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만큼 공평하고 정확한 게 없습니다. 누구에게나 1초란 시간의 범위는 같지만, 심리적 시간은 각자 다르고, 시간을 어떻게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그 가치도 달라집니다”

염홍철 대전시장이 27일 시청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올해 마지막 직장교육에서 시간의 가치에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염 시장은 이날 “똑같은 시간이지만 아이는 빨리 어른이 되고 싶어 시간이 더디게 간다고 생각하고, 노인들은 세월이 너무 빠르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며 심리적 상태에 따른 시간의 길이가 다름을 역설했다.

이어 “일본의 시바타 도요는 90세에 아들의 권유로 시를 쓰기 시작해 99세에 첫 시집을 펴내 150만 부가 팔려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 할머니 시인”이라며 “가난과 이혼 등으로 글쓰기와는 관계가 없는 삶을 살았지만 101세인 현재도 아침마다 시를 쓰며 자부심과 꿈을 키워간다”고 소개했다.

염 시장은 “그녀에게 시를 쓰게 하는 원동력은 용기를 잃지 않고 인생은 언제나 지금부터라는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라며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고 시간을 어떻게 가치 있게 쓰는 것이 소중한가를 느꼈다”고 강조했다.

염 시장의 이날 발언은 자칫 해이해지기 쉬운 연말연시를 맞아 시간을 더욱 가치 있게 활용해야 한다는 주문으로 해석된다.

김일순 기자 ra115@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최근 여성과 아동 등 약자를 대상으로 하는 각종 범죄가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대전·충남 지역에서 지난 한 해 발생한 어린이 대상 강력범죄가 60여 건이 넘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대전지방경찰청과 충남지방경찰청은 내년 1월 1월부터 'SOS 국민안심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지난해 대전에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성범죄는 33건, 유괴는 1건이 각각 발생했다.

충남에서 지난해 발생한 어린이 대상 성범죄는 27건, 유괴는 2건으로 각각 집계됐다. 지난해 전국에서 발생한 아동 성범죄는 1053건으로 2006년 대비 1.1배 증가했고, 유괴는 89건으로 5년새 3.2배 증가했다.

어린이가 사회적 약자로 분류돼 가장 보호해야 하는 대상이지만, 오히려 성범죄의 표적이 되고 있는 셈이다. 이런 어린이 대상 강력범죄를 막기 위해 행정안전부와 경찰청이 공동으로 원터치 SOS, 112앱 서비스, U-안심서비스 등 이동통신기기를 이용한 긴급신고서비스를 확대 시행한다.

‘원터치 SOS 서비스’는 휴대폰 사용자라면 모두 이용이 가능하다.

가까운 경찰서에 가서 가입 신청처를 작성하면 위급 상황 시 스마트폰뿐 아니라 일반 휴대폰를 이용해서도 등록한 단축번호를 눌러 경찰에 신고할 수 있다.

‘원터치 SOS 서비스’는 이미 지난해 4월 서울과 경기 남부, 강원 지역에서 먼저 실시됐고 지난 7월부터는 충북, 경남, 전남, 제주 지역에서도 시행되고 있다.

‘112앱 서비스’는 스마트폰 사용자만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 앱 스토어에 들어가 ‘112 긴급신고 앱’를 다운받고 위급한 상황이 생기면 신고 버튼을 터치하는 방식이다. 현재는 서울, 경기, 강원 지역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 중이다.

‘U-안심서비스’는 별도의 단말기가 있어야 이용할 수 있다. U-안심서비스 사이트(ansim.u-service.or.kr)에 접속해 전용단말기를 구매하고 서비스에 가입한 후 위급상황 시 어린이가 단말기의 SOS 버튼을 누르면 보호자 휴대폰에 위기 알림과 위치정보가 문자로 전송된다.

최예린 기자 floye@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여·야가 국채 발행과 세법개정 등을 둘러싸고 마찰을 빚으면서 내년도 예산안 처리가 오는 31일까지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는 27일 조세소위와 예산결산기금심사소위, 전체회의를 잇달아 열어 세법개정안을 처리하려 했지만,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 이행을 위한 이른바 ‘박근혜 예산’과 관련된 재원조달 방법과 증세 방법을 놓고 여·야가 팽팽히 맞서면서 파행이 지속됐다.

기재위 여·야 간사는 이날 오전 조세소위 예정 시간에 앞서 회동을 가졌지만 별다른 소득 없이 입장 차만 거듭 확인했다. 민주통합당 간사인 김현미 의원은 간사 회동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국채를 발행해 조세부담을 국민에게 떠넘기는 건 옳지 않다”며 “금융소득종합과세 기준금액을 2000만 원으로 조정하는 등 부자 증세를 해야한다”고 부자감세 철회 조치를 촉구했다.

반면 새누리당 간사인 나성린 의원은 “민주당은 법인세율 인상과 과표구간 인하 등을 받아달라고 하는데 그동안 양보할 만큼 했다. 더 이상은 어렵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기재위 간사 차원의 합의는 이제 어렵게 됐다. 민주당에 현재 컨트롤타워가 없는데 내일 원내대표가 선출되면 당 차원에서 신속히 협상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박 당선인이 전날 “대선 기간 민생을 살리기 위해 필요한 약속을 드린 것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국채 발행이 필요하다”며 ‘국채발행’을 공식화하면서 여·야의 공방은 더욱 치열해지는 모습이다.

새누리당 김기현 원내수석부대표는 최고위에서 “앞서 여야가 28일까지 예산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했지만 현재 진행 상황으로 봐서는 불투명하다”며 “민주당의 요구는 발목잡기”라고 말했다. 그러나 민주당 측 예결위 간사인 최재성 의원은 당 고위정책회의에서 “구체적인 사업 항목에 대해선 절반도 의견접근을 보지 못하고 있다”며 “집권여당이 자신들의 주장을 관철시키고자 야당을 토끼몰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회 예결특위도 여야 타협점을 찾지 못하는 상황이 이어지며 내년도 예산안의 28일 본회의 처리는 사실상 물 건너갈 가능성이 높아졌다. 국회가 올해 안에 예산안을 통과시키지 못하면 정부는 준(準)예산을 편성해야 하는 초유의 사태에 직면하는 만큼 오는 31일은 예산 처리의 ‘마지노선’이다. 결국 지난해 12월 31일 자정을 앞두고 가까스로 올해 예산안을 통과시켰던 여·야는 19대 국회 들어서도 ‘예산안 늑장처리’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서울=이병욱 기자 shoda@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청주테크노폴리스(이하 청주TP) 조성사업이 또 다시 해를 넘기게 됐다.

27일 청주시에 따르면 시는 2007년부터 대우건설과 산업은행 등이 금융권 프로젝트파이낸싱(PF) 형태로 3100억여 원을 투자받아 청주시 송절동 일원 152만 7575㎡에 청주TP를 조성할 계획이다. 그러나 5년째 사업이 표류하면서 개발 제한에 묶여 재산권 행사를 못하고 있는 송절동 주민들의 민원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이 사업에는 청주시(20%)와 (주)신영(30%), 한국산업은행(15%), (주)대우건설(15%), 삼보건설(5%), 대보건설(주)(7%), 선엔지니어링(5%), 신영그린시스(3%) 등 8개 기관과 기업이 주주로 참여하고 있다 자본금은 100억 원이다. 하지만 청주TP의 사업주체 중 시공사인 대우건설과 산업은행 등이 PF대출에 참여 할 금융기관을 물색하고 있지만 조건이 맞지 않아 난항을 겪고 있다. 오히려 지난 10월말 검찰이 4대강 비자금 의혹과 관련해 전격적으로 대우건설 서울 본사를 압수수색하면서 경영난에 봉착한 대우건설이 지분을 포기했다는 소문만 무성한 상태다.

이같은 상황에서 포스코와 함께 청원군 옥산산업단지를 조성한 경험이 있는 리드산업개발이 대우건설을 대신해 참여할 것이란 얘기까지 흘러 나오고 있다.

리드산업개발 관계자는 “청주TP 조성사업에 참여하는 방안을 포스코와 논의중”이라며 “포스코의 총괄본부 상무도 다녀 갔고 내년 2월경 참여 여부에 대한 윤곽이 잡힐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곽승호 청주TP자산관리공사 대표는 “리드산업개발로부터 아직 투자의향서를 받은 바 없다”면서 “투자금 유치 문제로 사업 진척이 없자 수많은 소문들이 돌고 있지만 곧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청주TP 조성사업 추진에 진전이 없자 투자유치전략을 일부 수정했다. 시는 지난 12일 청주산업단지내 기존 54개 업체에 공장 신·증설시 자금을 지원한다는 안내문을 보내 기업유치에 나섰다.

시는 바이오, 반도체, 전기·전자융합부품, 차세대전지 등의 업종에서 10명 이상의 직원을 두고 3년 이상 사업을 영위한 기업이 10억원 이상 신규 투자를 하면 10% 이상의 고용 증대를 조건으로 설비투자비 일부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현재 1주일에 1~2개 회사가 전화문의나 상담을 할 정도로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청주TP 조성사업을 위한 또 다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경철수 기자 cskyung74@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강창희 국회의장에게 “앞으로 정부와 입법부의 협력관계가 원활하게 이뤄졌으면 한다”는 내용의 메시지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27일 강 의장과 충청 지역 기자들이 만난 자리에 배석한 정진석 국회의장 비서실장은 “박 당선인이 ‘앞으로도 예전과 같이 조언을 아끼지 말고 지도해 달라’는 말을 전해 왔다”고 전했다.

정 실장에 따르면 박 당선인은 18대 대선 다음날인 지난 20일 당선 축하 인사차 방문한 정 실장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강 의장은 “박 당선인 본인이 누누이 ‘탕평 인사’를 강조한 만큼 충청권 인사도 적절히 등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와 함께 “충청권에서도 박 당선인을 많이 도왔으니 박 당선인도 지역에 대한 배려가 있을 것”이라며 “박 당선인이 취임 후 첫 국무회의를 세종시에서 여는 것도 ‘국민대통합’을 보여주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견해를 밝혔다.

다만 차기 정부가 정치쇄신 명목으로 국회의 기득권 내려놓기를 지나치게 시도할 것이라는 전망에 대해서는 우려를 표했다. 강 의장은 “차기 정부가 국회의 기득권을 왈가왈부 하는 건 좀 앞서나가는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정부의 기득권을, 국회는 국회의 기득권을 내려놓으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강 의장이 대표 발의한 ‘도청이전을 위한 도시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도청이전 특별법)’과 관련해서는 “국회 국토해양위원회에서 심의가 안돼 올해에는 힘들 것”이라며 “올해 대선 때문에 제대로 논의가 되지 않았는데 내년에 잘 처리가 되도록 계속 신경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이병욱 기자 shoda@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지역을 떠들썩하게 하며 개장 1년 만에 문을 닫은 대전아쿠아월드가 허위분양과 불법대출 등 각종 비리에 연루됐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 사건과 관련, 아쿠아월드 대표이사와 분양대행 업체의 실제 운영자 등이 검찰에 무더기로 적발됐다.

대전지검 특수부는 허위과장 광고를 통해 분양대금을 가로채고 불법대출을 받은 대전아쿠아월드 대표이사 A(56) 씨와 분양대행 업체 운영자 B(39) 씨를 사기 혐의로 구속 기소했다고 27일 밝혔다.

검찰은 또 아쿠아월드 공동대표 C(32) 씨 등 4명을 같은 혐의로 불구속 기소하고, 아쿠아월드 건축물 사용승인과 관련, 담당 공무원 청탁 명목으로 돈을 받은 건축사 D(49) 씨를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검찰은 이와 함께 가족과 지인들의 아쿠아월드 취업알선 등을 청탁한 대전시와 대전 중구 소속 공무원 7명에 대해서도 비위사실을 확인하고 기관 통보했다.

검찰에 따르면 이들은 2010년 5월부터 지난해 1월까지 아쿠아월드 상가를 분양하면서 독점상가인 것처럼 광고하는 등 허위 과장광고를 통해 29명으로부터 95억 원 상당의 분양대금을 가로챈 혐의다.

특히 A 씨는 2010년 11월부터 지난해 4월까지 아쿠아월드 상가를 임대한 것처럼 가장하고 허위 임차보증금 반환 채권을 담보로 대전 모 신협으로부터 9차례에 걸쳐 18억 원 상당의 대출을 받아 이를 편취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B 씨도 2010년 10월부터 12월까지 아쿠아월드 상가 분양대금을 허위 분양자 명의로 완납한 것처럼 속여 대전 모 신협으로 17차례에 걸쳐 37억 원 상당의 대출금을 가로챈 혐의다. D 씨는 2010년 12월 아쿠아월드 사용승인을 받을 수 있도록 공무원에게 청탁을 해주겠다는 명목으로 A 씨 등에게 1000만 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아쿠아월드는 지난해 1월 방공호인 대전 보문산 벙커를 손질해 4000t 규모의 수족관을 갖추고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문을 열었다.

하지만 진입로가 좁아 교통체증을 겪고 해외에서 들여오기로 했던 물고기 반입이 무산되면서 관람객 유치에 차질을 빚어 경영난에 봉착했고, 결국 예상보다 적은 관람객으로 개장 1년 만에 문을 닫기에 이르렀다. 이후 경매에 부쳐져 주채권자인 ‘우리EA(유동화전문회사)’에 낙찰됐다. 특히 이번 사건의 피해자인 아쿠아월드 주차동 상가 분양 상인들은 지난 11월 대전시와 중구를 대상으로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고형석 기자 kohs@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 홍보협력관실을 제외한 대부분 실·국이 내포신도시로 이사를 마친 충남도청은 적막함만 흘렀다. 사진은 도청 정문. 이주민 기자  
 

27일 오전 10시. 80년 대전 시대를 마감하고 홍성과 예산 일원 내포신도시로 이동하기 위해 분주한 충남도청을 찾았다.

이날 충남도청 주변은 하루 평균 유동인구만 2000여 명이 드나들던 행정기관이라고 하기가 무색할 만큼 휑했다. 쌀쌀한 날씨만큼이나 도청 주변에는 적막함만 흘렀다.

그나마 이삿짐을 나르는 이삿짐센터 직원만 분주했다. 이사 첫날(지난 18일) 숨 가쁘게 오갔던 이삿짐센터 차량도 눈에 띄게 줄었다. 28일까지 내포신도시로 이사를 마감해야 하기에 홍보협력관실 등을 제외한 나머지 각 실·국은 이미 이사를 마쳤기 때문이다.

도청 중앙과 후문 입구를 제외한 나머지 출입구는 자물쇠로 꽁꽁 ‘봉인’됐고, 사무실도 텅텅 비어있다. 가뜩이나 도청 본관에 비해 인적이 드물었던 충남도의회 사무실과 후생관, 별관 등 내부에는 먼지가 가득 쌓여만 갔다.

공무원들이 모두 이주한 도청 각 건물의 사무실 문은 굳게 잠겨 있고 복도마다 종량제 봉투에 담아놓은 쓰레기, 서류와 책 보따리 등이 가득 쌓여 있을 뿐이다. 하루에도 수차례 열렸던 대회의실, 소회의실 등도 텅 빈 채 역사가 기억해주기를 바라고 있다.

도 홍보협력관 관계자는 “아침이면 전쟁을 치러야 했던 약 1500여 대의 주차장도 텅 비어있는 것을 보니 이제야 이사 가는 것에 실감한다”며 “사실상 오늘이 이사를 마무리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회고했다.

텅 빈 도청과 마찬가지로 주변 상인들의 마음도 텅텅 비어갔다. 도청 주변에서 갈비탕 전문점을 운영하는 박 모(55) 씨는 점심시간만 되면 사람들로 북적였지만, 오늘은 두 테이블을 받는 데 그쳤다며 울상을 짓는다. 매출 역시 하루 100만 원 남짓 벌었지만, 요즘은 10만 원 벌기도 빠듯하다.

도청 이전으로 당장 주변 지역민의 손해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도청 직원이 하나둘씩 떠나가니 인제야 공무원들의 발목이라도 잡고 싶은 심정이라는 게 도청 주변 상인들의 목소리다.

피해는 주변 지하상가 상인에게도 그대로 가격했다. 지하상가에서 커피전문점을 운영하는 김 모(32) 씨는 “한숨만 나온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며 “이대로라면 내포신도시라도 따라가고 싶은 심정”이라고 말했다.

옷 가게를 운영하는 최 모(28) 씨도 “그래도 도청 젊은 직원들이 이곳에서 옷을 많이 구매했다”며 “매출이 최대 30% 이상은 감소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요식업과 달리 옷 가게는 당장 큰 타격은 없는 모양새이다. 그나마 젊은 층이 많이 유동하기에 버틸만하다는 것이다. 옷 가게와 액세서리 판매점 등을 제외한 도청 주변에 있는 상권들도 하나둘씩 떠났고, 몇몇 상가는 밤이면 일찍 문을 닫는다는 게 지역민의 설명이다.

이들은 도청 이전 소식을 일찌감치 인지하고 있었지만, 막상 떠나보내려니 당장 생계부터 걱정할 노릇이다. 반면 충남도민은 내포신도시에서 도청이 새로운 날개를 펼 것이란 기대에 부풀어 있다.

충남도청은 80년의 숱한 역사를 간직하고, 대전시의 발전을 위해서 다시금 쓰이게 될 것으로 보인다. 대전에 있는 도청 곁을 떠나 내포신도시에서 새로운 도약을 시작하는 공무원이나, 도청을 떠나보내고 새로운 지역 발전을 기대하는 지역민의 심정은 기대와 걱정에 사무쳐 있다.

이주민 기자 sinsa@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내달 초 충북 택시요금 인상이 예상되는 가운데 올 들어 청주시에 접수된 교통 불편 민원의 대다수가 택시 인 것으로 조사돼 요금 인상과 비례하는 서비스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요금은 오르지만 서비스는 제자리 걸음

주부 최모(45·청주시 용암동) 씨는 지난 26일 오후 백화점에 가기 위해 아들과 함께 택시를 탔다. 평소 같으면 버스를 탔겠지만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택시를 잡았다. 그러나 잠시 후 택시가 최 씨를 내려준 곳은 백화점에서 한참 떨어진 골목길이었다. 행선지가 잘못됐다고 항의하자 기사는 “백화점 앞은 차가 밀려 갈 수 없으니 여기서 내려 걸어 가라”고 오히려 윽박질렀다.

청주시에 따르면 올 들어 12월까지 전화와 이메일 등으로 접수된 교통 불편 민원은 3400여 건이다. 이 가운데 택시 관련 민원이 2400여 건으로 80%를 차지했다. 승차거부가 가장 많고 불친절, 부당요금 징수 등이 뒤를 이었다. 이밖에도 시내 주행 시 시외 미터기를 작동시켜 부당 요금을 요구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그동안 요금인상 요구와 함께 서비스를 개선하겠다던 업계의 주장과는 달리 택시 관련 교통 불편 민원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시는 교통 불편 민원 접수 시 해당 운수 회사와 기사에게 경위서 제출을 요청하고 부당운임 20만 원, 미터기 미사용 40만 원 등 과징금을 부과하고 있다. 그러나 불편 민원의 대다수인 불친절에 대해서는 해당 회사 운수종사자에 대한 소양교육 강화 지시에 그치는 등 근본적인 서비스 개선은 미흡한 실정이다. 택시업계는 몇 년 전 일부 종사자들의 범법행위와 불법행위로 신뢰를 잃은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 한때 자정결의에 나서기도 했다. 당시 업계는 친절운동, 승차거부·합승행위 등을 근절하겠다고 약속했지만 개선된 것은 없었다.

◆무한 서비스 정신만이 소비자 욕구 충족

반면 한국인이 운영자로 최고의 친절택시로 알려진 일본 MK택시는 승객의 안전과 서비스를 최고의 가치로 삼는다. 2주간의 교육을 받은 뒤 현장에 투입되는 신입 기사들의 자부심은 대단하다. 회사는 운수종사자들에게 단순한 택시기사가 아닌 최고의 서비스맨이 돼 줄 것을 요구한다. 이 때문에 이들의 교육은 당연히 승객서비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예를 들어 이들에게 인사와 안전벨트 안내는 기본이다. 손님 승차 시 머리를 다치지 않게 다른 손으로 문 위를 잡고 뒷문을 열어주기도 한다. 도착 후 뒤로 돌아가 문을 연 뒤 잃어버린 물건은 없는지 묻는 것도 MK 택시만의 대표적인 서비스다. 지난 10월 청주의 한 대학을 방문해 특강을 펼친 MK 그룹 유태식 부회장은 “지독하리만큼 철저한 서비스만이 다원화된 소비자의 욕구를 채워 줄 수 있다”며 “한국 택시업계는 요금인상보다 근본적인 서비스 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전문가들도 버스와 함께 대표적인 시민들의 교통수단인 택시서비스의 고급화를 촉구하고 있다. 한국교통대 교통사회시스템공학과 이호식 교수는 “갈수록 악화되는 택시업계의 경영수지와 근로환경이 서비스 질적 저하로 이어지고 있다”며 “근로환경 개선과 내실 있는 경영 개선으로 택시서비스 고급화를 실시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노동집약적 산업형태 및 규모의 영세성은 근로의욕 저하를 불러와 부정적 이미지만을 고착시킨다"며 “택시 경영실태 자료의 투명성 확보와 불친절 업체에 대해서는 과감한 퇴출 기준이 설정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끝>

김용언 기자 whenikiss@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28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할 것으로 전망됐던 ‘충북도 청주시 설치 및 지원특례에 관한 법률’(이하 통합시설치법)이 여·야의 대립으로 오는 31일 처리될 것으로 보인다.

통합시설치법은 지난달 22일 법제사법위원회에 전격 상정되고 본회의 상정리스트에도 오르며 일사천리로 통과될 것이라는 전망을 낳았었다. 하지만 법사위에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을 놓고 여·야가 갈등을 빚으면서 처리가 연기됐다. 이후 27일과 28일에 본회의 일정이 잡히면서 28일 예산안과 함께 통과될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27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여·야가 국채 발행과 세법개정 등에 대해 이견을 보이면서 파행이 벌어졌다. 여·야는 일명 ‘박근혜 예산’을 놓고 재원조달 방법과 증세 방법을 놓고 치열하게 대립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국회 예결특위도 여·야가 대치하고 있어 내년도 예산안의 28일 본회의 처리는 사실상 어려워졌다. 예산안 처리가 연기되면서 함께 처리될 것으로 보였던 통합시설치법도 같이 연기될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정치권에서는 통합시설치법이 올해 마지막날인 31일 예산안과 함께 처리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예산안 말고도 올해 반드시 처리해야 할 민생관련 법안도 많고 야당 입장에서도 예산안 처리기한인 31일을 넘기면 정치적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 통합시설치법을 대표발의한 변재일(민주통합당·청원) 의원실 관계자는 “통합시설치법은 사실상 내년도 예산안과 연동돼 움직이게 됐다”며 “법사위 여·야 의원들이 통과시키기로 합의한 만큼 예산안이 통과될 때 같이 통과될 것이 확실시 된다”고 말했다.

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울릉도에서 촉발된 제천시의회 여성 동료 의원 간의 폭행 시비가 쌍방의 고소 취하로 일단락됐다.

27일 지역정가에 따르면 폭행 혐의 등으로 경찰 조사를 받던 A의원과, B의원은 전날 만남을 갖고 쌍방의 고소를 취하하기로 했다. 이들은 26일 청주지검 제천지청에 취하원을 제출했다.

이로써 지난 9월10일 독도 의병 혼불성화식 참석 차 방문했던 울릉도에서 불거진 동료 의원 간의 폭행 진실 게임과 거짓말 탐지기까지 동원된 법적 공방은 사건 발생 3달여 만에 종지부를 찍었다. 막장까지 갈 것 같았던 여성 의원들 간의 날선 기(氣)싸움은 김호경 의장의 중재로 멈춰 섰다.

김 의장은 A·B의원이 사건 당일은 물론 경찰 조사가 한창 진행 중일 때에도 수시로 당사자들과 개별적으로 만나 화해를 유도했다. 김 의장은 사상 초유의 동료 의원 간 폭행 시비에다 형사 고소까지 이어진 ‘내홍’에 리더로서 심한 골치를 앓아 왔다.

이 사건을 계기로 초선에 의장이 된 김 의장의 리더십이 정가의 도마에 오르내리는 상황이 됐기 때문이다. 의장으로서 어떻게든 '집안 싸움'을 말려야 할 처지였다. 거짓말 탐지기 판독까지 갈 만큼 한 치도 물러서지 않던 여성 의원들의 전격 고소 취하도 이런 김 의장의 난처한 입장을 헤아렸기 때문으로 보인다.

여기에 누구의 잘잘못을 가리기 전에 지역 사회의 시선이 곱지 않다는 점도 의식하지 않을 수 없었다. A의원은 “다른 동료 의원은 물론 시민에게 폐를 끼치는 것 같아 의장의 중재를 받아 들여 쌍방 고소를 취하했다”며 “거짓말탐지기 판독까지 가는 법적 다툼에 마음 고생이 심했지만 앞으로는 훌훌 털고 B의원과 의정 활동에만 매진할 생각”이라고 심경을 토로했다.

A의원은 지난 9월20일 동료 B의원을 폭행 혐의로 제천경찰서에 고소했고 B의원도 A의원을 같은 혐의로 고소했다. 하지만 이들 의원은 경찰 조사에서 “서로 맞았다”며 끝까지 폭행 혐의를 인정하지 않아 거짓말탐지기 조사까지 신청할 정도로 팽팽한 기싸움을 벌여 왔다.

제천=이대현 기자 lgija2000@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