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증시가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지난주까지 국내 주식형펀드의 경우 수익 실현을 위한 자금유출이 지속된 반면 해외펀드는 오히려 자금유입이 이어졌다.

특히 이 가운데는 최근 다시 강세를 보이고 있는 원자재가 중심에 있다.

국제 원유를 비롯해 구리 등 각종 원자재 값이 급등세를 보이면서 이와 관련된 원자재 펀드 및 브릭스 등의 회복세가 뚜렷하다.

그러나 이 가운데에서도 수익률 차이의 정도가 크게 갈라지는 데다 지금까지 급등세를 보인 종목도 적지않은 만큼 앞으로의 추가 상승 여력에 대한 꼼꼼한 점검이 필요하다.

◆살아나는 러시아, 그 뒤엔 원자재가

지난해 국제 원유가격 급락과 함께 동반 폭락했던 러시아 펀드는 해외펀드 가운데 최악의 성적을 기록하며 추락했다.

특히 카자흐스탄 등 일부 관련 펀드는 -60~80%까지 추락하면서 투자자들을 공황상태로 빠지게 했다.

그러나 글로벌 경기 회복과 함께 원자재 가격이 다시 상승세로 돌아서면서 러시아 펀드는 올 초 이후 최고의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

러시아 펀드의 상승은 직접적으로 국제 원유가격이 오르는 것과 가장 큰 상관관계가 있다.

올 초 배럴당 34달러까지 떨어졌던 미국 서부 택사스 중질유(WTI) 가격이 최근 60달러를 넘어서며 70% 이상 급등했다.

미래에셋 ‘브라질 러시아 업종대표 증권자투자신탁 1(주식)종류A'의 경우 올 초 이후 수익률이 무려 58%를 기록했고, 기타 러시아 관련 펀드 대부분이 40% 대의 수익률을 올리면서 기세를 떨치고 있다.

원자재 가격의 상승으로 'JP모간천연자원 증권자투자신탁A(주식)'의 수익률도 연초 이후 49%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은 러시아의 경우 다소 불안정한 정치적 변동성이 경제상황에 직결되는 만큼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원자재도 종류에 따라 수익률 천차만별

그러나 원자재 펀드라도 관련 원자재 종류와 기업에 따라 수익률은 천차만별이다.

펀드평가사 제로인 자료에 따르면 이달 중 'JP모간천연자원 증권자투자신탁A(주식)'는 올초 이후 46.69% 수익을 거뒀고, '슈로더이머징마켓 커머더티 증권자투자신탁 A종류A(주식)'와 '블랙록 월드광업주 증권자투자신탁(주식)(H)Class A'는 각각 30.8%, 22.3%을 기록했다.

반면 같은 기간 '산은 짐로저스애그리인덱스 특별자산투자신탁 1 농산물-파생형A'는 오히려 0.05%의 손실을 봤다.또 '미래에셋맵스로저스농산물 지수특별자산투자신탁(파생형)종류A'와 '우리Commodity인덱스플러스 파생상품 1Class C1'도 3.87%, 8.63%의 수익을 내는데 그쳤다.

어느 나라에 투자하느냐에 따라서도 결과가 판이하다.

지난해 파국적 부진이률 평가 받던 인도펀드는 지난주 마무리된 총선 이후 경제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하루만에 17.34%나 치솟는 등 일주일 동안 무려 23.42% 폭등했다.

이 가운데는 인프라 투자 확대와 연료가격 상한제 완화 등의 기대로 산업재와 에너지 업종이 급등세를 보였다.

러시아 주식펀드도 유가 상승에 따른 에너지업종이 강세를 나타내면서 지난 한 주간 7.75% 상승했다.

브라질 주식펀드는 국제유가 상승으로 원자재 주가 급등을 주도하면서 일주일간 8.12% 상승했다.

◆적절한 종목 분산 필수

원자재 관련 인덱스펀드 가운데 농산물지수와 관련된 '신한BNPP애그리컬쳐인덱스플러스'의 최근 1개월 수익률은 10.26%, '산은짐로저스애그리인덱스'도 9.11%로 비교적 양호한 성적을 기록했다.

반면 여러 원자재에 분산 투자하는 인덱스펀드인 '우리Commodity 인덱스플러스파생'와 '신한BNPP커머더티 인덱스플러스파생', '미래에셋맵스로저스 Commodity인덱스' 등의 1개월 수익률은 4~6%에 머물렀다.

그러나 분산투자하는 인텍스펀드는 장기적 관점과 인플레이션 헤지용으로 적합하기 때문에 안정성 면에서는 바람직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전언이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원유·천연가스 등 에너지자원 비중과 밀·옥수수 등 농산물 자원, 금·알루미늄 등 광물자원 등의 구성비율을 목표 수익률에 맞춰 편성할 것을 조언했다.

특히 주식형 원자재펀드는 일반 해외 주식형펀드와 수익률이 비슷해 분산효과가 크게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각종 상품에 골고루 투자하는 상품 인덱스형 펀드가 장기 분산투자와 인플레이션 헤지용으로 적합하다.

이재형 기자 1800916@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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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전~당진, 서천~공주 고속도로의 동시 개통을 앞두고 청양군민의 기대가 부풀어 있다. 인근 충남의 북서부지역은 물론 수도권과 영·호남 등지에서 청양으로 진입이 훨씬 수월해지면서 ‘관광 청양’의 꿈이 현실로 성큼 다가섰기 때문이다.

교통망이 좋지 않은 탓에 대표적인 ‘오지’로 불렸던 청양지역 주민들에게 고속도로 개통은 지역 관광산업의 부흥을 실현할 신호탄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지난해 청양군을 찾은 관광객은 150만 명으로 2007년에 비해 4.5% 증가했다. 이 가운데 칠갑산을 찾은 관광객이 90%를 차지하고 있으며 해마다 관광객 수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따라서 이번 고속도로 개통은 칠갑산과 청양의 관광산업을 발전시키는 기폭제가 될 것이라는 데 이견이 없다.

하지만 고속도로 개통은 ‘기회’이자 ‘위기’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데 문제가 있다.

머무르기 보다 자칫 스쳐가는 통과형 여행지로 바뀔 수도 있기 때문이다.

청양군이 열악한 관광여건을 개선하고 새로운 관광지를 개발해 체류형 여행지로 탈바꿈시켜야 하는 이유이다.

청양군은 그동안 칠갑산천문대와 지천생태공원 조성, 천장호 출렁다리 등 새로운 관광지를 개발하고 농촌체험마을 조성 및 휴양도시 육성에도 심혈을 기울여 왔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관광객의 발길을 묶어둘 수 없다는 지적이 적지않다.

한국의 알프스로 불릴 정도로 전국적인 청정지역이라는 명성을 대내외에 알려 ‘머무르는 관광지’로 만들어야 주민들이 고속도로 개통의 가치를 실제 피부로 느낄 수 있다는 논거에 기인한다.

그런 의미에서 청양군이 자연을 이용한 테마여행 관광지 조성사업에 중점을 두고 관광시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은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충남의 중심부에 위치한 청양군은 빼어난 자연경관은 물론, 역사적으로도 면암 최익현 선생, 민종식 의병장 등 충·효·열사를 다수 배출한 충절의 고장으로서 학생들의 역사체험 학습의 장으로도 손색이 없다.

게다가 국보와 국내 유일의 상·하 대웅전을 갖춘 천년 고찰 장곡사, 신라 문성왕 때 창건된 정혜사, 천주교 박해 때 순교한 신도들의 무덤인 다락골 줄무덤 등 찬란했던 문화유적도 즐비하다. 도립공원 칠갑산을 비롯해 지천구곡을 중심으로 펼쳐진 천장호, 칠갑산 자연휴양림, 장승공원, 고운식물원 등 수려한 풍광을 자랑하는 관광명소가 많은 고장으로도 유명하다.

군 면적의 66%가 산지인 청양은 각종 산나물과 밤, 버섯 등 임산물이 풍부하고, 일교차가 큰 대륙성 기후의 영향으로 메론·수박·방울토마토 등 당도가 높고 색채가 선명한 고품질의 농산물도 대량 생산되고 있다. 특히 전국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청양고추와 구기자가 있고 청양고추구기자축제와 장승문화축제가 열린다.

앞으로 청양군이 21세기 환황해권 및 행정중심복합도시의 배후도시로서 국내외에 청양의 존재감을 알려 국내 최고의 관광지로 도약해야 하는 이유이다.

나인문 기자 nanews@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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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금동대탑’ 보통우표. 충청체신청 제공  
 

충청체신청은 1999년 11월부터 10년 동안 사용돼 온 2000원 권 '금동관' 우표를 '금동대탑'으로 새롭게 디자인해 25일부터 전국 우체국에서 판매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새로 발행되는 2000원 권 우표는 현재 우체국에서 판매되는 24종의 보통우표 중 최고 가격이다. 우표에는 탑 좌측 배경에 시변각 잉크로 인쇄된 'KOREA'라는 문자를 넣었으며 우표를 비스듬히 기울여 보면 보라색 글자가 나타난다.

또 탑 아랫부분에는 돋보기로 보면 확인할 수 있는 '한국우정 KOREA POST'를 미세문자로 새겨 우표사용자와 수집가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우표 디자인 소재인 금동대탑은 고려 전기에 제작된 것으로 국보 213호로 지정돼 있으며, 고려시대 석탑 양식이나 목조건물 연구에도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전홍표 기자 dream7@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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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가 사회간접사업 성격의 KTX 역세권 개발사업을 재정이 열악한 지방자치단체에 떠 넘겨 사업 추진에 차질이 예상된다.

충북도와 국토해양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KTX 역세권 개발을 국비지원 없이 정부가 아닌 지자체 주도로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법제도 정비, 연계 교통체계 구축 지원, 지역 간 특성화 역할 조정 등을 담당하며 지역별 역세권 개발은 지자체에 맡긴다는 입장이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지난 14일 한국교통연구원 주최로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KTX 역세권 특성화 개발에 관한 정책 토론회’에서 “각 지역 KTX 역세권 개발사업은 정부 예산지원 없이 추진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전국 KTX 역세권을 지역 특성에 맞게 효율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지자체와 민간이 공동으로 사업을 벌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오재학 교통연구원 종합물류연구본부장은 “KTX 역세권 개발은 지자체의 추진의지와 민간의 창의성을 중시해 지자체와 민간이 공동개발 방식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KTX 역세권이 지자체 주도로 추진되고, 개발계획 작성 및 예산확보 등 모든 것을 맡아 추진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대해 일부 지자체 관계자들은 정부가 예산지원을 하지 않고, 지자체에 KTX 역세권 사업을 넘기기 위해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의혹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각 지자체들은 이 자리에서 지방 재정의 부담이 크다며 정부가 일정부분의 예산을 지원해 줄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에 강팔문 국토해양부 국토정책국장은 “회의에서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방안들이 많이 논의됐다”고 평가하면서 “앞으로 지자체 등과 함께 KTX 경제권 개발을 위한 실천력 있는 방안을 논의해 나갈 것”이라며 예산 지원은 언급하지 않았다.

이처럼 정부는 ‘KTX 경제권 개발 계획’에서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고속철도(KTX) 역세권 개발을 재정이 열악한 지자체에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충북 등 각 지자체들은 역세권 사업 추진에 상당한 고심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 관계자는 “정부의 예산지원 없이는 정부 의도대로 사업을 추진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최대한 사업이 정상 추진될 수 있게 예산확보 및 연구용역 등을 통해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천영준 기자 cyj5425@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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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래시장 활성화사업이 근본적인 시설개선은 간과한 채 외형 가꾸기에만 치중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는 재래시장 수요 유지와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재래시장에 대한 대대적인 시설개선사업을 펼치고 있지만 구조적인 문제에 대한 심도 있는 해결 논의 없이 모양새 갖추기에 급급한 실정이다.

중앙시장의 경우 화월통 걷고 싶은 거리조성공사는 현재 화강암 블록보도 공사가 진행 중이지만 배수로 악취에 대한 끊임없는 민원이 제기됨에 따라 최근 ‘악취방지용 하수뚜껑’을 설치했다.

그러나 수십 년에 걸쳐 형성된 재래시장 건물의 경우 대부분 정화조가 설치되지 않아 이러한 해결책은 이 지역에서 발생하는 분뇨와 생활폐수 등 하수처리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

상가 상인들은 대대적인 도로포장 공사를 실시하면서 정화조 설치나 하수관리에 대한 문제를 짚고 넘어가지 않는 것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 상가 상인은 “그대로 하수를 쏟아내고 있는 구조적인 문제를 덮어두고 포장과 가로등 설치, 간판 새로달기 등 겉모습 꾸미기에만 치중하고 있다”며 “비가 많이 오거나 찌는 날씨에 물이 썩어갈 경우 하수 범람이나 위생문제는 대책이 없는 상황 아니냐”고 반문했다.

올해 폭염과 국지적 호우가 예상되면서 배수문제도 심각한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지자체는 배수를 위한 빗물받이를 당초 설계상 36개에서 10여개 정도 추가설치한 상황이다.

중앙시장 중심도로인 화월통 거리 250m 구간의 경우 공사된 노면과 상가 진출입로가 높이 차를 보이지 않아 원활한 배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상가 내로 빗물 등이 유입될 수 있다는 우려가 누차 제기돼 왔다.

구는 민원제기에 따라 설계상 20~30m당 1개를 설치했던 빗물받이를 필요에 따라 임의로 추가설치키로 한 것이다.

10여 개 정도의 추가설치에도 상가상인의 불안감 불식까지는 요원한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 상가상인 일부는 본 사업 추진에 있어 충분한 논의과정이 무시됐기 때문이라고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노점상과 상가상인의 입장 반영은 물론 이견의 치밀한 조율을 통해 사업의 구체적인 방향에 대해서도 확고한 합의가 도출된 상황에서 사업의 전체적인 밑그림을 그렸어야 했다는 것이다.

황의장 기자 tpr111@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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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전시가 지난해 9월 도심 속 모델하우스 대형 화재사고 직후 모델하우스를 사업부지 내에 설치하도록 하는 건축기준 개선(안)을 마련했지만 별반 달라진 게 없다.

올 들어 주택건설업체들이 속속 분양물량을 쏟아내면서 모델하우스를 찾는 관람객이 부쩍 늘고 있지만 모델하우스 대부분이 도시 중심지에 자리잡고 있는 것.

이에 따라 시가 모델하우스를 상업 및 다중 밀집지역이 아닌 사업부지 내 설치하는 것을 골자로 한 견본주택개선(안)이 현실에서 제대로 적용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시는 지난해 10월 20일부터 모델하우스 건축기준 개선(안)을 시행, 모델하우스를 사업부지 내에 설치하고 사업부지외 지역은 경계선으로부터 6m 이상(기존 3m) 띄워 건축하도록 했다.

또 소방시설(스프링클러설비 등)을 갖추도록 했으며 상업지역 내 동일 대지 안에서 2개동 건축 때에도 12m 띄워 화재발생 때 연소확산을 막도록 했다.

이후 대한주택공사 대전충남지역본부는 대전 도안지구 6블록 ‘휴먼시아’ 모델하우스를 아파트 신축현장에 축조해 관람객을 맞고 있다.

그러나 올 들어 분양에 나선 건설사 대부분은 시가 마련한 모델하우스 건축기준 개선(안)과는 달리 모델하우스를 접근성 등이 뛰어난 도시 중심지에 마련하고 있다.

실제 계룡건설이 시행·시공하는 학하지구 ‘리슈빌 학의 뜰’ 모델하우스는 대전시 서구 탄방동 로데오타운 옆에 위치해 있다.

제일건설이 시행·시공하는 학하지구 ‘오투그란데 미학 1차’ 모델하우스도 갤러리아백화점 타임월드점 맞은편에 자리잡고 있다.

또 피데스개발이 시행하고 한라건설이 시공하는 도안지구 14블록 ‘파렌하이트’ 모델하우스는 유성 네거리~충남대 구간 도로변에 있다.

이와 함께 시가 상업지역 내 동일 대지 안에서 모델하우스 2개동을 건축할 경우 12m 띄워 화재발생 때 연소확산을 막도록 했지만 현재 ‘오투그란데 미학 1차’와 도안지구 15블록 ‘우미 린’, 대덕테크노밸리 ‘디티비안(DTVAN)’ 모델하우스 3개 동이 갤러리아백화점 타임월드점 맞은편에 딱 붙은 채로 나란히 위치하고 있다.

이 뿐만이 아니라 올 하반기 분양에 나서는 건설사들 또한 도시 중심지에 모델하우스를 오픈할 계획이다.

금성백조주택은 올 하반기 도안지구 13블록에서 예미지 694가구(115.7㎡형·3가지 타입)를 분양할 예정이나 모델하우스는 서구 둔산동 계룡네거리에 있는 주택전시관에서 오픈할 예정이다.

신안종합건설도 도안지구 8블록에서 ‘신안인스빌 리베라’ 브랜드로 540가구를 오는 7월 분양할 예정이나 모델하우스는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옆에 위치해 있다.

지역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각 건설사에서는 관람객들이 쉽게 찾아 올 수 있는 도심 중심지에 모델하우스를 마련해 모델하우스 위치를 놓고 시와 건설사 간 기본적인 입장차이가 분명히 있다”고 말했다.

박길수 기자 bluesky@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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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5일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충남도 다문화정책위원회 출범식이 열려 참석자들이 다문화가정과 이주민 지원정책 마련에 대한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충남도 제공  
 
충남도의 다문화가정과 이주민 관련 정책사업이 효율적인 지원체계 속에서 이뤄질 수 있게 됐다.

충남도 다문화정책위원회는 25일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창립총회를 열고 다문화정책 지원사업에 대한 정책 방향을 공유했다.

김동완 행정부지사를 위원장으로 모두 30명의 위원(당연직 공무원 10명·위촉직 20명)으로 구성된 다문화정책위원회는 앞으로 다문화가정 정책과 예산·조직 등을 종합 협의·조정하고, 관련 연구·정책을 분석·평가하는 한편 다문화가정 지역사회 적응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

다문화정책위원회 구성·운영에 관한 사항은 이미 지난달 제정·공포된 ‘충남도 다문화가정 지원조례’를 통해 마련된 상태다.

다문화정책위원회는 기획·결혼이민자·다문화가정 자녀·외국인 근로자 등 특화된 4개 분과위원회를 운영하면서 충남도의 다문화가정 지원사업을 조율하고 이주민 가정의 자립생활에 필요한 행·재정적 지원 방안을 강구해 나갈 계획이다.

김 부지사는 “그동안 테스크포스팀을 구성해 다문화가정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시행착오를 겪으며 다양한 추진방안을 시도해 왔지만 토의만 있고 종합대책은 없는 문제점이 노출돼 다문화정책위원회를 구성하게 됐다”며 “다문화정책에 대한 의견을 폭넓게 반영해 사업방향을 제시하는 의결기구로서 역할을 다하자”고 강조했다.

다문화정책위원회 출범에 앞서 이완구 충남지사는 “이제 우리 나라도 더 이상 단일민족이 아닌 다문화사회로 변모하고 있다”며 “다문화가정이 함께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여건을 만들 수 있도록 다문화정책위원회가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활동을 전개해주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5월 현재 충남도내 다문화가족은 3만 6591명(전체 도민의 1.8%·전국 78만여 명)으로 이 중 외국인 근로자가 2만 135명으로 가장 많다.

여성결혼이민자는 5376명, 다문화가정 자녀는 3421명, 유학생은 4563명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충남도는 이들을 위해 올해 72억 원의 예산을 투입, 20개 정책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기준 기자 poison93@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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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5일 대전시 하수처리장 인근 주민들이 슬러지 처리시설 설치를 반대하는 현수막을 원촌동 일대에 내걸어 지나가는 시민들의 시선을 끌고 있다. 김상용 기자 ksy21@cctoday.co.kr  
 
대전시 하수처리장 인근 주민들이 슬러지중간처리시설(이하 슬러지 처리시설) 설치를 반대하고 나섰다.

슬러지처리시설은 2011년 2월부터 기존 하수처리장에서 발생하는 슬러지의 해양투기가 전면 금지됨에 따라 이를 건조시켜 화력발전소에 연료로 공급하는 시설이며, 사업비 496억 원(국비 30%)이 투입돼 건설될 계획이다.

시는 해양투기 금지 시한에 시설을 완공해 시운전까지 하기 위해서는 오는 10월 안에는 착공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시의 이 같은 계획에 대해 하수처리시설에 인접한 유성구 원촌, 전민동 주민들은 ‘또 하나의 악취발생시설 설치’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최근 하수처리장 주변과 도로가에 ‘하수처리장도 가져가라’는 등의 반대 현수막을 내걸고 주민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이와 함께 지난주에는 대전시에 시장 면담도 요청해 놓은 상황이다.

주민들은 조만간 3000명 량의 주민서명을 받아 시에 제출할 계획이다.

박종원 전민동 주민자치위원장은 “지금 (하수처리장에) 있는 시설만으로도 냄새가 나는데 또 다른 악취시설이 들어오는 것은 절대 안 된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도 “시장이 아니더라도 시청 내 책임있는 직원과의 대화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는 이 같은 반발에 대해 주민 대표자와 계속적인 접촉을 취하는 등 충분한 대화를 통해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최근 설치되고 있는 슬러지중간처리시설의 경우 악취의 99% 이상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주민들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며 “또 기존 하수처리 시설의 경우도 냄새 제거를 위해 올해부터 100억 원의 사업비를 순차적으로 투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남희 기자 nhhan@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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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적으로는 충남의 중심에 자리하고 있지만 교통여건이 열악해 충남의 대표적인 낙후지역으로 손꼽혔던 ‘청양군’이 새로운 도약을 선언했다.

공주~서천, 대전~당진 고속도로가 동시 개통되면서 개군(開郡) 이래 처음으로 명실공히 ‘고속도로 시대’를 열기 때문이다.

   

그동안 철도나 고속도로와는 인연이 없었던 청양의 고속도로 개통은 운행시간 단축, 물류수송의 효율성 증대로 획기적인 지역 발전과 관광산업 활성화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무엇보다 침체된 내륙지역의 경기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여 지리적으로는 물론, 경제적으로도 청양을 명실상부한 ‘충남의 중심’으로 발돋움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청양에서 대전을 갈 경우에는 1시간 이상이 소요됐으나 고속도로 개통으로 40분이면 주파할 수 있어 주행시간 단축은 물류비 절감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점쳐진다. 아울러 청양지역을 오가는 접근성 향상은 산업단지·농공단지 등 기업의 입지여건을 크게 개선해 청양군이 각종 지원책을 앞세워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는 사활건 기업유치에도 청신호를 밝혀줄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행정중심복합도시(세종시)와 충남도청 이전 신도시(예산·홍성)의 배후지역으로서 지역 성장동력을 선도하는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란 기대감도 무르익고 있어 고속도로 개통은 이래저래 청양군의 비약적인 발전을 견인할 최대 호재로 여겨진다. 특히 올해 10월 말 개막하는 제61회 도민체전을 앞두고 고속도로 개통은 지역발전을 5년 이상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체전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도 그러한 연유에 기인한다.

더구나 올해 도민체전은 고속도로 개통 이후 처음으로 치러지는 데다 선수단과 임원, 가족 등 5만 7000여 명이 청양군을 방문하는 개군 이래 가장 큰 행사라는 점에서 낙후지역이라는 ‘오명’을 떨칠 수 있는 최고의 호기로 판단된다.

또한 체전을 찾는 관람객들이 공주~서천 고속도로 청양IC(정산면 학암리)나 대전~당진 고속도로 신양IC(예산군 신양면)를 이용하면 경향각지에서 청양을 손쉽게 찾아올 수 있어 이번 체전에 거는 청양군의 기대도 남다를 수 밖에 없다.

하지만 공주~서천, 대전~당진 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연계도로망 확충이 가장 시급한 현안으로 떠오른 상태.

청양~신양IC 간 16.8㎞ 구간과 공주~서천 고속도로에서 청양으로 들어서는 주진입도로(국도 39호선) 6㎞ 구간이 현재 2차선으로 남아있어 보다 원활한 교통여건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4차선 확·포장사업이 무엇보다 절실한 실정이다. 청양군은 그동안 수십 차례 중앙부처와 국회 등에 연계도로망 확충사업에 대한 지원을 건의해 지난해 11월 청양~신양IC 간 도로를 ‘지방도’에서 ‘국가지원지방도’로 승격시키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그러나 고속도로 개통이 본연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청양~신양IC 간 4차선 개량사업비 1680억 원과 청양 주진입도로 4차선 개량사업비 600억 원이 조기 확보돼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공사에 착수해야 할 것으로 지적된다.

이명복 청양군 부군수는 “청양은 그동안 접근성이 떨어져 지역발전의 저해요인이 돼 왔다”면서 “이번에 공주~서천, 대전~당진 고속도로 개통으로 외부 유입여건이 크게 개선돼 산업입지 및 물류 유통산업의 획기적인 발전이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청양=이진우 기자 ljw@ cctoday.co.kr

나인문 기자 nanews@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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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전역세권 개발이 본 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대전시는 22일자로 동구 삼성동과 소제동, 신안동, 정동 일대 88만 7000㎡에 이르는 낙후 지역에 대한 ‘대전역세권 재정비 촉진계획’을 결정·고시했다고 25일 밝혔다.

뉴타운식 개발을 통한 도시 기능 회복과 도시균형발전을 위해 수립한 이번 재정비촉진계획에는 광역권 비즈니스와 명품쇼핑, 문화중심의 미래상 등을 담고 있다.

개발 컨셉은 ‘1·1·3·9계획’으로, ‘1’은 대전역과 충남도청을 잇는 1개의 강한 도시 축을 의미하며 또 하나의 ‘1’은 단절된 동서광장을 연결하기 위해 철로 선상 및 서광장 위에 조성되는 5만 2000㎡에 달하는 도심속 열린 녹색 문화 복합광장을 상징한다.

‘3’은 대전역사를 중심으로 낙후된 시장기능 부활을 의미하는 새로운 르네상스 몰(Renaissance Mall)과 수요창출·외부인구 유입을 위한 명품쇼핑몰(Power Brand Mall), 대동천 수변 생태문화 하천을 조성하는 창조적인 생태몰(Creative Creek Mall) 등 3개의 몰(Mall)을 의미한다.

또 ‘9’는 세계유수 건축가의 설계 등 방문하고 싶은 9개 명소(Poles)를 조성한다는 계획을 담고 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 시에서는 재정비촉진계획이 결정·고시됨으로써 구역별로 조합설립인가, 사업시행자지정 등 본격적으로 사업이 조기에 착수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통해 오는 2020년 완료목표로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황의장 기자 tpr111@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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