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S 제공  
 

'수단의 슈바이처' 故 이태석 신부의 감동적인 삶을 그린 휴먼다큐멘터리 '울지마 톤즈'가 휴스턴 국제영화제에서 다큐멘터리(인물)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KBS는 18일 "지난 16일 미국 휴스턴 'The Marriot Westchase Houston Hotel'에서 열린 제44회 휴스턴 국제영화제 시상식에서 '울지마 톤즈'가 다큐멘터리(인물)부문에서 대상인 플래티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울지마 톤즈'는 장래를 보장받는 의사라는 직업을 버리고 사제의 길을 택해 세계에서 가장 가난하고 위험한 나라 아프리카의 수단에서 봉사의 길을 걸었던 故 이태석 신부의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다.

故 이태석 신부는 아프리카 수단 현지에 학교를 만들고 병원을 지은 뒤 한센병 환자들을 돌보며 사랑의 기적을 실천해왔지만, 본인의 건강을 챙기지 못해 지난 2010년 1월 14일 마흔 여덟의 나이로 선종했다. 이 작품은 다큐멘터리 영화로도 상영돼 40만 명 이상의 관객을 모으기도 했다.

한편 휴스턴 국제영화제는 1961년 독립영화 제작자들에게 양질의 영화제를 제공하기 위해 샌프란시스코, 뉴욕에 이어 북미에서 3번째로 만들어진 전통의 국제 영화제로, 영상 분야에서 탁월한 창의력을 발휘한 작품들에 상을 수여해 왔다.

정진영 기자 crazyturtle@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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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일 오전 7시 충북 청주 육거리종합시장 새벽시장에서 상인회 단속반이 노점상에게 자릿세를 요구한 뒤 영수증을 건네고 있다. 상인회는 매일 한 자리당 1000원에서 3000원까지 요금을 징수하고 있다. 박한진 기자 adhj79@cctoday.co.kr  
 

충북 청주의 최대 전통시장인 육거리종합시장 새벽시장상인회(일명 새벽회)가 10여 년이 넘도록 고령 노점상들을 상대로 자릿세를 뜯어내는 등 사회 취약계층에 대한 생계침해형 부조리가 근절되지 않고 있다.

특히 새벽시장에 물건을 팔러 나오는 영세상인들이 대부분 70~80대 노인들이다 보니 이 같은 상인회 측의 부당한 행위에 대해 누구 하나 나서서 저항하거나 불만을 드러내지 못한 채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자릿세 요구에 응하고 있다.

이 같은 범죄에 대한 충북경찰의 대응도 제각각이다. 옥천경찰서는 최근 사회적 약자인 노점상에 자릿세를 갈취한 관련자를 엄벌하는 반면, 청주경찰은 공공연히 알려진 이런 범죄에 대해 손을 놓고 있다.

새벽회는 ‘시장의 발전과 질서 유지 및 회원의 권익보호’라는 명목으로 육거리시장에서 새벽 장사를 하기 위해선 자리당 1000~3000원의 자릿세를 내라고 강요하고 있지만, 상인들은 이렇게 모인 자릿세가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지 전혀 모르고 있다.

재래시장 활성화를 이유로 회비 명목의 자릿세를 걷고 있지만 결국 강압적인 요금 징수에 영세상인들의 권익보호가 외면당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지배적이다.

최근에는 추운 날씨가 한풀 꺾이면서 새벽시장을 찾는 상인들과 시민들이 인산인해를 이룰 정도로 새벽시장이 활기를 띠고 있지만, 음성적으로 돈이 오가는 상황이 목격되면서 관계 당국의 단속이나 지도감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상인 임모(78·청원군 남일면 쌍수리) 씨는 “어제 오늘만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장사를 위해선 어쩔 수 없지 않느냐”며 “하지만 노점상들에겐 1000원 한 장도 아쉬운 판에 하루빨리 이 문제가 해결되길 소원하고 있다”고 속내를 드러냈다.

또 “자릿세를 뜯어가는 것은 똑같은데 옥천경찰은 처벌을 하고 청주경찰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상인들은 전통시장 중에선 자릿세를 지불하지 않아도 되는 곳이 대부분이지만 청주 육거리시장은 이미 입소문이 났기 때문에 상인회의 자릿세 요구에도 어쩔 수 없이 돈을 내고 장사를 할 수밖에 없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하지만, 상인회 측은 자릿세를 걷는 단속반원(2~3명)의 월급과 새벽시장을 운영하기 위해선 자릿세를 징수하지 않고선 해결방안이 없다는 입장이다.

육거리시장 새벽회 관계자는 “자릿세는 결국 빗자루와 쓰레기봉투 등 청소용품 구입비와 별도의 전기시설에 대한 전기요금, 단속반 월급 등으로 쓰이고 있지만 빠듯한 형편”이라며 “현재 적립된 회비도 없고 임원들까지 나서서 교통정리까지 하는 형편으로 이 문제를 위해 여러 회원과 머리를 맞대고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옥천경찰서는 최근 15년간 노점상들에게 모두 970차례에 걸쳐 7000만 원 상당의 자릿세를 빼앗은 혐의로 옥천시장번영회 회장 K모(62) 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으나 기각, 재수사를 통해 여죄를 추가로 조사하고 있다.

박한진 기자 adhj79@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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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산장애로 인한 금융거래 마비와 관련해 농협측이 고객의 경제적 피해는 전액 보상을 원칙으로 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18일 농협 하나로클럽 양재점에 사과의 플래카드가 내걸려있다. 연합뉴스  
 
농협이 전산장애로 인한 예금자들의 경제적 피해를 전액 보상하기로 했다.

이재관 농협중앙회 전무는 18일 브리핑 자리에서 “전산장애와 관련해 정보유출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으며, 오는 22일까지 업무 복구를 완료, 향후 재발방지 대책마련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접수된 피해보상 요구민원은 피해금액에 따라 △50만 원 이하는 영업점에서 △50만 원 이상은 중앙본부에서 각각 심사해 보상하고, 심사결과를 수용하지 않는 고객에 대해서는 피해보상위원회를 통해 합의를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전무는 복구작업과 관련, “대고객 업무는 대부분 복구가 완료됐으며, 카드 고객정보 원장은 복구가 완료돼 정상화됐다”면서 “18일 오전 10시 현재 카드업무는 거의 복구했으나 가맹점 대금입금 업무와 채움카드 발급 및 재발급 등 일부 업무를 복구 중에 있으며 지금 추세라면 22일까지 대고객 업무는 복구가 완료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재발방지 대책에 대해서는 운영실태를 자체 점검해 인프라 및 시스템을 재구축하고 내부시스템 접근 권한 등 보안정책 강화, 보안관리 전문인력을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전무는 또 “현재 추진 중인 사업구조개편 관련 IT 연구 용역에 보안대책을 포함해 실시하고, 새로운 IT 운영전략 재수립과 근원적 예방책 마련을 위한 예산을 대폭 증액하겠다”며 “검찰수사와 감독기관의 감사 결과에 따라 책임소재를 가리고, 앞으로는 이런 사례가 없도록 책임자를 엄정 문책하겠다”고 덧붙였다. 이호창 기자 hclee@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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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전시 대덕구가 실내수영장, 다목적실, 헬스장 등 국민체육센터를 민간업체에 위탁운영하면서 특정업체에 막대한 특혜를 줬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 2009년 국·시·구비 35억 원, 체육진흥공단기금 30억 원 등 총 65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건축 연면적 2300㎡ 규모로 개장한 국민체육센터를 방 한칸짜리 원룸의 월세값에도 미치지 못하는 연간 130만 원에 위탁했기 때문이다.

특히 국민체육센터에는 25m, 6레인 규모의 수영장을 비롯해 헬스장 등의 체육시설이 들어서 있어 대덕구의 조직적인 선심없이는 일반인들이 도저히 낙찰받을 수 없는 터무니 없는 헐값에 3년 간 운영권을 위탁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더욱이 이 같은 위탁금액은 1년 늦게 개장한 비슷한 규모의 중구 국민체육센터의 위탁금액의 1%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이어서 특혜의혹을 더욱 부채질하고 있다.

중구 국민체육센터는 연면적 4284㎡ 규모로 수영장은 대덕구 국민체육센터와 같은 25m, 6레인 수준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대덕구가 열악한 재정여건 등을 감안해 각종 시책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면서도 정작 재정수입과 직결되는 체육센터 운영비는 헐가에 위탁, 가뜩이나 어려운 구 재정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재정수입을 포기하는 결과를 초래했다는 지적이다.

이는 대덕구보다 1년 뒤에 개장했지만 시설면이나 여건이 비슷한 중구 국민체육센터의 연간 위탁운영비 1억 3500만 원의 100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하는 금액이라는 점에서 그만큼 민간업자에게 특혜를 준 셈이다.

대덕구는 최고가 낙찰제를 통한 공개입찰이 아닌 민간위탁 촉진에 관한 조례에 의거, 선정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위탁업체를 선정했다는 점에서 이 같은 특혜의혹을 기정사실화하는 주민들이 적지않다.

선정심사위원회 위원장을 부구청장이, 당연직 위원을 구청 간부들이 맡는 등 사실상 구청의 판단에 따라 업자를 선정할 수 밖에 없는 구조적 한계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중구는 7개 개인 및 업체가 응찰한 공개입찰 끝에 최고가를 제시한 개인을 위탁업체로 선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중구 관계자는 “(민간위탁과 관련한) 적격심사위원회는 특혜나 오해의 소지가 많아 공개입찰을 선택했다”면서 “단, 운영 효율성과 공익성을 위해 기존에 종합체육시설을 운영한 이력이 있는 개인이나 업체로 자격제한을 분명히 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대덕구 관계자는 “중구는 공개입찰을 했고, 대덕구는 체육진흥법 등 관련법에 의해 위탁업체를 선정했기 때문에 위탁금액이 다르다”면서 “시설유지비, 관리비 등을 일괄적으로 위탁업체에서 부담하기 때문에 차이가 발생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서희철 기자 seeker@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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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는 18일 예결위 등 각 상임위에서 각종 현안에 대한 논의를 벌였지만 27일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주도권 다툼 성격의 공방전만 벌어지는 등 정치 논쟁을 재연했다. 국회 예결위는 지난해 12월 예산안 여당 단독처리 이후 4개월 만에 이날 처음으로 전체회의를 열었지만 추가경정 예산 편성을 놓고 날선 공방을 재연했다.

민주당 간사인 장병완 의원은 질의를 통해 “구제역 지원예산 확보와 서민복지예산 확대를 위해서는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할 필요가 있다”며 추경 편성을 제안했지만 한나라당은 추경요인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한나라당과 정부는 예비비 등의 가용재원을 활용하면 구제역 등에 대처할 수 있다는 입장으로 추경 편성에 대해 일단 제동을 건 상황이다. 민주당은 이날 한나라당 이주영 예결위원장에게 지난해 단독처리에 대한 공식적인 사과를 촉구했고 이 위원장은 이에 대해 유감표명을 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는 KBS 수신료 인상을 놓고 여야 간 날선 공방을 벌이면서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정치공세 펴지마라’는 언급까지 나왔다. 한나라당 소속인 전재희 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KBS 수신료 인상 대체 토론을 상정했고 이에 대해 야당 간사인 민주당 김재윤 의원은 “KBS 수신료 문제는 국민적 동의가 필요한 데 위원장 직권으로 상정해선 안된다”고 반대의사를 표명했다.

이에 한나라당 일부 의원들은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정치쟁점화하려는 의도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반면 민주당 문방위원들은 오전 상임위를 거부한 상황에서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한나라당이 다수의 힘으로 수신료 인상안을 직권상정, 날치기 처리하려 한다”고 공세를 폈다.

국회 사법개혁 특위는 이날 소위를 열어 비공개로 특별수사청 신설 문제를 논의했지만 여야 간 이견이 커 제자리 걸음했다.

이날 사개특위 검찰소위에서 특수청 신설과 관련, 한나라당 의원들은 반대 입장을 표명했고 민주당 등 야당 의원들은 찬성 입장을 피력해 접점이 찾아지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김종원 기자 kjw@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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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해경제자유구역 개발사업이 좀처럼 진전을 보이지 못해 충남도가 속병을 앓고 있다.

특히 경제자유구역 개발사업을 전담하기 위해 충남도청과 경기도청 직원으로 구성된 황해경제자유구역청(이하 황해청)의 당혹감은 더욱 크다.

황해청은 지난 2008년 개청하면서부터 황해경제자유구역을 국제수준의 첨단기술산업 클러스터와 대(對)중국 수출입 전진기지 및 부가가치물류 중심지로 육성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제시했지만 4년이 넘도록 사업이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그나마 사업시행사로 버티고 있던 한국토지주택공사(LH)까지 사업 철회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황해청의 지난 4년은 ‘잃어버린 세월’로 전락할 공산이 크다.

일각에서는 사업이 전면 원점으로 돌아간 것에 대해 황해청을 ‘혈세 먹는 하마’로 평가절하하는 등 비난을 서슴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 황해경제자유구역 개발사업 자체가 사업성이 없는 것인지, 황해청의 사업운영 방식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에 대한 논란도 일고 있는 상황이다.

무엇이 문제이든지 간에 황해청은 현재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전략도 마련하지 못하고 있고, 사업을 포기하기도 어려운 처지여서 애물단지로 전락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와 관련 충남도의 부담도 만만치 않다. 도의 경우 황해청 운영을 위해 지난 2008년부터 직원 62명을 파견하고 매년 인건비 및 운영비 등 부담금을 지원해 왔기 때문이다.

충남 당진에 사무실을 두고 있는 황해청은 1청장·2본부 6과로 구성됐으며, 현재 충남도청 직원 62명과 경기도청 직원 63명을 포함해 총 125명이 파견 근무하고 있다. 황해청의 경우 양 지자체가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는 만큼 인건비 및 운영비 등도 상호 반씩 부담하고 있다.

충남도에 따르면 지난 2009년 25억 3000만 원, 2010년 25억 원을 황해청 지원금으로 지출했다. 그러나 황해경제구역 개발사업이 지속적으로 표류함에 따라 올해 지원금은 총 17억 5000만 원으로 하향 조정하기로 결정했다.

당초 예산 구성의 경우 투자유치활동에 비중이 높았지만, 사업시행사가 선정되지 못한 상황에서 기업 유치를 위해 투자를 하는 것은 비효율 이라는 판단에 기인한다. 사실상 황해청의 지난 성적이 올해 예산에 반영된 것으로 황해청의 입지가 더욱 좁아진 것이란 평이다.

게다가 지역민들의 원성도 높아지고 있어 황해청이 점차 사면초가에 내몰리고 있는 형국이다.

LH까지 손을 놓는 형국에 이르자 시민단체와 일부 지역주민들이 재산권 행사 등에 큰 피해를 입고 있다며 구역 지정 해제 등 사업 백지화를 더욱 강하게 주장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특히, 평택참여자치연대의 경우 지난 14일 성명을 통해 황해청을 ‘혈세 먹는 하마’로 비유하며 원색적인 비난을 퍼붓기도 했다.

도 관계자는 “황해경제자유구역 개발사업은 실질적으로 상당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며 “황해경제자유구역 사업의 민간유치가 98%를 차지하고 있다 보니 현재 투자유치에 어려움이 있는 것이지 사업을 추진할 가치가 없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박재현 기자 gaemi@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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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국 2만여 개 약국 가운데 심야응급약국 영업을 하는 곳은 극소수에 불과하고, 그나마 운영 시간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에 따르면 전국 약국 2만 196곳 중 심야시간대 응급약국은 56개소로 접근률이 0.2%에 불과했고, 지정 약국 56곳 중 8곳은 해당시간에 운영을 하지 않고 있었다.

경실련은 지난 3일~14일 전국 심야응급약국 56곳과 당번약국 중 119개를 방문해 운영실태를 자체 조사한 결과, 조사 당시 심야응급약국으로 지정된 8곳은 영업을 하지 않았고, 119개 당번약국 중 12곳은 해당 시간에 문을 열지 않았다고 밝혔다.

대전·충남지역의 경우 대전 2곳, 충남 3곳 등 총 5곳의 심야응급약국 중 충남의 2곳이 운영을 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결과 드러났다.

심야응급약국 운영의 지역적 편차도 큰 것으로 집계됐다.

실제 서울에는 13개, 경기도에는 12개의 심야응급약국이 있는 반면 대전·충청지역은 대전 2곳을 비롯해 충남 3곳, 충북 2곳 등 7곳에 불과했다.

또 경실련 측은 심야응급약국이나 당번약국에서는 복약지도가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비약사의 판매도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경실련 조사 대상 심야응급약국의 96%(46곳), 당번약국의 95%(102곳)은 복약지도가 전혀 이뤄지지 않거나 간단한 설명 조차도 없었기 때문이다.

심야응급약국 중 일부 설명을 해준 경우는 2곳에 불과했고, 당번약국 중에서는 5곳이 복약지도를 했지만 이마저도 제대로 된 복약지도가 아닌 간단한 설명에 불과했다.

여기에 약품 판매자가 약사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수단으로 위생복 착용여부를 점검한 결과 심야응급약국 중 17곳은 위생복 미착용자가 약을 판매했고, 당번약국 중에서는 49%(52곳)가 위생복을 미착용한 채로 약을 판매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한성 기자 hansoung@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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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윤경식 한나라당 충북도당위원장(오른쪽) 등이 18일 충북도청 기자실에서 과학벨트의 충청권 입지와 충북의 실리를 챙기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덕희 기자 withcrew@cctoday.co.kr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에 따른 충북실리론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한나라당 충북도당 관계자들은 18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과학벨트와 관련해 “충북의 발전을 위해 고심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과학벨트위원회가 중이온가속기와 기초과학연구원 본원을 함께 배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정한 것은 본래의 취지에 맞게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추진된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객관적 최적지인 충청도에 과학벨트가 입지할 것이라는 사실을 방증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들은 “이제 우리는 과학벨트의 충청권 유치를 넘어 충북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며, 어떤 혜택을 누릴 수 있는지를 고민하고 충북의 실리를 챙기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차제에 충북도는 충북의 요구를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윤경식 도당위원장은 “충청권이 공조해야 하지만, 문제는 천안 등은 오래전부터 독자적인 과학벨트 거점지구 유치운동을 벌였다는 점”이라며 “충북만 들러리 서는 모양새가 돼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과학벨트 충청권 사수 공조체제에 따른 충북 들러리를 경계하며 실익론이 꾸준히 제기됐었다.

과학벨트와 관련한 충북 실익론은 지난 2월 1일 이명박 대통령의 과학벨트 원점 검토 발표 이후 정우택 전 충북도지사를 비롯해 지역정치권과 충북도 내부에서도 들러리 우려와 함께 거론됐다.

충북도당 관계자는 “충청권이 과학벨트 사수에 공조하되, 충북의 혜택에 대해 정리해둘 필요가 있다”며 “과학벨트위가 거점지구 후보지를 조사하는 만큼 충북도 이에 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엄경철 기자 eomkc@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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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도청이전신도시(내포신도시) 건설과 관련 예산과 홍성 등 구도심 지역의 교육 공동화 현상을 사전에 대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현재 분양 중인 내포신도시의 롯데캐슬 아파트에 대한 일반분양 신청자격이 홍성과 예산 주민에 국한된 만큼 초기 인구 유입에 있어 원도심 지역의 공동화 현상이 예견되기 때문이다.

충남도는 18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내포신도시 명품학교 육성방안 토론회를 열고 학교설립 계획 및 좋은 학교 만들기를 목표로 다양한 논의를 진행했다.

이날 토론회는 내포신도시 건설에 있어 신도시 초기 입주민들이 교육여건에 불편이 없도록 대응하며, 좋은 학교와 명품학교를 만들기 위해 학부모 및 초기 입주민들과 함께 바람직한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 김구원 도교육청 학력증진지원과장은 유치원·초등학교 분야 주제발표를 통해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신도시내 벨트형 특성화 학교 운영 등을 제시했으며 중·고등학교 분야 주제발표에서는 이대구 도교육청 학교정책과장이 '한국적이며, 가장 내포적인 학교'를 강조했다.

도에 따르면 2020년까지 인구 10만 명 규모로 조성되는 내포신도시에는 유치원 4개와 초등학교 7개, 중학교 4개, 고등학교 3개, 특성화 대학 1개 등 총 19개 학교가 들어선다.

도는 이에 맞춰 2013년까지 인구 1만 5000명, 2015년 5만 명 등 단계적 이주 대책을 수립해 신도시 건설에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도의 이러한 노력에 앞서 내포신도시와 인접한 홍성과 예산 지역의 구도심 교육 공동화 현상을 대비해야 한다는 주장도 함께 제시됐다.

특히 토론회에 참석한 충남도의회 임춘근 의원(교육 3)은 “도청이전에 따른 신도시로의 인구 유입이 예상됨에 따라 홍성과 예산의 원도심 지역 공동화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 의원은 “물론 지난 2008년 12월 31일 홍성과 예산이 국제문화교육특구에 지정됨에 따라 지역의 공동화 예방 사업이 시행되고 있으나, 사업 대부분이 2012년에 종료를 앞두고 있어 당분간 연장하는 방안이 강구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4월에 분양된 내포신도시 롯데캐슬 아파트 신청자 중 홍성과 예산 지역의 신청자가 얼마나 되는 지 분석해 볼 필요도 있다”며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명품학교 건설을 요구했다.

한편, 내포신도시내 롯데캐슬 분양은 특별공급 327세대, 일반공급 558세대로 총 885세대가 분양되며, 이 가운데 일반공급인 558세대는 홍성과 예산지역 주민만 청약할 수 있도록 자격요건이 제한돼 있다.

박재현 기자 gaemi@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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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도내 대학생의 지역기업 취업 비율이 21%로 전국 최하위를 기록한 가운데 지역 기업과 취업희망자 간의 눈높이 차이(고용 미스매치), 지역인재 유출 등에 대한 대안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도내 청년 체감실업률은 고용통계상의 실업률(8.6%) 보다 2배 높은 18.3%로 청년층의 약 25%가 구직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비경제활동인구의 고용시장 진입 유도를 위한 적극적인 대책도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18일 충남도청에서 열린 청년 취업 촉진 유관기관 회의에 따르면 도내 청년 취업에 있어 구인 구직 미스매치 현상과 지역 인재 유출, 유관기관의 협력 미흡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특히 충남도는 수도권과의 지리적 인접해 있어 지역인재 유출이 심화되고 있다.

지역 대학생의 수도권 취업 선호가 높아짐에 따라 도내 대학생의 수도권 취업률은 64.9%에 달한다. 반면, 도내 대학생의 지역기업 취업 비율은 21%로 전국평균 47.9%를 크게 밑돌고 있다. 이는 가까운 대전(47.9%)과 충북(36%) 보다도 훨씬 낮은 수준이다. 이에 따라 지역 기업은 타지역에서 필요한 인력을 모집해야 하는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또 지역 청년 취업에 있어 구인 구직의 미스매치도 심각하다. 실제 청년층 고용률은 40%대 후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대학에서는 학생들이 취업하기 어렵다고 아우성이지만,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의 인력 부족률은 23%로 나타나 인력난을 호소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도에서 실시하고 있는 취업 지원 방안이 주로 구인 구직 알선 등 정보제공에 치중돼 있어 실질적인 청년 취업 도움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날 참석한 도내 대학 관계자는 “구인정보가 정확하게 전달되지 않는다”며 “학생 특성에 맞는 맞춤형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전문가는 “기업이 필요한 인재상과 맞지 않다는 이유로 지역 인력이 외면 받고 있다”며 “기업이 요구하는 능력을 키워줄 인력양성에 대한 지원이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권희태 도 경제통상실장은 “최근 지속되고 있는 청년층 저고용 심화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역인재가 지역에서 근로하고 정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서는 산·학·연·관의 지역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유기적인 협조가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민희 기자 manajun@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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