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름값이 고공행진으로 소비자들의 부담이 이만저만한 게 아니다.

특히 정유업체들의 기름값 100원 인하가 만료됨에 따라 고유가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조금이라도 더 할인 받을 수 있는 주유소를 찾고 있다.

이에 따라 고유가시대를 맞아 운전자들에게 기름값을 줄여주는 신용카드는 지갑 속 필수품이 됐다. 그렇다면 어떤 주유카드를 써야 더 큰 혜택을 누릴 수 있을까?

8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고유가시대, 카드만 잘 골라 사용·결제한다면 주유소별 신용카드로 많게는 ℓ당 최대 100원까지 할인 및 적립받을 수 있다.

◆주유소별 맞춤 카드로 할인받자

우리은행 ‘우리V카드 Oil 100’은 전국 모든 주유소에서 주유 시 ℓ당 최고 100원 할인을 비롯해 스피드메이트 엔진오일 무료 교환, 자동차보험 가입 시 3만 원 할인 등의 혜택이 가능하다.

삼성카드의 ‘삼성카앤모아카드’는 정유사 관계없이 모든 주유소에서 ℓ당 60원을 할인 받을 수 있다.

LPG주유소에서도 ℓ당 30원을 할인 받을 수 있고, 특히 삼성카앤모아카드와 관련 멤버십 계약을 체결한 카앤모아 멤버스 주유소에서 주유를 할 경우에는 최대 40원까지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어 ℓ당 최고 100원까지 할인이 가능하다.

롯데카드의 ‘드라이빙패스카드’는 전 주유소에서 ℓ당 최고 80원이 할인되며 드라이빙패스카드 전용 쇼핑몰 내 자동차용품을 특별가로 제공한다.

△SK 주유소=하나SK카드의 '하나SK해피오토 프리미엄카드'는 SK네트웍스 직영 및 SK해피오토멤버십 주유소(충전소)에서 ℓ당 90원(충전은 40원)이 할인된다.

SK네트웍스 직영이 아닌 일반 SK주유소·충전소에서는 ℓ당 60원과 30원을 각각 할인받을 수 있다.

신한카드의 ‘SK에너지오일링카드’는 SK주유소에서 휘발유 기준 ℓ당 최고 120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 카드는 전월 이용액에 따라 ℓ당 80포인트~120포인트까지 적립이 가능하다.

KB국민카드의 ‘해피오토카드’는 SK주유소에서 전월 실적에 따라 ℓ당 최대 100원을 할인해주고, 스피드메이트 엔진오일 무료교환 혜택을 준다.

롯데카드 '롯데엔크린카드'는 SK주유소에서 주유하면 ℓ당 70포인트가 적립된다.

또 국내외 모든 가맹점에서 사용금액의 0.1~10%, 롯데멤버스 제휴사에서 사용 시 추가로 0.5~3%가 롯데포인트로 통합적립된다.

△S-OIL 주유소=비씨카드의 '비씨오일플러스카드'는 주유량이 많을수록 유리한 카드다.

전국 S-OIL 주유소를 이용할 때 ℓ당 60원을 할인받을 수 있으며, 카드 이용금액의 0.8%가 주유마일리지로 적립된다.

특히 한도가 없어 사용하면 할수록 할인 혜택이 더욱 증가한다.

롯데카드의 '뉴S-OIL보너스카드'는 전국 S-OIL에서 주유할 때 ℓ당 60원의 포인트를 적립해준다.

이 카드는 하루 2회, 15만 원까지 적립이 가능하다.

△GS칼텍스 주유소=KB국민카드의 'GS칼텍스 스마트 세이브 KB국민카드'는 전국 GS칼텍스 주유소에서 ℓ당 최고 100원의 할인을 제공한다.

또한 서비스 승인 직전 3개월 평균 결제금액이 30만 원 이상 시 오토오아시스에서 연 1회 엔진오일 무료교환, 타이어 위치교환, 타이어 펑크수리, 워셔액 보충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신한카드의 'GS칼텍스신한카드'는 GS칼텍스 주유소에서 주유 시 ℓ당 최고 100원을 할인해준다.

또한 전국 지하철과 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 시에도 최고 7%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최저가 주유소 검색해 유류비 줄이자

자가용 알뜰족들에게는 출·퇴근길 가까운 곳에 어떤 주유소에서 싸게 기름을 팔고 있는지 검색해보는 것이 생활화 된 현실이다.

주유소별로 크게는 ℓ당 100원 가까이 차이가 벌어지기 때문이다.

이런 알뜰족을 위해 한국석유공사에 제공하는 오피넷(www.opinet.co.kr)을 이용하면 기름값이 싼 주유소를 효과적으로 찾을 수 있다.

오피넷은 오늘의 유가정보와 주변 주유소 가격 및 고속도로 가격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 전국의 유가통계 및 관심 주유소 정보를 알려주고 있다.

오피넷은 스마트폰 이용자라면 더욱 활용이 편리하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 운전 중이라도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주유소, 가장 값싼 주유소 등을 찾을 수 있다. 거리별 또는 가격별 주변 주유소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주유소의 상세정보에서 부대시설 및 자세한 유가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마음에 드는 주유소가 있으면 관심등록을 이용해 즐겨찾기로 등록할 수 있고, 주유소 부대시설 등 상세 정보도 볼 수 있다.

이호창 기자 hclee@cctoday.co.kr

<주요 주유 할인카드>

카드사명 상품명  내용
우리은행 우리V카드 Oil 100 모든주유소ℓ당 최고100원 할인
스피드메이트 엔진오일 무료교환
삼성 삼성카앤모아카드 모든주유소 ℓ당 60원 할인
LPG주유소도 ℓ당 30원 할인
카앤모아멤버스주유소 40원 추가할인
롯데 드라이빙패스카드
뉴 S-OIL보너스
롯데엔크린
모든 주유소 ℓ당 80원 할인
전국S-OIL서 ℓ당 60원 포인트 적립
SK주유소 ℓ당 70포인트 적립
하나SK SK해피오토 
프리미엄
SK네트웍스 직영·SK해피오토멤버십
주유소(충전소)ℓ당 90원(충천 40원) 할인
일반 SK주유·충전소ℓ당 60원·30원 할인
신한 SK에너지오일링
GS칼텍스 신한카드
SK주유소 ℓ당 120포인트 적립
GS칼텍스서 ℓ당 최고 100원 할인
KB 해피오토
GS칼텍스  
스마트 세이브카드
SK주유소서 ℓ당 최대 100원 할인

전국GS칼텍스 ℓ당 최고 100원 할인
비씨 비씨오일플러스 전국S-OIL이용시 ℓ당 60원 할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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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보>=전국 다섯 곳에서 추진 중인 조력발전소 건립을 원천적으로 막기 위한 관련법 개정 운동이 대대적으로 전개되고 있다.

서산·태안지역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가로림만조력댐백지화를위한 서산·태안연석회의’는 조력발전을 신재생에너지로 규정한 관련법을 개정하기 위해 주민들의 서명을 받아 입법청원서를 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연석회의는 또한 조력발전소 건립이 예정된 아산만과 강화지역 반대 주민들과 연대해 최소 10만 명의 서명을 받아 관련법 개정을 촉구한다는 계획이다.

2004년 제정된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이용·보급촉진법'에 따르면 ‘재생에너지’란 기존의 화석연료를 변화시켜 이용하거나 햇빛·물·지열·강수·생물유기체 등을 포함하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변화시켜 이용하는 것이다.

이 법은 태양에너지, 바이오에너지, 풍력, 수력, 연료전지, 석탄을 액화·가스화한 에너지, 해양에너지, 지열에너지, 수소에너지 등을 재생에너지로 규정하고 있어 조력발전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다.

하지만 환경단체와 조력발전소 건립을 반대하는 주민들은 조력발전을 재생에너지로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입법청원을 위한 주민 서명운동을 주도하고 있는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대전·충청지부’는 입법청원서를 통해 “환경파괴를 동반하는 대규모 조력발전은 신재생에너지에 포함시켜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청원서를 통해 “정부가 추진중인 조력발전 장소인 가로림만 등 서해안 갯벌은 세계 5대 갯벌로 서해바다의 산란장 역할을 해왔다”며 “조력발전은 바닷물을 가두었다 빼내기 위해 짓는 방조제 때문에 물의 흐름이 정체돼 갯벌생태계의 파괴를 가져온다”고 밝혔다.

청원서에 따르면 가장 규모가 적게 추진되는 가로림만조력은 2.0㎞, 아산만조력 2.5㎞, 강화조력 7.7㎞, 시화호조력 12.7㎞, 인천만조력이 18.3㎞의 방조제를 건설하게 된다.

조력발전소를 건설하면 조류가 들고 나는 힘이 약해져 퇴적률이 10배 이상 늘어나고, 그 결과 모래갯벌이 펄갯벌로 바뀌는 등 생태계가 전혀 다른 모습으로 바뀌게 된다고 이들은 주장한다.

민변은 이어 “가로림만은 낙지와 굴, 강화-인천만 일대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새우, 꽃게잡이 어장으로 조력발전소 건설로 어장이 파괴되는 것은 물론 장기적으로 우리 해역의 수산자원에도 막대한 피해를 입게 할”이라며 “댐 검설로 인한 안개와 서리발생 등으로 농작물 피해와 주민들의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민변대전·충청지부는 조력발전이 경제성이 없다고 단언한다.

민변대전·충청지부는 “정부가 추진중인 조력발전은 건설로 인한 이익보다는 생태계파괴 등으로 인한 손실이 커서 경제적인 타당성이 없다”고 전제하고 “가로림만조력은 연간발전량이 태안화력의 2.7%, 아산만조력은 당진화력의 1.7%에 불과하지만 건설비가 각각 1조 내지 7800억 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남현우 변호사(민변 조력발전시설 대책위원장)는 “관련법은 발전사업자로 하여금 발전량의 일정량 이상을 의무적으로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해 공급하도록 정하고 있어 환경파괴라는 비난을 감수하면서도 조력발전 규모를 확대하는 것”이라며 “재생에너지 확대는 소비지 가까운 곳에, 그리고 소규모 분산형 발전으로 하는 것이 환경파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남 변호사는 또 "정부가 신재생 에너지로 추진중인 조력발전은 환경파괴를 초래할 뿐 경제적 타당성도 없고, 사회적 갈등만 조장하는 등 문제점을 갖고 있다"며 "관련법 개정을 위해 10만 명 서명을 받아 입법청원서를 국회에 제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2008년 현재 2.43%인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30년까지 12%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으로 초대형 조력발전소 5개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세계 최대 규모인 254㎽급 시화호 조력발전소가 올 하반기에 가동되며, 충남 서산 가로림만 조력발전소(540㎽)가 2014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며 강화조력발전소(812㎽), 인천만조력발전소(1320㎽), 아산만조력발전소(254㎽) 등도 추진하고 있다.

이의형 기자 eulee@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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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가 미국 국가 신용등급을 ‘AAA’에서 ‘AA+’로 한 단계 낮추고서 처음으로 맞는 8일 국내 주식시장에서 코스피가 장중 1800까지 추락한 가운데 여의도 거래소 시황판에 코스피의 하락세가 나타나고 있다. 이날 코스피는 1869.45에 거래를 마쳤다. 연합뉴스  
 

국내증시가 연이어 추락하며 패닉상태에 휩싸였다. 증시 폭락으로 인해 코스피시장과 코스닥시장에서는 각각 사이드카와 서킷브레이커가 올 들어 처음으로 발령됐다. 유가증권시장에서는 최근 닷새 동안 시가총액 170조 원이 사라졌다.

8일 코스피지수는 지난 5일보다 74.30포인트(3.82%) 폭락한 1869.45로 장을 마쳤다.

지수가 1870선 밖으로 밀려난 것은 지난해 10월 19일 1857.32포인트 이후 처음이다.

이날 코스피는 오후 1시 이후 매도 물량이 한꺼번에 쏟아져 전일 종가대비 143.75가 빠진 1800.00포인트를 기록, 역대 장중 최고 하락폭을 보였고, 장중 한 때 사이트카가 발동됐다.

사이트카는 코스피200 선물의 가격이 5%이상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현상이 1분 이상 지속될 경우 프로그램 매매의 효력이 5분간 정지되는 것을 말한다.

코스피 시장의 패닉 상태는 주로 개인투자자들과 외국인의 ‘묻지마 매도’ 때문으로 풀이된다.

개인은 증시 폭락에 따른 투자심리 위축으로 7337억 원을 팔아치웠고, 외국인 역시 774억 원을 팔며 닷새 연속 매도세를 보였다.

반면 기관은 홀로 저가매수에 나서며 6416억 원의 순매수를 기록했다.

이날 개인투자가 쏟아낸 물량은 지난해 7월 14일 8147억 원 매도세 이후 1년여 만에 최대 규모다.

프로그램 매매는 차익, 비차익 거래에서 모두 매수 우위를 보이며 5262억 원 순매수를 기록했다.

업종별로는 최근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안과 주가 폭락 탓에 증권(-6.40%), 은행(-5.35%) 등 업종에서 큰 낙폭을 보였다.

또 기계, 의료정밀 업종지수도 5%대 급락하는 등 전 업종이 약세를 보였다.

시가총액 상위 대형주들도 일제히 폭락했다.

삼성전자가 지난 5일보다 3.68% 내리며 연중 최저가를 기록했고 LG화학(-4.91%)과 한국전력(-4.22%), 기아차(-3.85%), 현대중공업(-3.69%) 등 시가총액 50위권 종목 또한 모두 하락했다.

코스닥지수 역시 지난 5일보다 6.63% 폭락한 462.69포인트로 장을 마감했다.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오후 1시10분 코스닥지수가 전거래 종가 495.55에서 443.94로 51.61포인트(10.41%) 하락하자 서킷브레이커를 발동했고, 이 때문에 코스닥시장의 거래는 20분간 중단됐다.

코스닥에 발동된 서킷브레이커는 사이드카 보다 강력한 제도로, 주가지수가 전일대비 10% 이상 하락한 상태가 1분 이상 지속될 경우 모든 거래를 20분간 중단하고, 이후 10분간은 새로 호가를 접수해 단일가격으로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코스닥시장에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된 것은 이번이 역대 5번째로, 지난 2008년 10월 24일 미국 금융위기 이후 2년 10개월여만의 일이다.

한편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거래된 원·달러 환율은 코스피지수 폭락에 따른 급등세를 보이며 지난 5일보다 15.10원 오른 1082.50원으로 장을 마감했다.

이호창 기자 hclee@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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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첫째 주 극장가는 모처럼 한국영화가 박스오피스 상위권을 싹쓸이하며 자존심을 지켰다.

지난 4일 개봉한 국내 최초 3D 블록버스터 영화 '7광구'가 주말(8월 5~7일) 동안 무려 115만 4158 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7광구’의 누적 관객 수는 135만 4680명이다.

국내 최초의 오토바이 액션 블록버스터 ‘퀵’은 36만 8156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2위 자리를 차지했다. ‘퀵’의 누적 관객 수는 233만 5407명이다. ‘고지전’은 32만 9409명의 관객을 동원, 3위에 오르며 꾸준한 관객 몰이를 하고 있다. ‘고지전’의 누적 관객 수는 247만 9521명이다.

같은 기간 25만 433명의 관객을 동원한 애니메이션 ‘마당을 나온 암탉’은 누적 관객 수 88만 592명으로 지난 2007년 ‘태권브이’(73만 관객)를 누르고 대한민국 애니메이션 사상 최고의 흥행작으로 등극했다. ‘마당을 나온 암탉’은 이번 주 중 대한민국 애니메이션 영화의 숙원인 100만 관객 돌파를 이뤄낼 것으로 예상된다.

22만 3263명을 모은 일본 애니메이션 ‘명탐정 코난 : 침묵의 15분’은 방학을 맞은 어린이 관객 동원에 힘입어 5위에 올랐다. ‘해리 포터와 죽음의 성물’은 15만 6667명(누적 관객 수 423만 6141명)으로 6위, 할리우드 애니메이션 '리오‘는 9만 5219명(누적 관객 수 57만 7682)으로 7위로 뒤를 이었다.

개봉 전부터 유료시사회를 열어 관객들과 만나 화제를 모은 100억 원 대작 ’최종병기 활‘은 7만 7153명(누적 관객 수 9만 7378명)으로 8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공포영화 ’기생령‘은 5만 3285명(누적 관객 수 5만 5364명)으로 9위, ’퍼스트 어벤져‘는 3만 2876명(누적 관객 수 49만 6818명)으로 10위에 랭크됐다.

정진영 기자 crazyturtle@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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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덕구가 혈세로 매달 5만부씩 발행하는 구 소식지.

행정 정보 제공과 주민 편익을 도모한다는 차원에서 주민의 귀중한 세금으로 제작·배포되는 기초단체 소식지가 단체장 홍보지로 전락하고 있다.

민선자치라는 특성상 일정 부분 단체장 홍보가 불가피하다고는 하지만, 단체장의 일방적 주장이나 여론 선동, 사실 왜곡 등을 여과 없이 전달하는 사례가 늘고 있어 위험수위에 다다랐다는 지적도 적지않다.

특히 대전 대덕구가 매달 5만부 씩 발행해 관내 각 가정에 배포하는 '대덕&라이프'의 경우 도를 넘어 여론 조작·선동의 도구로 전락했다는 비판도 잇따르고 있다.

실제 대덕구는 지난 4월과 5월 소식지에 무상급식과 관련한 구청과 정용기 청장의 일방적인 입장을 대대적으로 게재했다. 이 시기는 대전시가 지역 내 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6월부터 학교무상급식을 추진키로 하자, 자치구 중 대덕구 만 강렬하게 반대하며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시점과 맞물려 있다.

4월호 소식지에선 2개 면에 걸쳐 무상급식에 반대하는 대덕구와 정용기 청장의 논리만 일방적으로 실었다. 5월호에서도 2개면에 걸쳐 대덕구의 입장을 일방적으로 전달했다.

정 청장이 기자회견을 통해 쟁점화를 예고한 것처럼 무상급식 문제가 일단락된 6월호부터는 대전도시철도 2호선 문제를 대대적으로 다루기 시작했다. 이 역시 대전도시철도 2호선 노선 문제로 대전시와 대덕구가 마찰을 빚은 시기와 맞닿아 있다. 소식지는 '대전시가 1호선 노선에선 대덕구를 제외하더니, 2호선에선 겨우 2.7㎞ 만 경유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대전시를 맹비난했다.

7월호에도 도시철도와 관련 '대덕구민을 벼랑 끝으로 몰지마라' 등의 자극적인 제목으로 대덕구청의 일방적인 주장을 게재했다.

8월호 또한 도시철도 문제를 편향적으로 다루는 한편, 지난달 열린 구의회가 구청의 '2010년 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 회계 세입·세출결산 승인의 건'을 부결시킨 것과 관련해 '명분없이 부결시켰다'는 내용을 실어 구의회의 반발을 사고 있다.

이처럼 주민의 귀중한 세금으로 만들어지는 구청 소식지가 단체장 선전 도구로 전락했지만, 이를 견제하거나 제동을 걸 만한 뾰족한 수단도 없는 실정이다.

대덕구 구보조례(4조)에는 소식지를 발행하려면 편집위원회를 구성해 게재 내용을 검토하는 등 전반적으로 조정하도록 돼 있지만, 대덕구는 이를 어기고 편집위원회를 구성하지 않은 채 '입맛대로' 소식지를 만들어 왔기 때문이다.

대전시는 최근 대덕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정기종합감사에서 이 같은 잘못을 지적한 바 있다. 이처럼 구청장 홍보지로 변질된 대덕구의 소식지에 대해 구민들 상당수는 격한 거부감을 내비치고 있는 상태이다.

대덕구에 거주하는 주민 이 모(45) 씨는 “무료로 가정에 배포돼 무심결에 봤는데 대덕구의 주장만 실려 있어 거북했다”라며 “학생운동이 한창일 때 뿌려지던 전단지처럼 너무 자극적이었다. 혈세로 만드는 소식지를 구청장 자신의 주장만 싣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성토했다.

대덕구에 살고 있는 대전시 공무원인 김 모(37) 씨는 “사실과 다른 주장이 많아 황당하기도 하고, 일반 주민들이 소식지를 보고 도시철도에 대해 오해할 수 있다는 걱정도 들었다”라며 “소식지 본연의 취지를 잃어버렸다. 대책이 필요하다”고 우려했다.

이선우 기자 swlyk@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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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회 원내 3당인 자유선진당이 국회 특위 구성에서 배제되는 등 18대 국회 막바지에 비교섭단체의 설움을 단단히 겪고 있다.

8일 선진당 김낙성 원내대표는 한나라당 황우여, 민주당 김진표 원내대표를 잇달아 방문해 국회 사법개혁 특위 구성에 선진당 의원들이 배제된 것에 대해 강력하게 항의했다.

국회 사개특위는 기소권을 독점하고 있는 검찰 개혁을 비롯해 사법제도 전반의 개혁안을 국회에서 주도하고 있는데 지난 6월 특위 시한이 만료돼 8월 임시국회에서 재구성이 예정돼 있다.

사개특위는 검경수사권 독립 등 민감한 현안을 다루고 있어 여야가 촉각을 세우는 특위로 임기가 만료된 특위는 선진당 등 군소 야당이 포함됐지만 이번에는 한나라당과 민주당 등 교섭단체 소속 의원들로 특위를 잠정 구성했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각 4명, 총 8명으로 특위 구성을 합의한 상황.

상황이 이렇게 되자 선진당이 발끈하고 나섰다.

선진당 김 원내대표는 한나라당 황 원내대표를 만나 “여당인 한나라당이 의석수를 생각하고 정치도의를 생각한다면 이렇게 해서는 안 된다”고 항의했고 민주당 김 원내대표에게는 “가장 중요한 시기에 40여 명 비교섭단체 의원들의 의견은 전혀 반영이 안 돼서 합의가 된다면 국민들이 바라볼 때 합당하다고 보겠느냐”고 문제를 제기했다.

선진당의 이 같은 항의에도 불구하고 사개특위에 선진당 의원이 포함될지는 불투명하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사개특위 위원 수가 늘어날 경우 의결이 쉽지 않은 점을 들어 비교섭단체 의원들의 참여를 사실상 배제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나라당 황 원내대표는 “민주당과 다시 한번 의논하겠다”고 의례적인 반응을 보였고 민주당 김 원내대표는 “교섭단체별로 최소한의 의원들로만 (특위를 구성해) 빨리 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해 비교섭단체 배제 입장을 밝혔다.

서울=김종원 기자 kjw@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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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호 태풍 ‘무이파’가 지난 7일 밤과 8일 사이 한반도 서쪽을 통과하면서 어선이 전복되고 지붕이 날아가는 등 서해안을 중심으로 대전과 충남지역의 피해가 속출했다.

대전지방기상청에 따르면 8일 오전 1시 대전 충남 전역에 내려졌던 태풍경보가 이날 오후 3시를 기해 해제됐지만, 태풍이 몰고 온 강한 비바람의 영향으로 나무가 쓰러지고 전신주가 끊어져 정전 피해를 입는 등 지역 곳곳에서 크고 작은 피해가 잇따랐다.

대전에서는 7일 오후 9시 4분경 동구 용운동의 한 교회 철탑이 강풍에 쓰러지면서 인근 전선을 덮쳐 일대 340여 가구가 2시감 넘게 정전 사태를 겪었고, 같은 날 서구 둔산동과 도마동에서는 일부 건물 외벽 마감재가 떨어져 나와 긴급 복구하는 사태를 겪기도 했다.

충남지역은 태풍의 간접적인 영향으로 7일부터 8일 오전 6시까지 금산 64㎜를 비롯해 태안 55㎜, 연기 46㎜ 등의 강수량을 기록했고, 서해안 일대에서는 강풍의 피해가 컸다.

특히 8일 오전 8시 20분경 태안의 천리포항에 정박 중이던 어선이 높은 파도에 전복되고, 당진에서도 3척의 선박이 침수되는 피해가 발생했다.

또 천안과 공주 등지에서는 강풍에 가로수가 쓰러지고 보령에서는 간판과 도로표지판, 버스승강장이 파손되는 등의 피해가 발생했으며, 호도-녹도-외연도 항로 등 충남 도서지역을 오가는 6개 항로 여객선의 운항도 전면 통제됐다.

서산에서는 해미면 억대리와 전철리 일대 비닐하우스 30여 동이 강풍에 파손돼 상추와 오이, 수박, 참외 등 농작물이 큰 피해를 입었다.

피서철을 맞아 많은 사람들이 찾은 서해 38곳의 해수욕장과 계곡 등 행락지의 경우에는 출입 통제 등의 조치가 내려져 피서객들이 큰 불편을 겪기도 했다.

대전지방기상청 관계자는 “태풍이 완전히 지나가는 9일 자정 이후가 돼야 안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서해안을 중심으로 많은 수증기가 유입되면서 강한 바람과 비는 한동안 지속될 수 있는 만큼, 산사태 등 자연재해는 물론, 산간계곡을 찾은 야영객은 특히 주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재현 기자 gaemi@cctoday.co.kr

양승민 기자 sm1004y@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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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여름 지루했던 장마로 대전지역 건설현장마다 공사진행 차질 등 비 피해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다.

특히 올해는 중부권 집중호우와 태풍이 예년보다 길어지면서 실내공사를 제외한 도로공사 등 토목공사현장은 직격탄을 맞았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아파트 건설현장을 비롯해 관내 25개 도로공사(개설·확장) 등 토목공사현장마다 물 폭탄을 맞아 공사 지연에 따른 피해를 입었다.

내년 7월 말 입주예정인 도안신도시 8블록 신안인스빌 리베라아파트는 지난달 초 아파트 골조공사가 대부분 끝나면서 콘크리트 타설과 같은 외부 공사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받진 않았지만 내부 마감공사가 다소 지연됐다.

아무래도 본격적인 우기를 맞아 100명이 공사할 것을 70명이 동원되는 등 인력이 30% 감소하면서 아파트 한 층 마감공사에 최소한 일주일 정도 걸리던 것이 하루 이틀씩 늦어졌다.

그러나 아직 공사기간이 1년 정도 남아 있다 보니 다른 해보다 길었던 장마철이지만 공사 지연 부분을 충분히 복구할 수 있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토목공사의 비 피해는 다소 심각했다. 토목공사는 건축공사보다 비가 집중적으로오면 공사를 다시 해야 하기 때문에 공사현장바다 초비상이었다.

서울 우면산 산사태처럼 비탈면이 씻겨 내려가거나 노반에 물이 많이 스며들게 되면 스펀지현상이 생겨 제대로 말리지 못할경우 공사에 큰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정해진 공사기간 내에 공사를 마쳐 시설을 원청에 인수인계를 해야 하지만 공사 지연으로 공기를 맞추지 못하는 일이 다반사다.

건설현장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자체와 기관들도 팔을 걷어붙였다.

관내 도로공사의 발주처인 대전시 건설관리본부는 기상특보 발령 시 6개조로 비상근무를 통해 건설현장 재난대비 상태를 확인하고 복구 대책 등을 강구하고 있다.

신용보증기금은 재해 특례보증을 통해 운전자금(운전자금 5억 원 등)과 시설자금(소요자금 범위 내) 등을 지원하고 있다.

대전 한 건설업체 관계자는 “대형 신축공사들은 이미 건물이 많이 올라갔기 때문에 큰 피해는 없었다”면서 “토목공사가 장마철 피해를 많이 입었지만 특별한 보존대책이 없어 업체들이 고스란히 피해를 감수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박한진 기자 adhj79@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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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대덕구 송촌생활체육공원 부실공사 논란이 법적문제로 비화될 조짐이다.

대덕구의회 송촌생활체육공원 조사특별위원회(이하 조사특위)는 송촌체육공원과 관련한 대덕구의 부실한 자료제출에 따라 조사특위 활동을 조기종료하고, 검찰에 수사를 의뢰키로 했다.

8일 조사특위 의원에 따르면 지난달 말까지 송촌생활체육공원의 당초 설계도면과 시방서, 설계변경 내역과 도면, 감독일지 등 10여 건의 자료제출을 대덕구에 요청했다.

조사특위는 설계에 의거한 공원조성 여부, 공원조성에 대한 구청 감독의 적정성, 공원조성에 투입된 예산의 적정성 여부 등 부실공사 의혹을 규명키 위해 이 같은 자료제출을 요구했다. 그러나 대덕구는 이달 초 설계도와 변경내역, 시방서 등 4개 항목 만 부분적으로 자료를 제출했으며, 이 마저도 제한된 내용에 국한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조사특위 의원들은 대덕구의 부실한 자료제출을 성토하며 법적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대덕구의회 조용태 의원은 “8일부터 대덕구가 제출한 자료를 바탕으로 건축사와 토목기술사 등 전문가들의 검증을 받으려고 했다”면서 “대덕구는 부실의혹 규명의 핵심인 자료들은 제출하지 않는 등 의혹을 키우고 있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이어 “제출한 자료도 부분에 불과하다”며 “대덕구의 부실한 자료제출로 인해 조사특위 활동에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조사특위는 궁여지책으로 오는 20일까지 확보된 일부 자료를 활용, 자체적으로 인력을 동원해 조경수 식재현황을 전수조사하는 등 송촌생활체육공원 실사를 전개할 예정이다.

특히 조사특위는 대덕구의 자료 미제출 및 부실로 규명하기 어려운 사안에 대해서는 실사가 종료되는 20일을 전후해 수사기관에 엄정한 수사를 요청할 계획이다.

성욱제 조사특위 위원장은 “조사특위 구성 직후부터 자료제출을 줄기차게 요구했지만 대덕구는 자료제출에 미온적이다”라며 “감독일지의 경우 애초부터 자료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강조했다.

성 의원은 이어 “우선 확보된 자료를 통해 실사를 진행하고, 특위 차원에서 규명이 불가한 사안에 대해서는 사법당국에 수사를 의뢰할 것”이라며 “부실의혹을 명명백백하게 규명해 반드시 부실공사에 대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희철 기자 seeker@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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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지역 민생물가 상승폭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8일 통계청이 발표한 ‘7월 시·도별 서민생활물가’에 따르면 대전은 자장면과 된장찌개 등 서민생활과 밀접한 10개 품목 중 무려 4개 품목에서 전년대비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이는 등 타 시·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상승을 보였다.

대전은 10개 대상 품목 중 설렁탕과 삼겹살, 무, 배추 등을 제외한 6개 품목이 전국 평균보다 높은 상승률을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서민들의 대표 식사 메뉴인 자장면은 대전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17.7%의 상승률을 보이며 2.1% 상승에 그친 인천에 비해 무려 8배 이상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된장찌개는 전년과 비교해 무려 19.1%가 오르면서 같은 기간 인천지역 상승률 1.8%보다 10배 이상 높은 상승율을 보였다.

특히 대전지역 된장찌개 상승률은 전국 평균 7.7%는 물론 인접한 충남(9.3%)과 충북(7.1%)과 비교해도 배 이상 상승률이 높았다.

김치찌개 역시 대전은 16.4%의 상승률을 보이며 울산(2.0%)에 비해 8배 이상 높은 상승율을 보였다.

설렁탕(5.0%)과 돼지갈비(15.0%) 도 타 시·도에 비해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대전은 지하철과 버스요금 등 공공요금에 있어서도 대구, 광주 등과 함께 가장 높은 상승률을 나타냈다.

대전지역 시내버스료는 대구와 함께 15.7%로 상승률이 가장 높았고, 지하철은 15.7%로 대구·광주(15.8%)에 이어 두번째로 높았다.

다만, 무와 배추는 각각 전년대비 37.5와 30.6% 가격이 떨어지면서 전국 평균과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한편, 이번 조사결과, 최고-최저지역 간 차이가 모두 10%포인트를 넘었고, 돼지갈비는 21%포인트나 격차가 발생하는 등 지역 간 격차가 큰 것으로 집계됐다.

지역별 오름폭 격차가 가장 큰 돼지갈비(외식)는 전체 상승률이 15. 5%였지만 광주는 22.1%로 가장 많이 올랐고, 인천은 0.7% 상승에 그쳤다. 광주를 포함해 충북(21.6%), 전남(21.5%)의 돼지갈비값은 20% 넘게 올랐다.

전 도시 평균이 17.3% 올라 10개 품목 중 가장 가파른 오름세를 보인 삼겹살(외식)은 충남(23.3%), 전북(23.0%), 광주(22.6%), 강원(20.7%),

경기(20.5%) 등에서 20% 넘게 올랐다.

부산(10.3%), 대구(10.5%), 인천(11.1%)은 상대적으로 덜 올랐다.

정부 관계자는 외식비의 지역별 오름폭 차이가 상대적으로 큰 점에 대해 “분위기에 편승해 올리는 경우가 적지 않기에 지역별 차이가 큰 것으로 보인다”며 “가격 공개를 통해 지자체별 경쟁을 유도해 가격안정을 도모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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