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되는 휴대폰 단말기 관련 소비자피해 접수 중 팬택&큐리텔 제품 ‘스카이’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1월부터 지난달까지 접수된 휴대폰 단말기 관련 피해구제 사건 414건을 분석한 결과, ㈜팬택&큐리텔의 ‘스카이’가 121건(29.2%)으로 가장 많았다고 27일 밝혔다.
이어 LG전자㈜ ‘싸이언’ 119건(28.7%), 삼성전자㈜ ‘애니콜’ 51건(12.3%), 모토로라코리아㈜ ‘모토로라’ 49건(11.8%) 등의 순이었다.
피해 유형별로는 ‘품질 및 AS 미흡’이 234건(56.5%)으로 가장 많았고 △품질보증기간 내 수리비 청구 87건(21.0%) △반품시 환급금 불만 38건(9.2%) △수리과정 중 저장자료 손상 9건(2.2%) 등 이었다.
이와 함께 휴대폰 단말기와 관련된 소비자 피해는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1월부터 지난달 말까지 소비자원에 접수된 휴대폰 관련 소비자 상담은 6656건으로 피해구제는 231건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57.5%, 71.1% 씩 증가한 수치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사업자가 휴대폰 품질 관리를 강화하고 소비자 위주의 AS체계를 운영해야 한다”며 “소비자 역시 분쟁 발생을 대비해 계약서에 구입 가격을 명시해 받고 수리 의뢰 전 자료를 별도 저장해 놓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권순재 기자 ksj2pro@cctoday.co.kr
이어 LG전자㈜ ‘싸이언’ 119건(28.7%), 삼성전자㈜ ‘애니콜’ 51건(12.3%), 모토로라코리아㈜ ‘모토로라’ 49건(11.8%) 등의 순이었다.
피해 유형별로는 ‘품질 및 AS 미흡’이 234건(56.5%)으로 가장 많았고 △품질보증기간 내 수리비 청구 87건(21.0%) △반품시 환급금 불만 38건(9.2%) △수리과정 중 저장자료 손상 9건(2.2%) 등 이었다.
이와 함께 휴대폰 단말기와 관련된 소비자 피해는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1월부터 지난달 말까지 소비자원에 접수된 휴대폰 관련 소비자 상담은 6656건으로 피해구제는 231건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57.5%, 71.1% 씩 증가한 수치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사업자가 휴대폰 품질 관리를 강화하고 소비자 위주의 AS체계를 운영해야 한다”며 “소비자 역시 분쟁 발생을 대비해 계약서에 구입 가격을 명시해 받고 수리 의뢰 전 자료를 별도 저장해 놓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권순재 기자 ksj2pro@cctoday.co.kr