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병석 국회부의장이 “신뢰받고 품격 있는 국회를 만들겠다”며 앞으로의 다짐을 이야기하고 있다. 박병석국회부의장실 제공

충청권 최초 내리 4선 기록을 세운 민주통합당 박병석 국회부의장(대전 서갑)은 뚝심과 영향력을 두루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당적을 바꾼 적 없이 대전 서구에서만 선거에 나선 뚝심이 곧 지금의 국회부의장으로서 행사하는 영향력의 밑거름이 됐다는 것이다. 박 부의장은 “신뢰받고 품격있는 국회를 만들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지난 한해를 보내며 뜻 깊었던 점과 아쉬웠던 점은.

“국가적으로는 서민 생활과 남북관계에 개선이 없었다는 것에 큰 아쉬움이 남는다. 개인적으로는 국회부의장으로서 관행이란 이름 아래 행해온 나쁜 행태를 뿌리 뽑지 못한 것이 아쉽다. 하지만 충청권 최초 내리 4선, 대전·충남 최고 득표율(54.5%), 정치구도를 극복한 국회부의장 당내 경선, 국회 본회의 부의장 찬성률 98%라는 네 가지의 기록을 세운 것은 뜻 깊다.”

-올해 각오와 다짐은.

“지난해 북한의 3세대 정권출범과 한반도를 둘러싼 4대 강국들의 권력교체에 이어 올해도 우리나라의 국운을 결정하는 중요한 한해가 될 것이다. 경제양극화 해소와 남북관계 개선, 국민 대통합 등 산적한 과제 어느 것 하나 소홀히 할 수 없다. 시대적 과제인 새정치를 만들기 위해 국회에서 상생, 화합, 새로운 정치 구현을 위해 노력하겠다. 그 외 중국어와 중국관계 공부도 다시 시작했다.”

-부의장으로서 의정활동의 방향은.

“국민들은 신뢰할 수 있는 국회를 요구하고 있다. 국회부의장으로서 신뢰받고 품격 있는 국회를 만들겠다. 다른 견해를 존중하는 조화로운 국회를 만들어 나가겠다. 나쁜 것보다는 좋은 것을, 비난보다는 격려를, 분열보다는 화합의 한해를 만들어 가겠다.”

-꼭 법안에 반영됐으면 하는 지역의 이슈는.

“지역현안으로 △대전도시철도 2호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사업 △KTX 서대전역 계속 정차 등을 염두에 두고 있다. 도시철도 문제는 대전 균형발전의 핵심 사항이다. 지난 예비타당성조사에서 보인 민주당의 노력을 재현하겠다. 과학벨트는 새누리당·정부의 추진 의지가 부족했다고 평가한다. 곧 출범하는 다음 정부에서 꼭 정상추진 되도록 노력하겠다.”

-민주당은 비대위 체제로 수습에 들어갔지만 지지자들의 대선 패배 충격이 큰데.

“대선이 끝나고 정권교체를 염원했던 지지자들이 정신적 충격을 호소하고 있다. 사죄와 반성의 말씀을 드린다. 그러나 민주당은 패배의 후유증에 빠져 있을 여유가 없다. 반성하고 혁신하면서 당을 정비해 민생의 대변자로 나설 것이다. 국민으로부터 그 진정성을 인정받아야 한다.”

-새 정부의 전망과 그에 대한 진단은.

“새 정부의 과제는 공약실천의 우선순위를 잘 결정하는 일과 서민들의 삶을 개선시키는 것, ‘국민 대통합’을 이루는 것이다. 국민이 선택한 박 당선인이 성공한 대통령으로서 국민행복과 국가발전에 기여하기를 바란다. 새 정부는 배려와 소통의지로부터 대통합이 시작된다는 점을 기억했으면 한다.”

-부의장으로서 국회에서의 중점사항은.

“국회는 새 정부의 국정운영에 지원할 것은 지원하고, 견제할 것은 견제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새 정부가 문제점과 과제를 해결하고 또 미래지향적 정책을 펼 수 있도록 최대한 협조할 필요성이 있다. 국회부의장으로서 정부와 국회 간 소통을 중시할 것이다.”

-지역민에게 전할 말이 있다면.

“서민경제가 몹시 어렵다. 국민의 어려움을 빨리 해결해야 한다는 책임감을 갖고 있다. 세상의 그늘진 곳에 따뜻한 마음이 전해지고, 소외된 아픔이 치유되는 나라가 되었으면 한다. 올해 대한민국 위에 뜨는 태양은 작년의 태양보q다 훨씬 따뜻한 태양이 되기를 소망한다.”

김영준 기자 kyj85@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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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지역 공약 추진과 관련해 재정 여건의 부족을 이유로 회의적인 입장을 보여 논란이 예상된다.

특히 박 당선인의 대선 승리에 상당한 기여를 했던 충청권에 대한 ‘홀대론’이 부각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 공약마저 차질을 빚을 경우 큰 반발을 불러일으킬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박 당선인 측 관계자는 14일 “지역개발 공약도 임기 내 모두 추진해야 하지만 당장은 예산 문제도 있고 사업 타당성도 검토해야 하기 때문에 논의하기 어렵다”며 “인수위에서는 주요 복지공약을 중심으로 실현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4대 중증질환 치료비 보장·기초연금 지급·초등학생 온종일학교·고교 무상교육 등 주요 의료·복지 공약에 예산이 대거 투입돼야 하는 상황이어서 지역 공약이 후순위로 밀려날 가능성이 크다는 뜻이다.

인수위 관계자도 “지역사업은 전반적으로 검토해야 하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후순위로 늦춘다고 보기는 어렵다”면서도 “주로 SOC(사회간접자본) 사업이라 정부 예산이 상당부분 들어가야 하는데 우선순위에서는 일부 밀릴 수 있다”고 말했다.

박 당선인이 대선 공약집을 통해 제시한 대전과 충남·세종, 충북 지역 공약은 각 7개씩 모두 21개다. 세부적으로 대전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지원 △충남도청 이전부지 개발 지원 △충청권 광역철도망 대전구간 전철화 사업 조기 착공 추진 △원도심 주거환경개선사업 조기 착공 지원 △도시철도 2호선 조기 착공 및 연장선 타당성 검토 추진 △철도문화메카육성사업 지원 △회덕 IC 건설 지원을 약속했다.

충남·세종 지역에는 △충남도청 이전소재지 지원 △충청내륙고속도로(제2서해안선) 건설 추진 △공주·부여 백제역사문화도시 조성 △동서 5축(보령~울진) 고속도로 건설 추진 △과학벨트 구축 및 지역 연계 개발 △명품 세종시 건설 적극 지원 △충청권 광역철도(논산~대전~세종~청주) 건설 등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또 충북에는 △청주·청원 통합 적극 지원 △과학벨트 기능지구 활성화 추진 △중부내륙선 철도의 복선·고속화 추진 △충북내륙 교통인프라 확충 △청주국제공항 경쟁력 강화 지원 △동서5축(보령~울진) 고속도로 건설 추진(충남·세종 연계 공약) △충북 남부권 명품바이오(Bio) 산림 휴양밸리 조성 등을 약속했다.

이 같은 공약 대부분은 주로 지방자치단체 예산보다는 막대한 정부 예산이 투입돼야 하는 국책사업이지만, 박 당선인과 인수위는 신속한 사업 추진에 난색을 표하는 상황이다.

아울러 박 당선인이 공약 실현을 위한 5년치 소요재원으로 131조 4000억원이 필요한 것으로 추산됐지만, 이 가운데 지역공약 재원은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박 당선인 공약 실현 재원 중) 지역공약 예산 추계는 하지 못했다”며 “지역사업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분담 비율 등을 별도로 정해야 하기 때문에 소요재원 예측이 어렵다”고 말했다.

기획재정부는 대선공약 재원확보책 마련과 관련, 지역 공약도 종합적으로 판단해보겠다는 입장이지만 지역공약의 현실화는 어렵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더욱이 기재부가 복지공약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강력한 세출 구조조정에 나서겠다는 입장이어서 지역공약용 재원확보는 더욱 요원해진 실정이다.

이에 대해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과학벨트 등 지역 현안에 대한 지원을 공약해 놓고 이제와서 나몰라라 한다면 이는 말 그대로 공약(空約)”이라며 “박 당선인과 인수위는 지역 공약 이행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이병욱 기자 shoda@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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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15일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을 예정인 가운데, 이자리에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사업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지 주목되고 있다. 인수위는 13일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업무보고를 시작으로 14일 국가과학기술위원회, 15일 교과부의 교육과학분과 업무보고를 받는다.

새누리당 측과 충청권 정치권에선 이번 업무보고를 통해 과학벨트사업이 인수위 국정 주요과제 채택될 가능성이 있다는 기대감을 내비치고 있다. 과학벨트 사업의 경우 박 당선인이 강조해온 중요 국책사업인데다, 대선 공약으로 담은 사안이기 때문에 인수위 차원에서 다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인수위 측 관계자는 “아직 (과학벨트 사업 등에 대한 논의에 대해) 정확하게 정해지지 않았다”라면서도 “과학벨트 사업은 계획에 따라 가야하지 않겠느냐”는 입장을 보였다. 교과부 관계자는 “업무보고 자리에서 (과학벨트에 대한) 논의가 있을지는 모른다. (보고는) 인수위의 진행에 따라 간다”며 “서면보고에는 포함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교과부와 과학벨트 사업을 소관 업무로 다루는 인수위 교육과학분과에는 과학벨트사업에 대해 호의적인 인사가 포함돼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인수위 교육과학분과 장순흥 위원은 충청권 출신은 아니지만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오랜 시간 근무한 바 있으며, 과학벨트 사업에 대한 이해도가 깊고 열정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교과부에서 인수위에 파견된 공무원 가운데 과학벨트사업에 직접 관여해 온 장인숙 과학벨트기획단 기획조정과장이 과학기술 q관련 정책을 담당하고 있다. 장 기획조정과장은 과학벨트 사업 정상추진에 대한 의지가 확고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반면, 과학벨트 사업의 운명을 인수위에만 맡길 수 없다는 우려도 정가에선 동시에 제기되고 있다. 민주통합당 이상민 의원(대전 유성)은 “저 역시 인수위원들에게 과학벨트 사업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해 달라고 요청하지만, 교과부나 인수위만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라며 “무엇보다 박근혜 당선인의 의지가 지금의 상황을 타개하는데 제일 중요하다”고 했다.

김영준 기자 kyj85@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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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정부 업무보고(11~17일) 후 오는 18일부터 정책간담회를 개최하고 민생현장도 방문한다. 충청권 현안이 정책간담회 주제로 채택되거나 민생현장 방문지로 충청권이 포함될지 주목된다.

윤창중 인수위 대변인은 14일 “각 분과위별로 행정부로부터 업무보고가 끝나는 18일부터 22일까지 전문가 초청 정책간담회를 갖기로 했다”고 밝혔다. 윤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를 위해 분과위별로 1~2회 전문가 초청 정책간담회를 개최하되, 필요한 경우 더 개최할 수 있도록 했다”며 “장소는 가급적 인수위에서 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인수위 분과위별로 민생현장을 방문해 생생한 민심을 수렴하고 이를 인수위가 작성하게 될 로드맵에 충실히 반영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를 위해서 분과위별로 현장방문 계획을 국정기획조정분과로 제출해서 체계적인 민심 수렴에 나서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충청권에서는 인수위의 정책간담회와 민생현장 방문에 지역 현안이 포함되길 기대했다. 정우택 새누리당 최고위원(청주 상당)은 이날 “충청지역 최대 현안 중에 하나인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건설사업과 관련해서 최근 지역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계속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김홍민 기자 hmkima@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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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년째 보상 문제로 착공이 지연되고 있는 보령~태안 간 연륙교 건설 공사가 정상궤도에 오를지 주목된다. 사업 시행사인 대전지방국토관리청과 충남도가 어업권 피해를 주장하는 지역민을 직접 만나 보상 대책을 제시할 예정이다.

14일 충남도와 대전지방국토관리청에 따르면 15일 박광열 국토관리청장이 연륙교 건설 현장을 방문해 보상과 관련, 지역민과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눈다.

앞서 도와 국토청는 보령시 대천항과 태안 영목항을 잇는 총연장 14.1㎞의 연륙교를 2010년 10월 착공할 계획이었다. 공사는 1공구(대천항~원산도)와 2공구(원산도~영목항)로 나눠 발주됐다.

이 사업이 완공(2018년 예정)되면 보령에서 태안 영목항까지 1시간30분가량 걸리던 차량 이동시간이 10분 내외로 단축될 것으로 도와 국토청은 내다봤다. 하지만 사업을 시작하기에 앞서 2공구 영목항 일대의 저반공사에 지역민 등이 어업권 피해를 이유로 사업에 반대하면서 보상절차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다.

문제는 여전히 고남 영항어촌계의 반대와 통합대책위원회의 찬반 갈등이 격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일각에선 고남 영항어촌계가 보상설명회 및 통합대책위원회 등에 불참하는 등 독자적인 활동으로 지역사회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반면 통합대책위원회는 공사를 정상적으로 추진하면서 권리를 요구할 것을 영항어촌계에게 계속해서 주문하고 있다.

이와 관련 국토청과 도는 지역민의 보상 규모에 대해 수용할 부분에 대해서는 최대한 적극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정부와 도에서 추진할 사항은 협의를 통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끌어 내겠다는 각오다.

지역민 합의를 이끌어 낼 경우 오는 3월부터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도와 국토청은 전망했다.

국토청 관계자는 “일부 지역민의 반대로 사업착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게 사실”이라며 “15일 지역민을 만나는 만큼 완공 시기는 늦춰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보령~태안 간 도로건설 사업은 총 사업비 5000억원을 들여 보령시 신흑동(대천항)과 태안군 고남면 고남리를 잇는 도로건설 사업으로, 보령에서 원산도까지는 해저터널로 건설되고 원산도부터 태안까지는 교량과 도로가 생긴다.

이주민 기자 sinsa@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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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대병원 세종시유치추진위원회가 14일 세종시청 대강당에서 '서울대병원 응급진료시설 세종시 유치 추진을 위한 지역대책회의'를 열고 서울대병원 응급진료시설 지역 유치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세종시 제공  
 

“서울대병원 응급진료시설 반드시 유치하겠다.”

서울대병원 세종시유치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가 14일 세종시청 대강당에서 ‘서울대병원 응급진료시설 세종시 유치 추진을 위한 지역대책회의’를 열고, 서울대병원 응급진료시설 지역 유치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엔 유한식 시장, 김고성 서울대병원 유치추진위원회 위원장 및 위원, 각급 사회단체 대표, 이장단 협의회 관계자 등 70여 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김고성 추진위 위원장은 “충남대·충남대병원 측의 반대 로비 활동으로 국회 '2013년 정부예산 최종 의결' 단계에서 국비 반영이 좌절됐다”며 “국내 최고의 의료진 및 의료시설을 갖고 있는 서울대 병원 진료시설이 들어와야 세종시 정상건설에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최종 목표는 서울대 병원 유치다. 응급진료시설은 기초단계”라면서 “300~400명 이상의 병상 규모의 서울대 병원을 유치하는게 목표다. 본격적으로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유한식 시장은 충남대 병원 로비 활동 의혹에 대해 “서울대 병원 측도 적극적으로 호응해줘서 국비 45억 원을 정치권 관련부처가 반영키로 했다. 시민 의료서비스를 담당하는 충남대 병원이 국비 반영을 막는 로비활동을 했다는 사실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일”이라며 “명품 세종시 건설과 중앙부처 공무원들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선 서울대병원 응급진료시설 유치가 반드시 이뤄져야한다. 국내 최고의 의료기관을 유치하는 것은 세종 시장이 할 일이다. 도와 달라”고 호소했다.

신인섭 경제산업국장은 서울대 병원 응급진료시설 세종시 유치 현안사항 보고에서 “세종시는 아직 무늬만 특별자치시이다. 의료 시설은 세종시 조기 안착에 핵심요소이다. 충남대병원 유치도 반드시 필요하겠지만 국내 최고 응급의료시설을 유치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이라면서 “세종시 정상건설을 위해 추진중인 기업투자유치를 이끌어내는데도 의료시설 유치는 중요하다”고 했다.

이날 서울대병원 세종시유치추진위는 세종시민에게 보내는 호소문을 통해 “명품 세종시 건설을 위해 서울대 병원응급의료 진료시설 유치 국비 편성 활동을 펼쳤지만 한 지역 병원의 반대로 무산됐다. 서울대 병원 응급진료시설 유치에 힘을 모아야한다”며 12만 시민들의 동참을 호소했다.

또 서울대병원에게 보내는 유치 촉구 건의문을 통해 “미래 비전, 시민들의 염원을 고려해 응급시설이 조속히 건립될 수 있도록 지원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한편 추진위는 서울대 병원 응급의료시설 유치 활동을 위해 상임공동대표 2명을 선출키로 하고, 선출 권한을 김고성 위원장에게 위임했다.

세종=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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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민주통합당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한 비대위원들이 14일 오전 서울 동작동 국립현충원을 방문, 참배후 국민들에게 사죄의 3배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통합당 비상대책위원회는 14일 ‘사죄’와 ‘수습’으로 첫 행보를 시작했다. 문희상 비대위원장을 비롯한 지도부와 현역의원 40여명 등 당 관계자 200여명은 이날 오전 국립현충원을 참배한 자리에서 대국민 ‘사죄의 삼배’를 올렸다. 문 비대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국민의 성원에 부응하지 못했고 정권교체에 실패했다. 민주당의 책임을 통감한다”며 “이제 사즉생(死卽生)의 각오로 거듭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어 김대중 전 대통령 묘소를 참배한 뒤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첫 비대위 회의를 연 문 비대위원장은 “저희에게 혹독한 회초리를 들어 달라. 잘못을 제대로 짚어야 고칠 수 있고 혁신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선평가위를 조속히 가동해 민주당의 잘못이 무엇인지 철저하게 찾을 것”이라며 “정치혁신위와 전대준비위도 바로 시작해 백년 앞을 내다보는 새로운 민주당, 수권정당으로 거듭나는 길을 찾겠다”고 덧붙였다. 박기춘 원내대표도 “이번에 제대로 혁신을 하지 못하면 다시 일어설 수 없다”며 “백 가지 말이 아니라 한 가지 실천으로 뼛속까지 바꿀 것”이라고 다짐했다.

다만 당 분위기 수습을 위해 열린 이날 회의에서는 민주당 127명의 의원 가운데 3분의 1 정도만 현충원 참배에 동행한 것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도 나오는 등 당내 갈등이 잔존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용득 비대위원은 “127명의 의원들에게 민주당 쇄신요구와 참패에 대한 반성이 있는 것인지 알고 싶다”며 “127명 의원과 당직자들, 지역 활동가들이 한마음이 돼야 쇄신도 될 수 있다고 간곡하게 호소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문 비대위원장은 “개인 의사를 표시하는 것은 좋으나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불쑥 이야기하면 이견으로 비친다”며 수습에 나섰다.

문 위원장 등 지도부는 회의를 마친 뒤 김 전 대통령의 동교동 사저를 찾아 부인 이희호 여사를 예방했다. 이후 4·19 민주묘지를 방문해 사죄의 삼배를 재차 올리기도 했다. 한편 비대위는 오는 15일과 16일에 걸쳐 광주와 호남, 부산과 경남을 순회하며 지역민의 민심을 듣는 ‘회초리 민생현장 방문’ 일정을 소화할 계획이다.

서울=이병욱 기자 shoda@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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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학을 맞아 10대들의 탈선이 또 다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실제, 방학기간 동안 몰려다니며 절도를 저지른 10대가 무더기로 경찰에 붙잡혔다.

대전 중부경찰서는 14일 훔친 차량을 타고 다니며 절도 행각을 벌인 A(17) 군 등 10대 10명을 특수절도 등의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에 따르면 A 군 등은 지난해 12월 20일 오전 3시경 대전 중구 용운동의 한 주차장에서 차를 훔친 뒤 이 차를 타고 다니며 최근까지 10차례에 걸쳐 1400만원 상당의 금품을 훔친 혐의다.

이 중 상당수는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 겨울방학을 맞아 학교에 다니지 않는 친구들과 몰려다니며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이들 중에는 현재 학교에 다니지 않는 아이들뿐만 아니라 중학교 3학년에서 고등학교 3학년까지 재학 중인 학생도 있다”며 “방학 기간에 함께 어울려 다니며 범행을 공모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경찰 조사결과, A 군 등은 단속을 피하려고 대덕구 오정동 인근의 폐차장에서 훔친 폐승용차의 번호판을 차량에 달고 다녔던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A 군 등은 훔친 차를 이용해 유성구 봉명동에서 길을 걷고 있던 B(49) 씨의 가방을 날치기한 것은 물론, 고가의 패딩을 입은 학생들을 상대로 금품을 갈취하기까지 했다고 경찰은 밝혔다. 또 점점 대범해진 A 군 등은 C(40) 씨가 운영하는 모텔의 방범창을 부수고 침입한 후 객실 안에 있던 TV와 컴퓨터 등 가전제품 3대를 훔치고 인터넷 중고사이트를 통해 팔아넘긴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이렇게 번 현금으로 훔친 차량에 기름을 넣었고 남은 돈은 모두 유흥비 등에 쓴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경찰은 이날 A 군 등이 훔친 물건을 인터넷 중고사이트를 통해 싸게 사들인 D(36) 씨 등 2명도 장물취득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최예린 기자 floye@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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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서점의 10% 추가 할인 폐지 방안이 추진된다는 소식에 대전지역 서점들은 일제히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출판업계는 14일 최근 국회에 발의된 출판문화산업진흥법 개정안이 도서정가제를 강화해 각 서점들의 마일리지와 쿠폰 등을 이용한 추가 할인을 제한하는 내용을 담았다고 밝혔다.

현행법상 도서정가제는 신간 등 출간 18개월 미만 도서는 10%까지 할인이 가능하고, 18개월이 지난 도서는 무제한 할인이 가능하다.

특히 온라인 서점은 신간 10% 할인에 추가로 마일리지, 쿠폰 등 10% 적립 서비스를 적용해 사실상 구매 회원에게 19%의 할인 혜택을 제공해 왔다.

그러나 이번 개정안은 기간에 상관없이 모든 도서의 할인율을 10%로 제한하고 도서관에 판매하는 책도 정가제 적용 대상에 포함한다.

즉 온라인 서점이 기존에 해왔던 가격 할인 포함 마일리지, 쿠폰 제공 등 모든 경제상의 이익에 대한 총 할인율은 10%를 넘을 수 없다.

이에 온라인 서점업체는 마일리지와 쿠폰 등 10% 추가 혜택을 제한하는 것은 소비자가 누려야 할 권리를 침해하는 부당한 처사라고 맞서고 있다.

또 과도한 가격 경쟁을 바로잡는다는 개정안 취지는 동의하나 10% 적립 등은 정상적인 마케팅 활동이란 것이 업체 측의 설명이다.

반면 대전지역 서점들은 이번 개정안에 반가움을 표했다.

유성구에서 17년째 서점을 운영 중인 계룡문구는 도서정가제가 강화돼야 대형서점, 온라인서점 등과도 정상적인 경쟁을 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계룡문구는 지난해 도서판매량이 2011년에 비해 10% 이상 줄었고 갈수록 도서 매출은 감소하고 있다고 전했다.

중구의 삼성문구 또한 현재 도서 매출 총이익은 20~25% 정도이나 온라인서점의 경우 40~50%로 격차가 크다고 밝혔다.

삼성문구 측은 개정안에 따라 가격 경쟁이 줄어 책값이 안정되면 지역서점도 10% 이내에서 마일리지나 쿠폰 등 마케팅 행사를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한국서점조합연합회 대전시 서점조합은 인터넷 서점이 생기면서 대전지역 서점의 매출이 2000년도에 비해 40~50% 정도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대전시 서점조합에 따르면 대전지역 서점 수는 2003년 192곳에서 현재 109곳으로 절반 가까이 줄었고 이마저도 60~70개 서점은 사실상 폐업 상태다.

아울러 대한출판문화협회는 지난해 신간출간 종수가 2011년에 비해 8.7% 감소했다고 밝혔다.

개정안에 따라 정가제가 강화되면 출판 유통체계가 서서히 바로잡아 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한국출판연구소 백원근 부장은 "현 출판 시장이 베스트셀러 등 팔리는 책 위주로 형성돼 있어 신간판매가 위축되고 학술, 문예 등 출간 서적의 종류도 줄어들고 있다"며 "도서 할인율이 제한되면 추가 할인으로 생긴 거품가격이 꺼져 도서 선택의 다양성도 확보될 것"이라고 말했다.

원승일 기자 won@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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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대전시와 보령시 대천해수욕장간을 승용차로 1시간 이내면 오갈 수 있게 된다. 현재는 1시간 40분 정도 소요된다.

14일 대전지방국토관리청에 따르면 새해 예산에 보령시 화산동과 청양군 청양읍 장승리를 잇는 국도 36호선 보령~청양 구간 확·포장 사업비 20억원이 반영됐다.

국토관리청은 오는 8월까지 실시설계를 마친뒤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2019년 개통을 목표로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 도로는 총 연장 11.5㎞로 왕복 2차로를 4차로로 확·포장하고 선형을 개량하는데 1000여억원의 사업비가 들어갈 것으로 추산된다.

이 구간 외에 국도 36호선 공주~청양 구간 확·포장공사는 2007년 초 착공해 현재 41%의 공정률로 이르면 2015년 개통된다.

대전시와 공주시 우성면까지는 이미 국도 4차로 확·포장 공사가 완료됐고 고속도로(대전~당진고속도로)도 개통된 상태다.

이에 따라 2019년 국도 36호선 보령~청양 구간 확·포장 사업이 마무리되면 대전서 대천해수욕장까지 1시간 이내면 도착할 수 있다.

현재는 국도 36호선 공주~청양 구간과 청양~보령 등 구간이 왕복 2차로인 곡선 구간이 많아 ‘거북이 운행’을 할 수 밖에 없다.

국토관리청 관계자는 “국도 36호선 보령~청양 구간 확·포장 공사가 완료되면 ‘교통 오지’로 꼽히는 보령지역 관광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황천규 기자 hcg@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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