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6회로 기획된 시리즈 중 5회에 걸쳐 대전시 하수처리장 민원 실태를 점검하고 국내·외 지자체의 하수처리장과 하수슬러지 처리시설을 둘러봤다.
주민기피시설을 두고 벌어지는 갈등에 대해 근본적이고 체계적인 해법을 마련해야 한다는 시대적 요청은 제기됐다.
주민과 지자체는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명분과 실리를 취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대안 도출을 위해 문제의 기초부터 점검, 종합 검토에 머리를 맞대고 앉아야 하는 과제를 안았다.
이를 위해 국내는 물론 해외 사례에서라도 주민에게 악취 저감에 대한 확신을 줄 수 있는 하수 처리기술에 대한 검증작업이 시급했으며 논의과정에서 도출된 각종 대안에 대해 현장이 주는 교훈과 충고를 귀담아 보는 시간도 필요했다.
기피·혐오시설 입지와 관리 문제에 대해 자연스러운 주민 호응과 미래 세대에 대한 책임있는 선택을 위해 우선 각 당사자가 현실적인 고민을 나눌 수 있는 계기와 공간 마련이 절실하다.
◆하수처리장 지하화 사업
악취 저감과 친환경 시설개선 대책 일환으로 하수처리장 지하 이전과 지상 공원화 사업이 부각되고 있다.
서울시도 오는 2026년까지 모두 3단계 사업을 거쳐 ‘중랑물재생센터 고도처리 및 시설현대화 사업’을 통해 모두 159만 ton처리규모의 하수처리시설을 완전 지하화하고, 지상에 주민을 위한 공원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 사업을 위해 서울시는 중랑에만 현대화 1차 사업에 소요되는 2600억 원이 넘는 예산과 인건비 포함 센터 운영비로 매년 500억 원 등 막대한 자금을 투입하고 있다.
시는 매년 시민의 하수도요금을 통해 마련되는 5500억 원 상당의 하수특별회계로, 수십년에 걸쳐 지급되는 천문학적 비용을 충당하고 있다.
그러나 중랑의 지하화사업에는 슬러지 처리시설에 대한 내용은 포함돼 있지 않다.
현재 시공기술 수준에서 하수슬러지 처리시설에 필수적으로 포함되는 굴뚝까지 지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고 오는 2011년까지 1·2단계에 걸쳐 설치되는 1일 2000ton 처리규모의 김포 수도권 매립지 광역 하수슬러지 처리시설(수도권 매립지 슬러지 자원화 시설)을 통해 육상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결국 하수처리장 지하화 사업과 슬러지 처리시설 사업은 별개로 진행되기 때문에 하수처리 전반에 대한 악취방지를 위해서는 하수처리장 고도처리와 악취제거를 기본으로, 심한 악취가 발생하는 슬러지 처리시설의 방취·밀폐에 기술력을 동원해야 한다.
시도 지하화사업으로 1조 1000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하화 결정에는 비용과 관리, 연차별 최신 기술력 확보 문제, 생태독성 기준 충족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주민친화적 지상 공원화 사업
수원시 하수처리장 내 조성된 체육공원과 골프연습장은 기피·혐오시설로 주민을 끌어들이는 매개체다.
이들은 하수처리장의 이미지 개선은 물론 연간 25억 원 이상의 수입도 가져다 주는 수익사업의 역할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이러한 성과의 이면에는 주민과 소통을 위한 시의 다각적인 노력과 짧지 않은 시간이 자리하고 있다.
시는 하수처리장 인근 주민을 대상으로 주민협의체를 구성하는 한편 25억 원을 출자해 복지법인을 설립, 주민에게 운영을 맡기는 등 각종 투자지원책으로 갈등 해결의 실마리를 찾았다.
시 관계자는 위기 타개를 위한 ‘단체장의 결단’을 강조했다.
갈등을 풀어가는 핵심적 기반은 결국 과감한 결단과 추진력이라는 지적이다.
◆최적 입지에 대한 논의
대전시는 하수처리장 전체의 갑천 하류 이전을 논의선 상에 두고 검토 중이다.
기존 처리장을 폐쇄하고 부지를 이전한다는 발상은 이례적이다.
물론 전체 소요비용도 천문학적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수처리장 입지에 대해서는 시청 인근 도심 한복판에 위치한 ‘광주 제1하수처리장’과 오사카시의 분산 처리 사례를 통해 검토했다.
집중처리를 통해 야기될 수 있는 위험 방지는 물론 소규모처리장 건설을 통한 분산처리가 발생원 처리원칙에 부합하고 생활권 단위 처리와 하천의 건천화 해소 등 친환경적 측면에서도 유리한 만큼 다각적인 대안을 두고 입지와 처리방식을 검토해야 한다.
◆민간위탁과 해외 기술력 도입
이미 민간위탁은 전국적 추세다.
조직 감축과 예산 절약, 최신 민간 기술력과 노하우 활용 등을 위해 필수적이라는 게 현장실무부서의 설명이다.
여수시 하수종말처리장도 오랜 찬반 논란 끝에 지난 9월부터 전문업체에 관리를 위탁했다. 중랑물재생센터도 슬러지 건조시설과 분뇨·위생처리시설 관리운영과 수선업무를 민간에 위탁, 총 18억 7400만 원정도를 위탁사업비로 산정했다.
민간위탁이 이뤄지더라도 정산비(수선유지비와 약품비, 연료비 등)와 비정산비(인건비와 보험료, 일반관리비, 이윤 등)는 물론 슬러지 건조시설 건조기(디스크)교체 비용 8억 원과 수선비 2000만 원이 넘는 사업은 센터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현 시점에서는 해외 기술력 도입도 신중해야 한다.
여수처리장 내 슬러지처리설비는 150억 2000만 원의 사업비가 소요된 독일 제품이다.
삼중드럼을 이용한 직접건조방식이어서 수증기를 이용한 간접건조방식보다 열효율이 높아 함수율 5%이하로 건조시키지만 초기투자 비용이 만만치 않고 부품도 수입자재라 비싸며 동일규격품 납품시 4주정도 소요되는 등 불편이 초래된다.
1달에 2회 관리업체로부터 정기점검을 받아야 하고 문제가 생기면 직접 수리할 수 없다는 단점도 감수해야 한다.
◆하수슬러지 ton당 처리비용 10만 원
“하수슬러지 처리비용이 ton당 10만 원을 넘을 때쯤 다시 찾아 오세요.”
국내 하수처리시설 관계자가 일본 현장견학 당시, 슬러지처리기술을 묻는 질문에 현지관계자가 이런 대답을 했다는 것이다.
시설이전이나 증설 등에 따른 비용 부담과 환경, 삶의 질에 대한 관심 등이 일정 수준에 다다랐을 때 절박한 현실을 딛고 고민해보자는 말로 해석된다. 해양투기는 물론 슬러지 매립 처리방식은 개선돼야 한다.
친환경적이지도 않고 원시적인 처리방식이다.
기피·혐오시설이 환경과 주민에게 다정한 생활의 부분으로 자리잡기 위한 첫 단추는 주민과 지자체 간 ‘소통과 신뢰’며 소통과 신뢰로 가는 출발은 곧 지자체와 주민의 ‘관심’이다.
시와 주민이 지대한 관심을 갖고 사안에 대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는 사실 자체로, 이미 대전은 하수처리 모범적 선도도시로 향한 출발선상에 서있는 셈이다.
이제 상생과 더 아름다운 세상을 위해 모두가 절실히 갈구하는 일만 남았다. <끝>
황의장 기자 tpr111@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