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7/17'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9.07.17 서해선~신안산선 복선전철 '환승 논란' 일파만파

홍문표 "수정 이유 알수없어"
수익성 제고 위한 변경 추측
국토부 "연계표현, 환승 의미"

사진 = 서해선 복선전철 위치도. 충남도청 홈페이지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속보>=서해선과 신안산선 복선전철 연결 방식을 두고 갖가지 의혹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서해선 복선전철 착공 당시 예상된 신안산선과의 ‘직접 연결’ 대신 환승을 추진 중인 가운데 이를 담당했던 실무진이 ‘당초 직행으로 계획된 것’이라고 밝혀 계획이 수정된 배경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특히 이러한 과정이 언론 보도를 통해 드러나기 전까지 ‘깜깜이’로 이뤄진 데다가 경제성이 낮은 신안산선 민간투자사업의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무리하게 환승으로 추진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면서 논란이 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홍문표 의원(충남 홍성·예산)은 17일 보도자료를 통해 서해선 복선전철 환승 논란과 관련한 국토부의 답변을 전하면서 강하게 비판했다. 주요 내용은 2015년 서해선 복선전철 착공 당시 국토부 실무 책임자가 “신안산선과의 연계라는 표현은 당연히 여의도까지 직행으로 가는 계획을 말하는 것”이라며 “지금처럼 환승이란 개념으로 추진되지 않았다. 계획이 수정된 이유를 모르겠다”고 밝혔다는 것. 이와 관련해 홍 의원은 지난해 5월 국토부가 신안산선의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당초 계획을 무리하게 변경한 것이 아닌지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다며 이를 추진하면서 숨긴 이유에 대해 지적했다.

의원실에 따르면 실제 신안산선은 2003년 예타를 통과한 뒤 국가재정사업으로 추진됐지만 재원 부족으로 2015년 민자사업으로 전환됐다. 이후에도 경제성이 낮아 4차례 유찰된 뒤 지난해 포스코 자회사 넥스트레인㈜이 우선협상자로 지정됐고 같은해 10월경 실시설계에서 환승역으로 계획이 잡혔다. 신안산선의 민자타당성은 B/C 0.97, AHP 0.502로 경제성 기준(1)을 넘지 못했지만 정책성과 지역균형발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AHP가 0.5를 넘겨 추진됐다. 이에 따라 서해선과 선로 공유를 위해 사업비를 늘리면 경제성을 확보하기 힘들 수 있다는 게 관계 실무진들의 설명이다.

국토부는 이와 관련해 서해선 복선전철 추진 당시 환승에 대한 표현과 고지가 없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연계라는 표현이 환승에 대한 개념으로 보고 있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다만 운행계획을 전면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같은 국토부의 계획은 앞서 철도건설사업을 기존 노선과 ‘환승 없이 연계’할 수 있도록 차량과 관련 시설을 모두 통일하겠다고 밝힌 철도시설공단의 입장과도 배치되면서 여러 의혹을 낳고 있다.

중앙정치권 관계자 A 씨는 “국토부가 수도권 일부 의원들로부터 신안산선을 빨리 추진하라는 압박받은 게 사실”이라며 “단지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건의였는지, 철도체계가 흐트러지는 걸 알면서도 이뤄진 압박인지 판단해봐야 할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서해선은 호남과도 연결돼 향후 북한까지 연결될 수 있는 국가 철도망의 서해축”이라며 “이런 계획이 특정 정치권이나 의원의 압력으로 흐트러졌다면 이는 지역 현안에 불과한 얘기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http://www.cc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3397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