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서해안 유류피해 특별위원회 위원들이 이건희 삼성 회장을 증인으로 채택했지만, 무산될 위기에 놓인 것과 관련해 고심에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위원들은 증인 출석이 무산될 경우를 대비해 다양한 묘책을 강구 중이다.

18일 유류피해 특위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유류피해 사태와 관련해 이 회장과 노인식 삼성중공업 사장을 증인으로 채택, 오는 29일 잠정 예정된 제4차 회의에 출석시킬지 조율하고 있다. 하지만 이 회장은 지난 3일 일본과 동남아시아를 거쳐 중국을 방문하는 출장길에 오르면서 증인 출석은커녕 특위 위상이 실추될 위기에 놓여 있는 게 사실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특위 위원들은 최악의 경우를 대비, 위상 제고를 위해 머리를 맞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굳이 이 회장의 출석으로 해결점을 찾는 것이 아닌 유류피해 지역민들을 도울 수 있는 성의 표시를 얻어내겠다는 복안이다.

피해 주민이 가장 시급하게 생각하는 보상과 배상을 공정하고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 개선부터 바꾸겠다는 계산이다. 여기에 관련 특별법 제정에 속도를 붙여 삼성과 정부를 압박할 태세다.

특위 민주통합당 간사를 맡고있는 박수현 의원(공주)은 “(이 회장) 증인 출석 여부는 조율 중”이라며 “하지만 삼성이 책임을 지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증인 채택은 해 놨기 때문에 책임을 묻는 목소리를 계속해서 높이겠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어 “이 회장이 증인으로 출석하면 사회적 이바지에 대한 확실한 답변을 받을 예정”이라며 “이른 시일 내 특별법을 제정해 지역민의 고통을 분담하겠다”고 덧붙였다.

특위 새누리당 간사인 김태흠 의원(보령·서천)은 “이 회장 출석에 대해선 변함이 없다. 18명 특위 위원들의 동의를 얻어 항의 방문도 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삼성전자만 해도 분기 순이익이 8조나 되는데 고작 1000억 원만 출연하기로 한 것은 말이 안 된다”며 “이 문제를 끝까지 따져 묻고, 그래도 안되면 1인시위라도 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주민 기자 sinsa@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최근 세종시 부동산 시장이 침체국면에 들어서면서, 공인중개사사무소의 폐업이 속출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장기적 호황세를 기대하는 중개업자들이 한꺼번에 쏟아져 들어왔지만 베테랑 중개업자들과의 경쟁에서 밀려나거나 지속적인 부동산 경기침체에 따른 파급효과를 비껴가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18일 세종시에 따르면 시 등록 공인중개사사무소(지난달 기준)는 첫마을 내(한솔동) 116개소, 금남면(대평리) 인근 62개소 등 모두 365개소이며 지난 7월 이후 18개소가 폐업신고를 냈다.

이는 전체 부동산 경기 침체에 따른 분양권 시세 하락 및 거래 두절 현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특히 매매 등 현재 물량의 부동산 거래가 거의 마무리되고 있는데다 고액의 임대료, 인건비 등의 부담으로 일부 중개업자들이 폐업을 감행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게 부동산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세종 첫마을 2단계 내 M부동산 대표는 “경기침체에 따른 부동산 거래 두절 현상이 뚜렷해지면서 3명의 직원 월급을 주기도 빠듯한 상황”이라며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게 사실이다. 운영에 어려움을 겪으며 폐업을 생각 중이다. 주변 공인중개사사무소들도 폐업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했다.

또 중개업자 A씨는 "부동산 거래 두절이 심각하다”며 "조금만 버티면 좀 나아지려나 생각했지만 앞으로 경기가 좋아진다는 자신이 없어 중개업에서 손을 떼게 됐다"고 말했다.

반면 지난달에만 16개소가 신규개설·외부이전 신고절차를 밟은 것을 집계되는 등 폐업 신고와 함께 신규개설 등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현상은 호황을 기대하는 일부 대형 공인중개사사무소 중개업자들이 세종을 포기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시 관계자는 “폐업 신고와 함께 신규개설 등의 신고도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향후 부동산 거래 활성화를 확신하는 중개업자들이 손해를 감수해서라도, 도전에 나서고 있는 것 같다”고 했다.

이에 대해 M부동산 대표는 "폐업 신고를 고민하는 중개업자들의 증가 추세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며 “당분간은 신규 개설은 줄고 폐업 신고가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고 말했다. 이어 “임대료 절감을 위해 폐업 중개업자들이 외부 등에서 신규개설 중개업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부작용이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세종=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가 18일 오후 강원도 화천군 상서면 다목리 감성마을을 방문, 소설가 이외수씨와 면담한 뒤 어깨동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철수 무소속 대선 후보는 18일 1박 2일 일정으로 강원 지역을 방문, 대선 출마선언 이후 호남·경북·충청에 이은 네 번째 지역 민생 행보에 나섰다. 안 후보는 이날 오전 원주 의료기기 테크노밸리를 방문해 “원주에서 중앙정부의 도움 없이 자생적으로 이렇게 훌륭한 업적을 이뤘다는 것에 대해 감명을 받았다”며 “선진국 뿐만 아니라 노령화가 진행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도 의료기기산업이 미래 유망산업이라는 점에서 발전 가능성에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이어 “책(안철수의 생각)을 내고 여러분의 의견을 듣겠다고 한 뒤 처음 방문했던 곳이 강원도”라며 친근감을 표시한 뒤 “고속철도, 동계올림픽, 원주 의료기기산업단지 지정 등 지역 숙원사업 현장을 둘러보고 정책이 있으면 말씀드리겠다”고 덧붙였다.

안 후보는 이어 원주 신용협동조합을 찾아 “제가 강조하는 ‘두 바퀴 경제’에서 경제민주화가 외바퀴에 해당한다면, 창의적으로 도전할 환경을 만들어 혁신경제를 이루고 보편적 성장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은 또 다른 바퀴”라며 “협동조합이 이 구조의 큰 축이라 생각하고 계층 간 격차를 해소하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횡성 한우축제에 이어 춘천 호반초등학교를 찾아 학부모와 교육 현안에 대한 의견을 들었다. 이후 화천에 있는 소설가 이외수 씨의 작업실을 찾아 대화를 나눈 뒤 속초로 이동하는 등 강행군을 이어갔다.

서울=이병욱 기자 shoda@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충북도가 18일 '아시아 솔라밸리' 조성사업 기본계획을 내놨다. ‘아시아 솔라밸리’사업은 충북도가 청원, 증평, 음성 등에 60여개 태양광 관련 업체가 집중된 장점을 활용해 충북을 아시아의 대표적인 태양광 산업 지역으로 만들겠다는 구상에서 추진되는 것이다.

도는 태양광 산업의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해 오는 2025년까지 총 1조 8700여억 원을 투자하는 것을 골자로 한 '아시아 솔라밸리'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도는 북부권에 3300억 원을 투자해 100㎽ 규모의 태양광 발전시설과 테마파크·그린 빌리지를 조성하고 태양광 테마축제 등을 개최해 관광연계형 태양광 거점으로 만들 계획이다.

도내 남부권은 휴양기반 녹색거점으로 만들기 위해 2800억 원을 들여 체류형 에너지 자립마을, 솔라그린 산업단지, 그린 빌리지 우수마을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중부권은 태양광 관련 연구기관을 입주시키고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연구 허브'로 만들기 위해 5600억 원을 투자할 방침이다. 도는 7000억 원을 투자해 진천·음성 혁신도시를 국제 경쟁력을 갖춘 신재생에너지 특화도시인 '그린시티'로 꾸며 국가 차원의 '태양 도시' 모델로 발전시킨다는 구상이다. 도는 세계적인 태양광 기술연구원과 태양광 제품 기술개발·사업화 전담기관 설립도 추진하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이번 기본계획 발표로 충북도가 아시아 제1의 태양광산업 클러스터 구축과 더불어 최근 침체 속의 도내 태양광 업계에 활력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하성진 기자 seongjin98@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 18일 충북대학교 개신문화관에서 열린 '2012 충북진로박람회' 행사장을 찾은 학생들이 직업유형검사를 받고 있다. 이덕희 기자 withcrew@cctoday.co.kr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진로를 찾아주기 위한 ‘2012 충북진로박람회'가 18일 충북대 개신문화관에서 막을 올렸다.

충북도교육청이 진로를 주제로 첫번째 마련한 이번 박람회는 '나침반으로 미래(희망, 도전, 성취)를 디자인하다'라는 주제 아래 오는 20일까지 진행되는데 도내 중·고생, 학부모들에게 다양한 직업세계를 안내할 예정이다.

진로박람회는 희망관(진로), 도전관(진학), 성취관(홍보) 등 3개의 체험관에서 8개 영역으로 운영된다. 우선 △희망관에서는 직업 흥미·적성검사, 진로상담, 직업체험코너, 초등 진로교육 사례와 진로직업체험, 진로 특강 등이 펼쳐진다.

또 △도전관에서는 고등학교와 대학교 진로진학 상담과 멘토링, 입학홍보·학과체험·동아리 체험 등이 운영된다. △성취관에서는 현도정보고 낭랑 18세(난타), 충북예술고 독창과 현악 4중주 등의 학생 동아리, 샘밴드와 소리마루 등의 교사 동아리 등 다양한 공연 활동이 열린다.

충북도교육청 관계자는 "학생들에게 직업 체험을 통해 합리적인 진로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도전의식을 함양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홍순철 기자 david0127@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18일 대전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롯데의 복합테마파크 조성 등 엑스포재창조사업의 추진과정과 타당성 여부가 집중적으로 거론됐다.

이날 민주통합당 김민기 의원은 "시가 롯데 측과 체결한 양해각서에는 비밀보장을 위해 내용을 공개할 때는 상호동의가 필요하다는 조항이 있는데 이는 대단히 위험한 독소조항"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아어 "용인경전철 사업도 이 독소조항 때문에 나중에 큰 문제가 발생했다"고 덧붙혔다.

새누리당 유승우 의원은 "엑스포과학공원은 국제적인 엑스포 행사를 개최했다는 상징성이 있는 만큼 국민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고 롯데의 복합테마파크에는 판매시설 조성을 가급적 최소화해야 한다는 여론이 있다"고 제안했다.

새누리당 박성효 의원은 "롯데의 복합테마파크 사업은 쇼핑몰 등 위락시설이 들어서게 돼 과학공원의 기본 성격 자체를 위락 및 상업시설 위주로 변경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며 "지역상권 붕괴와 중소상인들의 피해가 크고 교통문제까지 심각할 것으로 전망돼 좀 더 많은 점검과 검토를 해야 한다"고 전면 백지화 필요성을 제기했다.

민주통합당 문희상 의원은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적자만 쌓이는 과학공원을 살리기 위해 대책을 마련, 추진하는 것은 자체에 대해서는 이해를 하고 옳다고 본다"며 "다만 서두르지 말고 여론수렴 등의 절차를 밟아 차근차근 진행하는 농익은 과정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통합진보당 이상규 의원은 대전마케팅공사 이사회 회의록을 공개하며 꿈돌이랜드 매입 결정의 불공정성을 비판했다.

이 의원은 "롯데의 복합테마파크 사업을 위해 시가 졸속으로 41억 원의 고철시설인 꿈돌이랜드를 118억 원에 매입했다"며 "재정적인 손해와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롯데의 자본을 유치할 필요가 있느냐"고 따졌다.

새누리당 고희선 의원은 "롯데가 국내에서 여러 군데 양해각서를 체결했는데 이행을 하지 않고 있는 경우도 있는데 롯데그룹에 대한 신뢰가 있느냐"며 "시민단체와 시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증인으로 출석한 양승찬 시 과학문화산업본부장은 꿈돌이랜드 매입의 불공정성 논란에 대해 "법적인 절차에 따른 공식 감정평가를 받아 매입비용을 산출했다"고 해명했다.

답변에 나선 염홍철 시장은 "시민단체가 제기한 부분에 대해서는 겸허하게 수용하고 대화를 통해 문제점은 보완해 성공적으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일순 기자 ra115@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18일 대전·충남에서 열린 국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은 최근 부실 감사라는 지적을 의식한 듯 지역 현안에 대한 점검에 집중하면서도 민감한 사안에 대해선 어김없이 여야 대선 후보 검증으로 충돌했다.

▶관련기사 2·3·4·5·6·8면

이날 지역 국감은 △대전시·대전지방경찰청(행정안전위원회) △계룡대 해군·공군본부(국방위원회) △기초기술연구회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교육과학기술위원회) 등에서 일제히 열렸다. 먼저 대전시 국감에선 대전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 사업이 집중 거론됐다. 특히 이 사업에 대해 전직 대전시장이었던 새누리당 박성효 의원(대덕구)와 염홍철 대전시장 간의 기 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박 의원은 염 시장이 추진 중인 과학공원 재창조 사업과 관련해 ‘백지화’를 주장했고, 염 시장은 “수정 보완은 가능하지만, 취소는 불가능하다”고 맞불을 놨다. 박 의원은 “롯데 복합 테마파크 사업은 쇼핑몰을 주축으로 한 위락 시설로, 엑스포 과학공원의 기본 성격 자체를 위락 및 상업 시설 위주로 변경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했고, 이에 염 시장은 “이 사업의 수정과 보완은 가능하지만, 취소하지는 않겠다”고 답해 긴장감을 돌게 했다.

계룡대 해군본부를 대상으로 한 국방위 국감에서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북방한계선(NLL) 포기발언 의혹이 또다시 여야 간 쟁점으로 부상했다. 최근 새누리당이 문 후보를 겨냥하며 NLL 문제에 초점을 맞춘 만큼 이날 국방위의 해군본부·해병대사령부·서북도 방어사령부 국감장은 여야 간 첨예한 대립이 펼쳐진 것이다.

KIST(한국과학기술원)에서 열린 정부출연연구기관 국감에서는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원장 공모 3배수 후보에게 들어있는 새누리당 배은희 전 의원의 내정설과 자격론이 거론됐다. 민주당 이상민 의원(유성구)은 “40년간 축적된 출연연의 역량으로 내부에서도 훌륭한 인재가 많다”며 “배 전 의원은 박근혜 후보의 선대위에서도 활동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김태원 의원은 “배 전 의원의 KIST 및 단국대 경력 등을 보면 자격이 충분하고, 공정한 3배수 선정이었다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며 “이점을 의원들이 고려해 달라”며 맞받아쳤다.

이주민 기자  sinsa@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건설업체 매출에서 지역편중 현상이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현 정부들어 영남권 건설업체의 매출액이 충청권 건설업체보다 무려 6.4배나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소속 김관영 의원이 국토해양부로부터 제출받은 ‘영남권, 호남권, 충청권 각 상위 10개업체 매출액 추이’자료에 따르면 영남권 상위 10개 건설업체의 경우 지난 2008년 39조 6000억 원이던 매출액이 2011년 45조 7000억 원으로 6조 1000억 원(15.4%)이증가한 반면 충청권은 2008년 6조에서 2011년 6조 5000억 원을 기록하며 5000억 원(8.3%)이 증가하는 데 그쳤다.

이 중 호남권의 경우에는 2008년 6조 3000억 원에서 2011년 4조 7000억 원으로, 오히려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매출액은 건설 외 겸업 매출액을 포함한 것이다. 2008년 당시 6조 원의 매출을 기록했던 충청권 건설업체는 3개 권역 중 호남권(6조 3000억 원)보다도 뒤지며 저조한 모습을 보였지만, 2009년과 2010년 7조 원대에 진입하면서 호남권을 추월했다.

하지만 영남권에 쏠린 건설업체 매출은 지역편중 현상의 심각함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충청권과 호남권 건설업체들의 매출을 합쳐도 영남권과는 비교자체가 되지 않는 수준이다. 이 같은 지역 편중현상은 현대중공업과 두산중공업, 포스코건설, 한진중공업 등 시공능력평가 상위업체가 영남권에 본사를 둔 데 기인한 것으로 김 의원은 분석했다.

김 의원은 "과거 영남권에 많은 자본과 기업이 편중된 결과가 지금도 지역균형발전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이라며 "정부는 각 지역 재정 등에 영향을 미치는 건설사의 지역별 균형 성장을 위한 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현 기자 cooldog72@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18일 오후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희망사과나무에 ‘먹거리는 희망입니다’란 글귀를 매달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는 18일 일자리 정책을 알리는 한편 노동자들과 잇따라 간담회를 갖고 ‘일자리 대통령’의 이미지를 다졌다. 문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시민캠프에서 학습지 교사, 골프장 캐디 등 특수고용직 노동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이들의 4대 보험 가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비정규직 비율이 50%를 넘나들고 특수고용직의 처우가 열악한 한국의 노동 현실에서 일자리를 만드는 일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일자리의 질을 높이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 후보는 민주캠프 노동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 노동계의 지지를 호소했다. 문 후보는 “정권교체와 함께 노동의 가치가 존중되고 노동자들이 제대로 대접받는 세상을 만들겠다”며 △근로시간 단축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정리해고 요건 강화 등의 공약을 제시했다.

또 문 후보는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환경농업단체협의회 등이 주최한 ‘위기의 먹을거리, 희망을 말하다’ 간담회에 참석, 식량 주권과 먹을거리 안전문제를 국민의 기본권으로 규정하고 국정을 펼쳐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자리에는 안철수 무소속 대선 후보 캠프의 박선숙 공동선대본부장도 참석했으나 문 후보와의 조우는 이뤄지지 않았다.

한편 이번주 내내 펼쳤던 일자리 관련 행보를 마무리한 문 후보는 19일 민주당 소속 시·도지사와의 간담회를 시작으로 다음주부터 지역 선대위 출범식에 참석하는 등 지역민심 다지기에 본격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서울=이병욱 기자 sinsa@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현재 진행 중인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이하 생명연) 원장 공모에서 3배수 후보에 오른 배은희 전 국회의원을 둘러싼 코드인사 논란이 격화되고 있다.

배 전 의원은 현재 박근혜 대선후보 선거대책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다.

18일 교과부 기초기술연구회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이하 출연연) 국정감사에서 민주통합당 이상민 의원은 “생명연 원장 초빙 공고 상 원장은 정당 가입이 불가능하다고 명시돼 있는데, 배 전 의원은 현재 박 후보 선대위에 있는 현업 정당인”이라며 “대선이 2개월도 안남은 상황에서 명백한 정당인을 후보에 포함시킨 이유가 뭐냐”고 질타했다.

이 같은 공세는 다른 의원들 질의에서도 계속됐다.

같은 당 박혜자 의원은 “배 전 의원은 자신의 블로그에 새누리당 경기도당 선거대책위원회 여성행복본부장 임명장을 올렸는데, 이런 생각을 가진 사람이 기관장에 적합한가”라며 “원장 공모절차가 진행 중인 지난달 유명희 청와대 미래전략기획관이 생명연을 방문한 것은 무슨 이유냐”고 추궁했다.

이에 대해 김건 기초기술연구회 이사장은 “규정상 임명 하루 전 까지 탈당하면 상관 없다”며 “배 전 의원에게 정당인 신분을 정리해 달라는 공문을 보냈다”고 답했다. 이에 민주통합당 김상희 의원이 “이 같은 진행과 조치가 상식적으로 말이 되냐”고 따져물었고, 김 이사장은 “상식에선 벗어나지만 법과 규정상으론 괜찮다”고 받아치며 설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반면 새누리당 김태원 의원은 “자격을 갖춘 정치인이 공모 과정에서 배제돼야 하냐”며 “정치인 출신이라는 이유만으로 불이익을 받아서는 안된다”고 기초회 측을 두둔했다.

이재형 기자 1800916@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