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의 지방 죽이기 정책을 철회시키기 위한 비수도권 지역의 목소리가 다음달 1일 서울에서 울려 퍼진다.

대전과 충남·충북도의회는 다음달 1일 서울에서 충청권을 포함해 비수도권 모두가 참여하는 대규모 상경집회를 갖기로 최종 확정했다고 26일 밝혔다.

당초 충청권 광역 및 기초의원들만이 참여하는 집회가 될 것으로 예상됐으나, 비수도권이 모두 참여하는 집회로 결정되면서 수도권 규제완화 철회 운동이 더욱 불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전국광역시도 의장단은 충남 온양에서 회의를 열고 정부의 수도권 규제완화 철회에 모두 동참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다만 지역별로 정례회가 열리는 관계로 모든 광역·기초의원들이 참석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판단해 지역별 광역·기초 의장과 부의장만이 참여하기로 결정했다.

특히 비수도권이 모두 모이는 첫 집회인 만큼 정부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기 위해 전국의 시민사회단체들과 연계해 투쟁의 강도를 높일 방침이다.

이미 수도권과밀반대 충북협의회 등도 충청권 도의회가 주관하는 실력행사에 요청이 있을 시 참여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만큼 시민단체의 지원을 받는데는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국가균형발전의 근간을 흔드는 정부정책에 대한 비수도권의 반대 움직임이 가시화되면서 수도권 규제완화 철회 운동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대원 충북도의회 의장은 “장고의 회의 끝에 비수도권 지역이 모두 참여하는 집회를 열기로 결정했다”며 “이번 집회를 계기로 비수도권의 목소리가 정부에 전달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처럼 충청권을 포함한 비수도권이 모두 참여하는 상경집회가 코 앞에 다가온 가운데 충북 시·군의회 의장단도 정부정책의 철회를 거듭 촉구했다.

충북도내 12개 시·군의회 의장단은 지난 25일 진천군청에서 정례협의회를 열고 성명을 통해 “정부가 지난달 30일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를 열고 국토이용 효율화 방안을 확정 발표한 것은 지방경제를 말살하고 지방을 초토화시키려는 어처구니 없는 발상”이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국토의 균형발전을 통해 수도권과 지방이 골고루 잘 사는 수도권 규제만이 조국 선진화의 첫 걸음이자, 국가의 책무”라며 “선 지방발전에 대한 비전제시 없이 수도권 규제를 철폐하려는 것은 지역경제 말살정책”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의 재검토와 중앙정치권의 획기적 지방발전 정책제시 등을 정부에 요구하고, 관련 특별법이 제정될 때까지 비수도권 지방자치단체와 연대투쟁을 통해 행동으로 보여 줄 것을 결의했다.

천영준 기자 cyj5425@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