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서해안 유류피해 특별위원회 위원들이 이건희 삼성 회장을 증인으로 채택했지만, 무산될 위기에 놓인 것과 관련해 고심에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위원들은 증인 출석이 무산될 경우를 대비해 다양한 묘책을 강구 중이다.

18일 유류피해 특위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유류피해 사태와 관련해 이 회장과 노인식 삼성중공업 사장을 증인으로 채택, 오는 29일 잠정 예정된 제4차 회의에 출석시킬지 조율하고 있다. 하지만 이 회장은 지난 3일 일본과 동남아시아를 거쳐 중국을 방문하는 출장길에 오르면서 증인 출석은커녕 특위 위상이 실추될 위기에 놓여 있는 게 사실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특위 위원들은 최악의 경우를 대비, 위상 제고를 위해 머리를 맞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굳이 이 회장의 출석으로 해결점을 찾는 것이 아닌 유류피해 지역민들을 도울 수 있는 성의 표시를 얻어내겠다는 복안이다.

피해 주민이 가장 시급하게 생각하는 보상과 배상을 공정하고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 개선부터 바꾸겠다는 계산이다. 여기에 관련 특별법 제정에 속도를 붙여 삼성과 정부를 압박할 태세다.

특위 민주통합당 간사를 맡고있는 박수현 의원(공주)은 “(이 회장) 증인 출석 여부는 조율 중”이라며 “하지만 삼성이 책임을 지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증인 채택은 해 놨기 때문에 책임을 묻는 목소리를 계속해서 높이겠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어 “이 회장이 증인으로 출석하면 사회적 이바지에 대한 확실한 답변을 받을 예정”이라며 “이른 시일 내 특별법을 제정해 지역민의 고통을 분담하겠다”고 덧붙였다.

특위 새누리당 간사인 김태흠 의원(보령·서천)은 “이 회장 출석에 대해선 변함이 없다. 18명 특위 위원들의 동의를 얻어 항의 방문도 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삼성전자만 해도 분기 순이익이 8조나 되는데 고작 1000억 원만 출연하기로 한 것은 말이 안 된다”며 “이 문제를 끝까지 따져 묻고, 그래도 안되면 1인시위라도 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주민 기자 sinsa@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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