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예산부족으로 12월 한 달간 지원이 중단된 아이돌보미 사업에 대해 대전시가 가용재원을 활용, 진화에 나섰지만 선정작업을 거쳐 일부 가정에만 혜택이 지원될 전망이어서 민원 관련 일대 파장이 예고되고 있다.
<본보 11월 30일자 6면 보도>본보 보도에 따라 시는 관내 5개 센터 중 판암사회복지관과 유성구종합사회복지관의 가용예산을 활용, 대전시 건강가정지원센터(이하 시 건강지원센터)에서 지원이 중단된 가정에게 지원 혜택제공을 지속키로 했다.
시는 시 건강지원센터에 서비스를 신청하는 가정 중 사정이 급한 32가정을 선정, 1일 4시간 기준으로 20일 이용분을 지원조치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조치를 통해 구제받지 못하는 가정에 대해서는 시 ‘가족봉사단’을 활용, 최대한 문제없이 해결키로 했다.
그러나 이번 대책에 대해 기존 서비스 이용객들로부터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우선 최소 100명이 넘는 서비스 이용 가정에 대해 32가정에게만 지원을 하겠다는 발상은 가용예산부족을 탓하기에도 너무 궁색하다는 지적이다.
실제 10월 말 현재 시 건강지원센터 가형 이용 실적은 104명으로, 하반기로 접어들면서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정부 정책을 믿고 서비스를 이용하던 이용객들은 이번 사태로 일대 혼란이 불가피해졌다.
가형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한 주부는 “담당자가 실수했으면 조직이라도 (철저하게)책임을 져야 한다”며 무책임한 지자체의 처신에 불만을 토로했다.
그는 “행정실수는 시에서 하고 피해는 고스란히 사정이 어려운 시민의 몫에 떠넘겨 너무 힘들다”며 “매번 서비스 설문 때도 월 80시간이라는 사용가능 서비스시간을 좀 더 달라고 애원했는데 너무 화나고 속상하다”며 대책을 촉구했다.
센터의 선정작업에 대해서도 일각에서는 어려운 경제사정으로 힘겨운 이들 가정에게 줄세우기를 강요하는 것으로 비쳐진다는 지적을 내놓았다.
한 이용객은 “정부가 제시한 기준에 맞춰 서비스를 신청, 지원대상으로 선정돼 이용하고 있는 가정의 사정을 또다시 재검토한다는 것도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성토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올해 3회 추경 시 집행잔액 반납을 위한 사업기관별 집행실적과 계획 조사 때와 비교해 정산 후 가형 이용실적만 63%정도로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전문인력이 투입되지 않아 수요예측 착오가 불가피했다”며 “판암복지관과 유성복지센터로부터 총 1026만 840원을 지원받아 서비스 연계에 나서는 한편 300여 명에 이르는 가족봉사단을 활용해 완벽하게 민원을 해결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황의장 기자 tpr111@cctoday.co.kr
<본보 11월 30일자 6면 보도>본보 보도에 따라 시는 관내 5개 센터 중 판암사회복지관과 유성구종합사회복지관의 가용예산을 활용, 대전시 건강가정지원센터(이하 시 건강지원센터)에서 지원이 중단된 가정에게 지원 혜택제공을 지속키로 했다.
시는 시 건강지원센터에 서비스를 신청하는 가정 중 사정이 급한 32가정을 선정, 1일 4시간 기준으로 20일 이용분을 지원조치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조치를 통해 구제받지 못하는 가정에 대해서는 시 ‘가족봉사단’을 활용, 최대한 문제없이 해결키로 했다.
그러나 이번 대책에 대해 기존 서비스 이용객들로부터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우선 최소 100명이 넘는 서비스 이용 가정에 대해 32가정에게만 지원을 하겠다는 발상은 가용예산부족을 탓하기에도 너무 궁색하다는 지적이다.
실제 10월 말 현재 시 건강지원센터 가형 이용 실적은 104명으로, 하반기로 접어들면서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정부 정책을 믿고 서비스를 이용하던 이용객들은 이번 사태로 일대 혼란이 불가피해졌다.
가형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한 주부는 “담당자가 실수했으면 조직이라도 (철저하게)책임을 져야 한다”며 무책임한 지자체의 처신에 불만을 토로했다.
그는 “행정실수는 시에서 하고 피해는 고스란히 사정이 어려운 시민의 몫에 떠넘겨 너무 힘들다”며 “매번 서비스 설문 때도 월 80시간이라는 사용가능 서비스시간을 좀 더 달라고 애원했는데 너무 화나고 속상하다”며 대책을 촉구했다.
센터의 선정작업에 대해서도 일각에서는 어려운 경제사정으로 힘겨운 이들 가정에게 줄세우기를 강요하는 것으로 비쳐진다는 지적을 내놓았다.
한 이용객은 “정부가 제시한 기준에 맞춰 서비스를 신청, 지원대상으로 선정돼 이용하고 있는 가정의 사정을 또다시 재검토한다는 것도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성토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올해 3회 추경 시 집행잔액 반납을 위한 사업기관별 집행실적과 계획 조사 때와 비교해 정산 후 가형 이용실적만 63%정도로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전문인력이 투입되지 않아 수요예측 착오가 불가피했다”며 “판암복지관과 유성복지센터로부터 총 1026만 840원을 지원받아 서비스 연계에 나서는 한편 300여 명에 이르는 가족봉사단을 활용해 완벽하게 민원을 해결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황의장 기자 tpr111@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