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전지역 자동차부품 판매업체들 속이 편하지가 않다.

손해보험사(손보사)들의 불공정거래 관행에 따라 심각한 경영난에 직면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기 때문이다.

8일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최근 자동차부품판매업 190개 사를 대상으로 자동차부품판매업 애로 및 손해보험사 불공정거래행위 실태를 조사한 결과 ‘차부품판매업체의 보험정비 자동차부품 대금청구에 대해 손보사가 일방적으로 평균 5.6% 감액해 지급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이는 손보사와 거래에서는 순이익이 1.7%에 불과해 일반판매의 7.3%에 비해 크게 감소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전체 조사업체 중 손보사 거래비중이 매출액 기준 54.8%를 차지하고 있어 손보사의 관행적인 감액이 자동차부품 판매업계의 커다란 경영악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실정을 방증하고 있는 셈이다.

설문조사 중 차부품판매업체당 평균 15.2개 손보사와 거래를 하고 있지만 서면계약을 체결하는 업체는 42.8%인 6.5개 사에 불과하며 이들 업체중 1.6%에 해당하는 업체만 '충분히 협의'해 계약을 체결하고 있는 실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절반 이상인 67.9%는 '계약서 작성시 손보사가 일방적으로 제시하고 이를 강요 한다'고 응답했다.

아울러 응답업체의 85.3%는 손보사간 과실협의 미해결로 인한 피해를 경험했으며 업체당 연평균 814만 5000원을 지급 받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손보사간 문제를 영세한 소상공인에게 전가하는 일이 비일비재한 것으로 분석했다.

과실협의 문제의 해결 방안에 대해서도 74.4%가 손보사에서 선 지급하고 손보사간 구상권 행사를 꼽아 이에 대한 정책적, 제도적 뒷받침이 절실한 것으로도 조사됐다.

임호범 기자 comst999@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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