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가 에너지 절감을 위해 도입한 공무용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직원들 사이에서 외면당하고 있다.
경형 차량 보다 에너지 소비가 높은 중형 차량이 주로 출장용으로 이용되고 있어 저탄소 녹색성장을 실천하자는 도의 주장에 설득력이 떨어진다.
도가 보유하고 있는 출장용 관용차량은 2000cc 급 중형 차량 2대, 1600cc 소형 차량 2대, 1000cc 경형 차량 2대, 여기에 지난 8월 도입된 하이브리드 자동차 1대 등 모두 7대다.
이들 업무용 차량의 올해 1월부터 이달 중순까지 운행 기록을 확인할 결과 중형 차량의 평균 운행 거리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형 S차량은 모두 3만1700㎞를 기록해 월 평균 3100㎞의 거리를 운행했으며 다른 S차량은 2만1800㎞로 월 평균 2100㎞를 달렸다.
반면 소형 A차량과 B차량은 각각 월 평균 1700㎞와 1900㎞가 운행돼 중형 차량에 비해 주행 거리가 낮았으며 경형 M차량 2대는 월 평균 1000㎞ 미만으로 중형 차량 주행거리에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특히 경형 차량 2대는 연료 소비율이 높은 중형 차량 대신 지난해 12월 도입됐지만 사용빈도는 여전히 중형 차량에 밀리고 있다.
에너지 절감을 위해 특별히 도입된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공무원들의 '중형차 선호사상' 때문에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
최근 3개월 동안 하이브리드 자동차 운행거리는 평균 1000㎞ 정도로 경형 차량과 비슷한 수준이다.
이처럼 중형 차량의 운행거리가 높은 원인은 고속도로 운행 때 피로감과 안전성을 우려해 직원들이 장거리 출장용으로 중형을 주로 택하기 때문이라고 도 관계자는 밝혔다.
근거리 출장에는 경·소형 차량이 이용되기 때문에 중형에 비해 주행거리가 낮을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경우 주행 속도가 일정 이상이면 전기 모터가 가동돼 연료소비량이 최대로 줄어들어 에너지 절감을 위해서는 고속도로 주행이 적합해 중형 보다 장거리 사용에 더 효율 적이다.
결국 에너지를 절감하기 위해 도입된 고가의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일반 경형 차량과 별다른 차이 없이 운용되고 있어 저탄소 녹색성장을 표방하는 도의 전형적인 전시행정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박재원 기자
경형 차량 보다 에너지 소비가 높은 중형 차량이 주로 출장용으로 이용되고 있어 저탄소 녹색성장을 실천하자는 도의 주장에 설득력이 떨어진다.
도가 보유하고 있는 출장용 관용차량은 2000cc 급 중형 차량 2대, 1600cc 소형 차량 2대, 1000cc 경형 차량 2대, 여기에 지난 8월 도입된 하이브리드 자동차 1대 등 모두 7대다.
이들 업무용 차량의 올해 1월부터 이달 중순까지 운행 기록을 확인할 결과 중형 차량의 평균 운행 거리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형 S차량은 모두 3만1700㎞를 기록해 월 평균 3100㎞의 거리를 운행했으며 다른 S차량은 2만1800㎞로 월 평균 2100㎞를 달렸다.
반면 소형 A차량과 B차량은 각각 월 평균 1700㎞와 1900㎞가 운행돼 중형 차량에 비해 주행 거리가 낮았으며 경형 M차량 2대는 월 평균 1000㎞ 미만으로 중형 차량 주행거리에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특히 경형 차량 2대는 연료 소비율이 높은 중형 차량 대신 지난해 12월 도입됐지만 사용빈도는 여전히 중형 차량에 밀리고 있다.
에너지 절감을 위해 특별히 도입된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공무원들의 '중형차 선호사상' 때문에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
최근 3개월 동안 하이브리드 자동차 운행거리는 평균 1000㎞ 정도로 경형 차량과 비슷한 수준이다.
이처럼 중형 차량의 운행거리가 높은 원인은 고속도로 운행 때 피로감과 안전성을 우려해 직원들이 장거리 출장용으로 중형을 주로 택하기 때문이라고 도 관계자는 밝혔다.
근거리 출장에는 경·소형 차량이 이용되기 때문에 중형에 비해 주행거리가 낮을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경우 주행 속도가 일정 이상이면 전기 모터가 가동돼 연료소비량이 최대로 줄어들어 에너지 절감을 위해서는 고속도로 주행이 적합해 중형 보다 장거리 사용에 더 효율 적이다.
결국 에너지를 절감하기 위해 도입된 고가의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일반 경형 차량과 별다른 차이 없이 운용되고 있어 저탄소 녹색성장을 표방하는 도의 전형적인 전시행정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박재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