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철도가 내년 9월 착공될 예정이다.
국토해양부는 26일 충청 및 호남지역의 균형발전 및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추진 중인 호남고속철도 건설사업 기본설계가 이달 중에 완료돼 실시설계 용역이 본격 착수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내년 6월 착공목표로 추진 중인 오송역과 익산역 턴키공사구간을 제외한 오송~광주(182㎞) 구간은 내년 9월 착공을 목표로 총 9개 구간으로 나누어 실시설계에 들어간다.
이번 실시설계는 경부고속철도에서 축적된 순수 우리 기술로 시행될 예정이다.
그동안 기본설계는 지난 2006년 11월부터 약 2년여 동안에 걸쳐 진행됐다. 기본설계 과정에서 총 36개 지방자치단체 및 관계기관과의 협의는 물론 주민설명회, 공청회를 통해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고 현장여건을 반영했다.
국토해양부는 “안전하고 쾌적한 철도여행이 되도록 명품 호남고속철도를 건설하고 설계 및 공사시행 과정에서 최대한 공사기간을 앞당길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엄경철 기자
국토해양부는 26일 충청 및 호남지역의 균형발전 및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추진 중인 호남고속철도 건설사업 기본설계가 이달 중에 완료돼 실시설계 용역이 본격 착수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내년 6월 착공목표로 추진 중인 오송역과 익산역 턴키공사구간을 제외한 오송~광주(182㎞) 구간은 내년 9월 착공을 목표로 총 9개 구간으로 나누어 실시설계에 들어간다.
이번 실시설계는 경부고속철도에서 축적된 순수 우리 기술로 시행될 예정이다.
그동안 기본설계는 지난 2006년 11월부터 약 2년여 동안에 걸쳐 진행됐다. 기본설계 과정에서 총 36개 지방자치단체 및 관계기관과의 협의는 물론 주민설명회, 공청회를 통해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고 현장여건을 반영했다.
국토해양부는 “안전하고 쾌적한 철도여행이 되도록 명품 호남고속철도를 건설하고 설계 및 공사시행 과정에서 최대한 공사기간을 앞당길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엄경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