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8일 정부의 지역발전종합대책 발표를 앞두고 충북도가 지역현안이 얼마나 반영될지 여부에 촉각을 세우고 있는 가운데 기대반 우려반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17일 정책관리실장을 비롯해 충북도 관계 공무원들이 청와대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기획재정부 등을 방문해 9개 지역현안사업의 지역발전종합대책 포함을 건의했다.도가 중앙부처에 건의한 지역현안은 △내륙첨단산업벨트 추가 설정 △충청고속도로 조기 건설 △태생국가산업단지 조기 조성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오창 방사광가속기센터 건립) △첨단의료복합단지 오송·오창 유치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충북경제자유구역 지정 △수질오염총량제 규제 개선 △상수원보호구역 및 수질보전특별대책지역 내 유도선 허용 등이다.

이같이 도가 중앙부처에 각종 지역현안을 건의했으나 정부의 지역발전종합대책에 얼마나 포함될지는 미지수다.

내륙첨단산업벨트 추가 설정의 경우 기존의 □자형 4대 초광역개발권에서 충북이 제외된데 따른 것으로 현재 여러 형태의 벨트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내륙첨단산업벨트의 초광역개발권에 추가로 설정되는 내용이 이번 발표에 포함될지가 관심의 대상이다.

초광역개발권에 내륙첨단산업벨트 추가 설정 여부는 충북의 최대 현안 중 하나인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에도 나름대로의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으로 도는 이번 발표에 포함되기는 기대하고 있다.

이밖에 충청고속도로 조기 건설, 등 여러 가지 지역현안이 얼마나 정부의 발표내용에 담기게 될지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다.

도 관계자는 “정부가 다음달 초 발표할 지역발전종합대책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충북의 현안이 얼마나 포함될 것인지 전혀 파악이 되지 않고 있다”며 “예측하기 어렵지만 지역현안이 만족할 만큼 포함될지는 결코 낙관적이지만은 않은 것 같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특히 초광역개발권에 내륙첨단산업벨트를 추가로 설정하는 것이 여러 형태로 검토되고 있으나 초광역개발권이 어떤 식으로 만들어지는지와 이번에 발표될지는 아직까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이같이 정부의 지역발전정책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과는 달리 일각에서는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으로 인한 지역민심달래기 차원의 배려가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엄경철 기자 eomkc@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