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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부고속도로 서청주나들목 도로 곳곳이 파손돼 운전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지만 도로공사는 땜질식 보수만 하고 있어 근본적 해결책 마련이 요구된다. 이덕희 기자 withcrew@cctoday.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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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충청권 지자체들이 올해를 ‘대충청방문의 해’로 정하고 대대적인 홍보를 하고 있는 반면, 청주의 관문인 고속도로 IC 인근도로는 군데군데 홈이 파이고 깨지면서 충북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이미지 실추와 교통사고 유발 위험등 을 안겨주고 있다.
4일 도로공사 서청주영업소에 따르면 도로 노후화에다 동절기 빙판길 안전사고를 막기 위해 뿌려 놓은 염화칼슘 등으로 서청주IC 인근도로의 파손이 심각해 보수 계획을 갖고 있다.
서청주IC는 청주산업단지를 비롯해 충북으로 진입할 수 있는 사통팔달의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어 화물차와 승용차 등 1일 통행량이 진·출입 기준 2만 4000대를 넘어설 정도로 차량통행이 많은 곳이다.
게다가 IC인근에는 청주화물터미널과 택배업체 등으로 차량통행이 많아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차량과 사고가 날 경우 대형사고의 위험성까지 초래할 수 있다.
하지만 도로공사 측은 최근 중부고속도로 본선도로에서 서청주IC로 진입하는 구간 중 비교적 도로파손이 심각한 부분만 일부 보수한 뒤 나머지 요금정산소 전후 진·출입광장은 아무런 조치없이 방치해 놓고 있다.
도로공사 측은 제한된 유지보수업체의 인력난을 호소하며 본선도로 위주로 보수를 하다 보니 IC 부근은 미처 손을 쓸 수 없는 상태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와 함께 증평·진천부근 고속도로에서는 도로파손으로 타이어가 터지는 사고도 속출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도로공사는 고속도로 통행료 10% 인상을 희망하고 있다.
그동안 2년마다 통행료를 올려온 도로공사는 지난 2006년 2월 4.9% 통행료를 인상한 이후 4년간 요금을 동결했기 때문이다.
이처럼 도로공사의 ‘엇박자 행보’에 운전자들은 분개했다.
직장인 서 모(42) 씨는 “비싼 통행료를 내고 다니는 운전자들의 안전을 위해 도로공사의 신속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한 번 보수한 부분은 다시 깨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응급복구에만 신경 쓸 게 아니라 근본적인 처방이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도로공사 관계자는 “다음 주 중 파손된 부분에 대해 응급복구를 할 계획”이라며 “올해 안으로 서청주IC 광장 전체를 보수할 예정으로 공사 시기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박한진 기자 adhj79@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