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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는 여객·물류시설 조성단계에서 복합시스템으로 구축하기 위해 유성종합터미널을 복합환승센터로 조성키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시는 내달부터 사업자 선정공모 신청 절차를 거쳐 5월까지 선정 작업을 마무리 하고, 올 8월까지 사업예정지에 대한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하며, 내년 1월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유성종합터미널은 이에 따라 2013년 1월 완공을 목표로 부지조성비 847억 원이 투입되며, BRT환승센터(7600㎡)와 환승주차장, 화물차고지(9600㎡), 도시철도 구암역을 연결하는 복합환승센터로 건립된다.
현재 도심 한복판에 위치해 교통체증을 유발하고 있는 유성 고속버스터미널과 시외버스터미널은 이곳으로 수용되고, 백화점 등 쇼핑기능과 문화, 레저, 종합환승시설 등이 가미된 멀티시설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특히 유성종합터미널은 대전 도시철도 1호선 구암역과 대전~오송을 잇는 BRT환승센터를 중심으로 호남고속도로 유성 I.C 등과 연결돼 있어 대전 서북부지역과 수도권·호남권을 아우르는 광역교통망의 거점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유성종합터미널은 또 도심 속 도시 형태로 백화점 등 대규모 상업시설 및 서점, 레저 등 다기능 복합시설로 추진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낙후된 이 일대의 성장을 견인하는 효과도 기대된다.
시는 지난해 12월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시행 이후 유성터미널을 복합환승센터로 조성 시 국비 50억 원을 확보할 수 있으며, 오는 2020년부터는 일평균 이용객 1만 명, 통행차량대수 600대를 목표로, 현재 사업자 선정공모 지침을 마련, 내달 중 공모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한편 복합환승센터는 지난해 국토해양부가 개정한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시행이후 구체적으로 논의되고 있으며, KTX 등 주요 교통시설을 중심으로 역세권과 종합터미널 부지에 환승기능을 중심으로 업무·주거·숙박·쇼핑 등 도심 속 도시건설 사업으로 서울 등 대도시에서 각광받고 있는 사업 형태다.
박진환 기자 pow17@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