 2000원대를 훌쩍 뛰어 넘을 것으로 전망된다.

회사원 김모(28·청주시 흥덕구 모충동) 씨는 "정유사 기름값 할인이 지난 4월부터 시작됐다고는 하지만 할인 금액에 있어 실질적으로 체감을 하는 부분은 거의 없었다"며 "이런 상황에서 다시 기름 값이 원래대로 돌아온다고 하니 한숨밖에 나오질 않는다"고 말했다.

◆정유업계vs주유업계 신경전

운전자들의 부담은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지만 정유업계와 주유업계는 때 아닌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최근 일부 주유소에서 가격이 원상복귀되기 전에 정유사로부터 기름을 저렴하게 제공받아 100원 오른 후에는 더 비싼 가격에 판매하기 위해 주문량을 크게 늘리고 있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한 정유사의 경우 지난 1일부터 14일까지 일선 주유소의 전국 평균 주문량이 1년 전 같은 기간과 비교해 휘발유는 25%, 경유는 36% 늘었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최근 일부 정유사 중에는 현재 주유소로 공급되는 기름 공급량을 축소하면서 적잖은 마찰을 빚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기름 공급량 축소 이유에 대해 정유업계는 주유소들의 사재기 때문이라고 비판하고 있는 반면 주유소들은 정유사들이 적자 판매를 줄이기 위해 물량 자체를 조절한 탓이라는 주장을 하고 있다.

◆유사휘발유 다시 기승부릴 듯

정유사들의 기름값 할인 시한이 다가오면서 유사휘발유 판매도 다시 기승을 부릴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충북도내 유사휘발유 판매업체는 16개 시·도 가운데 4번째로 많은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인 오피넷에 따르면 충북에서 유사휘발유를 판매하다 적발된 업체는 8곳으로 경기(41곳), 인천(9곳), 서울(9곳)에 이어 많은 곳으로 집계됐다.

이같은 유사휘발유 판매는 기존 외곽지역에서만 성행해 오던 것과 달리 이제는 도심지역까지 번지고 있다. 실제 지난 17일 청주 상당구 북문로 A 주유소가 유사석유를 제조·판매해오다 적발됐다.

이 주유소는 도심 한 가운데 위치한 지리적 장점과 타 주유소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많은 운전자들이 이곳을 찾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운전자 염모(36·청주시 상당구 우암동) 씨는 "도심 중앙에서 버젓이 불법영업을 해왔다니 화가 치밀어 오른다"며 "이제는 타 주유소보다 가격이 저렴한 주유소를 보면 무조건 의심부터 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정현 기자 cooldog72@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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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 청원에서 비행훈련 중이던 훈련기가 추락해 교관과 훈련을 받던 초급 장교 등 2명이 숨졌다.

21일 오후 1시 30분경 충북 청원군 남일면 고은4리 마을회관 앞 농로에 공군사관학교 212비행교육대 소속 T-103 훈련기 1대가 추락했다. 이 사고로 훈련기에 탑승한 비행대대 교관 2급 남관우(53·공사 30기) 씨와 이민우(23·공사 59기) 소위가 현장에서 순직하고 사고 훈련기는 두 동강이 났다.

숨진 이 소위는 지난 2월 임관해 그동안 공군사관학교에서 비행훈련을 받아왔던 것으로 전해졌다.

마을이장 김모(57) 씨는 “비행기를 처음 봤을 때 굉장히 낮게 날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마을 뒷산 쪽에서 오던 비행기가 오른쪽으로 기울더니 마을 가운데 있는 밭 옆 농로로 떨어졌다”며 “추락 후에는 비행기에 바로 불이 붙었다”고 말했다.

   
▲ 21일 오후 1시30분 경 충북 청원군 남일면 고은리 마을회관 앞 농로에 공군사관학교 T-103 훈련기 1대가 추락해 탑승한 훈련교관 2급 남관우씨와 이민우(공사59기) 소위가 사망했다. 공군관계자들이 사고기의 추락원인을 찾기위해 조사를 하고 있다.이덕희 기자 withcrew@cctoday.co.kr

이 마을 또다른 목격자도 “평소보다 비행기가 낮게 날아 야산 위를 지나 쭉 날아와 전깃줄에 앞바퀴가 걸리더니 한바퀴 휙 돌아 추락했다”며 “펑 하는 소리와 검은 연기가 났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공군에 따르면 이날 사고가 난 T-103 훈련기는 공군사관학교 인근 212비행교육대대에서 이륙해 훈련하다 활주로에서 3㎞ 떨어진 지점에서 추락했다.

추락한 T-103은 러시아의 일류신(Ilyushin) 항공기 설계국에서 제작한 단발 피스톤 프롭방식의 경비행기로 러시아에 빌려준 경협차관 대신 무기로 받는 사업인 불곰사업으로 우리나라에 도입됐다.

도입 당시 원래 명칭은 IL-103이지만 우리나라에는 생도실습기 라는 이름으로 들어와 비행훈련 입문과정에서 운용되는 훈련기로 알려져 있다.

   
▲ 21일 오후 1시30분 경 충북 청원군 남일면 고은리 마을회관 앞 농로에 공군사관학교 T-103 훈련기 1대가 추락해 탑승한 훈련교관 2급 남관우씨와 이민우(공사59기) 소위가 사망했다. 공군관계자들이 사고기의 추락원인을 찾기위해 조사를 하고 있다.이덕희 기자 withcrew@cctoday.co.kr

우리 공군은 지난 2004년부터 2006년까지 총 23대를 도입했고 자체 항공기 명명법에 따라 명칭을 T-103으로 변경해 운영하고 있다.

공군에서는 비행기초 훈련용으로 T-103을 쓰고 있고 공군사관학교 생도와 조종장학생, 조종장교들은 이 비행기로 기본 비행절차를 숙달하고 단독비행을 경험하게 된다. T-103은 길이 8m, 너비 10.56m이며 180㎞의 순항속도로 800㎞를 비행할 수 있다.

최대 출력은 210마력에 최대 체공시간은 4시간이며 최대 탑승인원은 4명이다. 최고 속도는 시속 340㎞, 최고 상승고도는 3000m, 대당 가격은 15만 6000달러(약 1억 8000만 원)에 달한다. T-103 훈련기가 추락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공군은 참모차장을 위원장으로 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원인을 조사 중이다.

   
▲ 21일 오후 1시30분 경 충북 청원군 남일면 고은리 마을회관 앞 농로에 공군사관학교 T-103 훈련기 1대가 추락해 탑승한 훈련교관 2급 남관우씨와 이민우(공사59기) 소위가 사망했다. 공군관계자들이 시신수습을 위해 추락한 동체를 비닐천으로 덮고 있다.이덕희 기자 withcrew@cctoday.co.kr

공군 관계자는 “T-103 훈련기는 조작 실수로 위험한 상황이 발생해도 회복 능력이 뛰어나 첫 비행을 하는 조종사에게 가장 적합한 기종”이라며 “이날 훈련도 통상 하루에도 수차례 실시했던 훈련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이·착륙 훈련을 하다가 원인미상으로 불시착을 시도하던 중 훈련기가 대파되면서 화재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고형석 기자 kohs@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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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충북도의 재정자립도가 전국 평균에도 못미치는 등 재정 사정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21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올해 예산 기준 충북의 재정자립도는 32.7%로, 전국 평균 51.9%에 비해 19.2% 포인트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33.7%와 비교해서도 1% 포인트 하락했다.

지방 재정자립도는 취득세 등 지방세 수입과 세외 수입을 일반회계 예산으로 나눈 비율로, 최근 7년간 충북의 재정자립도는 2003년 31.4%, 2004년 31.3%, 2005년 31.7%, 2006년 31.3%, 2007년 33.3%, 2008년 34.2%, 2009년 33.3%, 2010년 33.7%로 나타났다.

매년 전국 평균(51~57%대)에 한참 밑돈 수치다. 전국 지자체별로는 서울시가 지난해 85.8%에 비해 4.5%포인트 상승하며 90.3%를 기록하며 전국 16개 시·도 가운데 가장 높았다. 경기도가 72.5%로 뒤를 이었고 인천광역시 69.3%, 울산광역시 69.1% 등의 순이었고, 전남도가 20.7%로 가장 낮았다. 충북은 16개 시도 중 10번째를 기록했다.

인근지역인 대전광역시는 지난해 56.3%보다 0.9% 포인트 상승한 57.2%를 기록해 전국 평균을 웃돌았고, 충남도는 35.4%로 작년 36.6%보다 1.2% 하락했다. 전국 지자체 평균 재정자립도는 51.9%로, 작년에 비해 0.3%포인트 하락하면서 3년째 내리막 행진을 이어갔다. 2003년 56.3%에서 2004년 57.2%로 상승했다가 2005년에 56.2%로 내려온 이래 2006년 54.4%, 2007년 53.6%으로 하락했다.

2008년에는 53.9%로 조금 올랐지만 2009년 53.6%, 2010년 52.2% 등으로 다시 미끄러져 내렸다.

이는 부동산 시장이 냉각되며 세수는 늘어나지 않는데 복지 서비스는 확대되면서 예산 규모가 커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하성진 기자 seongjin98@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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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도가 가로림만 조력발전소 건립을 사실상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예상된다.

가로림만 조력발전소 건립은 환경보전과 지역발전이란 대명제 아래 서산·태안지역 주민들 간 첨예하게 대립되는 사업으로 이 같은 대형사업이 도민의 합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될 경우 ‘도정 불신’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충남도는 가로림만 조력발전소 건립과 관련 가로림조력발전㈜이 도에 협의를 요청한 산지전용협의를 수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산지전용협의는 가로림만 해수면을 매립하기 위해 인근 석산을 채취하도록 충남도와 해당 지자체가 상호 협의하는 것으로, 조력발전소 건립을 위한 행정적 과정 중 하나이다.

충남도가 여전히 조력발전소 건립에 대한 찬반 입장을 명확히 밝히지 못하는 가운데 행정적으로는 이미 개발 단계를 밟고 있어 가로림만 보존 의지가 의문이라는 지적도 일고 있다.

21일 충남도에 따르면 산지전용협의는 가로림만 조력발전소 건립에 필요한 토석 확보를 위해 6월 중 마무리될 예정이다. 협의가 완료되면 서산시 대산읍 오지리와 태안군 이원면 내리 일원 25만 570㎡ 규모의 지역에서 토석 채취가 가능해지며, 가로림만 인근 발전소 건립을 위한 공유수면 매립에 사용된다.

도는 태안군과 서산시에 산지전용에 대한 의견을 요청했고 지난 13일 태안군으로부터 석산개발 시 소음, 분진, 오수 등 피해방지 계획을 철저히 세운다면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의견을 접수했다.

그러나 도가 발전소 개발 방향에 대해 이렇다 할 입장을 정하지 못한 채 행정적으로 정부의 의지대로 따라가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환경단체들이 반발하고 있다.

이평주 서산태안환경연합 의장은 "도가 정확한 입장을 밝혀야지 개발 절차를 하나 하나 협의·허가하는 것은 문제가 크다"며 "도가 분명 반대한다는 의사를 보였는데 행정적으로 개발 절차를 밟고 있다. 충남도의 가로림만 보존에 대한 의지를 의심할 수 밖에 없다"며 비난했다.

도는 이와 관련해 가로림만 조력발전소 개발에 관여 할 수 있는 어떠한 권한도 없다며 난감한 입장을 보였다.

도 관계자는 "도가 조력발전소 개발 여부에 대해 반대한다는 의견을 종합해 정부에 건의해도 최종 판단에 구속력이 없는 것이 가장 큰 고민이다"며 "정부의 의지대로 개발 절차에 종속적으로 따라가는 입장이다. 조만간 도의 의견을 정리해 환경부에 전달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가로림만 조력발전소 건립사업은 정부가 서산 가로림만 일원에 1조 2000억 원을 투자해 520㎿ 조력발전소를 조성하는 것으로, 방조제 등 시설을 건설할 경우 갯벌과 어장의 피해가 예상돼 지역민이 강한 반발을 하는 등 갈등을 빚고 있다.

박재현 기자 gaemi@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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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보>=대전저축은행의 영업정지를 사전에 알고 예금을 빼내 간 부당인출 규모가 27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검찰 수사결과 드러났다.

검찰은 부당인출금에 대해 예금보험공사를 통해 환수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했다.

<본보 4월 27일자 2면 보도>대검찰청 중앙수사부는 21일 부산저축은행그룹의 영업정지 방침이 정해진 지난 1월 25일부터 영업정지일인 2월 16일 이후 예금 인출자 978명을 조사한 결과, 85억여 원(509건)이 부당인출됐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대전저축은행에서는 29명이 22억 2000여만 원을 사전에 부당인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검찰에 따르면 부산저축은행그룹 계열 경영진은 금융위원회로부터 영업정지 신청을 권유받는 과정에서 영업정지 방침을 사전에 알고, 일부 고액 예금자들에게 예금을 인출하도록 연락했다. 대전저축은행 직원들도 영업정지 하루 전날인 2월 16일, 영업시간 전후로 5억 5500만 원(71건)을 찾아갔다.

검찰은 지난 1월 25일 이후부터 실제 영업정지 결정이 내려진 2월 17일 이전까지 부산저축은행 그룹 5개 계열은행에서 예금인출자는 총 4만 5947명, 인출액은 1조 1410억 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부산저축은행 계열의 영업정지 사전 유출의 연락을 받은 예금주가 인출한 액수(51억 555만 2193원)와 직원 본인 및 지인들이 돈을 빼간 액수(34억 1646만 4927원)를 합하면 일반 예금주가 인출한 58억 8143만 607원보다 50% 가량 많은 금액으로 파악되고 있다.

검찰은 부당인출을 주도한 부산저축은행 그룹의 김양 부회장과 안아순 부산저축은행 전무, 김태오 대전저축은행 대표 등 3명을 업무방해 및 업무상 배임협의로 기소했다.

검찰은 또 은행 경영진의 지시로 예금 인출을 도운 직원 88명에 대해 금감원에 징계통보하기로 했다.

반면 대전저축은행예금피해자모임은 이날 검찰의 발표 내용에 대해 이번 사태는 개인들만의 비리와 문제가 아니고 영업정지 사실을 사전에 유출한 금융당국의 문제라고 주장하고 있다.

대전저축은행예금피해자모임 관계자는 “이번 사태는 몇몇 사람의 비리로 몰고 가서는 안된다. 개인 비리로 보기에는 너무 많은 공직자들의 연루돼 있다”며 “저축은행 영업정지 사전 유출은 정부가 직접 나서서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호창 기자 hclee@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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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1일 대덕청소년수련관에서 열린 '대전도시철도 2호선 주민설명회'에서 대덕구민들이 곽인상 대덕발전구민위원회 위원장의 인사말을 듣고 있다. 김호열 기자 kimhy@cctoday.co.kr  
 

대전 대덕구의 준비된 시나리오 대로 도시철도 2호선 주민설명회가 또 다시 파행으로 얼룩졌다.

구와 대덕발전구민위원회의 일사분란한 주민선동과 동원 등으로 도시철도 2호선 노선안과 국철의 전철화 등 지역 주요 현안사업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와 설득은 실종된 채 폭언과 고성으로 설명회가 마무리됐기 때문이다.

특히 이 과정에서 구가 주도적으로 시의 노선안 설명과 의사전달을 틀어막기 위한 사전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공직자·주민을 동원하는 등의 내용이 드러나면서 향후 큰 파문을 불러일으킬 전망이다.

대덕발전구민위원회는 21일 대덕구 청소년수련관에서 시·구의원, 각 동(洞) 주민자치위원장을 비롯 대덕구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시철도 2호선 대덕구 노선연장’을 위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 주민 A 씨가 읽은 문서의 한 페이지. A 씨는 기자를 의식한 듯 문서의 윗부분을 도려내고 문서를 건냈다.
위원회는 본 행사에 앞서 지난 시민공청회 관련 영상을 10여 분 넘게 상영하며 참석자들에게 격앙된 분위기를 조성했으며, 위원회 주요 관계자들은 “대전시는 거짓말 행정을 일삼고 있고, 대덕구를 소외시키고 있다…”는 등의 말로 행사 자체를 파행으로 이끌었다.

문제는 대전시가 직접 대덕구민들에게 설명하기로 했던 도시철도 2호선 노선안과 국철의 전철화에 대한 파급효과 등의 내용들은 구와 대덕발전구민위원회의 시나리오에 의해 철저하게 차단됐다는 점이다.

실제 한 주민은 유세종 시 교통건설국장의 설명에 앞서 준비된 문서를 읽으며, 유 국장의 발언기회를 철저하게 봉쇄했다.

이날 A 씨는 “설명회에 앞서 시 국장에게 3가지를 묻고 싶다”며 “지난 3일 공청회에서 발표한 계획안에 무슨 변화가 있었는지 먼저 밝혀야 하며, 변화가 없다면 설명회는 들을 필요도 없는 것 아닌가”라고 설명회 진행을 차단했다.

특히 본보가 확인한 A 씨의 문서에는 이른바 ‘변수 멘트’, ‘정리 멘트’ 등의 시나리오가 짜여져 있었고, 행사에 참석한 한 관계자는 “이 문건은 대덕구 기획감사팀에서 작성돼 유포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혀 향후 사정기관의 감사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지난달 12일 열린 대덕구 도시철도 2호선 주민설명회에 이어 이날 주민설명회 역시 시의 정보전달과 주민설명은 원천적으로 차단된 가운데 단순히 구민들의 정서만 자극하는 모습만 답습됐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도시철도와 관련한 시의 정보전달과 향후계획을 경청하기 위해 모인 일부 구민들은 즉각 자리를 박차고 행사장을 떠나는 모습도 목격됐다.

주민 B 씨는 “도시철도 노선안과 관련한 시의 입장과 향후 계획을 듣기 위해 설명회를 찾았지만, 다짜고짜 시의 설명은 들을 필요도 없다고 말해 자리를 떠났다”고 성토했다.

박진환 기자 pow17@cctoday.co.kr

서희철 기자 seeker@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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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27 재·보선 참패 후 새 지도부를 선출하는 한나라당 7·4전당대회에서 당권에 도전하는 후보들의 충청권에서의 당권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21일 현재 출마를 선언한 인물은 남경필·홍준표·권영세·박진·원희룡·나경원·유승민 의원 등 7명이다. 후보등록 마감일(23일)이 아직 남아 있지만, 당권에 도전할 만한 주자들은 이미 출마선언을 마치고 선거준비에 돌입했다.

이번 전당대회는 1인 2표제 투표방식으로 치러진다. 따라서 1표는 각 계파별 성향 투표로 이뤄질 가능성이 높고, 나머지 1표는 소신 표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1표를 겨냥한 각 후보 진영별 짝짓기 가능성도 있다.

선거인단은 당원 19만 4133명, 대의원 8869명, 청년선거인단 944명 등 전체 21만 2445명 규모로 집계됐다. 선거인단의 투표결과는 70%, 여론조사 결과는 30%가 각각 반영된다. 충청권 선거인단은 충북 8개 구역 5915명, 대전 6개 구역 5634명, 충남 10개 구역 8004명 등 1만 9553명이다.

오는 28일 청주에서 합동연설회가 예정돼 있는 충청권의 표심 공략을 위한 각 후보들의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소장파의 대표를 자칭하며 출마한 남경필 의원은 지난 19일 청주를 방문한데 이어 20일에는 충남 천안, 대전을 잇따라 방문하는 등 충청권 표심공략에 나섰다. 박진 의원도 20일 청주를 방문해 당협위원장, 도당 당직자들을 만나 지지를 호소했다.

앞서 지난주에는 홍준표 의원의 캠프 관계자들이 청주를 방문해 지방의회 의원, 당원 등을 대상으로 표심잡기 활동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찌감치 충청권 공략에 나선 이들 후보들 외에 나머지 후보도 잇따라 충북, 대전, 충남을 방문할 예정에 있어 충청권에서의 한나라당 전당대회 분위기가 달아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따라 지역 당협 운영위원장들의 당권 도전 후보에 대한 지지여부가 관심사다. 지역내 다수의 당협운영위원장들은 내년 4월 총선 공천 경쟁을 감안해 관망세를 유지하고 있다.

친이계의 한 관계자는 “친이계 후보 중에서 누가 가능성이 있는지 좀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며 “전당대회 분위기를 봐 가면서 지지 후보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친박계의 한 관계자는 “내년 4월 총선 출마의 첫 관문인 공천경쟁을 벌이는 상황에서 어떤 인물을 지지하느냐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엄경철 기자 eomkc@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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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1일 안희정 충청남도지사, 천안시 산업환경국장, 보령시장, 아산시부시장, 청양군수, 예산군수, 당진부군수, 40개 수도권기업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도와 도내 이전 40개 기업이 투자유치협약을 체결했다. 충남도청 제공  
 
수도권 40개 중소기업이 오는 2015년까지 충남도내 6개 시·군의 주요 산업단지로 이전한다.

충남도와 천안시, 보령시, 아산시, 청양군, 예산군, 당진군은 ㈜운영 등 40개 수도권 기업과 도내 이전을 위한 투자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투자협약을 체결한 기업들은 전기·전자, 전도성 시트필름, 자동차 부품제조, 금속조립구조재 분야에서 탁월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으로 인증받은 유망 중소 기업체들이다.

이번 투자협약 체결로 충남도는 향후 6년간 5566억 원(전국 1조 237억 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2355억 원(전국 4002억 원) 부가가치유발 효과, 4886명(전국 7556명)의 고용 유발 효과 등이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또 도는 투자 기업 대부분이 성장 촉진 지역(청양·예산)으로 이전해 낙후된 지역경제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봤다.

협약(MOU)에 따르면 ㈜오쿠는 보령 청소농공단지 33만 9113㎡를 매입, 오는 2015년까지 249억 원을 투자하고 주방용 전기기기 제품 공장을 설립한다.

특히 태양강업 등 27개 기업은 집단 이전 형태로 금속 조립 구조재 공장을 위해 청양 스틸테크노산업단지(55만 2400㎡)를 조성, 총 1162억 원을 투자한다.

㈜진영산업 등 7개 기업은 예산 및 예당산업단지 24만 6530㎡를 매입하고 2014년까지 1673억 원을 투자, 자동차 부품 공장 등을 세운다.

또 ㈜운영, 인스콘테크㈜ 등 2개 기업은 천안시 성환읍 일원과 풍세산업단지에 총 6만 5690㎡를 매입해 2013년까지 372억 원을 투자, 전기·전자, 전도성 필름 제조 공장을 건설하고, ㈜HST, ㈜유니테크노는 아산시 도고농공단지에 총 1만 9741㎡를 매입하고 189억 원을 투자해 자동차 부품 제조 공장을 설립할 계획이다.

대한철강㈜은 당진군 신평면 일원에 4만 6281㎡를 매입하고 2013년까지 249억 원을 투자, 철강 제조 공장을 건립한다.

전민희 기자 manajun@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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