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서남부택지개발지구 이주자들이 대전시도시개발공사에서 이주자들의 경제 여건과 실정을 무시한 채 택지분양을 강행한다며 반발, 집단행동에 나섰다.

서남부지구 이주자들의 반발에 부딪쳐 26일 택지공급을 위한 추첨은 무산됐다.

서남부지구 상대동·원신흥동 일대 이주자 160여 명은 이날 오후 2시경 도개공 서남부사업단에서 열린 택지공급 추첨현장에 참가해 일제히 추첨을 거부했다.

이들은 미국발 금융위기가 국내 실물경기를 강타해 부동산 시장이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는데도 도개공은 이를 무시한 채 무리하게 이주자 택지를 공급하려 한다고 강력 반발했다.

도개공은 지난 11일 이주자 택지 공급공고 후 이날 추첨을 통해 공급택지를 확정하고 내달 9일부터 3일간 계약접수를 통해 택지계약을 속행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도개공은 이주자택지공급대상자 측이 최소 6개월 이상 계약기간을 연기해 달라고 요구해 일부 조건을 변경했다.

도개공은 계약기간을 15일로 늘리고 대금납부 방법에 대해서도 당초 4차에 걸친 중도금과 잔금 납부를 10회 분할납부로 연장했다.

그러나 도개공의 계약조건 변경에도 불구하고 이주자들의 반발은 수그러들지 않았다.

한 이주자는 “도개공이 최악의 상황에서 굳이 이런 식으로 일정을 강행하는 것은 너무한 것 아니냐”고 성토했다.

원주민 측은 당초 부지를 매도할 때는 3.3㎡(평)당 90여만 원이었으나 조성원가(430만 원)가 반영된 현재 제시가는 320만 원으로 책정된데다 추첨공고소식도 불과 2~3일 전에 접한 경우도 있어 대출 등 준비기간을 배려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사정이 이렇자 도개공 측은 일단 추첨과 계약 등 지정된 일정은 지키고 개별적으로 민원해결 차원에서 3개월씩 유예키로 잠정안을 제시했다.

도개공 이훈건 경영총괄본부장은 “필지 규모와 공급택지의 위치를 정하고 공급 적격자 심사 검토 등 때문에 사실상 예정보다 지체됐다”며 "원주민 대표자들을 통해 원하는 택지를 찍도록 하는 등 공사는 이주민 배려에 대해 노력한 만큼 이번 공급추첨과 계약건에 대해서도 연말을 넘기기 힘들다”고 말했다.

도개공은 이미 공고가 난 상태에서 일정대로 추첨을 강행한다는 입장이다.

이와는 달리 해당 지역 인근 토지공급에 대해 토지공사는 6개월 전인 지난 5월에 일정을 마쳤고 주택공사는 내년 3월로 연기한 상태다. 황의장 기자 tpr111@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