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드인 코리아 달착륙선이 개발됐다. KAIST 항공우주공학과 로켓연구실 권세진(49) 교수는 ㈜스페이스솔루션과 공동으로 달 표면에 20㎏ 이상의 물체를 착륙시킬 수 있는 '소형 달착륙선'을 개발, 시험에 성공했다고 27일 밝혔다.

25㎏의 무게에 높이와 폭이 각각 40㎝인 이 착륙선은 최대 350N(지구에서 35㎏의 무게를 들어올릴 수 있는 힘)까지 추력을 낼 수 있는 액체추진 로켓엔진을 장착했다.

이 착륙선은 중력이 지구의 6분의 1 수준인 달 표면에 20㎏ 이상의 무게를 착륙시킬 수 있다. 엔진 등 달착륙선 제작기술은 로켓기술과 함께 우주 선진국이 원천적으로 기술이전을 기피하고 있는 우주핵심 기술이지만 이번 달착륙선의 성공적인 개발로 현재 논의 중인 한국 달 탐사를 획기적으로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한껏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이 엔진은 고성능 추진제 밸브를 이용한 추력제어가 가능하며 엔진 추진제로는 친환경 액체추진제를 사용해 추진제에 독성이 없는 것은 물론 개발비용도 절반가량으로 대폭 줄였다.

KAIST 권세진 교수는 "현재보다 효율이 2배 향상된 저장성 이원추진제 로켓엔진을 개발하고 있어 개발이 완료되면 달 탐사를 위한 우주선 엔진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미 달 궤도위성을 쏘아올린 중국, 인도 로켓 등을 이용해 오는 2013년 실제 달착륙선을 쏘아올리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전홍표 기자 dream7@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