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주류 제조·판매업체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보다는 돈벌이에 급급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최근 사회적 불안과 고용난 등을 이유로 청소년 및 20대 초반 젊은층에서 알코올 의존증 환자들이 늘고 있는 반면 정작 이들 주류 제조업체들이 알코올 치료나 상담시설에 대한 지원에는 인색하다는 것이다.

6일 보건복지가족부, 대전시, 대전알코올상담센터, ㈜선양, 진로 등 관련 업계에 따르면 12~19세 청소년의 월간음주율은 2005년 27%에서 2006년 28.6%로 해마다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20세 이상 여성의 음주율은 2001년 67.4%에서 2005년 77%로 9.6%p 급증했고, 20세 이상 고도위험음주율도 2001년 대한민국 전체 인구의 19.6%에서 2005년 26.1%로 6.5%p 늘어나 이들을 위한 국가·사회 차원의 체계적인 관리·치료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정부와 대전시 등은 교육 및 홍보를 통한 예방사업, 안전사회환경 조성, 알코올정책 추진을 위한 인프라 구축 등 구체적인 대안들을 제시, 추진하고 있다.

또 대전·대덕구·라이프 라인 등 지역에 모두 3곳의 알코올 전문상담센터를 설치, 운영해 250여 명의 알코올 의존자의 예방 및 치료, 재활, 상담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들 알코올 상담센터들은 전액 국비와 시비 지원 사업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올해 지원예산은 모두 3억 4130만 원으로, 내년에는 3억 5160만 원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문제는 이들 센터들이 예산 부족을 이유로 대부분 주거밀집지역이 아닌 도심 외곽에 위치해 있어 이용자들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한편 직원 3명이 관리해야 하는 알코올 의존자는 센터당 100여 명으로 치료보다는 상담과 예방차원에서 그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대전·충청권 내 중증 알코올 의존증 환자를 수용·치료하기 위한 전문 센터의 필요성도 대두되고 있지만 정부나 지자체 모두 예산 부족을 이유로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있다.

대안으로 지역 내 전문가들은 "KT&G 등 담배제조사들이 사회적 합의나 기업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금연 관련 사업에 막대한 예산을 쓰는 만큼 주류 제조업체들에게도 이런 사회적 비용을 일부 부담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16.5도의 저도수 소주 버지니아(Virginia)를 출시하는 등 여성과 젊은층 공략에 나선 ㈜선양 등 지역 주류업체들이 알코올 의존증 환자의 치료나 재활을 위해 쓰는 연간 공익적 예산은 전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지역의 한 복지센터 관계자는 "서울 등 수도권에서는 이미 주류 제조업체들을 중심으로 이들 알코올 치료 및 상담센터에 대한 지원이 수년 전부터 이뤄지고 있었다"며 "자본주의 사회에서 기업이 이윤을 극대화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지역 기업은 시민들에 의해 그 존재가치가 부여되는 만큼 사회적 서비스를 위한 재투자에 지역 기업들이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진환 기자 pow17@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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