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는 31일 경제민주화와 경제성장 정책을 동시에 추진하는 ‘투트랙’ 전략을 강조하는 등 경제 행보를 펼쳤다. 박 후보는 이날 서울 한남동 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산학정 초청 오찬 특강을 통해 “지금 우리 경제 상황을 이겨내기 위해 경기부양 의견, 경제민주화 가속화 의견 등이 나오고 있다”며 “두 가지 과제는 따로 갈 수 없고, 선후도 따질 수 없는 과제”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제민주화를 통해 경제 운용 시스템을 바르게 가도록 만드는 한편, 경제 활성화 및 성장 잠재력을 높이는 정책을 병행하는 투트랙으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박 후보는 “경제민주화와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사회적 대타협이라는 중요한 선결 요건이 있다”며 “국정을 책임지게 된다면 사회적 대타협 기구부터 만들어 상생과 공존의 기반 위에서 온 국민이 힘을 모으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강연에 앞서 박 후보는 ‘서울경제 금융전략포럼’에 참석해 “앞으로 경제가 살아나기 위해선 금융이 역할을 해줘야 한다”며 금융기관의 책임을 강조했다. 박 후보는 어윤대 KB금융지주 회장 등과 만난 자리에서 “과학기술, IT 분야에 좋은 상상력을 덧붙여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가야 한다. 금융계 전문가들이 젊은이들의 도전 여건을 만드는데 도움을 달라”고 말했다.

또 “저축은행사태에서 보여준 일부 금융인들의 도덕적 해이는 국민들에게 큰 실망을 줬다”며 책임은 소홀히 하면서 문제가 생기면 공적 자금에 기대는 일이 더 이상 반복돼서는 안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울=이병욱 기자 shoda@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 권선택  
 

권선택 전 국회의원이 선진통일당 탈당 후 민주통합당 복당을 선언한 것에 대해 민주당 내부에서 미묘한 의견 차이를 보이고 있다.

대선이 50일도 남지 않은 상황이라는 점을 고려해 권 전 의원의 복당에 직접적인 반대의 목소리가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복잡한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권 전 의원의 복당에 대한 가장 민감한 반응은 대전·충남지역 민주당 소속 의원들과 지역위원장들이다.

31일 이들은 권 전 의원의 복당과 관련 엇갈린 태도를 보였다.

박병석 국회 부의장(대전 서구갑)은 “국가균형발전과 국가발전을 위해 세종시와 과학벨트의 성공적인 건설을 위해 동참하겠다는 큰 뜻이 있는 분들은 민주당과 함께 할 수 있다”며 권 전 의원의 복당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박범계 의원(대전 서구을)은 새누리당과 선진당의 합당을 겨냥해 “엄연히 있는 정당과 합당하는 것은 구태의연한 방식”이라며 “다만 그런 합당에 반대해 남은 분들은 다른 차원의 문제이다. 이제는 긴밀한 소통과 조화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환영의 입장을 보였다.

박 의원은 이어 ‘차기 지방선거나 총선 공천 등을 염두에 둔 당내 반발이 있다’는 질문에 대해선 “대선이 있기 때문에 다른 요소가 개입해선 안 된다”고 못 박았다.

반면, 박영순 대덕구 지역위원장은 “(민주당에) 오고 싶어 온 것이 아니다”라며 “정치적 입지가 서지 않으니 방향을 돌린 것 아니냐”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민주당 대전시당 위원장과 충남도당 위원장은 권 전 의원의 복당이 당 내 논란을 불러올 수 있다는 부담으로 입장 표명에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이상민 의원(대전 유성·대전시당 위원장)과 박수현 의원(충남 공주·충남도당 위원장)은 권 전 의원의 복당에 ‘노코멘트’라며 “입장이 정리되면 밝히겠다”고 했다.

이서령 대전 중구 지역위원장은 “(권 전 의원의 복당 때문에) 당원들에게 시달려 피곤하다”며 당내 반발이 있음을 시사했다. 대전 중구는 권 전 의원의 지역구이기도 하다.

민주당 관계자는 “권 전 의원의 복당 문제가 중앙당 차원에서 전격적으로 진행되다 보니, 지역에선 적잖이 당황한 면이 있다”며 “현역 의원들과 지역위원장이 이견을 조율하면 대선에서 시너지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권 전 의원은 애초 이날 문재인 대선 후보가 참석한 가운데 정식으로 입당할 계획이었지만, 후보의 일정이 맞지 않아 입당 시기를 늦춘 것으로 전해졌다.

이선우 기자 swlyk@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안철수 무소속 대선 후보는 31일 “공정한 심판은 강자에 강하고 약자에 약해야 하며, 권력의 도구가 아닌 권력의 감시자가 돼야 한다”며 ‘10대 사법개혁 추진과제’를 발표했다. 안 후보는 이날 서울 공평동 캠프에서 “사법개혁을 추진해 국민의 인권이 보장되고 사회적 약자가 배려받으며 기득권층의 편법·불법 행위가 엄단되는 정의로운 나라를 만들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안 후보가 제시한 10대 과제는 △고위공직자 부패수사처 신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폐지 △검찰의 직접 수사 기능 대폭 축소 △기소배심제 도입 △검찰청의 독립 외청화 추진을 통해 검찰의 권한을 줄이는 방안 등이 담겨있다. 또 안 후보는 △사법경찰관·검사·판사의 공권력 남용에 대한 징벌적 손해배상제 도입 △경제적 특권층의 비리범죄에 대한 형사처벌 강화 △재벌기업의 불공정 거래행위에 대한 징벌적 손해배상과 집단소송제 도입 △대법원 및 헌법재판소 구성의 다양화 △양형기준법 제정을 과제로 제시했다.

안 후보는 과거 사법개혁 시도가 좌절된 이유에 대해 “개혁의 주체가 스스로 부여잡은 특권에 도취돼 권한을 바르지 않게 행사했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안 후보는 “진정한 개혁은 아무리 힘들어도 대상을 설득하는 데서 출발해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청와대와 국회가 먼저 특권을 내려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안 후보는 이명박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부지 매입 의혹 특검과 관련해 “저도 특검의 결과를 똑똑히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서울=이병욱 기자 shoda@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 ‘대전클로버’의 한 미혼모 엄마가 아이를 등에 업고 식사준비를 하고 있다. 대전클로버 제공

"저는 못해도 제 딸은 좋은 옷, 좋은 음식 챙겨줘야죠."

행복한 추억도 친구들과의 교류도 많아야 하는 낭랑 18세 김혜미(가명) 양의 입에서 나온 다짐이다.

혜미 양은 부모의 보살핌을 받아야 하는 나이이지만 이미 이름 앞에 '00엄마'라는 수식어가 붙는다.

본보가 31일 찾은 홀트아동복지회 산하 미혼모시설 '대전클로버'에서 한 지붕 다섯 엄마들은 사회에서 지우고 싶은 충격적인 기억들을 가지고 있다.

이들의 평균나이는 17.2세.

이들은 모두 아픈 상처를 안고, 이곳에 왔지만 생후 24개월 미만의 다섯 딸들과 함께 서로 치유하고, 지키며 하루하루 행복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이지윤(가명·19), 최아름(가명·19), 유현미(가명·22), 박진희(가명·18), 김혜미(가명·18) 등 다섯 엄마들의 아침은 다섯 공주들의 기상과 동시에 시작된다.

"언니가 밥 당번이잖아!"

여느 가정에서 볼 수 있는 모습이다. 매주 돌아가며 밥, 청소, 빨래 등 실생활에 필요한 부분을 세부적으로 나눠 고사리 같은 손으로 척척 해내고 있다.

엄마들도 잠이 많지만 아직 잠이 덜 깬 딸들을 씻기고, 밥 먹이고, 깔끔하게 옷을 입히고 오전 8시 30분까지 부랴부랴 준비를 마친다. 어린이집 버스에 아이들을 태우고서야 엄마들의 식사가 이어진다.

검정고시를 패스하고, 학원을 전전긍긍하며, 엄마의 자격을 갖추기 위해 다섯 엄마들은 아이들이 어린이집으로 간 후 하루 일과를 시작한다. 각자의 일과를 마치고, 다섯 엄마들은 약속이라도 한 듯 오후 5시에 집으로 귀가한다. 수습미용사로 일하는 아름 맘을 제외한 엄마들은 5시 40분 칼같이 오는 어린이집 버스를 기다린다.

어린이집 선생님이 적어준 알림장 확인부터 저녁준비, 아이들 샤워시키기 까지 주부 9단의 모습을 보인다.

어느덧 시간은 오후 9시. 아이들이 꿈나라에 들면서 엄마들도 취침 전까지 개인시간을 갖는다.

다섯 엄마들은 저마다 입소 전에 잊고 싶은 기억들이 있다. 낙태, 입양 등 감정에만 치우치며, 아이를 키울 준비도 여력도 없이 불확실한 미래에 참 많은 고민을 했다. 당시 도움을 줄 멘토도 없었고, 부모님의 이혼과 별거….

그녀들은 자신의 딸을 양육키로 결정했고, 이들을 위한 시설인 ‘대전클로버’의 문을 두드렸다.

‘대전클로버’는 공동생활터다보니 외출과 담배, 술 등에 제한을 두고 있다. 이 모든 것은 아이들을 위한 규율이고, 규칙이기 때문에 모두들 이 욕망을 잠재운다.

입소 후 2년 동안 ‘대전클로버’에서 가정 살림, 요리, 명절음식 만들기, 자산관리 등 ‘가정살림 프로그램’속에서 엄마로써의 자격을 습득한다.

2년 후 독립해서 살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과정이기 때문이다.

어린 엄마들은 “여자들 10명이 살기 때문에 정신없을 날들이 많지만 그 속에 미운정 고운정이 있다”며 “불쌍하게 바라보는 시선만 없다면 좀 더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을 것 같다”며 쑥쓰러운 미소를 보였다. 꿈도 많고, 잠도 많은 엄마들은 내일도 다섯 공주들의 기상과 동시에 새로운 날개짓을 펼친다.

최정우 기자 wooloosa@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충남도 작년 남성 흡연율이 46.5%로 2009년(51.3%), 2010년(47.3%)에 이어 연속 감소한 가운데 도내 15개 시·군 중 금연 관련 조례를 제정한 지자체는 3곳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말 도내에서는 처음으로 금연조례를 제정한 보령시가 지난 6월 29일 규칙을 마련해 시행을 준비 중이다.

또 천안시는 지난 7월, 당진시는 지난달 15일 각각 금연조례를 제정했으며 시행규칙 제정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보령·천안·당진시의 금연조례는 도시공원과 어린이 놀이터, 버스정류소등에 대한 금연구역 지정을 골자로 하고 있다. 위반에 대한 과태료는 천안시가 5만 원, 보령시와 당진시는 3만 원으로 정했다.

황천규 기자 hcg@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충남 성환고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유승우 군이 대국민 오디션인 Mnet '슈퍼스타 K4' 본선에 진출해 우수한 실력을 뽐내며, 강력한 우승후보로 떠오르고 있어 화제다. 특히 유 군은 성환고 문화예술 교육과정을 통해 실력을 다진것으로 알려지며, 학교 또한 유명세를 타고 있다.

208만 3440여 명이 참가한 이번 대회에서 16세 음악천재로 불리며, 본선에 진출한 유 군은 성환고 교복을 입고, 출전한 예선부터 진정성 있는 노래와 고교생 다운 순수함으로 심사위원들의 칭찬을 받으며 톱6에 이름을 올렸다. 유년시절부터 가수의 꿈을 키워왔던 유 군이 이번 대회에서 두각을 나타내면서 성환고 문화예술 교육과정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충남교육청 교육목표인 바른 품성 5운동 하나인 '인성함양'을 위해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지원하고 있는 성환고는 학생 스스로 △예술 △학업 △봉사 등 세분화된 동아리 중 하나를 선택하게 한 뒤 지도교사와 함께 창의성과 인성을 기를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35개 주제로 운영되는 동아리 중 기타 동아리를 선택했던 유 군은 지도교사로부터 일대일 수업을 받는 등 자율적인 학교 분위기 속에서 자신의 꿈을 키워온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학급에서 부 반장을 맡고 있는 유 군은 학교폭력 예방과 학업 적응력 향상을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합창대회에서도 지휘를 맡을 정도로 평소에도 음악재능을 발휘해왔다.

성환고는 최근 강조되고 있는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해 학력은 물론 예술적 재능과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자기주도적 학습 확대와 함께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전폭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한편 충남 청소년들의 전폭적인 응원을 받고 있는 유 군의 도전은 2일 세 번째 생방송에서 김정환, 딕펑스, 로이킴, 정준영, 홍대광 등 5팀과 열띤 경쟁을 펼치게 된다.

전홍표 기자 dream7@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 31일 대전시 유성구 봉명동 리베라 호텔에서 열린 한국표준협회 최고 CEO 조찬회에서 법륜스님이 특별강연을 하고 있다. 장수영 기자 furnhanul@cctoday.co.kr  
 

한국표준협회(회장 김창룡)는 31일 대전 유성 리베라호텔에서 ‘제1회 대전 KSA 최고경영자조찬회’를 개최했다.

지난 1988년부터 진행해 온 서울 KSA 최고경영자조찬회의 노하우를 통해 지방에서는 최초로 마련된 이번 조찬회는 '행복한 아침, 스마트한 선택'이란 슬로건으로, 300여 명의 KSA회원사 관계자들과 일반 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초대연사인 법륜 스님은 이날 '희망 세상 만들기'를 주제로 조찬강연을 펼쳤다. 법륜스님은 이날 강연에서 “현재 우리나라를 이끌어갈 젊은이들이 희망을 갖지 못한 채 살아가는 모습을 보며 희망 세상을 만들자고 결심했다”며 “경제적 성장만이 아니라 분배와 재분배를 통해 모든 국민들에게 성장의 열매가 돌아가도록 하는 것이 대한민국의 과제”라고 말했다.

한국표준협회 관계자는 “제1회 조찬회를 계기로 매월 다양한 분야의 최고 명사를 초청해 국내외 경제흐름과 핫 트렌드를 회원에게 제공할 예정”이라며 “또 회원들 간의 정보교환과 비즈니스 만남의 장소를 마련해 국내 신중심 도시로 떠오르는 대전의 명품조찬 모임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덕산업단지 소재 ㈜신우산업 최상권 대표는 대전 KSA 최고경영자조찬회 초대위원장으로 선임, 향후 조찬회 관련 활동을 이끌게 된다.

이한성 기자 hansoung@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중부고속도로 증평IC의 명칭 변경을 놓고 충북 청원 오창읍 주민들과 증평군이 전면전을 벌일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난달 31일 청원 오창읍 주민들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열린 오창읍 기관단체장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증평IC의 명칭을 북오창IC로 변경 추진하는 안을 확정했다.

오창읍 주민들은 지역구 국회의원인 변재일 의원을 통해 국토해양부장관과 한국도로공사사장과 면담키로 하고 일정을 조율 중이다.

이들은 또 증평IC의 명칭변경을 위해 6000여 명의 주민 서명을 받은 상태다. 오창읍 주민들이 증평IC의 명칭 변경을 추진하는 이유는 증평IC가 청원군 오창읍 여천리에 위치했기 때문이다.

김명현 오창읍 이장단협의회장은 “수도권에서 구오창을 방문할때 오창IC를 이용하면 약 20㎞를 돌아가게 돼 경제적·시간적 손실이 발생한다”며 “기본적으로 증평IC가 청원군 오창읍에 있기 때문에 북오창IC로 변경하는게 옳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이 같은 의견은 이미 오래전부터 오창읍 주민들의 숙원이었다”며 “북오창IC에 증평을 병행표기 하는 방법 등도 있는데 원래 땅 주인인 오창 주민들의 의견에 반발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증평군의 명칭변경 입장은 확고하다.

증평군은 오창읍 주민들에 앞서 1일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를 만나 명칭고수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증평군은 지난 1988년 이후 24년간 증평IC 명칭을 사용하면서 이용자들에게 깊이 인식됐고, 증평IC 이용자의 90%이상이 괴산·증평군을 방문하는 점 등을 들어 증평IC의 명칭을 고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증평군 관계자는 “증평군 주민대표가 1일 한국도로공사 교통처장을 만나 명칭변경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라며 “대부분의 증평IC 이용객이 괴산과 증평을 방문하는데 북오창IC로 명칭을 바꾸는 것은 오히려 이용객의 불편을 초래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청주·청원통합시가 출범하면 증평을 압도하는 대도시가 탄생한다”며 “단순히 위치가 오창읍에 있다고 해서 명칭까지 뺏어가려는 것은 대도시에 어울리지 않는 지나친 욕심”이라고 반발했다.

청원=심형식 기자 letsgosh@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매년 이맘때 직접 생배추를 사서 김치를 담가온 주부 이 모(56) 씨는 이번 김장부터 절임배추를 주문하기로 했다. 올해 배춧값이 크게 올라 생배추를 구매해 절이는 비용도 적지 않은 데다 절이는 과정도 번거롭기 때문이다.

이 씨는 “사실 절임배추가 못 미더워 생배추를 직접 사서 김치를 담아왔지만 이제 몸도 지치고 주위에서 절임배추 품질도 좋다는 얘기가 많아 주문하게 됐다”고 말했다.

본격 김장철을 앞두고 주부들 사이 절임배추 인기가 높다.

31일 지역 유통업계 등에 따르면 이달 중순부터 진행한 절임배추 주문량이 지난해 대비 15~2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2일부터 이날까지 절임배추(20㎏/박스) 예약판매를 진행한 갤러리아백화점 타임월드의 경우 지난해보다 예약수량과 매출이 20% 이상 늘었다.

목표 물량도 모두 소진했지만 몰려드는 고객 수요에 따라 이달 초까지 추가 예약을 받기로 했다.

오는 11일까지 절임배추 예약 중인 롯데백화점 대전점도 고객 신청이 쇄도해 지난해보다 수량과 매출이 15% 이상 증가했다.

지역 백화점 관계자는 “김장물가 부담이 큰 주부들을 위해 고객 서비스 차원에서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에 절임배추를 예약판매하고 있다”며 “절임배추 예약판매를 시작한 2010년 이후 매년 주문량이 늘고 있으며 고객이 원하는 날짜에 배송까지 해주다 보니 인기가 높다”고 설명했다. 특히 40대 이상 중장년층에서 절임배추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오픈마켓 옥션이 최근 회원 348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김장실태조사를 보면 20~30대 절임배추 선호도가 34~40%인데 반해 40대 이상 중장년층은 이보다 높은 43~45%를 보였다.

이는 오랜 김장 경험으로 부담이 커진 40대 이상 주부들이 과거 전통식에서 김장 단계를 점점 간소화하는 것이 원인으로 분석됐다.

실제 ‘김장 중 가장 힘든 공정’으로 30대 이상은 ‘배추 절이기’(44%)를, 20대는 ‘배추 등 재료 다듬기’(38%)를 꼽았다.

이밖에 설문 참여자의 69%가 ‘김장을 하겠다’고 응답했고, 그 이유로 ‘김장채소 값이 올라도 겨울 저장음식으로 김치만한 게 없다’고 답했다. 올해 김장 예상 비용은 10~20만 원대(37%)가 가장 많았고, 20~30만 원대(26%), 10만 원 미만(20%) 등이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김장에서 배추 절이는 단계가 가장 어렵다는 것을 잘 아는 40대 이상 주부들 사이 절임배추 선호도가 높다”며 “김장비용 부담에 포장김치를 먹겠다는 고객 수요도 적지 않아 관련 제품 매출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조재근 기자 jack333@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충남도내 올해 수출액이 9월 말 현재 450억 달러를 넘어서며, 9개월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31일 충남도에 따르면 9월 말까지 도내 총 수출액은 450억 8800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 441억 2000만 달러보다 9억 6800만 달러(2.2%) 늘었다.

수입은 지난해 같은 기간 251억 4300만 달러에 비해 1.1% 증가한 254억 1500만 달러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무역수지는 196억 7300만 달러 흑자로, 9개월 연속 흑자를 이어오고 있다.

품목별로는 전자응용기기와 자동차부품, 기초유분, 석유제품 등의 수출이 최대 139.7%까지 증가했으나, 평판디스플레이와 반도체, 컴퓨터 등은 1.7~18.5% 감소했다.

품목별 수출 실적과 비중을 보면 반도체가 117억 6700만 달러(26.1%)로 가장 많고, 평판디스플레이 83억 6800만 달러(18.6%), 석유제품 43억 9900만 달러(9.8%), 전자응용기기 33억 6700만 달러(7.5%) 등으로 조사됐다.

반도체의 경우 수출 비중은 여전히 1위를 차지하고 있으나, 지난해 같은 기간 수출 비중(30.6%)보다는 4.5%p 감소했다.

국가별 수출 실적을 보면 중국이 195억 8400만 달러(43.4%)로 가장 많고, 홍콩 63억 2400만 달러(14.0%), 미국 32억 1400만 달러(7.1%), 일본 26억 9500만 달러(6.0%), 대만 19억 8700만 달러(4.4%) 순을 보였다.

남궁영 도 경제통상실장은 “주요국의 수출경기 회복은 당분간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며 “중앙과 수출 관련 기관·단체와의 협력사업, 해외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등을 개최해 막바지 수출 증가에 힘을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재현 기자 gaemi@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