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가 추진 중인 청주국제공항의 활주로 연장사업에 적신호가 켜졌다. 7일 충북도 등에 따르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청주공항 활주로 연장의 비용 대비 편익성이 0.6을 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3월 충북도의 요구에 따라 '청주공항 활주로 연장사업'을 예비타당성 조사대상으로 선정했다. 이 조사에서 비용 대비 편익성이 0.8을 넘어야 국비가 투자된다.

예타조사결과 비용대비 편익성이 0.6을 평가받았다는 것은 100만 원을 투자하면 60만 원의 이익밖에 얻지 못한다는 의미다. 현재의 청주공항 활주로(연장 2744m)에서는 장거리 노선을 운항할 대형 여객기(500석 내외) 이·착륙이 어렵기 때문에 활주로 연장은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다.

이번 예타결과로 충북도가 꾸준히 요구해온 청주공항 활주로 연장 사업이 난관에 부딪히게 됐다. KDI는 애초 8월 말 이번 조사 결과를 내놓을 계획이었으나 연구 기간을 연장해달라는 충북도의 요구를 받아들여 최종 발표를 이달 말로 늦췄다.

도는 청주공항 활주로 연장의 타당성을 인정받기 위해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추가 자료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회 민주통합당 변재일(청원) 의원도 청주공항의 편익성에 대한 추가 조사를 요구했다. 변 의원은 5일 열린 국토해양부 국정감사에서 "청주공항이 세종시 관문공항이 돼야 한다"며 "국토해양부의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 규정된 청주공항의 기능을 '국내 간선노선 및 중·단거리 국제노선'에서 '장거리 여객·화물 국제노선'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변 의원은 "KDI의 청주공항 활주로 연장 예비타당성 조사에 이런 정책이 반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변 의원측은 국토부가 청주공항을 장거리 국제노선 공항으로 육성할 방침만 굳히면 활주로 연장 문제도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충북도가 내놓은 논리가 설득력을 얻어야만 청주공항 활주로 연장과 장거리 국제노선 확대 등이 가능하다보니 앞으로의 전개과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앞서 도는 현재 쓰고 있는 청주공항 활주로를 800m 이상 연장해야 대형항공기 이착륙이 가능하고, 국제선을 확충할 수도 있다고 보고 지난해 말 국토부에 예타 조사를 요청했다.

하성진 기자 seongjin98@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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