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시즌을 위해 FA 2명에 대한 영입의사가 있음을 구단에 이야기 했고 외국인 용병은 투수 2명으로 갈 것입니다.”

김응용 한화 신임 감독이 내년시즌 우승을 위한 열망을 숨기지 않은채 내년시즌 전력보강을 위한 전략마련에 돌입했다.

15일 김 감독의 취임식 후 곧바로 가진 기자회견에서 김 감독은 “아직 팀에 대한 분석을 모두 마치지 못했지만 (FA선수) 2명에 대한 영입의사가 있음을 전달했다”며 “외국인 용병에 대해서도 많은 생각을 했지만 한화구단과 상의해 투수 2명으로 가는 것이 가장 맞지 않나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김 감독은 내년시즌 한화 야구에 대해 ‘뛰는 야구’를 전면에 내세웠다.

김 감독은 “요즘 야구는 뛰는 야구 아니면 못 이긴다”며 “옛날처럼 홈런 펑펑 쳐서 이기는 야구는 아니지 않나. 그래서 이종범 코치를 데려온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김 감독은 우승에 대한 열망을 숨기지 않은 점이 돋보였다.

김 감독은 "프로이기 때문에 우승 아니면 목표가 없다. 한화 팬들은 우승을 목표로 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며 “종이 한 장 차이라고 본다. 우리가 얼마나 열심히 하는지에 달렸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우승에 대한 열망을 유감없이 드러냈다.

김 감독은 현재 한화의 가장 문제점을 수비력으로 꼽았다.

김 감독은 “내가 볼 때는 수비력이 문제”라며 “엉뚱한 플레이가 많이 나왔는데 경기는 선수가 풀어나가는 것으로 선수들이 상황을 판단해야 하는데 그런 것이 부족하다. 수비 연습을 많이 하면 좋은 팀이 될 것이라고 본다"고 수비력 강화에 큰 비중을 둘 것임을 내비쳤다.

이어 현재 이종범 코치를 제외하고 코칭스탭 인선과정 진행이 더딘부분에 대해서는 “몇 분 요청했다”며 “사인을 해야 결정이 나는 것 아니냐. 사인한 것은 이종범과 이정훈 2군 감독 뿐이다”라고 말을 최대한 아꼈다.

한화 팬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박찬호와 류현진 거취문제에 대해서는 선수 개인별 다른 입장을 내놔 이목을 끌었다.

우선 김 감독은 박찬호에 대해서 “찬호와 조금전에 이야기를 했는데 내년에 거취문제를 결정 못한 것 같다”고 박찬호의 의중을 중시한 반면 류현진에 대해서는 “본인은 하루라도 빨리 가는 것이 유리할 것이라고 생각하겠지만 팀은 단체로 혼자 결정할 사안이 아니다. 아직 확실히 이렇다 저렇다 답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고 코칭스탭과 구단측의 의견을 들어 결정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끝으로 김 감독은 한화 감독으로 부임한 소감에 대해 “과거 한화를 많이 괴롭힌 감독이 왔다는 주변의 이야기를 들었다”며 “그땐 그때고 지역 야구팬들을 즐겁게하고 우승하는 것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김 감독 기자회견 뒤 이종범 코치와의 인터뷰에서는 류현진 선수에 대한 해외진출 문제에 대한 의견제시가 단연 화제거리였다.

이 코치는 “솔직히 FA로 가는게 낫다”며 “현재 FA가 아닌 포스팅이라 구단이 선택해야 가는 입장인데 FA에서 대박을 터뜨려 가는 게 훨씬 좋다고 생각한다”고 자신의 의견을 내비쳤다.

전홍표 기자 dream7@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오는 18일 열리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대전시에 대한 국정감사는 시정 운영에 대한 정책국감과 함께 대선정국과 맞물려 충청권의 이슈를 선점하기 위한 대선국감의 성격이 드러날 것으로 전망된다.

국감에서 주요 쟁점이 될 사안으로는 롯데의 복합테마파크 조성 등을 포함한 엑스포 재창조사업과 충남도청 이전부지 활용계획 등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엑스포과학공원 내 조성이 추진되고 있는 롯데의 복합테마파크와 관련해서는 행안위 소속 국회의원들 중 상당수가 시에 관련 자료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져 국감장에서 '뜨거운 감자'로 부각될 가능성이 높다.

복합테마파크 조성으로 인한 경제적인 파급효과와 교통문제는 물론 과학정신 훼손 우려 등을 포함해 최근 시정 현안 중 일반의 관심도가 높은 사안인 만큼 치열한 논리공방이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말 홍성·예산 일대 내포신도시로 이전하는 충남도청사 부지의 활용방안도 중점적으로 다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도청사와 부지를 국가에 귀속하는 내용이 담길 도청이전특별법 일부 개정 법률안의 국회 제출이 임박했고 향후 청사 부지 활용안과 관련, 의원들의 질의가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 타당성 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대전도시철도 2호선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부지 매입비 미반영 등도 쟁점이 될 공산이 큰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또 유성복합터미널 조성과 시청사의 기준 면적 초과 등도 질의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치적인 사안으로는 염홍철 시장이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와 면담한 사실과 대선정국에서 특정후보에 대한 지지 입장 표명 등이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또 야권에서 과학벨트 부지매입비 미반영 등을 정치 쟁점화 할 가능성도 높다.

전·현직 시장 간 국감장에서의 조우도 화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민선 4기 시장을 지낸 박성효 의원과 민선 5기 염홍철 현직시장이 이번 국감장에서 감사위원과 피감 기관장으로 만나기 때문이다.

김일순 기자 ra115@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수천 명의 노인을 상대로 허가받지 않은 의료기기를 과대광고해 수십억 원을 가로챈 일당 수십 명이 경찰에 붙잡히는 등 최근 지역에서 노인들의 쌈짓돈을 가로챈 판매사기범들이 잇따라 경찰에 덜미를 잡히고 있다. 이에 따라 충남경찰의 노인안전 치안대책이 결실을 맺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충남경찰의 노인안전 치안대책은 최근 노인의 날 기념행사에서 경찰 창설 이래 처음으로 정부 단체포상을 받는 등 크게 호평받고 있다.

충남지방경찰청은 15일 노인들을 상대로 일반 전기매트를 의료기기인 것처럼 속여 내다 판 A(41) 씨 등 일당 78명을 사기 등의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 1월 13일부터 최근까지 충남 금산군 추부면에 의료기기 판매장을 차려놓고 무료관광을 시켜주겠다며 노인들을 끌어모은 뒤 10만 원 상당의 전기매트를 66만 원에 판매하는 등 무려 5261명의 노인을 상대로 31억 원 상당을 챙긴 혐의다.

충남경찰의 노인안전 치안대책의 결과물들은 이 뿐만이 아니다. 지난 9일에는 금산에서 노인 2350명을 상대로 홍삼음료를 만병통치약인 것처럼 속여 8억 원 상당을 가로챈 일당 30명이 덜미를 잡혔고, 지난 5월에도 노인 1346명에게 무료관광을 빙자, 녹용을 허위·과대광고해 3억 6600만 원을 가로챈 일당 5명이 무더기로 검거됐다.

지난 1월 노인안전 치안대책을 수립한 이후 사기범 264명이 검거되고 이 중 15명이 구속됐다.

경찰 관계자는 “충남지역은 특히 노인인구가 많기 때문에 사기와 절도, 강력범죄 예방부터 교통안전, 노인돌봄 등 다양한 노인 관련 치안대책이 필요하다”며 “충남지역에 노인을 울리는 얄팍한 범죄가 절대 발붙이지 못하도록 지속적인 단속활동을 벌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고형석 기자 kohs@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 한화이글스 제9대 감독으로 취임한 김응용 감독(왼쪽)이 15일 대전 한밭야구장에서 취임식을 마친 뒤 가진 선수단 상견례에서 류현진과 악수하고 있다. 장수영 기자 furnhanul@cctoday.co.kr  
 

한화 새 사령탑 김응용 감독이 취임식을 갖고 내년시즌 V2를 위한 본격 행보를 시작했다.

15일 오전 10시 대전 한밭야구장에서 한화이글스 제9대 김응용 감독의 취임식이 거행됐다.

김 감독은 취임사에서 한국시리즈 우승에 대한 포부를 드러냈다.

김 감독은 “다시 그라운드에 서게 해준 한화 김승연 회장 이하 임직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구단이 내게 원하는 것은 포스트시즌 진출에서 더나아가 V2를 달성하는 것으로 생각하며 여러분들과 함께라면 반드시 우승의 영광을 누릴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 감독은 김태균, 류현진 등 한화 선수들과 코칭스탭들과 일일히 악수하며 첫 공식 상견례를 가졌다.

그러나 특이한 점은 박찬호가 양복을 입고 그라운드 상견례가 아닌 취임식 전 20여분 동안 대화를 나눴다는 점이다.

오는 11월 미국에 가서 내년시즌 자신의 행보에 대한 답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되는 박찬호는 김 감독과의 면담에서 “아직 내년시즌 선수생활을 계속할지 또 다른 길을 갈지 아직 결정하지 못해 미국에 다녀와서 자신의 입장을 내놓겠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최근 한화와 공식 코치계약을 맺은 이종범 코치가 김 감독 취임식 후 선수들에게 직접 펑고를 쳐주며 첫 훈련에 돌입, 눈길을 끌었다.

한편 김응용 감독이 구단측에 수석코치로 김성한 전 KIA 감독을 코치로 이대진 현 LG투수를 요청해와 이번주 있을 1군 코치 최종 인선작업이 속도를 낼 전망이다.

전홍표 기자 dream7@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이시종 충북지사는 15일 “KTX오송역세권 개발사업을 둘러싼 주민의견이 둘로 갈라졌는데, 청원군이 나서서 주민의견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청원군이 통일된 의견을 갖고 와야 충북도가 의사결정을 할 것 아니냐"면서 “청원군에 주민의견을 모을 것을 주문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지사의 이날 발언은 그동안 주민의견이 양분화된 역세권개발사업에 대해 청원군이 나서서 찬반 중 한가지의 합리적인 대안으로 조정되도록 해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 지사는 또 해당 부서에도 “한국산업단지공단과 주민들의 의견 차에 대한 조정역할과 역세권 주민들의 의견도 한 가지의 합리적인 대안으로 조정·통일되도록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이 지사는 이와함께 "지난 12일 열린 충북문화관 개관기념 음악회에 참석한 주민의 반응을 보니 개관의 취지가 잘 살아난 것 같다"며 "그 분위기가 계속 이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종합청사 방화사건도 언급하며 "충북도는 청사 담장을 개방한 상태이므로, 당직근무와 시건장치 등 방호체계를 더욱 철저히 점검해서 유사한 사고가 나지 않도록 해야한다"고 지시했다.

이 지사는 내년도 정부예산과 관련해 "예산안이 국회에 제출되면 지역 국회의원들의 노력으로만 되는 것이 아니고, 각 정당의 예산전문위원과 해당 상임위 전문위원, 국회 예결위 예산전문위원 등 모두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하다"며 "각 국장들 책임 아래 증액 대상사업들이 반드시 통과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하성진 기자 seongjin98@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방사능 테러나 원전 사고 등으로 방사선에 노출됐을 때 별도의 측정 장치를 착용하지 않고도 소지한 전자기기를 검사해 피폭 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교육과학기술부는 한국원자력연구원(이하 원자력연) 김장렬 박사팀이 별도의 혈액 검사 없이 휴대전화나 USB 등에 장착된 부품 검사를 통해 피폭 여부와 누적 선량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

연구팀은 전자 부품에 사용되는 저항소자나 IC칩 등에 포함된 세라믹 물질이 방사선에 노출되면 내부의 전자에너지 상태가 변하는 특성에 착안해 연구했다.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검사에 소요되는 시간이 수 시간 이내로, 기존 혈액 내 염색체 변이 해석법보다 월등히 빠르고 측정 방법이 간편할 뿐만 아니라 방사선에 대한 감도도 높아 10 밀리시버트(mSv) 수준의 낮은 선량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원자력연은 이 기술을 이용해 사고 발생 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역학 조사는 물론 필요에 따라 원전 주변 주민의 피폭 방사선량 평가에도 활용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 원자력연은 방사선 광자극발광 특성이 일부 확인된 섬유나 머리카락 등에 대한 연구를 통해 선량 복원에 활용 가능한 시료 범위를 넓힐 계획이다.

이재형 기자 1800916@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안철수 무소속 대선 후보는 15일 “국가는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보호하는 것이 가장 큰 책임”이라며 노동자 안전에 대한 기업의 책임을 강조했다. 안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면목동 녹색병원에서 삼성전자 반도체공장에서 6년간 근무하면서 뇌종양 발병으로 수술을 받은 뒤 재활 치료 중인 ‘반올림(반도체 노동자 건강과 인권 지킴이)’ 소속 한혜경 씨를 만났다. 한 씨는 안 후보에게 “삼성이 세계적인 기업이라면 노동자가 병들었다고 해서 물 한잔 마시고 버리는 컵처럼 취급하면 안 된다”며 “삼성 직업병 피해자가 150명에 이르는데 정부에서도 책임을 져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에 대해 안 후보는 “국가의 품격은 경제적이거나 산업적인 것보다 사람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라며 “기업은 생산성 향상에만 투자하기보다는 이제는 노동자와 사람의 안전에 투자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이어 기자들과 만난 안 후보는 “나라가 정말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경제적인 것 보다 사람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며 “그런 나라가 품격 있는 나라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박 후보는 이날 트위터 계정(@cheolsoo0919)을 만들고 인터넷방송인 ‘안방(안철수 방송국)TV’를 개국하는 등 국민과의 양방향 소통을 위한 채비를 마쳤다. 안 후보 캠프는 또 이번 주 내에 ‘진심캠프’ 홈페이지, 대변인실 페이스북 계정, 정책네트워크 ‘내일’ 홈페이지 등을 연결해 하나로 묶은 사이트도 개설할 방침이다.

서울=이병욱 기자 shoda@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는 15일 경남에서 국민대통합 행보를 이어갔다. 박 후보는 부마민주항쟁 33주년을 하루 앞둔 이날 경남 창원 마산올림픽 기념관에서 열린 새누리당 경남도당 선대위 출범식에서 부마민주항쟁과 관련 “민주화를 위해 희생하고 피해를 입으신 분들과 가족들에게 깊은 위로를 드린다”며 “(그 분들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부마민주항쟁은 ‘박정희 유신독재’에 반대해 1979년 10월 부산 및 마산 지역을 중심으로 벌어진 대규모 반정부 시위다.

박 후보는 또 “국민대통합이 지금 우리 시대가 요구하는 과제이자 필연”이라며 “저는 이 역사적 과제를 맡아 얽힌 매듭을 풀고 화합의 역사를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박 후보의 행보는 지난달 역사 인식 논란 사과의 연장선으로, 박 후보의 약점으로 꾸준히 지적되고 있는 유신, 5·16 등 과거사 문제를 대통합 행보로 정면 돌파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에 앞서 박 후보는 경남대를 찾아 경남 지역 총학생회장단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박 후보는 반값 등록금에 대한 한 학생의 질문에 “그동안 등록금 부담 완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며 “앞으로 정부의 ‘든든학자금’(ICL) 이자를 계속 낮춰서 실질이자가 ‘제로(0)’가 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군대에 가 있는 동안 대출이자를 낸다는 것은 불합리하므로 입대 기간 동안에는 대출이자 부담이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서울=이병욱 기자 shoda@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오는 19일 열리는 충남도에 대한 국회 국토해양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선 도청이전에 따른 과제는 물론 홍성 독극물 투입사건에 대한 도의 대처 상황, 충남개발공사 자금운영 실태 등 민감한 문제들이 거론될 전망이다.

국토해양위가 이번 국감에 앞서 도에 요구한 자료는 15일 현재 40여건으로, 이중 세밀한 자료까지 더하면 총 530여 건에 달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지난해 행정안전위원회 국감 때와 비교하면 절반에도 미치지 않는 자료 요구지만, 올해 국감이 도의 요청에 따라 진행된 감사인 만큼 내실 있는 진행될 것으로 국토위와 도는 예상하고 있다.

의원 요구 자료는 도 현안과 직결된 서해안 유류피해 사고 현황, 내포신도시 건설 및 진입도로 건설, 다목적 용수 개발, 공직자 비리, 징계, 공기업 채무 등에 집중됐다. 이와 함께 안 지사 취임 이후 외부 강의 및 특강 현황과 별정직, 계약직 등 신규 임용자 현황에 대한 요청도 있었다. 여기에 지난 4월 홍성 간이상수도 독극물 투입 사건으로 도민들이 수돗물 불신이 높아진 가운데 도가 여전히 간이상수도 관리에 소홀한 점과 충남개발공사의 법인 카드 남발 문제도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 도는 이번 국감을 통해 도 현안을 적극 호소한다는 계획이다.

도는 이번 국감에서 4대강 사업으로 축소된 항만도로 등 SOC 사업에 대해 집중적으로 건의한다는 복안이다. 당진~천안 간 고속도로 조기 건설, 내포 건설 및 진입도로 예산 확보, 다목적 용수개발 등 중점적으로 알린다는 계획이다.

또 내포 지역 역사문화자원의 보존·정비와 활용을 통해 해양·내륙형 복합관광지대로 조성하기 위한 내포 문화권 특정지역 개발을 국토위에 요구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16일 간부 회의를 통해 국감 질의 내용을 재검토할 예정”이라며 “아직 의원들이 요구한 자료가 준비되지 않았지만, 도정 현안을 푸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도의 요청으로 마련된 이번 국감에서 과연 국토위 의원들의 질의 수위와 칼끝은 어디로 향할지, 도는 정치권을 설득해 소기의 목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주민 기자 sinsa@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 2012 대전 푸드&와인페스티벌이 15일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지난 13일 축제를 찾은 관광객들이 13일 무역전시관에 전시된 세계 각국의 대표와인을 음미하고 있다. 장수영 기자 furnhanul@cctoday.co.kr

'2012 대전 국제 푸드&와인 페스티벌'이 15일 행사 참가자와 관계자의 투어를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대전 국제 푸드&와인 페스티벌 추진단은 지난 12일부터 이날까지 열린 이번 축제에 다녀간 관람객 추정치는 외국인 1만 명을 포함해 총 35만 4000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특히 기존 축제가 시민 위주 참여였다면 이번 행사는 외국인과 타 지역 관광객들의 비중이 높았다는 분석이다.

또 축제 기간 소비된 와인이 5만 여병에 달할 만큼 관광객의 호응이 높았던 것으로 평가됐다.

이번 축제는 독일과 프랑스, 이탈리아, 체코, 오스트리아, 미국, 일본 등 18개국 52개 와인단체를 포함해 모두 201개 기관·단체, 293개 부스가 참여해 국내 최대 규모의 와인 축제로 개최됐다.

'와인과 동·서 문화의 만남'이란 주제로 열린 축제는 세계 유명와인 시음과 세계 명품와인 및 와인관련 예술 작품 전시, 와인&푸드전, 전통주&한식전, 각종 와인체험 프로그램, 와인 콘서트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또한 요리왕 선발대회와 엑스포다리위의 향연, 와인바 운영, 푸드코트 등 관람객이 직접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내용이 펼쳐졌다.

아울러 외국의 와이너리와 국내외 수입상, 바이어 간 활발한 수출 상담으로 와인 유통도시로서의 가능성을 모색했고, 수많은 외지 관람객이 행사장을 찾아 식사와 교통, 숙박, 쇼핑 등 소비지출을 유도해 저비용 고효율 축제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된 것으로 분석됐다.

시는 이번 축제의 성공을 발판으로 향후 본격적인 와인 도시로써 발전 방안을 강구하고, 국제와인기구와의 협력방안을 모색해 내년에는 대전을 대표하는 명품축제로 만들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와인의 본고장인 프랑스 와인업계가 10월에는 바쁜 시기임을 감안해 내년 축제는 5월에 개최하는 방안도 검토키로 했다.

추진단 관계자는 “이번 페스티벌은 국내 최고의 와인 축제로 자리매김하는 계기로 작용했고, 와인 유통산업 도시로의 성장 가능성을 연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며 “내년에도 더욱 알차고 짜임새 있는 축제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일순 기자 ra115@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