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부 최 모(32) 씨는 최근 대전 동구지역의 한 전통시장을 찾았다 그 동안 몰랐던 사실을 발견했다. 대형마트가 가장 저렴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값도 싸고 싱싱한 채소류 및 과일 가격에 놀랐기 때문이다. 최 씨는 “아케이드 및 주차장이 잘 돼 있어 편리했고, 물건을 많이 사면 카트를 이용해 차가 있는 곳까지 배달해주기도 했다”면서 “다양한 가격과 품질의 제품을 비교할 수 있어 좋았다”고 말했다.

#2=강 모(46) 씨는 전통시장이 집 근처에 있지만 찾는 일이 별로 없다. 점포가 띄엄띄엄 떨어져 있어 불편한데다 물건의 종류 및 가격도 불만족스럽기 때문이다. 강 씨는 “물건 값이 찍혀 있지 않아 비교가 힘들다. 물어본 뒤 사지 않으면 짜증을 내는 상인도 있다”면서 “전통시장을 애용하자고 하는데 솔직히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고 말했다.

전통시장을 활성화하려는 시도 및 노력이 수년 째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전통시장의 양극화 문제’가 새로운 화두로 대두되고 있다.

대전시 및 주요 전통시장 상인회 등에 따르면 대전지역에는 총 31(동구 13곳, 중구 7곳, 대덕구 5곳, 서구 4곳, 유성구 2곳)곳의 크고 작은 시장이 형성돼 있지만 처해 있는 상황은 저마다 다르다.

이들 시장 가운데 일부는 시설 현대화 노력 및 상인들의 의지가 뭉쳐 환골탈태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고객들을 모으고 있는 반면, 일부 시장은 상권 붕괴 등의 영향으로 침체의 늪에서 좀처럼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

업종 변경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침체된 시장에서 영업하고 있는 한 상인은 “업종을 변경한다고 해도 안 되던 장사가 되겠느냐”면서 “상인회 활동이 미미한 곳은 정부지원도 받기 힘들다. 돌파구 마련이 쉽지 않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전통시장 간의 격차가 커지면서 전체적인 전통시장 이미지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전국상인협회 관계자는 “‘어쩔 수 없는 영업’이 계속되면서 전통시장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확산되는 등 부작용을 낳고 있다”면서 “업종변경을 위한 컨설팅 등 침체된 시장 상인들에 대한 대책마련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시장경영지원센터 등을 통해 업종변경을 위한 컨설팅 등을 제공하고는 있지만 침체된 시장에 대한 별도의 예산지원 계획은 현재로선 없는 상태”라면서 “내년 말 전통시장 활성화에 대한 대전발전연구원의 연구용역결과를 바탕으로 지원책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김항룡 기자 prime@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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