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지방선거가 130여 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야 정당의 후보 공천 방식이 속속 윤곽을 드러나고 있다.

각 정당의 ‘공천 방식’은 지방선거 본선 진출을 위한 첫 관문인 공천을 어떤 방식으로 치르겠다는 일종의 ‘게임의 룰’인 셈이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시민들이 참여하는 ‘배심원제’를 골자로 공천 방식을 정한 반면, 선진당은 ‘당선 위주’로 인물을 선택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출마 후보군들은 새로운 룰에 대해 주판알을 튕기며 이해득실을 따지는 등 생존을 위한 전략 수립에 분주해 본격적인 공천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한나라당

한나라당은 ‘밀실공천’이나 ‘하향식공천’ 등 그동안 당 안팎으로 짙게 깔려 있는 부정적인 인식을 불식시키려는 의지를 개편안에 담았다.

21일 한나라당 대전시당이 마련한 공개 토론회에서 밝힌 개편안의 원칙은 △경선 방식 △후보자추천위 도입 △국민공천배심원단 도입으로 요약된다. 모든 후보는 국민참여선거인단의 경선을 통해 공천을 원칙으로 하되 전략공천 등의 방법으로 단수 후보를 확정할 땐 후보 적격 여부를 국민공천배심원단이 심사하도록 했다.

경선으로 인한 불필요한 시간 및 비용 소모를 막기 위한 조치로 광역·기초의원 후보의 경우 당원협의회별로 후보자추천위원회를 구성해 표결로 경선을 대신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그러나 배심원단의 구성의 경우 당 지도부 또는 시·도당이 추천토록 돼 있어 결국 기존에 중앙당과 시·도당이 공천하는 방식과 다르지 않을 것이란 지적도 있다.

◆민주당

시민사회 관계자 및 지역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여하는 배심원이 공천심사위에서 압축한 후보들을 심층 검증하는 ‘시민공천 배심원제’를 도입키로 했다.

광역자치단체장은 100% 여론조사 경선이 가능한 국민경선, 기초단체장은 당원과 당원이 아닌 유권자가 일정 비율로 참여하는 국민참여경선, 광역 시·도 의원 및 기초의회 의원은 당원경선으로 치른다는 계획이다.

또 선거연대 및 여성 배려 등을 위해 기초·광역의원을 15% 내에서 전략공천할 수 있도록 했다.

민주당은 일각에서 당권 강화를 위한 것 아니냐는 의혹제기와 설명회에서 제기된 의견을 반영해 시·도당이 정한 경선방법을 최고위원회가 변경할 수 없도록 하고 배심공천은 시·도당이 요청하는 경우에도 가능토록 했다.

시·도당의 권한이 강화된 면이 있어 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 공천 과정에서 시·도당의 입김이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자유선진당

권선택 지방선거준비기획위원장(대전 중구)은 21일 공천 기준에 대해 “당성을 비롯한 모든 기본적인 검증을 밀도있게 진행되는 것은 당연하다”고 전제한 후 “기본적인 조건이 갖춰졌다면 (공천은) 당선 가능에 무게를 실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창당 후 사실상 처음으로 지방선거를 치르게 된 선진당 입장에서 단 한 자리라도 더 확보해야 한다는 분명한 입장을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권 위원장은 또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도입키로 한 배심원 제도는 결국 옥상옥(屋上屋)이 될 것”이라며 “결국 말장난에 불과하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어 “유권자들의 눈을 공천과정에 반영할 필요성은 있다”며 “기존에 있는 공천심사위원회를 제대로 꾸려 나가는 것이 효율적인 방안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선우 기자 swlyk@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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