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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덕구의 토지보상 합의 실패로 인도도 없는 기형도로로 개통된 청림길. | ||
청림길은 대덕구와 한남대가 각각 20억 원(총사업비 40억 원)을 들여 관·학 협력사업으로 추진, 지난달 25일 개통한 도로로, 한밭대로에서 동대전고등학교 정문을 지나 한남대 북문까지 160m 구간을 잇는 왕복 2차선이다.
대덕구는 이 도로를 개설하기 위해 토지매입 절차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일정 구간의 땅 소유주와 원활한 보상 합의가 도출되지 않자 해당 구간을 도시계획시설에서 제외한 것으로 드러났다.
결국 이 구간은 도로 실시설계 과정에서도 빠진 채 공사가 강행됐고, 그 결과 어디에도 찾아볼 수 없는 기형도로가 탄생했다.
실제 이 도로는 현재 동대전고 정문~한밭대로를 잇는 구간에 개인소유의 가건물이 인도를 대신하고 있어 이 지역을 왕래하는 주민들은 보행권 침해는 물론 사고위험에 내몰리고 있다.
특히 하루에도 수천여명의 동대전고와 한남대 학생들이 이용하고 있지만 인도가 끊기면서 무단횡단을 일삼는 등 하루에도 수차례씩 아찔한 교통사고 순간을 넘겨야 하는 상황이다.
한밭대로와 한남대를 최단거리로 잇는 새로운 도로의 개통으로 새로운 대학가 형성과 중리동 일대 상권 활성화에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됐던 청림길이 도로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인 보행권조차 확보하지 못한 채 기형도로로 전락한 셈이다.
인근에 거주하는 한 주민은 "인도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아 학생들이 사고위험에 노출돼 있는데도 무슨 명품거리를 조성한다고 나무까지 심었는데, 선거를 앞두고 전시행정에 몰두한 나머지 시민 혈세만 낭비한 것 아니냐"며 불만을 토로했다.
이에 대해 구 관계자는 "이 도로 중 일정 구간은 땅 소유주가 합의보상을 거절해 어쩔 수 없이 이렇게 건설됐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도 “청림길의 경우 주택들이 즐비해 있기 때문에 이 구간뿐만 아니라 한밭대로까지 인도를 개설하는 것은 당초부터 불가능한 일이었다. 청림길 입구에 한남대 북문 승강장이 신설돼 시내버스로 통학하는 한남대 학생과 동대전고 학생들의 접근성에 있어서는 훌륭하다"며 오히려 반문했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