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충남 천안시 동남구 봉명동에 위치한 천안여자상업고등학교(교장 심행근, 이하 천안여상)는 학교법인 천광학원이 지난 1973년 개교한 사립학교로 30여년 세월 동안 2만 5000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하고 있는 산업 인력의 요람이다.
교훈인 ‘성실’과 교시인 ‘사랑’을 바탕으로 42학급 1600여 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변화하는 사회 환경과 산업구조 속에서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인재 양성을 담당하고 있는 천안여상은 다양한 실무 교육과정과 최고의 취업률로 최고의 자리를 지켜오고 있다.
부동산마케팅과와 광고마케팅과, 금융정보과, 디지털정보과 등 4개과를 운영하며 지난 2006년 마케팅분야 특성화 고등학교로 지정된 천안여상은 지역사회 직업교육 활성화를 선도하며 학부모는 물론 지역 기업체들의 절대적인 신뢰를 얻고 있다.
특히 지난 2009학년도에는 취업 희망 졸업생 191명 중 185명이 취업에 성공해 무려 96.3%의 높은 취업률을 달성했으며 진학 희망 졸업생 333명 중 4년제 147명, 2년제 166명 등 진학률 또한 94%의 높은 성과를 기록했다.
◆기업체에서 우대받는 인재 양성
천안여상은 다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실력과 경쟁력을 두루 갖춘 고급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고급자격증 취득 강화’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기업체가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자격증 취득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우선 상업학교의 본질인 회계 교육과 OA 활용 교육을 토대로 증권투자상담사, 국제무역사, 공인중개사, 무역영어사, 파생상품투자상담사 등 고급 자격증 취득을 독려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전학년 전공 관련 자격증 이론 및 실기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3학년을 대상으로 국제 IT 자격증반을 무상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1인 3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다자격증 포상제 운영을 통해 취업 마인드를 향상시키고 있으며 증권투자상담사와 공인중개사, MOS마스터 등 고급 자격증반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그 결과 전체 자격증 취득률이 93.1%의 높은 성과를 기록하고 있으며 연인원 460.3%의 자격증 취득률로 1인 평균 4개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금융정보과 이진선 양이 자격증 도입 30여년 만에 중부권 최초 고교생 신분으로 증권투자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했으며 올해는 5명이 같은 자격증 취득에 성공해 전국적인 화제를 모았다. 이처럼 천안여상이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면서 지역 3500여개 기업체들 상당수가 이들에게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취업 중심의 진로지도
천안여상은 전문계고 설립 취지에 맞도록 직업현장 체험 및 현장실습 운영, 전공동아리 운영 등 취업 중심의 진로지도에 역점을 두고 있다. 우선 학생들의 취업 마인드를 향상시키기 위해 산업체 현장체험학습을 무엇보다도 중요시 여기고 각종 직업박람회와 취업박람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있다.
또 교내에 직업진로정보센터를 개설하고 직업교육 전용 홈페이지를 구축해 다양한 정보를 빠르게 전달하고 있으며 취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취업 캠프와 모의 면접 등을 자체적으로 연 2회 실시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정보기술과 웹디자인, 정보통신 등 기능영재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원어민 교사를 활용한 해외 인턴십(호주 1명, 캐나다 2명)도 운영하고 있다.
이밖에도 산학협력체제를 구축한 기업체 인사들의 초청 강연을 통해 면접 방법 및 올바른 이력서 작성법을 지도하고 있으며 졸업 선배들을 활용한 취업멘토링제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천안여상은 충남 지방기능경기대회 2종목 우승과 전국 기능경기대회 정보기술 부문 우수상, 제11회 충남 상업정보고 실무능력 경진대회 3연패, 전국 세무회계 경진대화 단체부문 우승 등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만큼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심행근 교장은 “그동안 개인별 맞춤형 직업교육과 직업 능력 향상 프로그램, 특성화 진로지도, 산학협력 체제 구축 등 학교의 부단한 노력이 많은 성과를 거뒀다”며 “앞으로도 국가경제 발전의 작은 디딤돌이 될 우수 인력 양성을 위해 교사들과 학교의 모든 역량을 결집시키겠다”고 말했다.
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