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자본, 무점포로 실패 위험 없이 자택에서 사업을 할 수 있다”는 사기성 다단계 마케팅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생활정보지나 전단 등을 통해 광고한 뒤 문의전화를 거는 구직자나, 주부, 노인, 실업자 등을 상대로 회원 가입을 독려해 수십만 원의 물건을 구매케 하고 추가 회원 가입을 유도해 같은 방식으로 물건을 구매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이들은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광고비와 인건비, 총판·도매·대리점·소매점에 지불되는 인센티브를 직거래 방식으로 바꾸는 형태의 유통비 절감을 통해 30% 상당의 인센티브를 준다고 유혹한다.

또 이 같은 방식이 50여 개 선진국에서 대세를 이루고 있고, 노후준비나, 여유시간에 할 수 있다는 점을 내세워 접근한다.

하지만 이런 꼬임에 빠졌다 빚만 지는 등 자칫 낭패를 볼 수도 있어 주의가 요망된다.

광고 문구 등에는 “구조적으로 속일 수도 없고 손해를 입을 수 없다”고 주장하지만 불법 다단계 마케팅을 경험했던 피해자들의 얘기는 다르기 때문이다.

특히 불법다단계가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며 경계심이 높아지자, 불법 다단계의 주된 피해대상자이던 19세 미만, 대학생 등에게는 아예 사업을 권고하지 않는다.

또 상대적으로 법 등 관련 지식이 많고 피해 시 대처능력이 있는 교원, 공무원 등에게도 본 사업(네트워크 마케팅)을 할 수 없다고 명시하는 사례도 나타난다.

쉽게 얘기해 피해 발생 시 상대적으로 보호 받기 힘든 일반 성인과 유통, 소비자법 등 지식이 얕은 이들을 주요 타깃으로 하고 있는 것이다.

불법다단계에 참여했다 1000만 원 상당의 빚만 졌다는 한모(26·충남 당진군) 양은 “적게는 120만 원부터 많게는 수천만 원을 벌수 있다는 말에 현혹돼 세제, 치약 등 500여 만 원 상당의 물건을 샀는데 정작 처리할 수 없었다”면서 “결국 가까운 사람들을 끌어들여 그 사람들이 물건을 사도록 하는 방법밖에 없기 때문에 온갖 감언이설로 접근할 수밖에 없게 된다”고 말했다.

소비자 단체의 한 관계자는 “불법다단계의 피해가 상당부분 알려지고 인식이 바뀌면서 나아지고는 있다고 하지만 변형된 방식으로 접근하면 자칫 속아 넘어갈 수도 있다”면서 “쉽게 돈을 벌 수 있다는 등의 현혹된 말에 편승하지 않도록 주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항룡 기자 prime@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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