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3월 비제조업 업황BSI 역대 최저 제조업도 뚝…이달 전망 더 어두워
BSI(Business Survey Index)=기업가들이 체감하는 경기동향과 전망을 조사해 지수화한 것으로 수치가 낮을수록 기업 업황이 나쁘다는 것을 의미한다.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충청권 기업들의 경기전망에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 이는 코로나19(이하 코로나)가 본격적으로 확산된 지 두 달 만으로, 비제조업은 내수부진으로 통계가 집계되기 시작한 2003년 이후 최저 수준으로까지 하락했다.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가 31일 발표한 '2020년 3월 대전충남지역 기업경기조사 결과' 자료에 따르면 지난 달 대전충남지역 비제조업의 업황BSI는 전월대비 13p 내려간 50으로 집계됐다.

비제조업 업황은 역대 최저 수준으로 추락했다. 소비자들이 바깥출입을 꺼리면서 내수가 급랭한 여파다.

지난달 들어 코로나 충격이 가시화되면서 BSI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2003년 1월 이후 처음으로 13p가 빠졌다. 역대 최대 하락폭이다. 특히 대전의 하락폭이 컸다. 대전의 비제조업 업황BSI 전월(71) 대비 25p 급락한 46으로 집계됐다.

충남은 5p 떨어진 53을 기록했다.

충청권 제조업 업황 BSI는 54로 전월(66) 대비 12p 하락했다.

대전의 제조업 업황BSI 16p 하락한 51을 기록했고, 충남의 업황BSI 54으로 13p 떨어졌다.

앞으로의 전망도 어두웠다.

충청권 제조업의 이달 업황전망BSI(50)도 전월(69) 대비 19p 하락했다. 대전의 제조업 업황전망BSI 19p 하락한 51로 집계됐고, 충남의 업황전망BSI 20p 하락한 50으로 기록됐다. 충청권 기업들은 경영애로사항으로 내수부진을 꼽았다.

제조업체는 내수부진(32.5%), 불확실한 경제상황(18.2%) 등을 비제조업체도 내수부진(22.0%), 불확실한 경제상황(17.1%) 등을 주요 경영애로사항으로 답변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지난달 12~25일 대전충남지역(세종 포함) 소재 667개 기업(응답 570개 업체)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Tag

Posted by 충투 기자단 :

학생 학습의욕 고취도 숙제…서버문제 수업 질 하락 우려
다자녀 어떻게… 가정도 혼란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윤지수 기자] “온라인 학습 준비는 하고는 있지만 걱정이 크네요.”

코로나19(이하 코로나) 확산 여파에 따라 초·중·고 학교들의 온라인 개학으로 가닥이 잡히자 학교 현장에서는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온라인 수업 여건을 갖춰야 하지만 시간적 여유도 부족하고 수업의 질 하락 등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교육 당국은 이미 원격수업 운영안을 마련하고, 각 가정 당 스마트 기기 보유 현황을 조사하는 등 온라인 개학에 대비한 준비에 착수한 상태다. 더불어 원격교육선도학교 및 교사들을 대상으로 원격수업강의지원단 구성·운영에 돌입했다.

교사들은 개학 연기와 온라인 개학 자체에는 반대하지 않지만 부랴부랴 수업 준비를 하면서 부담을 느끼는 상황. 지역 초등학교 교장은 “교사들에게 데스크톱을 보급하고 있지만 쌍방향·실시간 수업을 위해선 캠 등을 추가로 구입해야 한다”며 “온라인 수업을 위해 전수조사 등 준비는 하고 있지만 시간도 없고 이대로 진행한다면 부실 수업이 될 것이 뻔하다”고 설명했다.

학생들의 수업력을 끌어 올리는 것과 수업의 질 하락 우려도 숙제다.

또 다른 초등학교 교사는 “이미 한 달 이상 학습 공백이 생긴 상황에서 아이들의 학습의욕은 떨어졌을 것”이라며 “교사·학생 모두 교과서가 익숙한 탓에 자료가 미흡하거나 서버 문제 발생 시 원활한 수업이 안될까 봐 걱정된다”고 전했다.

학교 대신 학습을 책임져야 할 가정에서도 혼란은 크다.

특히 PC나 인터넷, 스마트폰 등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이 마땅치 않거나 다자녀를 둔 경우는 원격수업에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

초등생 자녀를 둔 학부모 박형숙(43·여) 씨는 “초등학생 자녀 2명이 있는데 컴퓨터는 1대뿐이라 한 명은 스마트폰으로 봐야 하는 건지 추가로 구입을 해야하는지 모르겠다”고 답했다.

맞벌이 가정의 경우 직접 학습을 지도해줄 수 없어 고민이 더 깊다.

워킹맘 정모(37·여) 씨는 “현재는 친정엄마가 아이들을 돌봐주는 상황인데 공부까지 맡아달라고 할 생각에 죄송하다”며 “아이가 기계 다루는 것도 서툴고 집중력도 금방 흐트러져 일방향인 수업이 효과가 있을지 모르겠다”고 했다.

대전시교육청은 온라인 개학 대비를 위해 원격수업 시범학교 3곳을 운영에 들어갔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개학 전까지 온라인 수업 진행 방식과 보완점을 찾기 위해 원양초·변동중·대성고를 시범학교로 지정했다”며 “수업 방식을 쌍방향, 교사가 일방적으로 이끄는 단방향, 과제를 제시하고 해답을 주는 과제형으로 나눠 효율적인 수업 운영에 대해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윤지수 기자 yjs7@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지난 27일 대구시 달성군 다사읍 제이미주병원에서 환자가 이송되고 있다. 집단 감염이 발생한 대실요양병원과 같은 건물을 사용하는 제이미주병원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무더기로 나왔다.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주말동안 충청권에서 또다시 코로나19(이하 코로나) 추가 확진자가 잇따라 발생했다.
해외입국자의 연이은 확진은 물론 요양병원 근무자 확진사례까지 나오면서 지역사회 내 집단감염이 재현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29일 대전시와 세종시, 충남도 등에 따르면 지난 주말인 28~29일 이틀 간 대전 3명, 세종 2명, 충남 1명 등의 확진자가 추가로 발생했다. 지역별 누적 확진자 수는 오후 5시 기준 △대전 34명 △세종 46명 △충남 127명 △충북 44명 등 모두 251명으로 늘었다.
대전 32번째 확진자는 유성구 상대동 거주 50대 남성으로 지난 25일 증상별현 이후 27일 검체를 채취하고 28일 확진판정을 받았다.

32번째 확진자는 충남 논산의 논산사랑요양병원에서 근무하고 있다. 현재까지 접촉자는 같은 병원에서 간호조무사로 근무하는 아내를 비롯해 모두 14명이다.
대전 33번째 확진자는 서구 관저동 거주 20대 여성으로 미국발 입국자다. 33번째 확진자는 전남 익산의 11번째 확진자의 접촉자로 입국 후 자택에 주로 머물러 특별한 동선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대전 34번째 확진자는 서구 둔산동 거주 60대 여성으로 대전 30번째 확진자의 접촉자다.
이 여성은 30번째 확진자의 접촉자로 통보된 지난 27일부터 자가격리 중 확진판정을 받았으며 가족 2명 외 감염 가능성이 있는 동선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세종에서는 지난 28일 영국에서 입국한 40대 남성과 아들인 10대 남성이 각각 확진판정을 받았다.

충남에서도 천안 불당동 거주 10대 남성이 지난 22일 영국에서 입국한 뒤 대구 확진자와 기내 접촉자로 분류돼 자가격리 중 확진판정을 받았다.
이처럼 주말동안 확진자가 잇따른 가운데 요양병원 근무자의 확진사례를 놓고 충청권 방역당국이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 확진자의 접촉자는 모두 14명으로 이들에 대한 진단검사가 진행되면서 추가 확진자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뿐만 아니라 요양병원 내 무방비 전파가 진행됐을 경우 앞서 대구 등 일부지역에서 발생한 요양병원 집단감염 사례가 재현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에 따라 대전시 등은 각 지역 내 요양병원 내 종사자 및 입원환자 등에 대한 현황 파악 후 일일 관리현황을 확인하고 있다.

해외입국자의 확진사례에 대한 대책도 나왔다.
대전시의 경우 침산동 청소년수련원과 민인산 푸른학습원을 임시 격리시설(66실)로 활용, 해외입국자를 이곳으로 이송시켜 검체를 채취하고 검사결과에 따라 자가격리 및 병원 이송 등의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세종시도 해외입국자 수송 계획을 마련, 일 22회 KTX 전용열차 수송과 함께 구급차를 활용해 자택까지 해외입국자를 이동시키기로 했다.
이밖에 충남도는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집단감염 위험시설에 대한 합동 점검을 이어갈 방침이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코로나19 지속시… 중기중앙회 조사, 수출기업 대다수인 충남 타격 클 듯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충청권 중소기업 10곳 중 7곳이 코로나19(이하 코로나) 지속 시 ‘6개월’ 이상 버틸 수 없다고 응답했다.

26일 중소기업중앙회가 총 43개 충청권(대전, 세종, 충남·북)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코로나 피해실태를 조사한 결과, 사태 지속 시 감내 기간은 ‘3~6개월’이 34.9%로 가장 높았다.

이어 △1~3개월(32.6%) △1년 이상(23.3%) △1개월 이내(7.0%) △6개월~1년(2.3%) 등 순이었다.

응답기업의 74.5%가 코로나 사태가 현 상황처럼 계속될 경우 최대 6개월 이상 버티기 어려울 것으로 예측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 이번 조사결과에서 충청권 중소기업의 65.1%가 경영상 타격을 입은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국 수치(64.1%) 보다 높게 나타난 것이다.

충청권 기업 응답자들은 실질적인 정부 지원책으로 △운전자금이 절실한 업체에 대해 보증한도와 상관없이 특례보증 △중소기업 소득세 및 법인세율 인하 △고용유지지원금의 지원한도 확대 및 요건완화 등을 꼽았다.

전문가들은 충청권 중에서도 특히 제조업 등 수출기업이 대다수인 충남의 상황을 더욱 심각할 것으로 전망했다.

실제 충남연구원에서 실시한 '코로나19로 인한 충남 중소기업의 영향 모니터링'에서 충남 중소기업 중 코로나로 인해 경기가 악화됐다는 응답은 절반이 넘는 54.5%에 달한다.

시·군별 체감경기 악화 비율은 아산시가 85.0%로 가장 높았고 △금산(70.0%) △청양·태안(62.5%) △공주·보령(60.0%) 등이 뒤를 이었다.

매출액별 체감경기 악화 비율을 살펴보면 100억 미만 규모 업체의 응답이 77.8%인 것에 비해 1000억 이상 규모에서는 35.3%로 나타나 매출규모가 작을수록 경기 악화를 더 체감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코로나가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향후에도 지속될 것이라는 응답은 무려 74.8%에 달했다.

주요 부정적 영향에 대해서는 △경기침체의 지속 △부품 및 원자재 수급의 문제 △소비위축 및 고객감소 등을 꼽았다.

신동호 선임연구위원은 “코로나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지역별·업종별·규모별로 다양한 지원시책을 탄력적으로 운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대환·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26일부터 이틀간 후보자 등록…재·보선 후보자 등록도 ‘함께’
‘캐스팅보트’ 충청… 격전 예상, 대전은 정치신인 도전 뜨거워
충남, 靑 출신 vs 중진급 의원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21대 총선 후보자 등록이 시작되면서 ‘충청권 28석 쟁탈전’의 막이 올랐다.

후보자 등록은 26일과 27일 양일간 진행되며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할 선거구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신청을 받는다.

총선과 동시에 하는 재·보궐 선거의 후보자 등록도 함께 진행된다. 등록을 마친 후보자라도 본격적인 선거운동은 선거기간 개시일인 내달 2일부터 할 수 있으며, 이전까지는 예비후보자에게 허용된 범위에서만 선거운동이 허용된다. 충청권은 역대 선거 때마다 '캐스팅보트' 역할로 승부의 향배를 좌우해온 만큼 이번 총선에서도 각 당 모두 사활을 건 '결전'을 벌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충청권 4개 시·도 곳곳에 여러 변수가 산재돼 있어 이번 총선 판세에 변화가 있을지 주목된다.

올해 총선이 이날 기준 정확히 20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치열한 ‘중원 혈투’가 시작될 전망이다.

특히 대전은 정치신인들의 도전이 매섭다. 우선 동구에서는 30대 정치신인인 더불어민주당 장철민 전 원내대표 정책조정실장이 3선에 도전하는 미래통합당 이장우 의원에 맞서면서 '돌풍'이냐 '관록'이냐를 두고 유권자의 평가를 받게 됐다. 또 대전 중구에선 황운하 전 대전경찰청장이 민주당 경선을 뚫고 공천권을 거머쥐면서 재선에 도전하는 현역 국회의원인 통합당 이은권 예비후보와 맞붙는다.유성갑에서도 재선에 도전하는 민주당 조승래 의원에 맞서 전두환 전 대통령 재판을 맡아 전국적 지명도를 갖춘 통합당 장동혁 전 부장판사가 공천을 확정했다.

이번 총선에서 세종이 둘로 분구되면서 신설된 세종갑 지역구는 여야 전략공천 후유증에 따른 혼전 양상으로 흐르면서 민주당 홍성국·통합당 김중로·정의당 이혁재 예비후와 함께 무소속 윤형권·박상래 예비후보가 등록을 마칠 경우 5파전으로 치러질 예정이다. 윤 후보의 무소속 출마는 민주당이 전략공천으로 확정한 홍 후보를 공개 비판하자 '당원정지 2년'이라는 초강수를 둔데 따른 반발로, 표 분산과 무소속 예비후보들의 본선 가세 여부가 변수다.

충남은 청와대 출신 여당 후보와 중진급 의원의 보수 진영간 리턴매치가 곳곳에서 펼쳐진다.

공주·부여·청양에선 4선의 통합당 정진석 의원에 맞서 청와대 초대 대변인을 지낸 민주당 박수현 예비후보가 설욕을 다짐하고 있다. 아산갑은 3선의 통합당 이명수 의원과 민주당 복기왕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이 16년 만에 재대결을 벌인다. 보령·서천은 충남도 전직 부지사간 대결로 관심을 끌고 있다. 3선을 노리는 통합당 김태흠 의원은 이완구 전 충남지사 시절 정무부지사를 지냈으며, 민주당 나소열 전 청와대 자치분권비서관은 양승조 충남지사 취임 이후 문화체육부지사로 임명됐다.

서산·태안은 수성에 나서는 통합당 성일종 의원과 탈환을 노리는 민주당 조한기 전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의 리턴매치가 성사됐다.

충북은 통합당 박덕흠 의원이 3선 도전에 나서는 보은·옥천·영동·괴산 선거구에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위인 곽상언 변호사가 민주당 공천을 받으면서 최대 관심지역구로 급부상했다. 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후보자, 선거 유세 준비 박차, 코로나 사태… 새 전략구상 고심
정당차원 메시지 강조 예측도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윤희섭 기자] 4·15 총선의 본격적인 선거운동을 앞두고 후보자 캠프별로 선거유세차량을 준비하고 로고송을 선정하는 등 여의도 입성을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다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선거운동이 대폭 제한되면서 이를 피해 후보를 알릴 수 있는 새로운 선거 전략 구상에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24일 선거관리위원회 등에 따르면 제21회 국회의원 선거를 20일 앞둔 26일 오전 9시부터 27일 오후 6시까지 2일간 후보자 등록을 접수한다.

각 후보자는 30일 홍보물 발송, 내달 1일 선거벽보 제출을 마치고, 내달 2일부터 공식적으로 ‘금배지’를 향한 레이스에 돌입하게 된다.

앞서 충청권은 지난 22일 세종을 지역구를 마지막으로 여·야 모두 후보자 공천을 마무리 지은 바 있다.

공천을 확정지은 지역구 후보 캠프들은 국회의원 후보자 등록에 앞서 각종 공보물, 현수막, 유세차량 인도 등 선거유세에 차질을 빚지 않으려 신경이 곤두서있다. 코로나의 지역확산으로 대외 활동에 제한을 받으면서, 선거 유세 돌입 직후부터 그동안 못했던 ‘많은 것’들을 전부 담아내야 하기 때문이다.

대전지역 후보자 캠프의 한 관계자는 “예비후보때 사용했던 홍보물을 모두 처분하고, 공보물을 새로 만드는 작업부터 현수막 교체까지 눈코 뜰 새가 없다”며 “로고송 제작부터 퍼포먼스까지 조금이라도 상대 후보와 차별화를 두기 위해 말그대로 고군분투 하고있다”고 전했다.

그동안 SNS 등 대부분 온라인에만 국한돼 있었던 대외 활동에도 선거운동 시작과 동시에 변화가 생길 전망이다. 하지만 대전지역에서는 24일 코로나 확진자가 추가 발생하면서, 대외적 선거 유세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유세 현장에 인파가 몰려들 수 있기 때문이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방식의 선거운동을 고안해야 하는 후보들은 고충을 토로하기도 했다. 한 캠프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기존 선거유세 때와는 차별화된 방법들을 모색하고 있다”며 “대부분 로고송을 동반한 길거리 퍼포먼스 위주로 계획하고 있으며, 유세차량 연설의 빈도수는 줄어들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지역 정가에서는 이번 총선의 선거 유세가 후보별 공약보다는 정당차원의 메시지를 더욱 강조하는 분위기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지역 정치권 한 인사는 “코로나로 선거 분위기가 잠식되면서 그동안의 지역 현안 등 후보별 공약이 쟁점화되지 못한 측면이 있다”며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은 ‘코로나 대응책 마련’, 미래통합당 후보들은 ‘정권 심판’ 등 정당차원의 메시지를 강조하는 선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윤희섭 기자 aesup@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충남도, 서해선 복선전철 최적방안 판단… 계획반영 추진

사진 = 충남도 제공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서해선 복선전철을 서울과 직결하는 여러 방안들이 거론된 가운데 충남도가 신광명역과 기존 경부선을 활용한 연결을 최적의 대안으로 판단했다.

도는 이를 주축으로 내년 초 확정될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서해선~서울 직결을 반영시키겠다는 입장이다.

23일 도에 따르면 도 자체 검토를 거친 결과 서해선 복선전철을 신안산선 광명역(신설)과 광명주박기지, 경부선 고속선으로 연결해 서울역까지 직결하는 방안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해당 방안 외에 서해선을 서울까지 직결하는 대안으로는 △소사~원시선을 거쳐 당아래역에서 서울역으로 향하는 방법 △수도권 진입 이전에 경부선과 연결하는 방식 △GTX-B 노선 활용 방안 등이 거론된 바 있다.

하지만 도는 철도를 연결하는 기술적인 부분과 사업비 등 측면에서 신광명역~경부선 연결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국가철도망계획 반영에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도에서 자체 추진한 ‘서해선 서울직결 타당성 연구용역’에서는 해당 방안이 추진될 경우 신광명역과 경부선 연결에 930억원(1.92㎞)이 필요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노선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기존 서해선 경로를 따라 원시~시흥시청을 거쳐 신안산선 광명역까지 진입하며 이후부터 신안산선을 벗어나 금천구청역(경부선) 이전에 경부선 일반철도로 합류하게 된다.

다만 해당 경로를 통한 서울역까지의 소요시간은 파악되지 않았으며 도는 향후 분석 과정을 거쳐 세부사항을 구체화하겠다는 입장이다. 해당 방안이 추진되기 위해선 지난해 9월 첫 삽을 뜬 신안산선(2024년 개통 예정)의 공사가 끝나기 전, 또는 신광명역 등 관련 노선 건설이 마무리되기 전에 결론이 나야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서해선과 신광명역, 경부선을 연결하는 방안은 현 시점에선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검토된 방안을 더욱 구체화하고 국토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를 거쳐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서해지역의 고속철도 교통망 소외 문제와 관련해 ‘서해KTX 고속철도망’ 구축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운영 중이며 서해선~서울 직결을 위한 정책자문단 자문회의를 지속하고 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공적 공급 대형에만 초점 맞춰 수급 불균형… 보유개수도 파악 안돼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충청투데이 윤지수 기자] 교육계에 어린이용 ‘소형 마스크’ 부족현상이 나타나면서 마스크 대란의 새로운 뇌관으로 떠오르고 있다.

당장 개학을 앞두고 학교와 학부모들은 소형 마스크 구하기에 빨간불이 켜졌다. 공적 마스크 공급이 대형 마스크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 보니, 곳곳에서 수급 불균형이 나타는 것으로 풀이된다.

22일 지역 교육계에 따르면 대전은 마스크 23만개, 세종 4만 7157개 충남 34만개를 보유하고 있다. 이는 방역용 마스크 개수에만 초점을 맞춰 이중 유치원생과 초등학교 저학년이 사용하는 중·소형 마스크는 전체 개수 파악도 안 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마스크는 5부제 형태로 공적 판매처에서만 주로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보니 교육청 등이 대량으로 마스크 수급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국에 소형 마스크가 하루에 44만 개 가량 생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공급이 적절하게 이뤄지고 있는지는 의문이 들고 있다.

일선 초등학교는 학생들을 위한 마스크 구매도 어려운 상황에서 유아용 마스크까지 확보하랴 이중고를 겪고 있다. 초등학교 보건교사 A씨는 “학교 측에서 어떻게든 구하려고 해외직구까지 살펴보는 등 다방면으로 알아보고 있지만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개학을 앞두고 유치원·저학년 학부모들의 근심도 깊어지고 있다. 소형 마스크는 부족한데 수요는 늘고 있고 마스크를 재사용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학부모 서모(32) 씨는 “주변에서는 그나마 수급이 원활한 대형 마스크를 사서 소형과 교환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전했다.

실제 어린이용 마스크는 일반 성인용 마스크와 달리 입고가 불규칙한 것으로 확인됐다. 약국은 하루 250장가량의 공적 마스크를 공급받는데, 이중 어린이용 마스크가 포함되는지의 여부는 약국들 상황마다 매일 다른 것으로 파악됐다.

식약처에서도 공적 마스크 중 소형 마스크의 수량을 따로 파악하거나 정하고 있지는 않아 어린이용 마스크는 ‘하늘의 별따기’가 된 셈이다. 현재 마스크 생산과 공급은 업체에 자율적으로 맡겨지고 있다. 제조·생산업체에서 실질적으로 중형과 대형 위주로 만들다 보니 10세 미만 어린이를 위한 마스크 생산에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는 것. 마스크 업체 관계자는 “현재 공적 마스크 90% 이상이 대형 마스크에 집중되고 있어 소형 마스크를 만들기도 어려운 상황”이라며 “정부가 마스크 수급에 관한 가이드라인이 없기 때문에 공장에서는 수요가 많은 대형마스크에 집중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윤지수 기자·장희수 수습기자

Posted by 충투 기자단 :

‘코로나 예방’ 휴원 권고…대전 학원가는 안 통해
학습 뒤처질라… 학원行, 학원들 “생계문제 넘어서
학부모 요청에 문 열어”

▲ 18일 오후10시 둔산동 학원가 일대에서 수업을 마친 학생들이 차에 올라타고 있다. 사진=윤지수 기자

[충청투데이 윤지수 기자] “학원이요? 지금 제 주변 친구들도 다 다니고 있어요.”

18일 오후 7시 40분. 대전의 대표적인 학원 밀집 지역인 서구 둔산동 일대는 두툼한 외투에 책가방을 맨 학생들로 가득했다.

학교 개학이 연기되면서 학원가 주변은 마치 학생들의 ‘만남의 광장’이 된 모습이었다.

코로나19(이하 코로나) 확산 예방에 따른 정부의 학원 휴원 권고가 있었지만, 대전 학원가 일대에는 통하지 않고 있었다. 

여전히 학원들은 밤늦은 시간까지 수업과 상담을 진행했으며, 일부 학부모는 수업 종료 시간에 맞춰 아이를 기다리고 있는 모습도 쉽게 찾아 볼 수 있었다.

학원가 주변 갓길에는 수업 종료 시간대에 맞춰 순식간에 5대의 학원차량들이 몰리기도 했다.

코로나 사태 이전과 같이 해당 일대는 노란 버스들의 행렬이 이어진 상황이었다. 비상 깜빡이 켠 학부모 차량과 학원들의 버스로 도로가 잠식될 때도 있었다.

학원 내부를 살펴본 결과 다행히 마스크 착용은 비교적 잘 이뤄지고 있었다. 하지만 밀폐된 공간에서 수업이 이뤄지는 학원의 경우 마스크를 썼어도 안심할 수는 없는 상황. 오후 8시 10분경 모 수학학원 강의실은 6명이 한 칸씩 띄어 앉거나 교실이 좁은 곳은 3명씩 일렬로 다닥다닥 붙어 수업을 받고 있었다. 일부 학생들은 친구들과 대화를 하다 답답한지 마스크를 벗기도 했다.

출입구에 ‘마스크 미착용자는 출입할 수 없습니다’ ‘손 소독제 바르고 들어오기’ 안내문과 소독제를 구비해뒀지만 이를 사용하는 모습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중학생 이모(15)군은 “현재 학원을 5곳을 다니고 있는데 3곳은 이미 수업을 하고 있다”며 “엄마가 공부하라고 해서 학원은 나오고 있는데 힘들어 죽겠다”고 토로했다.

수업을 마친 일부 학생들은 삼삼오오 모여 근처 편의점·패스트푸드점으로 발길을 돌리기도 했다.

몇몇 학생들은 마스크를 턱끝에 걸치기만 한 채 일대를 활보하고 다녔다. 수험생인 문희준(19)군은 “고3이 시작되면서 수험생활패턴을 맞춰가야 하는데 추가 개학 연기로 일상이 뒤바뀌게 됐다”며 “흐름을 찾고, 학습도 뒤쳐지기 싫어서 학원에 나왔다”고 했다.

현재 정부는 사회적 거리 두기 차원으로 학원에 협조 동참을 호소했지만, 학원들의 휴원율은 시간이 지날수록 감소하고 있다.

이날 대전 관내의 학원 휴원률은 2398개소 중 719소(30%)만이, 교습소는 1331개소 중 459곳(34.5%)만 문을 닫은 것으로 확인됐다.

취재진이 둘러본 둔산동 일대 20곳의 학원 중 수업이 진행 중인 곳은 14곳에 달하기도 했다.

코로나의 위험성을 감수하면서도 문을 여는 학원들은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하소연을 했다.

학원 관계자는 “우리도 자칫하다 코로나가 발병된 학원으로 소문이라도 나면 문을 닫게되는 위험성이 있다”며 “하지만 학원 생계문제를 넘어 학부모들의 요청이 잇따라 어쩔 수 없이 문을 열게됐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학원 관계자는 “지난 달 25일부터 지난 6일까지 쉬었지만 더 미루면 고등학생들의 경우 내신과 연결되는 중간·기말 등 학습 진도에도 차질이 생겨 문을 열었다”며 “프리랜서로 일하는 강사들의 급여와 임대료·전기세 등 생각하면 마냥 쉴 수는 없는 노릇”이라고 한숨을 쉬었다.

윤지수 기자 yjs7@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 혁신도시 미래상 예시도

지난해 야구장 유치 실패 등 고배
올해 균특법 바람 타고 기대감 반전
도시정비도 탄력…기축 아파트 호가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혁신도시 지정 호재와 대전역세권 개발 사업 공모 시점이 다가오면서 대전역 일대 부동산 분위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지난해 대전역 선상 야구장 유치 실패와 대전역세권개발 3차 공모에 민간사업자가 나타나지 않아 드리웠던 먹구름이 조금씩 걷히는 모양새다.

18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지난 6일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시는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절차에 돌입했다.

이와 함께 허태정 시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혁신도시를 원도심 활성화란 기본 목표에 따라 대전 역세권을 중심으로 지정할 것이라고 못을 박았다. 기존 혁신도시가 신도시 개발 개념으로 건설돼 주변 원도심과 공동화 현상을 낳았던 것과 달리 새로운 혁신도시는 원도심 활성화에 방점을 두고 성장시켜 불균형 현상을 해소하겠다는 것이다.

혁신도시가 지정되면 수도권 이전 공공기관들이 입주해 신규 일자리 창출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시는 역세권을 포함한 원도심 지역으로 혁신도시 입지를 선정해 오는 7월 혁신도시 지정을 신청할 계획이다.

혁신도시 지정으로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는 대전역세권 개발 사업도 이륙을 준비중이다. 시는 코레일과 4차 공모를 위한 협의 단계에 있다.

역세권 개발사업은 대전역 일원인 동구 정동 및 소제동 10만 6742㎡ 면적 가운데 복합2구역 내 상업용 부지 3만 2444㎡를 재개발하는 사업이다.

시는 협의를 마쳐 내달 4차 공모에 돌입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대전역 일대 도시정비 사업장들도 최근 사업 추진에 속도를 높이면서 주거 인프라 새판 짜맞추기에 힘을 보태고 있다. 최근 대전역 인근 인쇄골목이 밀집한 삼성1구역 재개발 조합이 조합설립 인가를 받고 인근 삼성동1구역도 시공사를 SK건설로 선정했다. 대전역과 대동역을 낀 대동4·8구역도 조합설립 인가를 받았고 성남동3구역도 사업시행인가를 받아 사업 추진에 급물살을 타고 있다. 이들 구역이 모두 정비되면 대전역 일대 대규모 단지들이 조성돼 인구유입을 기대할 수 있다. 이처럼 대전역세권을 중심으로한 부동산 가치가 빛을 보기 시작하면서 기대 심리로 일대 아파트 단지들의 호가도 오르고 있다. 동구 신흥동의 한 신축아파트는 혁신도시 지정 이후 전용 85㎡ 기준, 약 4000만~5000만원 이상 호가가 올랐다. 공공기관 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 대전역 개발로 원도심 활성화, 재개발·재건축을 통한 새 주거단지 조성이란 삼박자가 갖춰지면서 대전역 일대가 들썩이고 있다.

동구의 한 부동산 관계자는 “혁신도시와 대전역세권 개발에 대한 기대심리가 한껏 올라가는 중"이라며 “인근 부동산에 매수를 희망하는 문의 전화도 지난해 비해 늘었다. 재개발 구역들도 많아 외지인들의 상담도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