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규제완화 저지 움직임이 본격화 하면서 충청권 정치리더들 간 초당적 협력 조짐이 일고 있어 관심이 모아진다.

반면 수도권 규제완화가 현 정부 정책이면서도 정치적 성격을 띠고 있어 여야 간 온도차가 감지되는 등 오히려 이 문제를 놓고 충청권 내부 간 갈등이 증폭할 조짐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한 나라당 소속인 이완구 충남지사는 5일 국비 예산안 협조 등을 위해 국회를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수도권 규제완화 저지를 위해 초당적 협력이 필요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야당 지도자들과 예산안은 물론 지역 현안에 대해 협조하고 당부하는 것이 초당적인 것 아니냐. 수도권 규제완화 문제도 마찬가지라고 본다”고 언급해 초당적 협력 의사를 시사했다.

이에 앞서 민주당 박병석 정책위의장(대전 서갑)은 지난 4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수도권 규제완화 저지는 당을 초월해 국가적 문제로 초당적 협력이 필요하다”면서 “충청권 광역단체장을 비롯해 지방자치단체장들도 연대해야 한다”고 초당적 협력을 제안했다.

박 의장은 이날 “민주당과 자유선진당이 각각 발의한 세종시법의 단일안을 만들기 위해 선진당 심대평 대표와 조율 중”이라고 밝혀 지역현안에 대한 연대 가능성을 높였다.

자유선진당 심 대표는 “박 의장과 세종시법에 대해 공조하기로 했고 원칙적으로 충청권 이익을 위해서라면 초당적 협력이 가능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심 대표는 “수도권 규제완화는 지방과 중앙의 상생발전 차원에서 검토돼야 한다. 정부가 규제완화를 주장하면서 개발이익을 지방에 돌린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며 원칙론을 재확인했다.

한 나라당 소속인 정우택 충북지사도 수도권 규제완화 방침 발표 이후 성명 등을 통해 "비수도권 13개 시·도지사와 협의해 정부에 수도권 규제개선 철회를 강력히 촉구하고 균형발전협의체를 중심으로 시민단체 등 비수도권 지역주민들의 뜻을 모아 대규모 상경집회 등 강력한 투쟁도 적극 검토해 나가겠다"며 연대 입장에 공감대를 표했다.

그러나 수도권 규제완화 저지 방식에 대해선 온도차를 나타냈다.

이완구 충남지사는 비수도권 광역단체장과 국회의원 연대에 대해 ‘머리띠 매고 나서는 것은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반면 민주당 박병석 의장은 “행복도시를 만들어 낼 때 머리띠 두르고 종로에서, 대전역에서 걸었고, 일부 의원들은 단식까지 했다. 필요하다면 시·도지사들이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선진당 심 대표는 “수도권 규제완화 문제는 국가 경영적 측면에서 검토해야 한다. 야권 공조 문제는 응답하기에 적절하지 않다”며 신중한 입장을 나타냈다.

서울=김종원 기자 kjw@cctoday.co.kr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