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가 추진 중인 청주국제공항의 활주로 연장사업에 적신호가 켜졌다. 7일 충북도 등에 따르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청주공항 활주로 연장의 비용 대비 편익성이 0.6을 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3월 충북도의 요구에 따라 '청주공항 활주로 연장사업'을 예비타당성 조사대상으로 선정했다. 이 조사에서 비용 대비 편익성이 0.8을 넘어야 국비가 투자된다.

예타조사결과 비용대비 편익성이 0.6을 평가받았다는 것은 100만 원을 투자하면 60만 원의 이익밖에 얻지 못한다는 의미다. 현재의 청주공항 활주로(연장 2744m)에서는 장거리 노선을 운항할 대형 여객기(500석 내외) 이·착륙이 어렵기 때문에 활주로 연장은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다.

이번 예타결과로 충북도가 꾸준히 요구해온 청주공항 활주로 연장 사업이 난관에 부딪히게 됐다. KDI는 애초 8월 말 이번 조사 결과를 내놓을 계획이었으나 연구 기간을 연장해달라는 충북도의 요구를 받아들여 최종 발표를 이달 말로 늦췄다.

도는 청주공항 활주로 연장의 타당성을 인정받기 위해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추가 자료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회 민주통합당 변재일(청원) 의원도 청주공항의 편익성에 대한 추가 조사를 요구했다. 변 의원은 5일 열린 국토해양부 국정감사에서 "청주공항이 세종시 관문공항이 돼야 한다"며 "국토해양부의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 규정된 청주공항의 기능을 '국내 간선노선 및 중·단거리 국제노선'에서 '장거리 여객·화물 국제노선'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변 의원은 "KDI의 청주공항 활주로 연장 예비타당성 조사에 이런 정책이 반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변 의원측은 국토부가 청주공항을 장거리 국제노선 공항으로 육성할 방침만 굳히면 활주로 연장 문제도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충북도가 내놓은 논리가 설득력을 얻어야만 청주공항 활주로 연장과 장거리 국제노선 확대 등이 가능하다보니 앞으로의 전개과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앞서 도는 현재 쓰고 있는 청주공항 활주로를 800m 이상 연장해야 대형항공기 이착륙이 가능하고, 국제선을 확충할 수도 있다고 보고 지난해 말 국토부에 예타 조사를 요청했다.

하성진 기자 seongjin98@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민주통합당이 새누리당 정우택(청주상당) 국회의원의 금품 살포 의혹과 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 오는 9일 재정 신청할 계획이다. 민주당 충북도당 관계자는 "민주당이 고발한 정 의원에 대한 공직선거법위반 혐의 공소시효가 오는 11일 만료된다"며 "검찰이 9일 오전까지 정 의원을 기소하지 않으면 이날 대전고법에 재정 신청할 것"이라고 7일 밝혔다.

재정 신청은 검찰의 불기소 처분에 불복한 고소·고발인이 법원에 이의를 제기하는 제도다. 법원이 신청을 인용하면 검찰이 반드시 기소해야 한다. 민주당은 앞서 지난달 25일 정 의원을 청주지검에 고발했다. 민주당은 고발장에서 “2010년 지방선거 때 정 의원이 새누리당 전 청년위원장 손인석(42·구속) 씨를 시켜 지방의원 후보 7∼8명에게 100만 원씩 전달해 정치자금법을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또 “지난 4월 총선 때 정 의원이 손 씨로부터 안마 의자, 현금 200만 원을 받고 제주도에서 성매수행위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면서 “정 의원은 당시 보도자료와 TV토론 등을 통해 이런 내용이 허위라고 밝혔는데, 이는 당선을 겨냥한 허위사실 공표에 해당한다”고 덧붙였다.

검찰은 지난 3일 정 의원을 피고발인 자격으로, 지난 1일에는 금품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지방의원 후보 8명을 각각 불러 조사했다. 정 의원과 지방의원 후보 8명은 모두 금품살포 및 수수 의혹을 전면 부인하는 등 강경한 태도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 의원은 손 씨를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혐의로 고소하면서 반격에 나섰다.

이에 민주당은 지난 4일 '새누리당 전 청년위원장 불법선거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했으며, 국정감사에서 이 문제를 거론하기로 하는 등 정 의원에 대한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하성진 기자 seongjin98@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는 7일 불산가스 누출 사고로 피해를 입은 주민과 고졸취업자, 취업준비생 등을 잇따라 만나는 등 대권 행보를 이어갔다. 문 후보는 이날 오전 구미 산동면 봉산리 불산가스 누출 피해현장을 찾아 긴급 대피 중인 마을 주민으로부터 피해 및 대처 상황 등을 전해 듣고 신속한 대책 마련을 약속했다.

문 후보는 “대한민국이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 선진국이라고 하는데 (사후 대응이) 이 정도 수준밖에 안 되는지 믿어지지 않을 정도”라며 “즉각적 특별재난지역 지정 등 후속조치 마련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전·사후 관리가 모두 미진했다는 점에 대해 진상을 규명해 책임을 밝혀야 한다”며 “대통령 후보로서 필요한 일에 대해 요구도 하고, 정부가 성의를 보이지 않는다면 국회 국정감사를 통해 따져 관철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문 후보 캠프는 지난 5일 불산가스 누출사고 진상조사단을 선거대책위원회 산하에 구성했으며, 이 위원회는 6일 사고 현장을 먼저 찾아 현장조사 활동을 벌인 바 있다.

문 후보는 이어 서울 광진구청 대강당에서 열린 ‘2030세대와 소통’ 타운홀 미팅에서 청년들의 애로사항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청년, 문재인을 면접하다’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간담회에서 문 후보는 고졸취업자, 취업준비생, 지방출신 대학생, 학자금 대출자, 생애 첫 투표자, 사회적 기업가 등 청년로 구성된 참가자들에게 일자리·청년실업 대책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문 후보는 “저와 (무소속) 안철수 후보가 언젠가는 단일화를 하리라고 생각하지만, 그 단일화한 힘으로 정권교체를 해나갈 때 젊은 사람들의 지지가 꼭 필요하다”며 야권 단일화를 위한 청년층의 지지를 호소했다.

서울=이병욱 기자 shoda@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오는 12~15일 개최되는 ‘2012 대전 국제푸드&와인 페스티벌'에 독일의 모젤와인협회와 라인가우 와인협회, 베를린 와인 트로피 등이 대거 참여한다. 이에 따라 국제행사로써 이번 페스티벌의 위상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아돌프 슈미트(Adolf Schmitt) 모젤와인협회장은 이번 페스티벌을 위해 대전을 방문할 계획이며, 모젤와인협회의 부스에서는 총 11개 와이너리의 49종 와인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 라인가우 와인협회에서는 슈테판 레스(Stefan Ress) 회장, 2011-2012 라인가우 와인 퀸 엘레나 베니쉬케(Elena Benischke) ,가이젠하임 대학에서 유학 중인 이연희 씨 등이 대전을 방문해 총 6개 와이너리의 와인 20종을 선뵌다.

라인가우 와인협회의 부스에서는 리슬링 뿐만 아니라 다양한 슈패트부르군더(독일의 피노 누아) 와인을 시음할 수 있다.

또 세계 5대 와인 품평대회 중 하나인 베를린 와인트로피 페터 안토니(Peter Antony) 대표도 와인트로피에서 수상한 와인 200여 종을 이번 축제 때 전시할 계획이다.

베를린 와인 트로피는 1994년부터 매년 2월과 7월 두 차례에 걸쳐 국제와인기구인 OIV(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Vine and Wine)의 감독 하에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대회다.

한편, 시는 베를린 와인 트로피와 제휴, 내년부터 대전에서 와인 품평대회를 개최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나인문 기자 nanews@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대전·충남 여야 정치권이 지역 선거대책위원회 구성을 앞두고 참신한 인재 영입에 골몰하고 있다.

기성 정치권에 대한 물갈이 요구가 거센 가운데 대선 승리를 위해선 ‘스타급’ 인재 영입은 지역 승패를 결정짓는 핵심 요인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여야 정당은 '정치 쇄신'의 모습을 상징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인물이 선대위에 합세하면 지역 내 표심도 움직일 것으로 보고 적합한 인사를 물색하고 있다. 반면 기존 정치권에서 오래 활동했거나 도덕성에 흠결이 있는 인사 영입은 지양하고 있다.

새누리당 시도당은 당의 쇄신 이미지를 대표할 수 있는 신선한 인물을 선대위에 영입하는 것이 박근혜 후보의 '국민대통합' 행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시당은 8일 둔산동 캐피탈타워에서 발대식을 열고 본격적인 인재 영입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날 발대식에 박 후보도 참석할 예정이어서 방문 이후 충청권 표심 향배에도 관심이 쏠린다.

이에 발맞춰 시도당은 지역 내에 산재해 있는 10개 이상의 친박단체 등 각종 사조직을 흡수하면 지지세력 확보는 쉬울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여성과 2040세대 등 특정 계층과 연령대 표심을 공략할 수 있는 인사에 대해선 고민이 깊다. 시도당은 선대위 출범 이후에도 인재 영입을 꾸준히 한다는 태도여서 적합한 인사 영입에 성공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민주당 시도당도 인재영입을 위한 움직임은 마찬가지이다.

민주당은 2010년 6·2 지방선거와 4·11 총선을 거치면서 지역위원회별 인력 풀(Pool)은 늘어났지만, '풍요 속의 빈곤’을 겪고 있는 게 사실이다. 올해 4·11 총선을 거치면서 각 지역위원회 실무진이 상당수 바뀐 점도 부담으로 느낄 수밖에 없다.

젊은 표심을 사로잡는 대학생위원장의 경우 각 지역위원회로부터 추천받은 인사를 중심으로 가장 우수한 인재를 뽑을 계획이다. 젊은 층 인재 영입만큼은 새누리당보다 비교적 여유로운 셈이다.

이와 함께 문재인 후보의 충청권 방문 계획도 어느 정도 윤곽이 잡히면서 시도당은 선대위 조직 구성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문 후보는 오는 19일 충남도청 내포신도시 이전을 기념하기 위해 열리는 ‘대전시민과 석별의 밤’ 행사에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아직 일정은 잡히지 않았지만, 각 시도당 선대위 발대식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문제는 인재를 영입해야 할 판국에 안철수 무소속 후보를 지지하는 당원 이탈이 감지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시도당은 각 지역위원회에 당 이외 후보에 대한 공식적인 지지표명은 해당 행위라는 점을 재차 강조하는 등 조직 이탈에 예민한 모습이다.

민주당 시당 관계자는 “오는 12일쯤이면 어느 정도 선대위 윤곽이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주민 기자 sinsa@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대전을 비롯한 전국 지자체마다 대형마트 의무휴업 재개를 위한 조례 개정작업이 한창인 가운데 대형유통사들이 타 지역 자치구에 또 다시 행정소송을 제기해 논란이 예상된다. 특히 ‘꼬투리 잡기식’으로 진행되는 대형유통사들의 공방에 일선 자치구 대응력 역시 한계에 다다르고 있지만 지식경제부 등 정부는 뒷짐만 지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7일 대전지역 지자체 등에 따르면 지난달 말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SSM) 의무휴업을 재개한 전주와 광주시 등에 대형유통사들이 의무휴업 시행이 부당하다는 취지로 최근 행정소송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주와 익산, 김제시에는 ‘다시 시작된 의무휴일을 정지해 달라’며 또다시 법원에 영업시간제한 정지 신청을 낸 것으로 전해지는 등 날선 법적공방을 예고하고 있다.

대형유통사들은 영업시간 규제가 현행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상 지자체 위임 사항임에도 상위법 내용을 그대로 옮겨놨을 뿐 구체적인 내용을 명시하지 않아 위법이라는 취지다.

또 조례상 의무휴업일을 매월 1~2일 이내로 정하도록 명시했지만 근거없이 최장 2일로 정한 것은 구청장의 재량권을 남용했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이번 소식이 전해지면서 조례 재개정 등 의무휴업 재시행 절차를 이행 중인 대전지역 자치구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게다가 이번 개정 조례안은 대형유통사들의 법적 대응에 대비해 지식경제부나 행정안전부 등 정부 부처가 각 지자체에 제시한 소위 ‘가이드라인’을 기준으로 만들어져 전국적으로 내용이 거의 동일하다.

때문에 조례 시행을 앞둔 지자체들의 상실감은 더욱 클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한 자치구 관계자는 “지난 6월 대형유통사들이 전국 지자체에 제기했던 문제점을 보완하고 최대한 적법하게 절차를 이행 중인데도 시행하기도 전에 이런 일이 생기니 머라 할 말이 없다”고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또 다른 자치구 관계자도 “이미 조례 개정 작업이 끝나 시행할 수밖에 없지만 대형유통사 등에 휘둘려 땜질식 조례 개정을 하다보면 행정기관이 더욱 불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애초 상위법에서 영업시간 제한 등 대형마트 규제 초안을 마련한 만큼 정부차원의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정부가 내놓은 대형마트 규제 분석 결과가 대형유통업의 입맛에 맞는 조사로 진행됐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을 빚고 있다.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소속 전정희 의원(민주통합당)이 지경부가 최근 AC닐슨에 의뢰한 연구용역 점검결과 전통시장 매출 4분의 1 수준에 못 미치는 신용카드 결제액을 주요 매출로 삼았고, 일단위가 아닌 주단위 매출 비교로 객관성과 신뢰도를 떨어뜨렸다고 지적했다.

연구결과는 전통시장 매출이 대형마트 의무휴업 주간이었던 5월 넷째주의 경우 전 주 대비 9.3% 증가했으나 6월 둘째·넷째주간은 오히려 0.7~1.6%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대해 전정희 의원은 “2010년 기준 전국 전통시장 내 신용카드 단말기가 설치된 점포 비율은 50.2%에 불과하다”며 “AC닐슨이 이마트와 롯데마트 등의 판매 데이터를 분석해 주요 유통업체들에게 판매하는 조사기관인데 과연 신뢰성이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조재근 기자 jack333@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청명한 가을을 맞아 충북도내 전역이 각 지역을 대표하는 축제열기로 뜨겁다. 지난 5일 청원군 오창과학산업단지 송대공원 일원에서 화려한 막을 올린 '2012 청원생명축제'가 '생명이 약동하는 풍요의 고장 아람마루 청원'을 주제로 오는 14일까지 펼쳐진다.

이번 축제에서는 예년과 마찬가지로 입장료를 전액 이용권으로 환원해 축제장에서 판매되는 각종 농·축산물 등을 시중가 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또한 대나무피리, 새끼꼬기, 탁본, 민화, 옹기, 시골펌프, 나무공작 등 교육적 질을 높인 프로그램과 친환경 농작물 수확체험, 탈곡체험, 자연공방, 곡물팩체험, 친환경 목재벽돌체험 등 온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행사가 진행된다.

이밖에 첨단과학 도시 청원의 현재와 미래를 알 수 있는 청원기업관, 건강 증진과 현명한 웰빙 라이프를 위한 건강정보관 등 색다른 관람공간도 제공한다. 특히 올해는 주변 관광지 활성화의 일환으로 예매권 구매자에게 오는 12월 31일까지 청남대 입장료 2000원 할인 또는 문의문화재단지 무료입장의 혜택도 준다.

중원문화의 본고장 충주에서는 오는 11일부터 15일까지 5일간 '제42회 우륵문화제'가 열린다. '찬란한 중원문화 예술의 맥'을 주제로 펼쳐지는 올해 우륵문화제에서는 단위행사로 충주시민 가족사랑 음악회와 명현추모제, 강수백일장, 문과시험 재현, 모듬북 난타경연대회 등이 개최된다.

또 사진작가협회전, 한국미술협회충주지부전, 문인화전시회 등 상설 전시장이 마련돼 관람객들에게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이밖에 행사장 주변에서는 전통 활쏘기, 국악체험, 곤장·투호·제기 등 전통놀이 체험과 천문관측, 탁본, 캐리커쳐, 가훈 써 주기 등의 다양한 이벤트가 가족단위 방문객들을 맞는다.

웰빙 건강 축제로 명성을 높이고 있는 '증평인삼골축제'도 오는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증평읍 보강천체육공원 일원에서 개최된다. 이번 축제에서는 세계 최장 삼겹살 구이틀 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길이 204m 구이틀에서 펼쳐지는 홍삼포크 시식회를 비롯해 다채로운 공연과 체험행사를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올해는 추억의 콩때기, 전통 두부 만들기, 군민댄스경연대회, 즉석 골든벨, 인삼경매 등 참가자들에게 재미를 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대거 마련됐다. 또한 지리적표시단체표장으로 등록돼 있는 증평인삼을 비롯해 지역에서 생산된 품질 좋은 농산물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전시·판매장도 운영된다.

속리산과 법주사 등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보은에서도 이달 말 성대한 축제가 개막을 앞두고 있다. 오는 19일부터 28일까지 보은군 속리산 잔디공원 일원에서는 '2012 속리축전'이 개최된다. 특히 같은 기간 보은군 뱃들공원 등에서는 보은황토대추를 만나볼 수 있는 친환경농업축제인 '2012 보은대추축제'가 함께 펼쳐진다.

이밖에 오는 21일 단양군 상리 금수산 일원에서는 '2012 금수산감골단풍축제'가, 다음달 3~4일 충주세계무술공원 일원에서는 '2012 충주사과축제'가 각각 열릴 예정이다.

본사종합

Posted by 충투 기자단 :
     미래저축은행이 친애저축은행으로 다시 문을 열고 정상 영업에 돌입한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5일 정례회의를 열어 일본계 금융회사 J트러스트가 미래저축은행의 자산 및 부채를 인수하는 안건을 승인했다.

J트러스트는 회사 이름을 친애저축은행으로 변경했다.

친애저축은행은 오는 12일부터 미래저축은행의 15개 영업점에서 영업을 시작하게 되며, 미래저축은행의 5000만 원 이하 예금자들은 이날부터 영업점에서 정상적인 금융거래를 할 수 있다.

J트러스트는 향후 690억 원을 친애저축은행에 증자해 BIS(국제결제은행) 비율을 10.2%로 개선할 계획이다.

미래저축은행이 일부 자산 계약이전으로 받은 매각 대금과 인수프리미엄, 계약이전되지 않은 자산의 매각대금은 채권자 배당으로 사용된다.

한편 미래저축은행은 지난 5월 6일 금융당국으로부터 부실금융기관으로 지정, 영업정지 됐으며, 지역에는 대전과 서대전, 예산, 천안 등 4개의 지점을 뒀다.

이호창 기자 hclee@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충남 서천 지역민이 충남과 전북(군산) 간 불합리한 해상 도계(道界)를 바로잡기 위한 지리한 싸움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정치권에서도 제도개선 등을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7일 새누리당 김태흠 의원(보령·서천·사진)에 따르면 1914년 일제가 마음대로 해상경계를 그으면서 군산은 3000㎢에 달하는 넓은 수역을 얻었고, 서천은 200㎢에 불과한 비좁은 구역에서 조업하고 있다.

한 마디로 일제가 만든 해상 경계 탓에 서천지역의 소형 선박이 고기를 잡을 수 있는 바다는 극히 제한적이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위도 36도 선인 유부도는 충남 서천해역이지만, 이보다 북쪽인 위도 37도 선인 연도는 전북해역으로 설정돼 있어 서천 어민들은 앞바다를 전북에 내준 채 조업을 이어가고 있다.

문제는 서천 어민들이 자신의 앞바다라고 할 수 있는 군산 수계에서 고기를 잡다가 적발되면 구역을 넘었다는 이유로 처벌받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서천 어민들은 △2006년 18건 △2007년 20건 △2008년 50건 △2009년 57건 △2010년 37건 등 총 204건이 적발돼 전과자로 전락할 위기에 놓였다.

이와 관련 김 의원은 지난 5일 국토해양부 국정감사를 통해 서천과 전북 군산시 간 해상 경계가 불합리하게 획정돼 있는 것을 지적하고, 제도개선 등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현재 해상에서 도 경계가 존재하지 않지만, 서천 어민들은 여전히 피해를 보고 있다”며 “서천 어민은 해상 경계를 넘었다는 이유로 매년 1억 원가량의 벌금을 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어 “국토부도 이 문제의 심각성을 알고 지난해 ‘제2차 연안통합관리계획’을 고시했지만, 후속조치가 미흡하다”며 “일정수역을 공동조업 수역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수산업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해결책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권도엽 국토해양부 장관은 “문제 해결을 위해 조속히 관련 전담반을 구성하겠다”며 “농림수산식품부 장관과 협의해 해상 경계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서천군의회는 최근 수산업법 개정을 통한 공동조업 수역 지정과 연안어선 조업구역 확대를 위한 제도개선 등을 요구하는 건의문을 채택해 정부에 제출하기도 했다.

이주민 기자 sinsa@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18대 대통령 선거가 70여 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선거전도 초반을 넘어 중반으로 접어들고 있다.

▶관련기사 3·4·21면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 안철수 무소속 후보 등 이른바 대선 후보 ‘빅3’도 대선 캠프의 진용 짜기를 마무리하고 상대 후보를 누르기 위한 진검승부를 준비하고 있다.각 후보 캠프는 특히 중반 선거전을 앞두고 ‘집토끼와 산토끼’ 등 두 마리를 모두 잡기 위한 전략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그러나 도무지 방향을 알 수 없이 요동치는 민심과 시시각각 변하는 정치적 상황은 후보와 캠프를 깊은 고민에 빠져들게 하고 있다.

박근혜 ‘반전 카드가 없다’

박근혜 후보 캠프의 가장 큰 고민은 정체된 채 도무지 오를 기미가 보이지 않는 지지도이다. 한 때 40% 후반~50% 초반을 넘나들며 ‘대세론’이라는 말을 들었지만, 문재인·안철수 등 범야권 후보의 등장 이후 40% 초반대로 하락 곡선을 그리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가들은 “박 후보의 현 지지도는 새누리당 지지자와 보수, 50~60대 등의 콘크리트 지지층이라고 봐도 무방하다”며 “중도층과 젊은 계층을 끌어들이지 못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박 후보 캠프도 이런 상황에 대해 분명하게 인식하고 있지만 마땅한 묘책이 없어 보인다. 캠프 관계자는 “야권의 단일화는 우리 영역 밖의 일이 아니다. 두려운 부분은 지지도가 이대로 굳어지는 것”이라며 “반전을 꾀해야 하지만 마땅히 꺼낼 카드가 아직 없어 답답하다”고 털어놨다. 박 후보와 친분이 있는 한 대학교수는 “이번 대선은 정책이나 정당 선거가 아닌 이미지 선거로 흘러가고 있지만, 박 후보는 여전히 보수·불통의 틀을 벗지 못하고 있다”라며 “진정한 쇄신과 혁신의 모습으로 중도·젊은층에 감동을 줄 수 없다면 어려운 선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돌발 변수를 막아라’

문 후보 캠프는 안철수 후보와의 단일화를 ‘반드시 그리고 당연히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문 후보의 핵심 관계자는 “문 후보와 안 후보 모두 단일화하지 않으면 (선거를) 이길 수 없다는 현실을 잘 알고 있다”라고 전제한 후 “우리는 오히려 안 후보에 대해 걱정 안 한다. 오히려 우릴 돕고 있다”고 말했다.안 후보가 중도층과 30~40대의 지지도를 묶어두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 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캠프에선 단순·기계적 단일화가 아닌 감동을 주는 단일화 방안을 찾고 있다”라며 “늦어도 11월 중순경이면 단일화가 되지 않겠느냐”고 전망했다.

문 후보 캠프는 오히려 예상치 못한 돌발 변수를 내심 걱정하고 있다.

캠프의 또 다른 관계자는 “문 후보 개인으로 인한 변수는 크게 없다”라며 “다만 문 후보 주변 인물 가운데서 악재가 터질지 불안한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 후보가 ‘용광로 선대위’를 꾸렸지만, 말이 용광로이지 연합군이다”며 “다양한 계파와 성향의 사람이 광범위하게 모여 있다보니 언제 어디로 돌발 악재가 발생할지 모르겠다”고 했다.

안철수 ‘창과 방패가 없다’

“선대위 구성을 보고 앞으로 쏟아질 검증과 정치공세를 어떻게 버텨낼지 미지수다.”

안 후보 캠프 사정에 밝은 한 정치인은 “안 후보는 새로운 정치를 하겠다고 말했지만, 정치 현실은 아직 달라진 것이 없다”라며 “정당이란 거대 정치세력의 조직적 공세를 어떻게 이겨낼지 모르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캠프 내에 크건 작건 선거를 직접 치르거나 관여했던 사람이 거의 없다”라며 “끝까지 선거를 치를 생각이 있는지 마저 의심이 든다”고 했다.

실제로 안 후보는 지난 추석 전 아파트 다운계약서나 논문 표절 논란이 불거질 당시 캠프에선 ‘방어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많다. 추석 이후 안 후보에 대한 지지도가 하락세를 보이는 것도 이런 배경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안 후보는 그동안 메시지 하나만 던지고 국민의 반응을 보는 신비주의적 행보를 했지만, 출마를 선언한 이상 새누리당과 민주당의 날카로운 공세를 직접 몸으로 받아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이를 막아낼 방패와 갑옷이 없다면 치명적인 상처를 입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 정치권의 시선이다.

이선우 기자 swlyk@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