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살리기 공사의 부실이 우려되고 있다.
4대강 살리기 2차 턴키 공사 5개 공구의 평균 낙찰가가 정부가 제시한 예정가액의 70% 선에서 결정된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특히 3개 공구의 낙찰률(낙찰금액/예정가격)은 50%대에 그쳐 부실공사 우려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27일 지난 25~27일 한국수자원공사 등이 발주한 4대강 2차 턴키공사 5개 공구의 입찰에서 예정가 대비 평균 70.38%에 낙찰됐다고 밝혔다.
이는 보(洑)를 건설하는 턴키 1차 15개 공구의 평균 낙찰률(93.3%)에 비해 무려 22.92%포인트나 낮다.
턴키 2차 공사는 공사금액 1000억~1500억 원 정도의 하천환경정비와 준설 공사이다.
이들 공구의 하나인 금강 1공구에선 계룡건설산업 컨소시엄이 예정가(999억 원) 대비 89.84%(낙찰가 897억 원)로 2차 실시설계 적격자로 선정됐고, 낙동강 17공구에선 한진중공업 컨소시엄이 예정가(1920억원)의 88.47%(1699억 원)에 시공사로 선정됐다.
그러나 낙동강 25공구에선 삼환기업 컨소시엄이 예정가(1458억 원) 대비 58%인 846억원에 공사를 수주했고, 낙동강 31공구에선 한화건설 컨소시엄이 예정가(990억 원) 대비 59.5%에 불과한 589억원에 따냈다.
금강 5공구는 더욱 심각하다. 고려개발, 삼부토건, 신동아건설, 한라건설 등 4개 컨소시엄이 참가해 가장 경쟁이 치열했던 금강 5공구에선 고려개발 컨소시엄이 예정가(1260억 원)의 절반 수준인 50.24%(633억원)에 시공사가 됐다.
이는 업체 간의 과당경쟁이 가장 큰 원인이다.
건설업계의 한 관계자는 "하천공사가 많이 발주될 것에 대비해 실적을 쌓으려는 업체들이 저가입찰에 나선 것 같다"며 "4대강 공사의 상징성 때문에 1차 턴키 공사에서 소외됐던 중견 건설사들이 출혈을 감내하고 무리하게 수주전에 뛰어 들었다"고 말했다.
턴키 평가 배점 기준이 바뀐 것도 저가 낙찰을 초래했다. 정부는 1차 턴키공사에서 60대 40이던 기술과 가격 배점비율을 2차 턴키 공사에선 50대 50으로 바꿔 가격 경쟁을 유도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번 2차 턴키공사에서 예정가 대비 총 2278억 원의 예산을 절감했지만 낙찰률이 예상보다 크게 떨어지면서 부실시공 우려성이 대두되고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낙찰률이 80~90%대였던 1차 턴키공사도 예정가가 낮아 수익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인데 중견사들이 반토막 난 공사비로 어떻게 공사를 하려는지 의문이다"며 "업체가 손실을 감수하지 않으면 공사품질을 보장하기 힘들다"밝혔다.
이에 대해 정부는 저가낙찰 현장의 관리감독을 강화해 부실시공을 막는데 총력을 다하겠다는 방침이다. 유순상 기자 ssyoo@cctoday.co.kr
4대강 살리기 2차 턴키 공사 5개 공구의 평균 낙찰가가 정부가 제시한 예정가액의 70% 선에서 결정된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특히 3개 공구의 낙찰률(낙찰금액/예정가격)은 50%대에 그쳐 부실공사 우려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27일 지난 25~27일 한국수자원공사 등이 발주한 4대강 2차 턴키공사 5개 공구의 입찰에서 예정가 대비 평균 70.38%에 낙찰됐다고 밝혔다.
이는 보(洑)를 건설하는 턴키 1차 15개 공구의 평균 낙찰률(93.3%)에 비해 무려 22.92%포인트나 낮다.
턴키 2차 공사는 공사금액 1000억~1500억 원 정도의 하천환경정비와 준설 공사이다.
이들 공구의 하나인 금강 1공구에선 계룡건설산업 컨소시엄이 예정가(999억 원) 대비 89.84%(낙찰가 897억 원)로 2차 실시설계 적격자로 선정됐고, 낙동강 17공구에선 한진중공업 컨소시엄이 예정가(1920억원)의 88.47%(1699억 원)에 시공사로 선정됐다.
그러나 낙동강 25공구에선 삼환기업 컨소시엄이 예정가(1458억 원) 대비 58%인 846억원에 공사를 수주했고, 낙동강 31공구에선 한화건설 컨소시엄이 예정가(990억 원) 대비 59.5%에 불과한 589억원에 따냈다.
금강 5공구는 더욱 심각하다. 고려개발, 삼부토건, 신동아건설, 한라건설 등 4개 컨소시엄이 참가해 가장 경쟁이 치열했던 금강 5공구에선 고려개발 컨소시엄이 예정가(1260억 원)의 절반 수준인 50.24%(633억원)에 시공사가 됐다.
이는 업체 간의 과당경쟁이 가장 큰 원인이다.
건설업계의 한 관계자는 "하천공사가 많이 발주될 것에 대비해 실적을 쌓으려는 업체들이 저가입찰에 나선 것 같다"며 "4대강 공사의 상징성 때문에 1차 턴키 공사에서 소외됐던 중견 건설사들이 출혈을 감내하고 무리하게 수주전에 뛰어 들었다"고 말했다.
턴키 평가 배점 기준이 바뀐 것도 저가 낙찰을 초래했다. 정부는 1차 턴키공사에서 60대 40이던 기술과 가격 배점비율을 2차 턴키 공사에선 50대 50으로 바꿔 가격 경쟁을 유도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번 2차 턴키공사에서 예정가 대비 총 2278억 원의 예산을 절감했지만 낙찰률이 예상보다 크게 떨어지면서 부실시공 우려성이 대두되고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낙찰률이 80~90%대였던 1차 턴키공사도 예정가가 낮아 수익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인데 중견사들이 반토막 난 공사비로 어떻게 공사를 하려는지 의문이다"며 "업체가 손실을 감수하지 않으면 공사품질을 보장하기 힘들다"밝혔다.
이에 대해 정부는 저가낙찰 현장의 관리감독을 강화해 부실시공을 막는데 총력을 다하겠다는 방침이다. 유순상 기자 ssyoo@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