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오송에서 분기해 충남 공주를 거쳐 전남 목포까지 이어지는 호남고속철도 건설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정부는 우선 호남고속철도 예정 구간 중 1단계로 오송~광주 송정 사업을 2014년까지 완공시킨다는 계획이다.

국토해양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은 4일 광주 송정역에서 이명박 대통령과 정관계 인사 및 지역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호남고속철도 1단계 사업의 착공을 기념하는 행사를 개최했다.

19개 구간으로 나뉘어 건설되는 1단계 오송~광주 송정 사업은 지난 5월 2개 공구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15개 공구에서 착공했고, 연말까지 나머지 공구도 모두 착공될 예정이다.

호남고속철도 건설사업은 총 11조 2720억 원의 예산이 투입돼 경부고속철도 오송역에서 공주, 익산, 정읍, 광주를 거쳐 목포(임성리)에 이르는 230.9㎞ 구간에서 진행된다.

오송~광주 송정(182.3㎞) 구간의 1단계 사업과 송정~목포(48.6㎞) 구간의 2단계로 시행되고, 1단계는 2014년 말, 2단계는 무안공항과 나주역을 경유해 2017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1단계 사업의 완공 시기는 애초 계획(2015년)보다 1년 앞당겨진 것이라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호남고속철도가 완공되면 서울(용산)에서 오송까지는 경부고속철도, 오송부터는 호남고속철도를 이용하게 돼 서울에서 광주까지 가는데 현재(159분)보다 66분 단축된 1시간 33분이 걸리게 된다.

국토부는 호남고속철도 건설사업으로 20조 7000억 원의 생산유발과 4조 2000억 원의 임금유발 효과가 나타나고, 17만 2000여 명이 일자리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철도공단 관계자는 "경부고속철도에서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설계부터 시공까지 순수 국내기술로 호남고속철도 사업을 시행한다"며 "목표 기간 내에 반드시 완공하겠다"고 말했다.

임호범 기자 comst999@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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