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도시철도 2호선 신설사업과 관련, 현재까지 도출된 5개안 대부분이 경제성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시는 25일 도시철도 2호선 노선확정을 위한 자체 회의를 열어 순환형(대·소순환형) 2개와 방사형(1·2·3안) 3개 등 모두 5개안에 대한 보완작업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도시철도 2·3호선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보고서에 따르면 관저지구-서대전네거리-대동오거리-중리네거리-엑스포과학공원-충대-도안지구-관저지구 등 29개 역을 연결(총 연장 33.16㎞ 구간)하는 대순환형과 관저지구-서대전네거리-대동오거리-중리네거리-정부청사역-안골네거리-도마네거리 등 22개 역을 연결(27.17㎞)하는 소순환형 등 순환형 노선은 모두 2개다.

또 관저지구-오룡역-중리네거리-법동네거리-문지지구-대덕테크노밸리-신탄진역을 잇는 방사형 1안(30.28㎞)과 관저지구-도마네거리-신탄진역을 연결(27.58㎞)하는 방사형 2안, 관저지구-도마네거리-변동오거리-신탄진역 등을 연결(31.82㎞)하는 방사형 3안 등 모두 3가지 형태의 방사형이다.

시는 이번 연구용역에서 도출된 5가지 노선들의 경제성(BC)을 분석한 결과, 비용 대비 이익률(B/C) 면에서 국토해양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기 힘들다고 판단, 올 상반기까지 보완키로 했다.

또 현재 국토부에서 검토 중인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전반기(2010~2014년) 사업안'에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 사업안이 포함될 경우에 대비해 도시철도 2호선 문제를 오는 6월 이후로 연기할 방침이다.

시는 이에 따라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전반기 사업안'이 확정되는 6월에 도시철도 2호선 노선과 연계한 최종안을 마련한 후 시민공청회와 전문가 자문회의 등을 거쳐 국토부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의뢰한다는 계획이다.

박진환 기자 pow17@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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