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창의 방사광가속기 설치 필요성에 대한 과학계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23일 충북테크노파크세미나실에서 열린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북포럼에서 토론 참석자 등은 국내에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설치 필요성을 제기하며 오창이 최적지임을 강조했다.
이날 전문가들은 “기초과학연구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방사광가속기는 현재 포항에 설치돼 있으나 사용연한이 도래한 데다 수요초과, 지반침하 등 지질학적 문제에 직면해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이들은 “사용연한이 도래한 포항방사광가속기를 업그레이드하기로 결정했으나 정부가 제시한 업그레이드 수준으로는 한계성이 있다”며 “새로운 방사광가속기를 시급히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약관련 한 전문가는 “가속기를 이용해 연구해야 하는 많은 분야의 전문가들이 일본 등 외국까지 나가서 가속기를 이용할 정도로 우리의 연구환경은 매우 열악하다”며 “이번 기회에 접근성과 안정성을 갖추고 있는 오창에 방사광가속기를 설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가속기 관련 주제발표를 한 홍승우 성균관대 교수는 “대통령인수위에서 당초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구축과 관련해 중이온가속기와 방사광가속기가 검토된 적이 있다”고 밝혀 중이온가속기 이외에 방사광가속기 설치 여지가 남아있음을 암시해 충북도의 적극적인 유치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도는 지난해부터 오창과학산업단지 내에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유치를 추진해왔다.
도는 오창단지내에 부지 101만 6000㎡, 건물 22만 3000㎡ 규모에 소요사업비 5800억 원(국비4800억, 지방비 1000억) 등 방사광가속기 유치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 오랫동안 유치 노력을 기울여왔다.
오창의 방사광가속기 유치 입지는 안정된 지반층(화강안 지반), 도시기반 완비, 자연재해가 없는 환경이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지리적 여건도 국토의 중심에 위치해 있고, KTX오송역, 고속도로 남부4선, 동서3선 등 전국 어디서나 1시간대에 접근이 가능하다.
특히 오창단지는 청주국제공항에 인접해 있어 국제네트워크가 용이하며, 오송, 대덕, 세종시, 첨단의료복합단지와 연계시너지 효과가 가능한 지역으로 평가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가속기 기종이 중이온가속기로 결정됐지만 방사광가속기 설치에 대한 가능성도 아직 남아있다”며 “과학계에서도 포항가속기의 업그레이드로는 한계성이 있다는 지적과 함께 방사광가속기 설치에 대한 절실함이 있는 만큼 적극적인 유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엄경철 기자 eomkc@cctoday.co.kr
지난 23일 충북테크노파크세미나실에서 열린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북포럼에서 토론 참석자 등은 국내에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설치 필요성을 제기하며 오창이 최적지임을 강조했다.
이날 전문가들은 “기초과학연구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방사광가속기는 현재 포항에 설치돼 있으나 사용연한이 도래한 데다 수요초과, 지반침하 등 지질학적 문제에 직면해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이들은 “사용연한이 도래한 포항방사광가속기를 업그레이드하기로 결정했으나 정부가 제시한 업그레이드 수준으로는 한계성이 있다”며 “새로운 방사광가속기를 시급히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약관련 한 전문가는 “가속기를 이용해 연구해야 하는 많은 분야의 전문가들이 일본 등 외국까지 나가서 가속기를 이용할 정도로 우리의 연구환경은 매우 열악하다”며 “이번 기회에 접근성과 안정성을 갖추고 있는 오창에 방사광가속기를 설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가속기 관련 주제발표를 한 홍승우 성균관대 교수는 “대통령인수위에서 당초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구축과 관련해 중이온가속기와 방사광가속기가 검토된 적이 있다”고 밝혀 중이온가속기 이외에 방사광가속기 설치 여지가 남아있음을 암시해 충북도의 적극적인 유치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도는 지난해부터 오창과학산업단지 내에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유치를 추진해왔다.
도는 오창단지내에 부지 101만 6000㎡, 건물 22만 3000㎡ 규모에 소요사업비 5800억 원(국비4800억, 지방비 1000억) 등 방사광가속기 유치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 오랫동안 유치 노력을 기울여왔다.
오창의 방사광가속기 유치 입지는 안정된 지반층(화강안 지반), 도시기반 완비, 자연재해가 없는 환경이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지리적 여건도 국토의 중심에 위치해 있고, KTX오송역, 고속도로 남부4선, 동서3선 등 전국 어디서나 1시간대에 접근이 가능하다.
특히 오창단지는 청주국제공항에 인접해 있어 국제네트워크가 용이하며, 오송, 대덕, 세종시, 첨단의료복합단지와 연계시너지 효과가 가능한 지역으로 평가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가속기 기종이 중이온가속기로 결정됐지만 방사광가속기 설치에 대한 가능성도 아직 남아있다”며 “과학계에서도 포항가속기의 업그레이드로는 한계성이 있다는 지적과 함께 방사광가속기 설치에 대한 절실함이 있는 만큼 적극적인 유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엄경철 기자 eomkc@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