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에 거주하는 상당수 장애인들이 '소비자 정보 입수'에 어려움을 겪는 등 소비자 권리가 위협받고 있다는 지적이다.

6일 대전소비자연맹(회장 강난숙)에 따르면 대전지역에 거주하는 장애인 및 장애인 가족 800명을 대상으로 '장애인 시설 및 소비환경 실태조사'를 벌인 결과, 장애인 10명 중 5명은 소비자 피해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소비생활센터나 소비자단체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등 소비자 피해에 대한 대처능력이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 피해를 당하고도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해 피해부담을 키울 수 있다는 얘기로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한 소비자 피해 예방교육을 확대 강화하는 등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소비생활 중에 불편을 겪었거나, 피해를 본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응답자 800명 모두 한 번 이상의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불편을 겪는 등 소비자 피해를 입은 분야로는 대중교통 이용 중 불편을 느꼈다는 응답이 47%로 가장 많았고, 금융기관(25%), 학원 등 교육분야(18%), 부동산 임대차(14.3%), 식품(5%), 의류(4%), 방문판매(3%), 보험 (1%) 등의 순이었다.

전체응답자 중 79%는 유용한 소비자정보를 제공하는 소비자 교육을 받기 원한다고 답했고, 일부는 장애분류에 따른 차등화 된 소비자 교육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번 조사는 대전소비자연맹이 지난해 7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6개월 동안 대전지역 장애인 및 장애인 가족 8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다.

대전소비자연맹 관계자는 "소비자의 올바른 권리 행사는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며 "장애인들의 소비자권익 보호를 위해 지자체 등이 적극 나서 소비자 교육을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항룡 기자 prime@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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