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적인 경기침체로 가계경제마저 빈곤한 상황으로 치닫고 있는 상황에 각종 설치물까지 훔쳐가는 생계형 범죄가 발생되고 있다.

옥천군과 경찰서에 따르면 옥천읍 상계~매화리를 잇는 북부우회도로에 설치된 배수로 덮개가 무더기로 사라지는 사건이 발생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군과 경찰에 따르면 25일 오전 7시께 이 도로의 차도와 인도 사이에 설치된 배수로의 철제 덮개 100여 개 중 38개(1개당 6만 8000원)가 감쪽같이 사라진 것을 산책하던 주민들이 발견, 경찰에 신고했다.

이날 도난당한 덮개는 가로 40㎝, 세로 20㎝ 크기로 무게는 700g가량으로 도난당한 38개 금액으로 환산하면 258만 원 상당이다.

군 관계자는 "덮개와 배수로 사이에 흙이 끼거나 녹슬어 잘 분리되지 않는 덮개를 제외한 나머지를 모두 걷어갔다"고 말했다.

옥천=황의택 기자 missman@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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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린이 기호식품에 카페인 함량이 제대로 표시돼 있지 않아 1일 섭취기준을 초과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25일 어린이 기호식품 중 초콜릿이나 커피가 재료로 들어간 제품에 비교적 많은 양의 카페인이 함유돼 있지만 현재 ‘식품의 카페인 함량표시 기준’이 없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소비자원이 어린이 기호식품의 카페인 함량 실태를 조사한 결과, 1회 제공량 당 평균 카페인 함량은 커피 케이크 35.5㎎, 커피 아이스크림 33.0㎎, 초콜릿 아이스크림 9.7㎎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어린이가 이들 제품을 많이 먹을 경우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제시한 어린이 카페인 1일 섭취기준(체중 1㎏ 당 2.5㎎ 이하)을 넘을 수 있다고 설명한다.

예를 들어 체중이 30㎏인 어린이가 하루에 콜라 1캔(250㎖), 초콜릿 1개(30g), 커피우유 1개(200㎖)를 먹으면 카페인 섭취량이 약 86㎎으로 1일 섭취기준인 75㎎을 초과하게 된다.

카페인 과잉섭취는 불안·초조함, 신경과민, 흥분, 불면증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고, 어린이나 임산부는 부작용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고 소비자원은 경고한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어린이나 임산부, 카페인에 예민한 소비자에게 제품의 선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카페인 함유 여부와 함유량 표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소비자원은 식품의약품안전청과 함께 어린이 기호식품에 카페인 함량 또는 고카페인 표시 등을 자율적으로 추진할 것을 관련 업체에 권고했다.

또 자율적 표시제 추진이 미진할 경우 식품의약품안전청에 강제적 표시제 도입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권순재 기자 ksj2pro@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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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는 21만 5822건.

최근 경찰청이 발표한 ‘교통사고 통계’에 따르면 지난 한 해 동안 5870명의 아까운 인명이 교통사고로 숨졌고, 33만 8962명이 부상을 입었다,

여기에 교통사고로 인해 발생하는 제반 처리비용 등 사회적·경제적 손실은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로 크다.

인구 10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률도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30개 회원국 가운데 4위라는 불명예 기록을 안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기록도 공식적으로 접수된 사고에 한정될 뿐 실제 통계되지 않은 교통사고까지 더 할 경우 발생 건수는 매년 90만 건이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교통사고의 대부분은 운전자나 보행자의 과실에서 비롯된다.

뒤집어 얘기하면 조금만 더 안전의식을 갖고 주의를 기울일 경우 상당수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는 뜻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자동차종합보험에 가입했을 경우 교통사고처리특례법상 중앙선 침범, 뺑소니, 음주운전, 과속 등 11대 중대 법규 위반 사고가 아닌 이상 형사책임을 면제해 줌으로써 운전자들의 안전불감증에 일조했다는 논란이 그치지 않았다.

이에 헌법재판소는 지난 2월 이 같은 규정에 대해 위헌 결정을 내리고 피해자에게 중상해를 야기한 운전자는 종합보험가입 여부에 상관없이 형사책임을 받게 함으로써 운전자들에게 경종을 울렸다.

실제 최근 대전지방법원은 전방주시의무 소흘로 보행자를 치어 의식불명 상태에 빠뜨린 시내버스 운전자 A 씨에 대해 버스공제조합 종합보험 가입돼 있음에도 징역 10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이 밖에도 교통사고는 사안의 경중을 떠나 가해자와 피해자 모두 해결에 이르기까지 금전적·정신적 고통을 겪게 된다.

당사자는 물론 가입한 보험사 간에 사고의 과실 여부를 두고 다툼이 발생하기 일쑤이고,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법정 분쟁으로 비화되며 더욱 많은 사회적 손실을 초래한다.

손해보험협회 관계자는 “교통사고 분쟁처리를 위해 협회는 지난 2007년 자체적으로 구상금분쟁심의위를 구성, 지금까지 3만 1634건을 처리해 270억 원의 비용을 절감했다”며 “또 유사분쟁에 대한 해결기준 제시를 통해 운전자들의 과실비율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등 중립적 분쟁해결기구로서 역할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재형 기자 1800916@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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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5월 16일 대전에서 열린 전국노동자대회의 폭력시위와 관련 특수공무집행방해 치상 등의 혐의로 구속 기소된 김달식(38) 화물연대 본부장이 검찰 공소사실을 대부분 부인했다.

25일 대전지법 형사합의11부(재판장 위현석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첫 공판에서 김 본부장은 "당시 화물연대 조합원들과 경찰이 충돌했을 때 대오 뒤쪽에 있었을 뿐 충돌현장에는 없었다"며 "만장깃대의 끝을 날카롭게 한 뒤 경찰을 향해 휘두르거나 경찰차량을 파손토록 지시하거나 유도하지 않았고, 폭력시위가 벌어질 것을 예상하지도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통운 대전지사 앞에서의 발언도 조합원 해산을 권유하기 위한 마무리 발언이었고, 그날 전국노동자대회도 화물연대가 주최한 것이 아니라 민주노총이 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화물연대 지휘부로서 과열 폭력시위의 책임을 묻는 검찰과 이를 부인하는 김 본부장 및 변호인단의 치열한 법정공방이 이어질 전망이다.

박진환 기자 pow17@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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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경제위기에 따른 지역 기업들의 고용사정이 악화되면서 대전의 '생활경제 고통지수'가 지난 2006년에 이어 또 다시 전국 7대 특·광역시 중 최하위라는 불명예를 안았다.

'생활경제 고통지수'는 LG경제연구원이 실생활에서 느끼는 경제적 고통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고안한 수치로 소비자들이 자주 구입하는 생필품 154가지로 구성된 생활물가 상승률과 체감실업률을 더해 국민들의 경제적 고통을 수치화한 것이다.

25일 LG경제연구원의 생활경제 고통지수 산출 방식에 지난 7월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를 입력, CAR(컴퓨터활용 취재기법)를 통해 분석한 결과 대전의 체감실업률(7월 기준, 9.42%)과 생활물가지수(114.6p)를 합한 생활경제 고통지수는 124.02p로 서울을 포함해 전국 7대 특별시·광역시 중 꼴찌를 기록했다.

그 뒤를 이어 부산이 123.86p, 울산 123.52p, 서울 123.50p, 광주 123.23p, 대구 122.45p, 인천 122.28p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전국 평균은 122.62p로 집계됐다.

생활물가지수의 경우 대전은 전국 평균(114.6p)과 동일한 수치로 타 광역시에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그러나 주당 17시간 이하의 단시간 근로자를 실업자로 보고, 기존 공식실업자 수에 포함시켜 계산한 체감실업률은 지난 2002년 5.85%p로 최저점을 보이다가 2004년 7.39%p, 2006년 7.95%p 등 계속 악화되면서 올 7월 현재 9.42%p로 전국 평균인 8.02%p에 비해 1.4%p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대전은 전국 6대 광역시와 서울시 가운데 경제적 고통이 가장 높은 도시라는 불명예를 지난 2006년에 이어 또 다시 안았다.

지역의 한 경제전문가는 "결국 지역 내 고용 부문의 하락이 대전시의 고통지수를 다시 끌어올리고 있다"며 "대전의 경우 서비스업종이 집중된 반면 제조업 기반이 취약해 산업구조 개편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지난 2006년 LG경제연구원이 발표한 지역별 생활경제고통지수에 따르면 대전이 11.1p로 가장 높았고, 이어 서울(11.0p), 경기(10.5p), 광주(10.4p), 인천(10.4p), 부산(10.2p), 전북(10.1p)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박진환 기자 pow17@cctoday.co.kr

♦ 지역별 생활경제 고통지수

구   분
대전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울산
전국
전체취업자
(단위 1000명)
710
4862
1572
1165
1335
654
517
23828
17시간이하 취업자
37
224
70
49
49
35
19
1057
실업자
33
246
76
50
64
22
25
928
경제활동인원
743
5107
1648
1215
1398
676
542
24756
체감실업률
9.42  
9.20  
8.86  
8.15  
8.08  
8.43  
8.12  
8.02  
생활물가지수
114.6
114.3
115
114.3
114.2
114.8
115.4
114.6
생활경제 고통지수
124.02 
123.50 
123.86 
122.45 
122.28 
123.23 
123.52 
12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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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는 곳은 대덕구. 초등학교 통학은 동구 학교로. 중학교 배정은 대덕구에?

생활권과 초등학교 통학구역, 중학교 배정학군이 각각 달라 불편을 겪던 대청호 주변 주민들의 민원이 해소될 전망이다. 대전 동부교육청은 대청호 주변에 위치한 동명초와 신탄진용정초의 통학구역 조정(안)을 마련, 행정예고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통학구역 조정내용은 현재 동명초 통학구역으로 설정된 대덕구 신탄진동 20통(이현동), 21통(갈전동)을 신탄진 용정초와 공동통학구역으로 설정하는 것.

그동안 대덕구 신탄진동 20통(이현동), 21통(갈전동) 거주 학생들은 주거지는 대덕구이면서 초등학교 배정은 대전 동구에 위치한 동명초로 이뤄져 원거리 통학 불편을 겪는등 생활권과 초등학교 통학구역이 달라 민원이 적잖았다.

또 중학교 진학시에는 주거지 배정원칙에 따라 대덕구 소재 중학교로 진학해 일부 학생들의 경우 친구들과 헤어지며 신학기 적응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행정예고 기간은 내달 14일까지며, 의견서를 대전동부교육청에 제출하면 된다.

동부교육청은 의견이 없을 시 10월 1일에 확정, 시행에 들어가며 재학생의 경우 희망자에 한해 전학을 허용할 방침이다. 서이석 기자 abc@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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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종플루 감염자가 이달 들어 급속히 확산되는 가운데 막연한 불안감은 더 큰 부작용을 가져 올 수 있어 ‘개인위생 철저 등 조심은 하되 지나친 공포감은 갖지 말아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국내에서 최근 신종플루 환자 2명이 숨지고 날마다 감염자 수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것은 물론 전국 곳곳에서 휴교사태까지 초래되자 사회 전반에 걸쳐 공포감이 엄습하고 있다.

보건당국이나 의료기관에는 문의전화가 빗발치고 조금만 의심돼도 병·의원을 찾아가 진료상담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동네병원은 신종플루 감염자가 내원하면 다른 환자들이 급감할 것을 우려해 신종플루 진료를 내심 꺼리고 있는 실정이다.

일선 학교도 신종플루에 대해 지나치게 민감해 오전에 휴교를 결정했다가 오후에 보건당국에서 ‘괜찮다’는 의견을 보이자 ‘취소’하는 해프닝도 벌어졌다.

그러나 보건의료 전문가들은 신종플루에 대해 지나치게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불안감이 확산되면 득보다 실이 클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신종플루가 세계적인 전염병으로 각국이 바짝 긴장을 하고 방역대책에 골몰하는 상황이지만 지나친 감염 걱정은 방역 등 확산차단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실제 병·의원들이 신종플루 진료를 기피하는 것은 신종플루 자체에 대한 위험성보다 의사 감염에 따른 진료차질, 환자 감소 등을 들고 있다. 물론 이번 신종플루가 종전의 독감보다 전염력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치사율은 우리 나라의 경우 현재까지 그렇게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감염자 3000명 중 2명이 숨진 것으로 드러나 치사율은 0.06%에 불과하다.

종전의 독감보다 아직까지는 사망률이 낮고 과거 사스 사망률 10%, 조류독감 60%에 비해서는 매우 미미한 수준이다. 1918년 스페인 독감 2.5%보다도 사망률이 훨씬 낮다.

이에 따라 보건당국자들은 “종전의 독감 유행 때와 마찬가지로 개인위생 수칙을 철저히 지키는게 최우선”이라면서 “신종플루의 위험성이 지나치게 부풀려 있다”고 지적했다.

한 보건관계자는 “대부분의 신종플루 환자가 대증요법으로 치유됐다”면서 “다만 노약자나 지병이 있는 경우 합병증이 유발돼 위험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 내과 전문의도 “신종플루 감염자가 급속히 확산하는 상황에서 안심하라고 장담할 수는 없지만 무조건 큰 일이 곧 닥쳐올 것처럼 공포감이 확산되는 것은 더 큰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다”며 “무엇보다 차분히 대처해야 효과적인 방역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인석 기자 cisk@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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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주시 앙성면에 녹색패션산업단지를 조성 중인 ㈜MIK가 충주시에서 이 사업을 의도적으로 방해했다고 주장해 논란이 일고 있다.

MIK 맹정섭 대표이사는 25일 충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주시가 중부내륙철도를 패션산업단지 조성 예정지로 관통하도록 정부에 노선변경을 요구했다"며 "이에 관한 용역보고서를 근거로 한 ‘선형변경 요청안’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맹 대표는 "시는 그동안 의도적으로 패션산단 조성사업을 방해했다"며 "패션산단 조성을 위한 사업승인신청서 처리 등 행정절차도 일부러 지연시켜 왔다"고 주장했다.

특히 맹 대표는 "김호복 시장이 국토해양부에 MIK 부지 중앙을 그것도 지상으로 관통시켜 못쓰게 만드는 노선계획도 변경안을 냈다"며 "이는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서민 밥그릇을 짓밟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맹 대표는 "김 시장은 처음부터 패션산단을 정치적으로 본 것 같다"며 "김 시장의 자진사퇴를 요구한다"고 언급했다.

MIK는 사업대상지인 충주시 앙성면 능암리 일원을 통과하는 중부내륙철도 노선이 지난 3월 결정되면서 사업대상지를 우회하도록 노선을 변경해 줄 것을 그동안 정부에 요구해 왔다.

시 관계자는 이에 대해 "MIK가 근거로 제시하고 있는 노선도는 중부내륙철도 노선 결정 논란이 빚어지고 있던 2008년 '2안' 노선 채택을 위해 시가 정부에 제출한 건의서에 포함됐던 것"이라며 “지난 5월 중부내륙철도 2안이 확정되기 전까지 패션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진행시킬 수 없었다”고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시의 행정절차는 지극히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그동안 행정절차와 기간을 최대한 축소하기 위해 노력해 왔고, MIK에서 계획하고 있는 10월 착공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충주시 앙성면 능암리 33만㎡ 부지에 들어설 패션산단은 그동안 중부내륙철도 노선과 맞물려 사업 추진에 진통을 겪었지만, 지난 5월 중부내륙철도가 패션단지 우측 끝자락으로 통과되는 것으로 고시되면서 노선문제는 일단락됐다.

충주=윤호노 기자

hononews@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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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안종합건설이 내달 중 대전 도안지구 8블록에 분양 예정인 ‘신안인스빌 리베라’ 아파트의 분양가가 3.3㎡당 평균 861만 8000원선에서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

이는 지난 5월 피데스개발이 도안지구 14블록에 분양한 ‘파렌하이트’ 아파트 분양가(3.3㎡당 평균 844만 7000원)보다 높은 수준이다.

업계는 신규 물량 분양가가 하향 조정되고 있는 추세인데다 540가구의 중소단지라는 점 등을 고려했을 때 861만 8000원이라는 분양가는 예비 청약자들에게 다소 부담스러운 수준이라고 보고 있다.

유성구 분양가심의위원회는 25일 신안종합건설이 도안지구 8블록에 분양예정인 ‘신안인스빌 리베라’ 아파트의 분양가를 심의하고 3.3㎡당 평균 861만 8000원으로 조건부 가결했다.

유성구 분양가심의위원회는 이날 신안종합건설 측에 발코니 확장비용 적정성 여부를 검토하라고 주문하고 이같이 결정했다.

신안종합건설은 지난달 유성구청에 도안지구 8블록 ‘신안인스빌 리베라’ 아파트의 3.3㎡당 분양가를 861만 8000만 원으로 하겠다며 분양승인을 신청했다.

신안인스빌 리베라의 총 분양가는 129㎡형의 경우 3억 3900만 원, 164㎡형 4억 2600만 원, 266㎡형 6억 8900만 원선이다.

발코니 확장 비용 역시 266㎡형 기준 3300만 원 수준으로 매우 높다.

129㎡형 220가구, 164㎡형 314가구, 266㎡형 6가구로 구성된 ‘신안인스빌 리베라’는 6개동 지하 1층, 지상 30층 규모다.

박길수 기자 bluesky@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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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북대가 학내에 40타석 규모의 골프연습장 등이 들어서는 가칭 '체육진흥센터'를 건립키로 했으나 일부 구성원들이 반발하자 교육용으로 축소해 건립키로 했다.

충북대는 평생교육원 골프강좌 수강생과 체육학과 전공선택 '골프' 수강생 등을 위한 교육인프라를 구축하고 구성원들에게 여가활용 공간을 준다는 명분으로 50억 원을 들여 학내에 '휘트니스센터'와 '골프연습장'을 갖춘 가칭 '체육진흥센터(연건축면적 3000㎡)'를 짓는 것을 추진 중이다.

대학 측은 체육진흥센터가 건립되면 교육용 이외에도 연간 4억 원의 수익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대학 측은 건립 부지와 재원확보 방안 등을 협의 중에 있으며, 학내 구성원 반대가 없을 경우 적극적으로 이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그러나 이 대학 단과대 학생회와 일부 직원들이 구성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지 않고 체육진흥센터 건립을 졸속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백지화를 요구하고 나서자 당초 방침을 수정키로 했다.

대학 측은 본래 특기생을 비롯해 전공·교양과목 실습장과 일반인을 상대로 한 수익사업을 위해 정규격의 골프연습장은 건립키로 했다가 교육용(60~70m)으로 축소해 건립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대학 관계자는 "특기생과 전공 및 교양강좌는 물론 평생교육원의 골프강좌 수강생을 위한 교육인프라를 구축하고 구성원들의 후생 복지를 위해 이 센터 건립을 추진 중인데 일부 구성원들이 반발하고 있다"며 "학내 구성원 대부분이 골프연습장 건립을 반대한다면 학생들의 실습에 필요한 교육용으로 대폭 축소해 건립하고 휘트니스센터를 핵심으로 건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인석 기자 cisk@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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