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제철은 5일 당진 일관제철소 고로공장에서 제1고로 화입식을 갖고 현대차그룹 정몽구 회장이 직접 화입을 하고 있다. 현대제철 제공  
 
당진지역에 연산 800만t규모(400만t 고로 2기)의 일관제철소를 건설 중인 현대제철이 1고로에 첫 불을 당기는 화입식(火入式)식을 갖고 한국 경제에 희망의 불꽃을 피웠다.

현대제철은 5일 당진 일관제철소 고로공장에서 현대차그룹 정몽구 회장과 고로 엔지니어링을 주관한 폴워스(Paul Wurth)사 마크 솔비(Marc SOLVI) 사장 등 내·외빈과 임직원 600여명이 참석해 '현대제철 일관제철소 제1고로 화입식' 행사를 갖고 성공적인 고로의 가동을 시작했다.

이날 화입식은 철광석과 코크스가 장입 돼 있는 고로의 하단부에 처음으로 불씨를 넣는 행사로 일관제철소의 심장인 고로가 본격 가동되는 것을 의미한다.

지상 110m 높이로 일관제철소의 상징인 고로가 화입과 동시에 생명을 얻고 끊임없이 붉은 쇳물을 토해내는 용광로 본연의 기능을 발휘하게 된다.

정몽구 회장은 이날 기념사를 통해 "2006년 10월 27일 기공식 이후 전 임직원이 한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한다는 사명감으로 땀과 열정을 바쳐 일관제철소 건설에 매진해 왔다"면서 "그 결과 당초 계획에서 한 치의 어긋남도 없이 공사를 진행할 수 있었으며 3년여 만에 제1고로 화입식을 거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현대제철의 고로는 내용적 5250㎥, 최대 직경 17m, 높이 110m의 대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엔지니어링이 도입된 최신 설비이다.

조업이 정상궤도에 오를 경우 기존 고로에 비해 품질과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설계 당시 국내 최대 용적으로 설계된 이 고로는 최신 친환경기술이 적용된 설비로 만들어졌다.

이번 현대제철 고로의 본격 가동은 그동안 꾸준히 도전해 왔던 현대차그룹의 일관제철사업에 대한 염원이 결실을 맺은 것이어서 주목된다.

또한 현대제철 1고로의 본격 가동으로 인해 연간 400만t 규모의 열연강판과 후판 생산이 가능해지고 내년에 2고로까지 가동하게 되면 총 800만t의 고급 철강재가 국내에 공급돼 80억 달러 상당의 수입대체 효과가 발생하는 한편, 관련 수요산업의 경쟁력 제고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현대제철이 생산하는 고급 철강재는 조선, 가전, 기계, 자동차 등 철강 다소비 산업의 안정적인 소재 조달은 물론 경쟁력 향상을 견인하게 된다.

당진=손진동 기자 dong5797@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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