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철거예정인 홍명상가의 대체상가 조성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예상된다.
철거로 피해를 입게 될 영세상인에 대한 지원이라는 측면도 있지만, 적법한 절차대로 진행되고 있는 보상에 대한 ‘선심성 추가 지원’이라는 비판 외에도 대형 주차장의 효율성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1일 시에 따르면 동구청과 접해 있는 원동 85-2번지 부지에 근린시설을 포함한 주차빌딩을 세워 홍명상가 상인들이 원할 경우 금융혜택 제공 등을 통해 입주를 도울 예정이다.
대상부지는 시유지(3619㎡)와 동구청 구유지 및 사유지 일부가 포함된 현재 공영주차장 자리다.
당초 이곳은 동구청이 중소기업청 자금(재래시장 육성지원금)으로 ‘중앙시장 대형주차타워 조성사업(사업비 260억 원)'을 추진하면서 시에 양여(매수)를 요구했던 곳이다.
하지만 소유권, 효율성 등의 이유로 최근까지도 용도가 결정나지 않았다.
시는 대체상가 역할을 하게 될 주차빌딩에 대한 사업주체, 재원조달 방법, 규모 등에 대한 구체적인 안을 밝히지는 않았지만, 사업주체로 도시개발공사를 조심스레 타진하고 있다.
“기존 건물에 대한 알선은 있지만 (시가) 직접 조성하진 않는다”라는 입장을 펴왔던 시가 이처럼 입장을 선회한데는 난항을 겪고 있는 철거문제에 대한 일종의 자구책이라는 분석이다.
시는 오는 10일까지 건물에 대한 물건조사 및 감정평가를 완료한 뒤 연말 안에 개별 상가에 대한 감정평가도 모두 완료할 계획이지만, 일부 임차 상인들이 물건조사를 막고 감정평가에 협조를 보이지 않는 등 반발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시는 주차빌딩을 건립, 상인들을 달래고 재래시장 주차난도 해소하는 일석이조의 방안을 마련한 것으로 풀이된다.
시는 홍명상가 상인들이 입주할 경우 소상공인경영지원자금을 현재보다 확대 지원하고 금리를 깎아 줄 계획이지만, 형평성 문제를 놓고 인근 지하상가와 주변 상가 상인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시는 또 올해 초 동구청이 대상부지에 주차빌딩을 세운다고 했을 때 “동구가 추진 중인 중앙시장 주차타워(사업비 250억 원)보다 시장 접근성이 좋은 제3의 장소에 분산해 마련하는 것이 효율적이다”는 의견을 제시한 바 있다.
대체상가를 위한 주차빌딩 건립은 시가 스스로 말을 바꾼 셈이다.
한남희 기자 nhhan@cctoday.co.kr
철거로 피해를 입게 될 영세상인에 대한 지원이라는 측면도 있지만, 적법한 절차대로 진행되고 있는 보상에 대한 ‘선심성 추가 지원’이라는 비판 외에도 대형 주차장의 효율성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1일 시에 따르면 동구청과 접해 있는 원동 85-2번지 부지에 근린시설을 포함한 주차빌딩을 세워 홍명상가 상인들이 원할 경우 금융혜택 제공 등을 통해 입주를 도울 예정이다.
대상부지는 시유지(3619㎡)와 동구청 구유지 및 사유지 일부가 포함된 현재 공영주차장 자리다.
당초 이곳은 동구청이 중소기업청 자금(재래시장 육성지원금)으로 ‘중앙시장 대형주차타워 조성사업(사업비 260억 원)'을 추진하면서 시에 양여(매수)를 요구했던 곳이다.
하지만 소유권, 효율성 등의 이유로 최근까지도 용도가 결정나지 않았다.
시는 대체상가 역할을 하게 될 주차빌딩에 대한 사업주체, 재원조달 방법, 규모 등에 대한 구체적인 안을 밝히지는 않았지만, 사업주체로 도시개발공사를 조심스레 타진하고 있다.
“기존 건물에 대한 알선은 있지만 (시가) 직접 조성하진 않는다”라는 입장을 펴왔던 시가 이처럼 입장을 선회한데는 난항을 겪고 있는 철거문제에 대한 일종의 자구책이라는 분석이다.
시는 오는 10일까지 건물에 대한 물건조사 및 감정평가를 완료한 뒤 연말 안에 개별 상가에 대한 감정평가도 모두 완료할 계획이지만, 일부 임차 상인들이 물건조사를 막고 감정평가에 협조를 보이지 않는 등 반발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시는 주차빌딩을 건립, 상인들을 달래고 재래시장 주차난도 해소하는 일석이조의 방안을 마련한 것으로 풀이된다.
시는 홍명상가 상인들이 입주할 경우 소상공인경영지원자금을 현재보다 확대 지원하고 금리를 깎아 줄 계획이지만, 형평성 문제를 놓고 인근 지하상가와 주변 상가 상인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시는 또 올해 초 동구청이 대상부지에 주차빌딩을 세운다고 했을 때 “동구가 추진 중인 중앙시장 주차타워(사업비 250억 원)보다 시장 접근성이 좋은 제3의 장소에 분산해 마련하는 것이 효율적이다”는 의견을 제시한 바 있다.
대체상가를 위한 주차빌딩 건립은 시가 스스로 말을 바꾼 셈이다.
한남희 기자 nhhan@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