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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전도시철도 2호선 노선안을 놓고 자치구들의 이해관계가 첨예하다. 사진은 도시철도 2호선 시스템으로 유력한 자기부상열차. 충청투데이 DB | ||
대전도시철도 2호선 노선안을 둘러싼 자치구들의 이해다툼이 첨예하다.
도시철도의 통과 여부에 따라 지역발전의 촉매제로 작용할 수 있고 역세권의 개발, 상권의 회복, 인구유입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대덕구 등 일부 자치구는 도시철도를 정치적인 수단으로 악용하려는 움직임도 있어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다.
예산문제, 효율성 등을 따져 대전시 전체를 바라보고 도시철도를 건설해야 하는데도, 지역발전과 민심화합을 위해 힘써야 할 기초자치단체가 지역이기를 무기로 주민들을 선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3일 열리는 대전도시철도 2호선 시민공청회를 앞두고 각 자치구별로 도시철도 유치 경쟁이 촉발되는 모양새를 띠고 있어 우려감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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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전시 도시철도네트워크 구축 계획도 |
◆대전도시철도 2호선의 세부노선은?
도시철도 2호선의 주요통과 지점은 서구 진잠에서 출발해 계백로를 따라 정림동, 도마동, 유천동을 거쳐 서대전네거리에서 1호선과 환승한다.
또 중구 대사네거리에서 충무로를 거슬러 보문산 오거리, 충무로네거리, 동구 인동네거리를 지나 대동오거리에서 1호선과 환승하게 된다.
자양로를 따라 우송대, 가양네거리, 동부네거리, 대덕구 중리네거리를 경유하며 한밭대로를 따라 농수산물시장, 서구 재뜰네거리를 거쳐 정부청사에서 1호선과 환승한다.
이어 엑스포과학공원, 유성구청, 충남대를 지나 유성온천에서 1호선과 연결되고 도안신도시를 통과, 다시 진잠으로 이어지는 순환형 노선이다.
결국 1호선과 △서대전네거리 △대동오거리 △정부청사 △유성온천에서 환승체계를 갖추는 등 도시철도를 이용하는 승객들의 편리성이 향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자치구들의 이견은?
동구의 건의내용은 용전동 고속·시외버스 복합터미널, 옥계동, 산내동, 가오지구 경유를 건의하고 있다. 중구는 대사동, 부사동 경유를 희망하고 있다.
또 유성구는 2호선 1단계구간을 정부청사에서 유성네거리로 건설해 줄 것을 건의했고 유성구의회는 2호선 1단계 구간을 정부청사~목원대까지 연장하고 구즉동, 관평동, 전민동 경유를 요청했다.
대덕구는 회덕역을 경유하는 중순환형을 건의했고, 대덕구가 선거구인 국회 김창수 의원은 읍내삼거리~대전산업단지~평송수련원~정부청사 경유를 주장하고 있다.
결국 각 자치구는 저마다 도시철도의 지역연장을 바라고 있고, 일부 자치구는 교통복지 측면, 지역적 타당성 등을 제기하는 등 시의 노선계획(안)을 거부하고 있는 상황이다.
◆시의 노선안에 대처하는 자치구 간 온도차
우선 대덕구를 제외한 동·중·서·유성구는 오는 3일 도시철도 2호선 시민공청회을 앞두고 혼란과 분열을 예방키 위해 기본적인 입장표명을 자제하고, 행정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대덕구는 지난달 주민설명회를 통해 ‘대덕구 소외론’을 재점화하는 등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현수막 게시, 서명운동 등 실력행사를 진행하고 있고 향후 홍보리플릿 배포, 가두행진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초기 주민들 대다수가 충청권철도망 계획의 확정(국철의 전철화)으로 신탄진 지역 등은 호의적 반응을 보였지만 대덕구의 강한 불만과 항의 제기 이후 주민들의 혼란이 가중되는 실정이다.
국내 교통 분야 최고의 전문가 그룹인 한국교통연구원에 의뢰해 도시철도 2호선 계획을 수립·제시하는 등 최적의 대안을 도출하기 위해 골몰하고 있는데도, 마치 대전시가 대덕구를 소외하기 위한 정책을 펼치는 것처럼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더구나 시는 지난 30일 대덕구를 중심으로 한 27㎞ 구간이 포함된 충청권 철도망 전철화 사업의 조기착수입장까지 천명한 상태이다.
이는 대전 도심을 통과하는 흑석역~신탄진역 구간의 기존 6개역(흑석, 가수원, 서대전, 조차장, 회덕, 신탄진)을 전철역으로 개량하고, 도마·산성·문화·용두·중촌·오정·덕암·상서 등 인구 밀집지역에 7~8개의 중간 역을 신설하는 방안이다.
시 관계자는 “충청권 철도망 전철화 조기착수의 수혜는 대덕구가 가장 많이 입게 된다”면서 “시는 이를 위해 당초 계획안보다 앞당겨 예비타당성 조사를 착수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대전시민사회단체 연대회의는 지난 31일 성명서를 통해 “지역주민의 여론을 핑계 삼은 특정노선 유치운동은 결코 바람직한 현상이 될 수 없다”면서 “특히 정치적 의도로 지역주민이 동원되는 형태로 지역여론이 전달되는 것은 결코 올바른 여론형성 과정이라고 볼 수도 없다”고 지적했다.
서희철 기자 seeker@cctoday.co.kr
핌피(PIMFY)란 ‘please in my front yard’의 약자로 자기지역에 이득이 되는 시설을 유치하거나 관할권을 차지하려는 현상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