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핵심현안사업 해결 성과
②답보상태 현안 해결방안
③정부지원과 지자체 노력
충북의 현안 중에는 해결된 것보다 진행형이 더 많다.

청주국제공항 활성화만 해도 이명박 대통령이 항공기정비센터 유치 등의 지원을 약속했지만 민영화를 위해 아직도 해결해야할 과제가 남아있다.

충북도는 청주국제공항 민영화를 위해 정부에 저비용항공기 모지화, 특화노선 개설 등을 건의해왔다.

하지만 저비용항공기 모지화는 아직까지 가시적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저비용항공사 모기지화와 관련된 특화노선 개설도 김포공항 등 다른 공항에 저비용항공 노선이 신설되면서 어려움이 예상된다. 따라서 올 하반기 청주국제공항의 민영화가 본격화 되기전 이들 문제에 대해 결론을 내야 한다. 정부가 전국 지방공항 가운데 청주국제공항을 민영화 시범공항으로 운영하는 상황에서 성공 조건이 될 수 있는 특화노선 개설 등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충북경제자유구역도 청주국제공항 활성화는 물론 오송첨복단지 성공적 조성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이 대통령의 적극 지원 약속이 실현될 수 있도록 조기 지정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특히 오송생명과학단지에 건립이 확정됐던 국립노화연구소 유치는 지자체는 물론 정부의 강한 의지를 필요로 하는 현안 중 하나다.

2007년에 오송 이전이 확정됐던 국립노화연구소가 특정지역 국회의원들의 유사법안 발의에 발목이 잡혔다. 부지까지 확보한 국립노화연구소가 자칫 정치논리에 휘말려 당초 계획대로 추진되지 않을 경우 정부의 신뢰도에 큰 손상을 받을 수 있어 정책변화 가능성은 높지 않지만 아직 유동적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부산의 경우 국립노화연구소 유치에 오래전부터 공을 들이고 있는 상태에서 충북도가 보다 적극적이고 치밀하게 대처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또 음성에 조성될 태생산업단지를 비롯해 초광역개발권 내륙첨단산업벨트, 신발전지역 종합발전구역의 지정에 대한 정부 지원이 절실하다.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방사광가속기 오창 유치도 세종시의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거점도시화 계획과 함께 추진될 수 있도록 지자체, 정치권 등이 나서 역량을 결집할 필요가 있다. 특히 정부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를 거점지역인 세종시와 오송·오창, 대덕으로 연결하는 구상이 마련했지만 세부적인 추진방안이 나오지 않았다.

따라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거점지역을 세종시 이외에도 오송·오창까지 확대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과학벨트와 연계한 산업발전방안을 적극 모색해야 한다.

이같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구축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과학벨트와 연계한 발전방안 모색에 지자체가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밖에 충북혁신도시인 중부신도시의 공공기관 이전과 기업체, 정주여건과 관련한 교육시설 유치, 충주기업도시의 성공적 조성을 위한 정부의 적극인 관심과 지원은 물론 지자체의 자구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끝>

엄경철 기자 eomkc@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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