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물고기 요리


남한강과 달천강이 유유히 흐르고 있는 지리적 조건 때문에 충주 일원은 민물고기요리가 잘 발달돼 왔다.

그 중 붕어는 식은땀이 흐르거나 피로가 심하고 위장이 좋지 않은 이에게, 송어와 향어는 여성의 미용식으로, 미꾸라지와 참매자는 숙취해소에 좋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빈혈예방과 피화노화 예방에 좋은 저지방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알려진 민물고기요리는 회, 찜, 매운탕, 튀김 등으로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다.

◆산채요리

맑은 공기와 깨끗한 물이 어우러진 청정지역인 월악산, 소백산 등 천혜의 자연조건에서 자생하는 독특한 맛과 향이 일미인 산나물은 수안보지역의 특색음식이다.

특히 산나물은 봄철에 채취해 건조 또는 염장으로 보관이 용이해 사계절 같은 맛을 볼 수 있는 무공해 자연식품이다.

특히 산채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섬유질이 풍부해 강장작용, 해독작용, 성인병 예방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꿩 요리

꿩은 예부터 전국의 산과 들에서 살고 있는 대표적인 야생조류로 약용과 식용으로 이용돼 왔다.

꿩 요리는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다른 육류와 달리 섬유소가 연하고 풍부할 뿐만 아니라 육질에 지방이 없어 미용과 다이어트 식품으로 애용되고 있다.

특히 소화흡수가 잘돼 어린이와 노약자는 물론 정신·육체적으로 피로한 사람, 회복기 환자에게 더 없는 건강식품으로 권장되고 있다.

꿩 요리는 부위별로 육회, 샤브, 만두, 구이 등으로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다. 충주=윤호노 기자 hononews@cctoday.co.kr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