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지난 1997년 외환위기 당시 채권금융기관협의회가 만든 ‘부도유예협약’과 유사한 대주단 협약 가입 건설사가 24개에 불과, 정부의 건설업 구조조정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은행연합회가 100대 건설사를 대상으로 1차 대주단 협약 가입신청서를 접수한 결과 25%만이 협약에 가입, 미가입 건설사들은 대주단에 가입할 경우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많다고 판단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대전·충남지역에서는 경남기업, 계룡건설, 범양건영, 동일토건, 우남건설, 금성백조주택 중 1개 업체만이 신청한 것으로 알려져 나머지 건설사들은 신청을 머뭇거리는 분위기다.

앞으로 주채권 은행들은 개별심사를 거쳐 한 달 이내로 신청업체들 가운데 최종 가입업체를 선정한다.

은행연합회는 계속 신청을 받겠다고 했으나 신청기업이 얼마나 늘어날지는 미지수다.

이처럼 건설사들이 무더기 가입할 것이라는 당국의 기대와 달리 대주단 협약 가입 건설사가 많지 않은 이유는 자금난을 겪는 업체를 중심으로 우선 신청해 미가입 건설사 상당수가 시장에서 자금난을 겪는 업체로 비쳐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 때문이다. 아울러 당장 자금 사정이 나쁘지 않은 대형 업체들은 주가 하락과 대외 신인도 저하로 해외사업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고 우려해 가입을 꺼렸다.

이와 함께 대주단 가입 혜택이 불분명한 것도 신청이 저조한 이유 중 하나다. 정부에서 대주단 가입에 따른 혜택사항과 신용등급이 우수하거나 양호한 건설사에 대한 지원책을 명확하게 제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정이 이런데도 금융위원회와 은행권은 계속 대주단 가입 신청을 미루는 건설사에 대해 대출금 상환 요구 등을 밝히며 가입을 압박하고 있다.

이에 건설업계의 불만은 이만저만이 아니다.

업계 관계자는 “대주단 가입업체에 혜택을 준다고 하지만 심사 결과 탈락하면 자금지원을 받지 못해 사실상 퇴출되는 것”아니냐고 반문했다. 박길수 기자 bluesky@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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