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공연장과 미술관에는 초등학생, 청소년, 학부모들이 몰려 때아닌 호황을 맞고 있다.

학생들이 공연장과 미술관에 갑자기 몰리고 있는 이유는 학교에서 내준 방학숙제 때문이다. 학부모들도 개학에 맞춰 자녀들의 방학숙제를 돕기 위해 공연장과 미술관 동행에 나서고 있다.

실제 대전지역 각 공연장에 따르면 청소년 및 학부모들의 공연예매율이 90%를 웃도는 등 평소보다 30% 이상 증가했다. 대전문화예술의전당의 경우 기획공연이 열리는 1월에서 8월 사이 평균 객석점유율은 62.7%임에 불과했다. 그러나 여름방학 개학을 앞둔 지난 14일부터 20일까지 개최된 공연 객석점유율은 96.4%를 차지해 큰 대조를 보였다. 지난 14일 열린 '청소년음악회' 객석점유율은 99.7%에 달했고 '실내악 축제'와 아이스발레단의 '신데렐라' 공연은 모두 매진되는 등 모처럼 공연가에 활기가 넘쳐났다.

이번 여름방학 기간동안 방학숙제를 위해 많은 학생들과 부모들이 공연장과 미술관을 찾은 것은 고무적인 현상으로 보여지고 있다.

반면, 학생들의 관람태도와 학부모들의 과잉행동 등이 큰 문제로 지적됐다.

학생들이 공연과 미술작품에 대해 조용하고 적극적인 모습으로 학습을 하기보다는 눈도장(?)찍기식의 관람태도로 다른 관람객들에게까지 피해를 주는 등 낮은 관람문화 수준을 그대로 노출시켰다.

대전지역 일부 미술관에서는 한꺼번에 몰린 학생들로 아수라장을 방불케 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 학생들이 시끄럽게 뛰어다니고 작품을 함부로 만져 훼손시키는가 하면 학교에 제출하기 위한 팸플릿을 받기 위해 무질서한 모습을 보여 숙제를 위한 관람의 문제점을 여실히 드러냈다.

수요 예측을 못한 공연장과 미술관 관계자들도 한꺼번에 학생들이 갑자기 몰리자 즐거운 비명을 지르면서도 당황해하는 기색이 역력했다. A미술관을 찾은 대학생 이모(24) 씨는 "주말을 맞아 미술관을 찾았지만 방학숙제를 위해 몰린 학생들로 혼잡해 제대로 관람을 할 수 없었다"며 "미술관에서 대책없이 학생들을 수용할 뿐더러 안내하는 사람도 없어 아수라장 그 자체였다"고 꼬집었다. 또 일부공연장 관계자는 "공연과는 무관하게 티켓과 팸플릿을 요구하는 사례도 몇차례 있었다"며 "학생들이 사전 공연지식과 관람내용을 숙지못한채 공연장을 찾고, 또 티켓과 팸플릿을 제출하는 목적에만 의의를 두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강조했다.

박주미 기자 jju1011@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트위터는 140자라는 짧은 글인데, 이런 단문에도 저작권이라는 것을 인정할 수 있을까요?

저작물로 인정되기 위해서는 저작권법 제 2조 1호에 따라 인간의 사상 또는 감정을 표현한 창작물이어야 합니다. 140자라는 한계가 있지만, 글의 길이가 짧다고 해도 그 안에 인간이 사상과 감정이 녹아들어가 있다면 충분히 보호받는 저작물이 될 것 입니다. 그리고 사진을 넣는 경우에는 ‘사진저작물’로 당연히 인정될 수 있을 것입니다.

RT(Re Tweet)를 하는 경우 자신이 받은 메시지를 마치 자신이 작성한 것처럼 보내는 경우가 많아서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무조건 RT가 허용된 것이라면 작성자가 저작물에 대한 ‘복제권’ ‘배포권’ 등을 사전 용인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가 침해내용 내지 이유 등을 제출하면 저작권 위반자에 대해서 게시물 삭제나 계정 정지 등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즉 약관에서는 원칙적으로 저작물로 보고 보호를 하고 있습니다.

트위터 작성자의 말을 캡처하고 여기에 기사를 쓰는 사람이 새롭게 글을 덧붙여 작성한다면 기사 자체는 새로운 저작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트위터 글이나 사진도 저작권 보호를 받을 수 있는 대상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140자라는 제한때문에 폭넓게 인정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물론 트위터의 글을 가로채는 것은 설사 저작권법 위반이 아니더라도 비도덕적인 행동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눠한왕궤 http://lawcomp.tistory.com/
Posted by 충투 기자단 :

지역균형발전 공염불

2010. 8. 24. 00:51 from 알짜뉴스
    
   
충남도내 서북부 지역과 기타 농어촌지역의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어 도내 균형발전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된다.

특히 국가발전의 아젠다로 ‘지역균형발전’이 제시되고 있는 가운데 충남도내 지역격차는 시간이 갈수록 외려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문제의 심각성을 드러내고 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08년 충남의 인구는 1.3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아산시가 9.0%로 가장 많은 증가율을 기록했고 서산 2.38%, 천안 1.28%, 당진 0.45% 등 충남 서북부 지역이 인구증가세가 두드러졌다.

반면 금산군이 1.54% 감소한 것을 비롯해 청양군 1.4%, 부여군 1.39%, 공주시 0.92% 등 기타 농어촌 시·군은 인구가 감소세가 지속돼 인구 유출에 골머리를 앓고 있는 실정이다.

충남도내의 불균형 추세는 인구 증감에 따른 고령인구 비율에서도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서북부지역의 고령인구 비율은 천안이 7.61%, 아산 10.65%, 서산 13.88%, 당진 15.96% 등으로 충남도 평균인 14.45% 이하거나, 이를 약간 상회하는 수준이다. 반면 금산군 22.28%, 청양 27.35%, 부여 23.96% 등은 고령인구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서북부 지역을 제외한 일선 시·군들은 공통적으로 인구유출과 노령화비율 상승에 따른 GRDP 하락, 가용 노동자원 부족, 재정자립도 저하, 열악한 교육·복지 환경 등으로 사실상 고사상태에 직면해 있는 실정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충남도는 민선 5기 지역 간 균형발전을 주요 과제로 설정하고, 낙후지역에 연간 58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성과는 아직까지 나타나고 있지 않다.

일각에서는 지역균형발전의 선행과제인 농촌문제에 대해 원론적인 문제제기와 정책개발 수립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도 엄존한다.

A군의 한 관계자는 “균형발전 사업이 지역특화산업과 중복된 부분이 존재하기도 한다”면서 “아직 사업이 시행 중이기 때문에 일자리 창출과 같은 가시적 효과는 나타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근본적인 1차 산업에 대한 경쟁력 제고와 귀농인들을 위한 쾌적한 정주환경 조성 및 정책지원 시스템 구축, 교육·복지·환경 개선 등의 근본적인 대책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도내 균형발전 사업은 지난 2008년 시행돼 올해 3년차에 돌입했다”면서 “인구유출은 사실상 이 같은 사업시행만으로 제어하기는 역부족이다”라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사업이 시작단계에 있어 당장 결과를 기대할 수 없다”며 “낙후지역에 대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겠다”고 강조했다. 서희철 기자 seeker@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충북도가 공연단체의 균형발전과 예술의 품격을 높이기 위해 특수시책으로 시행한 ‘공연분야 창작작품 지원사업’은 취지는 그럴듯 했지만 아쉽게도 실제 성과는 크지 않았다.

당초 도립예술단에 선정되지 않은 3개 장르에 대한 불만을 제고하기 위한 지원책이었기 때문에 각 장르의 특수성과 육성해야 될 단체의 성격을 도외시 한 무분별한 나눠주기 식의 지원이라는 비판을 면치 못했다.

충북지역의 양대 예술단체가 갈등을 빚은 ‘공연분야 창작작품 지원사업’이 지원 대상의 선정과정에서 불거지는 공공성, 투명성의 문제나 관성적인 장르별 배분 문제 등은 예술단체에 대한 구체적인 지원제도 개선과 함께 지역 문화예술진흥정책에 대한 기본방향의 수정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충북도는 오는 2011년 부터 ‘도 지정예술단 운영’ 추진계획(안)을 내놓았다. 기존 ‘공연분야 창작작품 지원사업’(연 3억원)을 보완해 연극, 무용, 국악 분야를 대상으로 도내 우수예술단체를 공모, 특수예술단을 운영한다는 구상이다. 2년 기간제로 도비 20억원(5억원x4년)을 지원, 도민의 문화향수권 신장에 목표를 두고 있다.

향후 ‘도 지정예술단 운영’은 공연단체들에게 연간 5억 원씩 4년간을 지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안정적인 작품생산 조건을 만들어 예술단체들이 수준있게 성장할 수 있도록 정책을 보완한 것이다.

그러나 지원금의 무조건적인 확대가 반드시 긍정적인 방향은 아니다. 지원금을 어떻게 사용해 공연의 질을 높일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단순히 ‘돈’을 보조하고 생색내는 시혜성 행정으로 부터 벗어나 실질적인, 제도적 지원책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다.

이 사업이 다른 지원사업과 차별화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예술현장의 요구를 수렴해 공연단체의 어려움을 해결해야 할 것이다

연극, 무용 등 무대예술이 낙후되어 있는 현실을 인지하면서도 이 분야와 타 장르와의 균형적 발전방안이 차별적으로 마련되지 않은 것도 타당성을 잃은 계획이다.

따라서 현재 검토되고 있는 지원사업 계획안은 백화점식 구색 갖추기여서 실질적인 대안으로의 수정이 요구된다.

시행과정에서 몇 가지 검토되어야 할 과제가 있다. 지원사업의 혜택이 소수단체에 집중되는 만큼 지원심의에 있어서 명확한 선정원칙과 기준을 설정해야 한다. 과감한 선정보다는 '잘 나가는 단체'를 도와주자는 식의 부익부 빈익빈형 지원정책이 될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 있다.

심사선정 원칙을 객관화된 기준을 새로 마련해 투명하고 공정한 심사로 우수작품이 지원되도록 유도해야 한다.

지원작품에 대한 작품성과 지원사업자의 신뢰성을 평가해 예산집행의 적정성을 유지하는 일도 중요하다. 사전 지원심사와 사후평가의 환류시스템을 구축해 공연작품의 사후관리를 강화해야 할 것이다.

공연작품의 완성도, 출연진의 공연수준, 당초 계획의 실현성, 지속적인 재공연 가능성 등을 공연을 관람한 후 평가토록 해야 한다. 즉 책임평가 체제를 구축함으로써 공연작품의 질적향상을 기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이다.

지역 예술계 인사들은 "약간의 시행착오와 부작용도 있을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보완하면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며 “실현될 수 있는 것을 중심으로 지원사업을 실천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숙 기자 leehs@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국회 행정안전위의 23일 조현오 경찰청장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차명계좌’ 논란이 거세지면서 청문정국에서 이 문제가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조 내정자는 이날 청문회에서 차명계좌 존재 여부에 대해 ‘분명하지 않은’ 답변을 반복해 정치권의 공방전을 사실상 부채질했다.

한나라당은 차명계좌 존재여부를 분명하게 밝히자면서 국회 특검을 주장한 반면, 민주당은 차명계좌 존재 여부를 전면 부인하고 조 내정자의 사퇴를 촉구했다.

한나라당 임동규 의원(비례)은 이날 “불필요한 논쟁을 종식하고 국민 의혹을 해소하는 차원에서 특검이든 국회 국정조사든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특검 수사를 촉구했다.

반면 민주당 장세환 의원은 “출세를 위해서는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 있으며, 자신을 키워준 노 전 대통령도 내동댕이쳤다”고 조 내정자를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같은당 최규식 의원(서울 강북을)은 “조 내정자가 차명계좌가 있는데 마치 말을 못하는듯 연극을 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조 내정자의 사퇴를 거듭 촉구했다.

이에 대해 조 내정자는 “노 전 대통령과 유족, 국민에게 누를 끼친 데 대해 진심으로 죄송하다”, “제가 더이상 발언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말을 되풀이 했다.

조 내정자는 ‘노 전 대통령에게 뭘 사과한다는 것이냐’는 집중 추궁에도 “노 전 대통령을 비하할 의도는 추호도 없었다. 관련 자료는 외부로 나가서는 안되는데 물의를 끼쳐 송구스럽다”고 해명했지만 차명계좌 여부에 대해선 함구했다.

서울=김종원 기자 kjw@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 43억 원의 혈세를 들여놓고도 이용실적이 저조해 대표적인 예산낭비 사례로 지적받고 있는 제천수상아트홀. 제천시 제공
제천시가 2005년 관광 명소화를 위해 43억 원을 들여 청풍호에 설치한 수상 공연장인 수상아트홀.

시는 개장 때만해도 이 아트홀이 ‘지역의 랜드마크’로서,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 할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이런 기대와 달리, 개장 5년이 흐른 현재 수상아트홀은 ‘혈세만 낭비한 애물단지’라는 지적을 받고있다.

그 동안의 이용 실적을 따져보면 왜 ‘애물단지’라는 게 명확해진다. 시가 밝힌 개장 첫 해 아트홀에서 열린 공연 횟수는 불과 3차례.

여론의 질타를 받자 시는 2007년 시설을 민간 위탁하는 등 활성화에 나섰지만 공연 횟수는 오히려 더 떨어지는 등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수십 억 원을 들인 공공시설이 카페를 차려놓고 공연을 유치하겠다고 한 수탁자의 개인 사업장으로 3년 간 사용됐던 셈이다. 수상아트홀의 현주소다.

임대 수입을 보면 문제는 더 심각하다. 시가 현재 수탁자에게 받는 임대료는 연간 750만 원. 월로 따지면 고작 62만 원에 불과하다. 무려 43억 원을 들여 지은 시설을 빌려주고 받는 임대료 치고는 선뜻 이해하기 힘든 액수다. 통상 시설 투자비의 5%(약 2억5000만 원)를 임대료로 받을 수 있지만 그럴 경우, 수탁자가 수익을 내기 힘들어 편의를 봐 줬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하지만 임대를 준 만큼, 최소 수익은 내야하는 게 경제 논리다.

그런 면에서 수상아트홀의 수익 구조는 현실적으로 ‘만성 적자’일 수밖에 없다.

단순 계산법으로도 투자비 43억 원을 임대료로 회수하려면 무려 600년이나 걸린다. 현실적으로 도저히 수익을 낼 수 없다는 얘기다.

반면 보수에 드는 비용은 갈수록 늘 수 밖에 없다. 예산만 낭비한 애물단지라는 지적도 이 같은 이유 때문이다.

이에 대해 시는 전국 최초의 시설로 알려진 점 등 무형의 가치로 봤을 때, ‘예산낭비’ 사례로 보기엔 다소 무리가 있다고 해명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경제 효과 미미 등의 이유로 존폐 기로에 선 ‘제천국제음악영화제’와 비교하면 시의 설득력은 떨어진다.

음악영화제를 5회 동안 열면서 쓴 시 예산은 30억 원에 불과하다. 제천을 전국에 알리고 경제 등 유·무형의 파급 효과를 내는 영화제가 ‘돈 먹는 하마’인지, 수십 억 원을 들여놓고도 활성화 방안을 찾느라 헤매는 수상아트홀이 ‘애물단지’인지는 시민들이 판단할 몫이다.

이 같은 수상아트홀의 부진은 여러가지로 지적되고 있다. 공연 기획력과 운영 능력을 검증하지도 않고 민간에게 시설을 맡긴 점, 도심과 멀어 불편한 접근성, 지역 인구와 관광객 등 수요 파악을 제대로 하지 않은 점 등이 원인으로 꼽힌다.

이 때문에 시민들 사이에서는 “애초 짓지 말았어야 할 시설”이란 지적이 끊이지 않는다. 그렇다고 이미 지은 시설을 없앨 수는 없는 노릇이다. 따라서 이제부터라도 시가 적극 나서 활성화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위탁을 준 민간에만 떠 넘겨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여기에 기존의 수탁자에게 묵인해줬던 시설 내에서의 음식물 조리·판매 허용 논란, 재 임대를 놓고 이 수탁자와 벌인 법적 다툼으로 생긴 감정 대립, 이로 인한 행정 신뢰도 및 지역 이미지 추락 등의 후유증도 풀어야 할 숙제로 남아있다. 시 관계자는 “수탁자 선정 등 그 동안의 시행착오로 활성화가 되지 못했던 게 사실”이라면서 “하지만 최근 전문 공연기획사에 운영을 맡긴 만큼, 예전보다는 분명히 활성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천=이대현 기자

lgija2000@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최근 트위터 사용자수가 1억 명을 넘었습니다. 사용자가 5억 명을 돌파한 페이스북(Facebook)의 세계 정복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소리도 들립니다. 국내 여건은 조금 다릅니다. 모든 창의적인 웹 서비스를 초토화시키며 성장한 네이버와 같은 포털 때문입니다.

그러나 지난해 불기 시작한 아이폰과 트위터의 바람 덕분에 국내의 웹 환경도 상당히 변하고 있습니다.

트위터의 가입자가 110만 명을 넘었고, 페이스북 국내 사용자도 연초보다 4배 증가한 170만 명입니다. 우리나라의 포털들은 작은 업체가 멍석을 깔면 자본으로 그 시장을 빼앗으면서 IT 강국이라는 허명 속에 안주한 사이 세상이 변한 것입니다.

외신은 과거 오프라인 매체가 가지고 있던 매체 파워가 2012년에는 거의 대부분 SNS(Social Network Service)로 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사실 외국의 매체 파워는 이미 블로그로 이동한 상태입니다. 인가젯이나 허핑턴 포스트, 매셔블 등과 같은 팀 블로그는 이미 오프라인 매체 이상 파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을 방증하듯 기존의 오프라인 매체에서도 블로그 매체의 컨텐츠를 공급받는 예가 늘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비단 외국만이 아니라 국내에서도 블로거의 글로 지면을 채우는 예가 종종 발견됩니다.

충청권만 해도 충청투데이는 따블뉴스라는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며, 여기에 올라온 블로거의 글을 지면에 싣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꽤 간단합니다.

지금처럼 인터넷이 발달하기 전에는 신문과 방송이 세상의 소식을 전하는 유일한 창구였습니다.

그러나 요즘 신문과 방송에서는 새 소식을 접하기 힘듭니다. 신문과 방송에서 전하는 소식은 어제 이미 인터넷에 올라왔던 오래된 소식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언론의 매체 파워도 현재 블로그와 그 권력을 나누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트위터나 페이스북이 등장하면서 블로그가 가지고 있었던 매체 파워가 다시 SNS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의 가장 큰 이유는 SNS가 가지고 있던 미디어성입니다. 블로그가 생김으로써 기사 생산의 권력을 기자와 나누어 가진 사람들은 이제 SNS를 통해 생산된 기사를 유통하는 권력까지 나누어 가진 셈입니다.

그래서 ‘블로그가 기사 생산의 민주화를 이루었다’고 하면 ‘트위터는 기사 유통의 민주화를 이루었다’고 합니다. 또 트위터에서 오프라인의 소수 매체가 주류 매체로 유통되고 있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블로그와 SNS의 관계는 어찌보면 신문과 방송의 관계와 비슷합니다. 둘다 소식을 전하는 매체지만, 신문은 영구적인 글로 소식을 전합니다. 반면 방송은 순시적인 말로 소식을 전합니다. 마찬가지로 과거 신문이 가지고 있었던 권력의 상당수를 방송이 차지했듯 온라인 언론사나 블로그가 가지고 있던 권력의 상당 부분을 트위터와 같은 SNS가 차지할 것입니다.

외국에서 매체 파워가 신문과 방송에서 온라인 언론으로 넘어갔다가 다시 블로그로, 그리고 또 다시 SNS로 넘어갈 것으로 보는 것도 이런 맥락입니다.

도아 http://offree.net/entry/
Posted by 충투 기자단 :
     공간 속에서 창조된 ‘드로잉’으로 만들어진 예술작품.

대전창작센터 전관에서 내달 1일부터 오는 11월 21일까지 ‘공간 속을 탐험하는 드로잉의 선’(Long Live Drawing! Ⅱ-Spatial Drawing)전시회를 개최한다.

전시에 참여하는 작가는 대전, 부산의 지역작가를 비롯한 일본, 독일의 작가도 참여해 눈길을 끈다.

일본작가 요타로 니와, 독일작가 레피디우스·린드플레쉬, 대전지역작가 허구영·이영민, 부산작가 김대홍·김은주 등 총 8명의 작가가 참여해 드로잉 및 영상, 설치부문 40여점을 전시한다.

이번 전시는 ‘공간 속을 탐험하는 드로잉의 선’이 주제로 21세기 다양화된 현대 드로잉 중 캔버스나 종이에 그려지는 형식에서 벗어나 공간 전체로 뻗어나가는 새로운 경향의 드로잉을 소개한다.

‘공간 속을 탐험하는 드로잉의 선’ 전시는 작품이 설치되는 장소와 긴밀한 연관을 맺는 현대미술의 특징으로, 장소 특정적인 경향과 드로잉과의 연관관계를 보여준다.

지난 2008년 전시된 ‘디지털 시대의 드로잉’이 ‘시대(시간)’에 가능한 드로잉을 선보였다면 이번 전시는 바로 ‘장소’에 가능한 드로잉을 선보인다.

‘드로잉’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 요소인 ‘선’을 이용하되 소실점과 원근에 의해 입체감의 환영을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2차원 평면을 벗어나 공간 속을 자유롭게 탐험하고 유영하는 선이 만들어내는 작품들을 소개한다.

작가 김대홍과 독일출신 레피디우스, 린드플레쉬는 건축물의 기존 구조와 주위 풍경들을 연결한다.

작가 이영민은 붉은 줄이 화면을 관통하게 만들어, 최소한의 장치만으로도 인물 주위에 3차원의 입체감을 만들어냈다. 작품은 반복해서 집적한 선으로 거대한 인물의 군상을 만들어내는 작가 김은주의 경우, 천정까지 닿는 거대한 인체 드로잉이 공간 전체를 압도하는 장관을 만들어낸다.

특히 이번 전시는 전시공간의 장점을 살리기 위해, 대부분의 작가가 전시 공간을 사전에 방문해 새로운 작품을 만들어 낸다. 김대홍, 이영민 등 타 지역에 사는 작가들이 이미 전시장을 사전 답사한 후 새로운 작품을 구상했다.

또 해외 작가인 레피디우스, 린드플레쉬도 국내의 레지던스에 참여해 대전창작센터를 위한 작품을 제작 중이다.

현재 독일에 있으며 오는 24일 대전을 찾을 예정인 요타로 니와도 현장사진과 건축에서 영감을 얻은 작품을 소개한다.

이민기 학예연구실장은 “대전시립미술관은 이번 전시회를 시작으로, 현대미술에서 ‘드로잉’이라는 가장 오래된 미술의 형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살펴볼 계획”이라며 “드로잉의 역사는 18세기 프랑스의 드로잉을 거쳐, 20세기 미술의 초현실주의와 결합되어 작가의 무의식을 드러내는 통로, 가장 억압되지 않고 자유로운 표현방식을 엿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주미 기자 jju1011@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 대전시민들이 운동하기 위해 즐겨 찾는 갑천변이 자전거와 보행자 도로가 구분되지 않아 사고위험이 크다는 지적이다.  
 
대전 갑천변은 시민들이 운동하기 위해 즐겨 찾는 곳입니다.

주말 운동을 하기 위해 이른 아침에 갑천축구장에 도착했는데, 자전거 도로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달려가보니 자전거와 보행자가 충돌, 자전거를 타던 여성이 경사진 풀밭으로 튕긴 상태였습니다.

그 여성은 허리에 통증을 호소하며 조금도 움직이지 못했습니다. 척추에 심한 손상이 있어 보였습니다.

119 구급대 차량은 곧바로 도착했지만, 장비 준비에 문제가 있는 듯 했습니다. 하여튼 그 여성은 119의 도움으로 병원으로 이송됐습니다. 사고가 발생한 곳을 보면(사진)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인지, 자전거 전용 도로인지 모르겠습니다. 자전거와 보행자가 같이 통행할 수 있도록 분리대·연석선·기타 이와 유사한 시설물에 의하여 차도와 구분하거나 별도로 설치해야 합니다.

에이레네 http://eirene88world.tistory.com/
Posted by 충투 기자단 :
     경찰이 범죄수사목적으로 지자체 등에 용의자의 가족을 비롯해 친·인척의 개인정보까지 과도하게 요구하면서 경찰의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기준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수사 중인 사건과 관련된 특정인의 주민등록 사진, 주민등록 등·초본 등 개인정보는 물론 제적등본에 등록된 가족관계에 대한 정보 등을 지자체에 수시로 요구하고 있다.

23일 충북도내 각 지자체에 따르면 경찰이 수사목적으로 지자체에 가족관계 등록부와 주민등록 사진, 등·초본 등 개인정보를 요구, 매년 적게는 수 천에서 많게는 수 십만 건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지자체별 경찰의 개인정보 수집건수를 살펴보면 청주시의 경우 경찰의 요청에 따라 지난 2008년부터 올해 7월까지 3년 간 16만 2488건의 개인정보를 제공했다. 하루 평균 160여 건의 개인정보가 경찰에 제공된 셈이다.

이 중 주민등록 화상자료 제공건수가 12만 1365건으로, 가장 많았고 주민등록 등·초본이 1만 2055건, 가족관계 등록부 7022건 순이었다.

개인정보 한 건당 용의자 3~4명의 정보를 묶어 요청하는 특성상 엄청난 양의 개인정보가 경찰의 수사자료로 쓰이고 있는 것이다.

다른 지자체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같은기간 충주시는 4760건, 보은군은 1840건의 개인정보를 경찰에 제공했다.

이밖에 제천시가 1394건, 괴산군 794건, 옥천군·옥천읍 688건, 영동군 429건 등 매년 수 백건의 개인정보가 범죄수사 등의 이유로 경찰에 제공되고 있다.

최근 경찰청 국정감사에서도 경찰이 전국적으로 4416만 명의 개인정보를 수집 또는 저장하고 있다는 이유로 논란이 빚어지기도 했다.

경찰의 엄청난 양의 개인정보 요청은 일선 시·군에서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도내 한 지자체 관계자는 “경찰의 개인정보 요청은 실로 엄청난 부담으로 작용한다”며 “최대한 빨리 안해주면 범인을 놓칠 수 있다고 재촉하다보니 다른 업무를 제쳐두고 협조하는 경우가 많다”고 토로했다.

다른 지자체 관계자는 “보통 공문을 통해 요청하지만 급하다며 공문을 발송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며 “범죄의 경중 등을 따질 수도 없고 경찰이 요청하니 해줄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현행 경찰관직무집행법은 ‘경찰서장의 협조공문’과 기준이 애매한 ‘직무수행 필요성 및 상당한 이유’가 성립될 경우 대상과 범위 등에 요구, 수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고형석 기자 kohs@cctoday.co.kr

경찰 개인정보 요구건수
<2008년~2010년 7월>

청주시 상당구 13만 22건
청주시 흥덕구      3만 2466건
충주시 4760건
제천시 1394건
보은군 1840건
괴산군 794건
영동군 429건
증평군 508건
옥천군 688건
단양군 271건
음성군 자료없음
청원군 501건
진천군 1185건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