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중구 용두동 주택가에서 견인을 당했습니다. 주차위반을 한 제 잘못이 가장 크지만 주변을 돌아봐도 주차할 곳이 없어요. 거주자우선주차 지역이 있는 것도 아니고 근처에 공영주차장도 없습니다.”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차량 만큼 주차장이 확보되지 않고 있지만 주차위반단속은 날로 강화되고 있어 시민들의 불만은 폭발 직전이다.

지난해 말 현재 대전지역 자동차 수는 55만 3857대로, 2008년(53만 9233대)보다 1만 4624대 증가했다.

반면 대전지역 주차면 수는 지난해 44만 2139면으로, 2008년(43만 1701면)에 비해 1만 438면 증가하는데 그쳤다.

해가 거듭될수록 주차난이 심각해지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불법주차로 단속되는 차량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대전시의 지난해 주차단속 건수는 30만 5146건으로, 2008년(27만 8203건)에 비해 2만 6943건이나 증가했다.

시는 주차난 해소를 위해 불법주차 밀집지역을 대상으로 무인단속카메라를 집중 설치한 결과, 단속 건수가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주차할 곳이 없다는 시민들의 아우성과 주차난 해소를 위한 단속은 불가피하다는 게 시의 상충된 입장이다.

결국 주차장 확보가 근본적인 해법이지만 대전시의 올해 공영주차장 조성계획은 4개소가 고작이고, 1만 2000면 민간주차장 계획도 실현 가능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22일 시에 따르면 올해 대전시는 노외주차장 4개소 310면 외에 거주자우선주차 지역 사업, 녹색주차마을사업, 내 집 주차장 갖기 사업 등 건축물 부설 주차장으로 1만 2000면의 주차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건축물 부설 주차장은 오히려 감소하고 있다.

지난해 대전시 건축물 부설 주차장은 2만 8069개소로, 2008년 2만 8109개소보다 오히려 50개소 감소했다.

다만, 같은 기간 대형 건물의 등장으로 주차면수는 2437면 늘었다.

시 관계자는 “자동차가 너무 많이 증가하고 있어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지만 공영주차장 확보로는 한계가 있고, 그 외 특별한 대책이 없다”며 “주차장 확보 사업에 대한 시민들의 동참에 기대를 걸고 있다”고 말했다.

유창림 기자 yoo772001@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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