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지난 2009년 9월 16일 충청대학 컨벤션홀에서 열린 청원·청주 통합반대 결의대회에서 청원군의원들과 청원군주민들이 통합반대구호를 외치고 있다.충청투데이DB |
민선 5기 출범을 기점으로 지역최대 현안인 청주시와 청원군의 행정구역 통합에 대한 기대가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 한범덕 청주시장과 이종윤 청원군수가 통합을 위한 합의문을 채택하고 통합에 재시동을 걸렀다. 하지만 청주·청원통합이 지역상생발전을 위해선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는 주민여론에도 불구하고 기득권층의 소모적 논쟁이 반복되면서 이미 세 차례 실패의 쓴 맛을 봤기에 아직 낙관하기엔 이르다. 이에 현재까지의 통합추진 진행과정을 되짚어보고, 향후 전망을 가늠해 본다. |
◆기득권의 소모적 논쟁
청주시와 청원군은 지난 1994년 정부의 행정구역개편 제1차 개편 대상 지역으로 선정되면서 통합논의가 본격적으로 이뤄지기 시작했다.
하지만 주민의견을 조사한 결과 청주시는 유효 투표율의 76.5%의 통합 찬성지지를 얻은 반면 청원군의 반대(유효투표 찬성률 34.3%)로 무산됐다.
이후 시민사회단체의 집요한 논의 끝에 2005년 9월 실시된 두 번째 청주·청원통합 추진은 주민투표법에 의해 청주시와 청원군, 양 지역 시민단체의 참여 속에 진행됐다.
그러나 결과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청주시는 유효 투표율의 91.3%가 통합 찬성을 지지한 반면 청원군은 찬성의견이 근소한 차이로 과반수(유효투표 찬성률 46.2%)를 넘지 못하면서 또다시 수포로 돌아갔다.
두 번의 통합 시도가 무산된 가장 큰 이유는 양 지역 기득권층의 소모적 논쟁이었다. 기득권을 빼앗기지 않으려는 이들의 조직적 움직임은 주민들간 불신으로 이어졌다.
지난해 4월 당시 남상우 청주시장이 '공동여론조사'를 청원군에 제안하면서 청주·청원통합에 대한 물꼬를 다시 열었을 때도 이들은 탐탁지 않은 속내를 숨김없이 드러냈다.
정부가 행정구역 통합지역에 내건 각종 인센티브도 이들의 마음을 돌리기엔 역부족이었다.
결국 올해 2월 19일 청원군의회가 만장일치로 통합반대를 의결하면서 세 번째 시도된 청주·청원통합은 청원군의 반대 벽을 넘지 못했다.
![]() |
||
▲ 청주청원통합 이후 광역도시계획도 |
◆'3전4기' 새 물꼬 튼다
3차례 실패의 쓴맛을 본 청주·청원통합 추진은 민선5기를 기점으로 새국면을 맞이하게 됐다.
민주당 소속 이시종 충북지사와 한범덕 청주시장, 이종윤 청원군수가 지방선거 당선 직후 회동해 통합추진에 뜻을 모은데 이어 지난 8월 11일 '2012년까지 통합 준비 작업을 마친다'는 내용의 '청주·청원통합 추진 합의문'를 채택한 것이다.
이 합의문에는 주민참여형 통합을 위한 추진협의회 구성, 통합 모델을 제시하는 연구용역 실행, 통합시 출범기반 조기 완료, 각종 사업 추진 상호 협력, 통합 인센티브 강화 및 보장책 강구 등 통합을 위한 구체적인 내용을 담았다.
과거 청주·청원통합을 두고 단체장간 이해득실을 따지며 대립각을 세웠던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고무적이라는 게 양 지역 반응이다.
통합분위기 형성을 위한 청주시와 청원군의 구체적 행보도 이어지고 있다.
합의문 채택 이후 양 지자체는 인사교류를 비롯해 합동 워크숍, 합동 친절교육, 공무원 한마음 체육대회 등 우선 양 지역 공무원들의 화합과 우정 다지기에 공을 들였다.
이어 지난 11월 10일에는 한 시장과 이 군수가 만나 △노인복지관 공동이용 △청주역~청원 옥산간 도로 확장 △전국 대회 및 지역 새활체육대회 공동 개최 △농특산물 정기 직거래 장터 운영 등 18개 공동사업의 진행을 골자로 한 '축제 속의 통합 기반 마련을 위한 청주·청원 공동 추진 업무 협약서'를 교환하기도 했다.
이밖에 청주지역 각 동의 주민자치위원회와 통장협의회 등을 중심으로 청원군 내 마을 등과의 자매결연이 이어지면서 민간차원의 교류도 활기를 띠고 있다.
![]() |
||
▲ 지난해 8월 11일 충북도청 소회의실에서 (왼쪽부터)한범덕 청주시장, 이시종 충북도지사, 이종윤 청원군수가 청주·청원 통합에 합의하는 서명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덕희 기자 withcrew@cctoday.co.kr |
◆또다시 드리우는 우려
청주·청원통합 분위기가 그 어느 때보다 뜨겁지만 성사 여부에 대해선 여전히 낙관할 수 없다는게 지역여론이다.
통합 이후 도시 중심 행정이 펼쳐지면 자칫 농업과 농민에 대한 각종 지원이 줄어들어 농촌지역인 청원군이 청주시의 변두리로 전락할 수 있다는 불안감 해소가 선행되지 않으면 그동안의 시행착오가 또다시 반복될 수 있다는 것이다.
최근엔 일부 공무원들에 의해 인구대비 예산(청주시-65만 명·9200억 여원, 청원군-15만 명, 4700억여 원)을 고려했을 때 청원군이 손해를 볼 것이란 확인되지 않은 낭설까지 나돌면서 이같은 우려를 더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양 지역의 화합에 앞장 선다며 없는 예산을 쪼개 6000만 원(청주시 4000만 원, 청원군 2000만 원)을 들이면서까지 체육대회를 가졌던 공무원들이 결국 통합에 가장 큰 저해요소가 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부정적 시각도 적지 않다.
한 지역 인사는 "겉으론 단체장들이 통합 합의문을 채택하는 등 통합 분위기가 한껏 고조돼 있지만 실상은 공무원들이 오히려 소극적 자세를 보이고 있다"며 "공무원들 조차 진정성을 보이지 않고 있는데 주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겠다는 건 어불성설 아니냐"고 반문했ㄴ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내년에 충북도와 합동으로 청주권의 미래상을 담은 '공동발전 연구용역'을 완료하면 통합의 밑그림도 윤곽을 드러낼 것"이라며 "앞으로 청주시와 청원군이 사안별로 협력을 강화해 통합 분위기를 조성해 나간다면 자연스럽게 주민의 참여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창해 기자 widesea@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