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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이른 겨울 추위가 절정에 이른 18일 오전 금강살리기 1공구 금남보 건설현장, 덤프트럭이 매서운 강바람을 뚫고 수시로 드나들었다.
터를 다지는 롤러, 포크레인 등도 분주히 움직이며 1차 물막이 공사를 진행하고 있었다.
연기군 금남면 대평리와 남면 나성리를 가로지르는 금남보 상류와 하류쪽으로는 금강1·2교가 건설 중이었다.
금남보는 강폭 360m(높이 2.8~4m)에 가동보 180m, 고정보 180m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행정도시 내 도심형 하천 조성을 위해 지난 3월까지 보상작업과 환경영향평가를 마쳤다. 정부는 금남보를 4대강 살리기사업 선도사업으로 선정, 지난 5월부터 공사를 시작했다.
이후 공사용 도로 등을 건설하는 우선공사를 실시한 뒤 지난달 26일 가물막이 공사를 비롯한 본공사가 실시됐다. 보의 경관은 인근 세종시의 상징성을 부여하기 위해 세종대왕과 한글이라는 콘셉트로 고정보의 디자인을 만들었고 금강의 물결과 연기군의 상징인 제비를 이미지화 해 ‘보’ 디자인에 적용했다.
금강살리기 행복지구의 핵심시설인 금남보는 4대강 1차 턴키공사 대상인 15개 보와는 별도로 선도사업지구로 선정돼 가장 먼저 공사가 시작됐다.
그러다보니 공사에 임하는 시공사 직원들의 자세도 남달랐다.
금강살리기 행복지구 홍보관에서 만난 대우건설 박태균 현장소장은 “금남보가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선도사업이다보니 신경을 더 쓰게 된다”고 말했다.
내주 착공식이 열릴 공주시 금강보 건설현장은 보 설치 구간에 깃발만 꽂혀 있을 뿐 사정을 알 수 없었다. 시공을 맡은 SK건설은 공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환경 파괴에 대한 우려 때문인지 환경관리계획에 신경을 더 쓰고 있었다.
SK건설 관계자는 “실시설계 과정에서 문화재 및 환경보호 차원에서 보 위치를 원래보다 265m 아래로 내렸다”고 말했다.
청양군 청남면 인양리와 부여읍 자왕리를 연결시키는 부여보 건설현장은 진입도로 개설이 마무리됐으나 전망대에 들어설 부지조성 작업은 한창이었다. 부여보 전망대는 지상에서 약 21m 높이에 위치해 충청인의 젖줄이자 생명줄인 금강을 조망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GS건설 관계자는 “부여보는 4대강 살리기 15개 보 가운데 특색 있는 보로 꼽히었다”며 “말을 타고 백마강을 바라보는 계백장군의 모습을 형상화 했다”고 말했다.
박길수 기자 bluesky@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