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에도 다양한 지역 공헌활동을 통해 상생 발전에 이바지하는 서해도시가스는 지난달 29일 사랑의 연탄 나눔행사로 소외계층을 도왔다. 서해도시가스 제공  
 


◆해마다 눈부신 성장 뒤에는 경영 이념이 토대

수천억 우량기업으로 키운 현재의 서해도시가스의 모체는 법정 관리회사이던 한보에너지 한서도시가스로 2004년 1월부터 본격 도시가스 사업에 뛰어들었다. 본사는 당진군 당진읍 시곡리 80-5에 자리잡고 있다.

윤웅하 대표이사는 "우리 회사가 이처럼 4년 연속 성장을 할 수 있는 데는 인간 중시, 안전관리, 고객 만족과 함께 지역 발전에 기여하는 경영 이념이 토대가 된 것 같다"고 힘주워 말했다.

이 회사는 지난 2003년 법정관리 중이던 한보에너지를 350억 원에 인수한 대한교과서가 회사 이름을 서해도시가스로 변경하고 법정관리 회사 직원들을 어루만지며 본격 재기 활동에 나섰다.

산업화의 원동력인 메리트 노릇을 톡톡히 하는 이 회사의 도시가스사업 권역은 크게는 충남 북부지역인 당진군, 서산시, 태안군, 홍성군, 예산군이지만 중심 사업처는 당진지역으로 그 공급처를 더욱 늘려가고 있다.

당진에 둥지를 튼 이유에 대해 "현재나 앞으로도 당진은 신산업도시·관광도시로 발전해 나갈 매력적인 메리트와 함께 여러 산업단지가 곳곳에 분포돼 있어 마력적인 관심을 끌고 있다"고 윤 대표는 답변했다.

이 회사는 지난 2004년에 제시했던 '2010년 매출 3000억 원, 도시가스 5억㎥ 판매 목표'를 올해 11월 현재 예상 매출실적 2492억 원, 도시가스 판매 공급량이 3억 7000㎥에 이르고 있어 제시했던 비젼을 실천에 착착 옮겨가고 있는 중이다.

천연가스는 지하 깊은 곳에 매장돼 오랜 시간 누적된 퇴적물에서 발생하는 발열량이 높은 에너지 자원이고, 액화천연가스는 가스전에서 뽑아 올린 천연가스를 -162℃로 액화시켜 부피를 1/600으로 압축시킨 무색 투명의 액체를 말하는데, 이 액체를 기화설비에 의해 기화시켜 천연가스 상태로 배관을 통해 고객에게 공급하는데 이것이 도시가스인 것이다.

서해도시가스는 이 도시가스 판매를 위해 당진 및 서산·태안·홍성·예산지역 등 산업시설, 영업시설, 각 가정에 지하 매설 배관을 통해 공급을 하는 데, 지하 매설 배관의 안전한 관리를 위해 지리정보시스템(GIS)을 완벽하게 구축해 안전에 최선을 다 하고 있다.

2009년 11월 현재 각 지역에 깔린 배관 연장은 당진지역 105.7㎞, 서산지역 91.7㎞, 태안지역 16.3㎞, 홍성지역 23.3㎞, 예산지역 40.1㎞를 구축해 점차 늘려가고 있다.

◆제한없이 베푸는 지역 공헌활동

민간기업인 서해도시가스가 사업을 시작한 2004년부터 당진지역 공헌활동에 공격적일만큼 활발하게 지원하는 것에 대해 윤 대표는 "회사 경영이념에도 나와 있지만 지역사회 발전에 공헌하는 기업으로 헌신하기 위해서는 우리 회사가 무한정은 아니지만 소신껏·성의껏 지역 공헌활동을 해 왔다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이렇듯 회사는 2009년 한해 동안 원당초교에 우수학생 장학금(2월), 행복마을 프로젝트 봉사활동(8월), 당진교육청과 교육협력 협약(10월), 사랑의 연탄나눔 행사(10월) 등을 지역에 골고루, 그리고 부지런히 봉사활동을 해 왔다. 민간기업이 당진 발전을 위해 상생하고자 지속적으로 지역 공헌활동을 벌이는 이유는 여타 민간기업에게도 수범사례가 될만큼 교훈을 주는 서해도시가스의 경영방식은 특별하다.

‘한번 번쩍’이 아닌 기업으로 남기 위해 회사 경영이념인 '지역사회 발전에 공헌하는 기업'을 성취하기 위해 모든 것을 걸고 매년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것이다.

당진=손진동 기자 dong5797@cctoday.co.kr

   

“찾아가는 마케팅으로 초우량 기업 키워왔다”

[불황을 넘는 기업]인터뷰 - 윤웅하 대표이사

2004년부터 5년째 기업 경영을 이끌어온 윤웅하(62) 대표이사는 올해의매출에 대해 그다지 만족해 하지 않았다.

지역경제가 이제 활성화 단계로 모락모락 지펴지기 시작하는 현재로 봐서는 여직까지 추진해 온 '현장을 직접 찾아가는 마케팅'의 끈을 놓을 수가 없다는 신념을 아직도 품고 있다.

'하면 된다'는 경영 전략인 셈이다.

이렇게 공격적인 경영 전략이 회사 출범 후 2005년 700억 원, 2006년 1255억 원, 2007년 1900억 원, 2008년 2108억 원의 매출 실적을 보이며 놀라운 신장세를 보이고 있다.

윤 대표는 이렇게 앉아 기다리는 경영 마인드를 버리고 변화와 혁신을 통해 "도시가스 특성상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메리트가 더욱 풍성해진다"면서 "열정을 가지고 기업 유치활동에 이르고 있다"고 밝혔다.

이런 '할 수 있다'는 열정 하나로 똘똘 뭉친 한결 같은 마음으로 5년 연속 초고속 성장을 이뤄 놓았다. 윤 대표는 지금껏 한결같은 마음으로 대한교과서 재직시설부터 노하우를 쌓으며 '찾아가는 마케팅'을 초지일관 지켜서 회사를 초우량 기업으로 공들여 키워왔다.

당진=손진동 기자 dong5797@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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